안녕하세요. 저는 아만 서버에서 워로드를 키우고 있는 유저 입니다. (바드가 본캐)

여러번 헬탄을 클리어 하고 나서, 지금 트라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조금 더 편안하고

운에 기대지 않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하드와 동일한 패턴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ex 연환파신권)

여기서 운에 기댄다는 표현은 에스더 게이지 관련을 말합니다.




1 네임드 루가루?루카스?

일반적으로 딜러들의 배탬은 물약/아드/수류탄/성부 입니다.
(돌대가 있으신 분들은 신속 로브를 챙겨도 무방!)
루가루의 핵심은 에스더 실리안을 분열 떄 두 마리 다 맞추는 것 입니다.

바드는 항상 오라토리오를 채용합니다. (파티의 생존이 부족하면 심포니아도 무방)

첫 조우(50~46줄)

이 때 각 3딜러 및 오라토리오만 사용합니다(아드 X)

이 구간에서 각성기 적중 여부에 따라 리트를 하는 파티도 있는데 상관 없습니다.

어차피 9분 50~ 10분 10초에 나오는 결속 떄 에스더 게이지가 차 있어야 하는데

이 떄 바로 가버리면 에스더 게이지가 차지 않아 산책 하는 시간이 길어져서 똑같습니다.

빨간 맛(46~30줄)

빨간 맛으로 변하고 나서 도발 3번 사용 시 분열 패턴이 나와서 파란색과 빨간색을 주차 해야 합니다.

이 떄 분열과 분열 떄 무력화가 나오지 않도록 최소한으로 무력화 게이지를 조절 합니다.

보통 빨간색을 고정하고 파란색을 이동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빨간색이 말을 드럽게 안 듣는 패턴이 많아서 그렇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표식 디버프를 성부나 정화로 지우면 반드시 파란색과 빨간색 모두

하울링을 2번 시전하기 때문에 거의 확정적으로 실리안을 맞출 수 있습니다.


젤 좋은 방법은 결속 파괴 버프가 있는 4명/4명 나눠져서 실리안 쓰기전 표식 디버프를 지워

하울링을 유도하고 실리안을 사용하여 2마리 맞추는게 좋습니다.

이후 두 마리다 맞게 되면 파란색은 떠나고, 빨간색이 회오리-백스탭-급습 패턴을 사용 할텐데

급습 패턴떄는 무력화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 패턴 이후 사용하는 이유는 분열 떄 워로드가 도발을 쓰기 때문에

도발(시너지) 쿨을 기다리기 위해서 입니다. 시너지가 오면 안전하게 무력화를 시킵니다.

이 무력화 떄 전원 각성기+아드+암흑 수류탄을 던져 딜을 몰면 게이지가 잠기게 되고

가장 힘든 구간을 딜로 넘길 수 있습니다. (35~30줄 안개 패턴)

결속 패턴(30줄)

결속 패턴은 구슬 4개 이상 들어가고 부터 무력화 스킬을 쓰는 게 좋습니다. 

구슬을 먹을 수록 무력화가 증가하기 떄문에, 더 적은 스킬로도 무력화를 시킬 수 있습니다.

파란 맛 (30~15줄)

파란 맛은 위 빨간색과 동일 합니다. 열심히 패다가 분열 나오면 자리 잡고

성부나 정화로 표식 디버프를 지우면서 하울링 유도 후 실리안 맞추면 됩니다.

이후 무력 떄 각3딜러+오라토리오를 사용하면 바로 무력화 게이지가 잠기면서 구슬 패턴이 나옵니다.

보라색 맛(15줄~0줄)

위 택틱을 정확하게 수행 했을 때 이 시점에서 약 4분 40초 이상 남게 되는데 

에스더 게이지가 차는데 약 4분 20초가 걸려서 보라색이 나오고 나면 장판 뿌리는 확정 패턴 떄 실리안을 바로 쓰시면
(에스더 게이지는 무력화나 특정 패턴을 저지할 시 추가로 흭득 가능합니다.)
마지막에 한번 더 쓸 수 있습니다.

보라색 맛일 때는 공포 패턴이 추가 되는데, 공포 패턴은 걸리는 것 보다 안 걸리는 게 훨씬 이득입니다.

공포는 보스로 부터 가장 멀리 있는 플레이어에게 사용하고, 사용 전 무력화 게이지가 잠기기 떄문에

사용 할 떄 반응 할 수 있습니다. 공포는 보통 평타 2회 + 장판 뿌리는 패턴 후 5초 정도 이후에 사용 합니다.
(구슬 패턴 후 처음 나오는 장판 뿌리는 패턴 제외 입니다.)
공포 패턴은 2번 연속으로 씹어야 합니다. 이래야만 무력화를 유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포 패턴이 나온다면 무력화 게이지가 100%로 다시 참)
2번쨰 아드+화염 및 전원 각성기를 쓰는 타이밍은 2번쨰 공포 떄 or 무력화 떄 입니다.

+ 첫 공포 패턴은 정확한 타이밍을 잡기 어렵습니다. 만약 첫 공포가 장판 뿌리는 패턴 이후에 나왔다면
다음 공포도 똑같이 그 패턴 이후에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아니면 중력 지대 이후에 공포 패턴이 나왔다면 공포 패턴이 다음 중력지대 이후에 똑같이 나올 확률이 높으니
첫 공포 타이밍을 보고 2~3공포 타이밍을 재셔도 상관 없습니다.

각성기가 강한 파티라면 2공포 or 무력화 타이밍 죽으며 이 떄 시간은 3분 20~3분40초 입니다.

위 택틱대로 수행할 시 아드는 2개, 각성기는 4회(각3가 없는 딜러는 2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넴 발탄(유령전)

발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유령 전 무력화를 4번 보는 것 입니다. 무력화 횟수가 부족하면 패턴 운에 따라

에스더 게이지 여부가 달라, 유령 떄 4스택 실리안을 사용 해야 하거나 아니면 실리안을 한번 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4스택 실리안은 운으로 꺠야 합니다. 마지막 카운터가 3~7초 사이에 나오는데 6~7초 떄 카운터가 나오는게 아니면

첫타만 들어가고 2타는 광폭 떄 들어가서 오버딜이 아니라면 발탄이 죽지 않아 리트를 해야 합니다.
(트라이 파티에서는 거의 불가능 할거라 생각 합니다. 저의 경우 4스택 때 쓰고 3초에 실리안 쓰고 광폭 하고 잡았습니다.)
그래서 5스택 떄 실리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확실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무력화 횟수가 중요한데, 무력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160~120 줄 사이 1무력/120~82(1지파)/82(1지파)~64(잡기)/64(잡기)~15줄(연환)

위 무력을 4번 한다는 조건은 언제나 동일하고, 처음 딜 모는 타이밍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2부파 때 각성기 몰기

이 경우는 보통 각성기만 사용 가능하며, 부파 실패 리스크가 있습니다. 특정 캐릭들은 바로 각성기를

써야 하기 때문에, 폭탄 외 부파에 가담하지 않다보니 가끔 부파에 실패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성기가 쌘 파티라면 이 방법을 추천 합니다. 2부파 떄 각성기를 사용하고 이후 7분 50초에 다시 돌아오는 각성기는

무력화 게이지를 보고 웨이를 사용하여 무력 시키면 7분 20~40초쯤 1지파를 볼 수 있습니다.

2부파 떄는 각성기 외 일반 스킬을 거의 넣지 못하기 때문에, 각성기 딜이 쌘 파티가 쓰는 방법 입니다.

2. 2부파 후 무력 때 각성기 사용
 
 이 경우는 부뼈 딜러와 각성기 몰빵이 아닌 딜러가 많을 떄 사용 합니다. 2부파시 생기는 디벞은 활용 할 수 없지만

부뼈 딜러의 경우 부러진뼈 각인을, 없는 딜러의 경우 자투리 제압 스탯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보통 다음 각성기는 7분 20초쯤 돌아오게 되고, 보통 실리안을 사용합니다.
(무력화 게이지와 각성 딜러의 각성기 쿨타임을 보고 판단하셔야 합니다.)
이후 무력이 나오고 각성기를 사용하게 되면 1지파가 나옵니다. 이 때 시간은 약 7분 10초~0초 입니다.

첫 딜타임 방법에 따라 지형 파괴 시간이 다르긴 하나,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시간은 1번 방법이 빠르지만, 1지파후 딜량은 2번 파티가 좀 더 높습니다.
(2번 방법이 웨이와 실리안 차이, 그리고 1사이클을 더 많이 넣기 때문입니다.

각성기는 각성3딜러는 1~4 무력화 떄 모두 각성기를 사용 하시면 되고

각3가 없다면 1,3 무력화 때 쓰시면 됩니다.

에스더는 각성기 쿨타임에 맞게 사용하며 보통 첫번째는 무조건 웨이를 사용합니다.

두번쨰 에스더는 실리안 or 웨이를 사용하고 각성기 쿨타임과 무력화 게이지를 보고 판단 하셔야 합니다.

쓰는 타이밍은 1지형 파괴 전 8분 초반 대 입니다.

세번쨰 에스더는 대부분 실리안을 사용합니다. 웨이를 쓰나 안 쓰나 무력화를 보는 횟수는 똑같기 떄문 입니다.

웨이를 쓰면 각성기 타이밍이 무력화 타이밍과 어긋나게 되고

일반 패턴에 각성기를 써야 하기 때문에, 이 타이밍에 도박수를 던져야 합니다.
(각성기 날리는데 일반 패턴으로 변수가 많습니다.)
쓰는 타이밍은 64줄(잡기)~15줄(연환) 이며, 가능하시면 빨리 쓰는 게 좋습니다.

이 택틱의 장점은 운의 요소를 최소화 하는데 있습니다.

에스더 게이지는 카운터 패턴과, 무력화 패턴, 무력화 시킬 시 추가로 흭득 할 수 있는데 무력화 횟수가 부족하다면

카운터 패턴이나 무력화 패턴이 '나와야만' 추가로 흭득 가능하여 에스더 게이지가 정상적으로 차게 됩니다.

만약 에스더 게이지가 부족하다면, 유령 떄 도박수를 던져야 하기 때문에 변수를 최대한 줄이는 게 좋습니다.


2넴(유령)

유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2개 입니다. 잡기 타이밍과 뺑소니 콜

먼저, 뻉소니는 2분 40초에 첫 등장하며 이후 2분 27부터 10초마다 사용 합니다.
(광폭화까지 남은시간 2분 27/2분 17/2분 07 .... 0분 07초)
이를 누군가가 계속 콜 해줘야 뺑소니에 끔살 당하지 않으니, 한 분이 전담해서 콜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첫 번쨰 잡기는 보통 7~8스택 떄 나오니 잡히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워로드 분들이

정화 하러 가다가 잡히는 경우가 많으니 최대한 안전하게 하시는 게 좋습니다.

두 번쨰 잡기는 5스택 실리안 사용시 0~2스택 사이에 나옵니다. 이 떄 시간은 1분~1분30초 사이고

지속딜이 좋은 조합에서는 2스택 떄 나오나 일반적으로 0~1스택 떄 잡기를 사용합니다.

세 번쨰 잡기는 17초에 사용하는 실리안 이후 나옵니다.(4스택 실리안시 20~25초 쯤에 나올 수도 있음)

위 잡기 타이밍에 맞게, 시너지를 콜 하시는 게 좋습니다. 각성기는 전원 다 17초 3번 쨰 잡기 때 사용 합니다.

이 떄 8명이 살아 있다면 보통 3번 쨰 잡기 후 사용하는 각성기에 발탄이 죽게 됩니다.

파티에 정화가 없다면, 파폭을 2개 뺴고 성부를 2개 챙겨서 안전하게 플레이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휘적휘적 떄 밖으로 나가지 않고 안에서 맞기만 해도 생존률이 많이 오르거든요.

이 떄 걸리는 현기증을 성부 2개로 서로 풀어줘야 합니다.

단, 이 떄 파폭을 2개 뺴도 첫 부파가 반드시 나와야 합니다.

위 택틱의 장점은 변수를 최대한 줄이는 것에 있습니다. 아마 에스더 게이지가 부족해서 못 깬 공대도 여럿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변수를 줄이기 위해서 사용하는 택틱이며, 각성기 사용 할 때 끔살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발탄 똥 피하기 팁

처음 모인 공대에선 발탄 똥 피하는 자리를 선정하는데 시간을 많이 소비 합니다. 

여러 방법이 있지만 제가 소개 하려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빨간 원 위치에 사람이 서고, 반 시계 방향으로 최대한 벽에 박으면서 돌면 됩니다!

1시에 있는 사람은 11시로, 11시에 있는 사람은 6시로, 7시에 있는 사람은 1시로 가면 됩니다.

이 떄 7시에 있는 사람이 이동 반경이 가장 길기 때문에 이속이 빠른 분들로 하시는 것이 좋고

중앙에 있는 사람은 서로 마주보고 반시계or 시계로 돌텐데 이속 보단 이동기가 좋으신 분들이 좋습니다.

나머지 자리는 그냥 이속 비슷한 사람끼리 묶어서 가면 됩니다!

+ 원혼불

원혼불은 보통 워로드 있는 파티가 카운터를 먼저 치고 다른 파티가 원혼 불을 먹습니다.

원혼 불 한번 당 카운터 패턴이 한번 씩 나오는데, 워로드가 두번 다 치고 근처에 있는 원혼 불을 먹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이 떄 젤 중요한 것은 시정을 써서라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두 개 버리다 보면 결국 3스택 쌓이면서 딜러 들이 죽기 때문에, 무리를 해서라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건 의견차이가 있을 수 있읍니다)

원혼 구슬이 처음 나올 떄는 그 자리에 딜+피격이상을 유발하니, 바로 구슬을 드시러 가시면 안됩니다!

+ 64 줄 잡기 패턴시 위치 유도

64줄 떄 잡기 패턴이 나오는데 이 떄 위치를 5시,7시로 잡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지형 파괴에 맞게)

이는 64줄 후 바로 원혼불이 나왔을 떄 9시,3시로 위치를 유도하면 발탄 위로 원혼불이 등장해서
(이건 발탄 등 위에 뜨는 판정이라 플레이어가 먹을 수 없습니다.)
대형 참사가 발생 할 확률이 높기 떄문에, 이러한 요소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 5카운터

5카운터는 말 그대로 카운터 어택을 5회 성공 시켜야 합니다. 5카가 어려운 점은

카운터를 쳐야 하는 인원들 근처에 구슬이 나와서 이 구슬이 경직을 유발하고 카운터에 실패 하는 것인데

5카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 됩니다.

1. 1,2카 치는 인원을 제외하고 전원 6명이 모인다.

2. 1 카를 치고 나서 침묵에 걸린 인원이 구슬 범위가 발탄 근처에 닿지 않는 위치로 이동

3. 2~3카도 카운터를 치고나서 1카 친 인원과 같은 위치로 이동

4. 4카는 치고 나서 이동할 떄 구슬이 터지므로 1~3 카운터를 한 인원들과 같은 곳에 갈 수 없어서 다른 위치로 이동
(1카와 마찬가지로 발탄과 대기하는 인원들이 닿지 않는 위치로 이동해야 합니다.)
5. 5카 치는 인원 2명은 타이밍에 맞게 치면 되고, 치는 방법은 각자 다릅니다.
 -발탄이 손 위치를 고정하고 3초 세고 카운터
 -바드의 천상(공속 16%)을 받아서 파란색 뜨고 카운터 치기
전 이중에 주로 두번 째 방법을 이용합니다. 감으로 치는건 불안해서, 확실하게 하고 싶기 떄문입니다.

구슬이 터질 때 한칸 씩 이동 하면 됩니다. 구슬이 나오는 타이밍은 카운터를 치고 나서 부터 입니다.

1,2카 멤버들은 발탄 근처에서 대기하고, 345카 멤버들은 안전한 위치에서 대기 합니다.

자리는 다음과 같이 포지셔닝 하면 됩니다.






빨간색 원이 플레이어, 검은색 원이 발탄, 파란색 선이 구슬이 터지는 최대 범위 입니다.

저런식으로 위치를 잡으시면 안전하게 5카를 칠 수 있습니다.

+ 서포터 유저 분들을 위한 팁

시너지를 몰 떄 가장 중요한건 '낙인' 입니다. 생각보다 낙인이 비는 서포터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낙인 유지 항상 신경 쓰셔야 합니다. 요즘 5카운터를 2명이서만 치는게 유행이라, 합의하에

카운터 스킬을 빼시고 낙인 스킬이나 버블 수급용 스킬을 추가로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뎀감 스킬을 최대한 방어적으로, 특정 패턴 때 사용 하시는 게 좋습니다

첫번째 비석 패턴/뺑소니 패턴/똥 3번 유도 후 모이는 패턴

위 3개 패턴 떄는 반드시 뎀감 스킬을 사용하여 딜러의 끔살을 막아야 합니다.

특정 패턴 때 사용 할 수 있도록, 뎀감 스킬은 최대한 아끼는게 좋습니다.

홀나의 경우 천축+인내심을 방어적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시너지를 신분에만 맞추면 어차피 천축은 거의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위에 패턴을 맞고 죽는 딜러의 문제도 있지만, 지켜주지 못한 서포터의 잘못 도 있습니다.
(스킬이 없는 경우는 해당 X)
뎀감기 사용시 어떠한 딜러도 한방 컷이 나지 않기 떄문입니다.
(중갑 없는 리퍼도 뺑소니 3방 맞고 살 수 있습니다. 중간에 물약 먹을 경우)

보통 무력화 떄 3버블이 모이기 떄문에, 심포 보다는 오라토리오가 좋습니다.

3버블이 아니여도 2버블+오라가 3버블 보다 데미지 증가율이 높기 떄문에 상관 없습니다! 

가능하면 무력화 떄 마다 3버블을 모을 수 있도록 스탯과 스킬을 조정하는 게 좋습니다.

발탄은 하드에서도 그랬지만, 어려운 레이드가 아닙니다. 대신 실수 없이 정확하게 해야 하는 레이드 입니다.

짤 스킬 넣으려고 무리하지 마시고, 확실하게 시너지 넣었을 떄만 딜 하셔도 충분하니 최대한

안정적으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트라이하시는 모든 분들, 호다닥 클리어 하시고 성불하시길 기원합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호다닥 보고 답변 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추가로 현재 헬탄에는 원혼 불 버그가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로 발생 하는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으나

원혼 불 구슬이 나오자마자 바로 터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ㅣ

p.s. 영상은 추후에 업로드 하도록 하겠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