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밝히자면 고고학의 꽃은 미니게임입니다.
삽질은 미니게임을 위한 깔개같은 뭐 그런 겁니다.
하지만!
무념무상 미니게임도 초록색에 해버리는 저같은 분들이라면 삽질의 비중은 35.7%입니다.
"보라색 아껴놨다가 미니게임해야지!" 라고 생각한대도 돌아오면 이미 없어졌기 때문에
그냥 삽질로 보라색을 한 개 캐버리면 삽질의 비중은 무려 40%입니다.

바쁘신 분들은 안 읽고 그냥 엑셀 받아서 쓰시면 됩니다.
도약의 정수에 삽질 1번 = 180생기로 수식을 썼습니다. 죄송합니다!!! 곱하기 2 해서 생각해주세요!!



대충 이렇게 생긴 건데 사진이 너무 큰데 어떻게 줄이는지 모르겠네요 ㅠㅠ
삽질용 도구 옵션을 뭘 써야할지 모르겠을 때 넣어보고 수익 비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입력하시는 증가%는 도구에 달린 걸 쓰라는 게 아니라 L 눌러서 뜨는 생활 창 오른쪽 표기를 보고 똑같이 입력하세요.
빨간색 동그라미 친 부분 말하는 겁니다.
(부적, 생활 스킬 레벨의 마스터리, 도구 옵션 모두 반영된 값으로 보여주는 겁니다.)



고고학 초록 삽질 기준입니다.

1. 기본 보상 획득률 증가
옛날에 인벤 메인에 걸렸던 게시글 정말 최곱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8380

삽질에서 일반(고대 유물)이 나올 확률은 기본100%에 증가분이 더해집니다.
예를 들어 나의 기본 증가가 60%이면 총 160%로 1번째 분량은 무조건 나오고 2번째 분량은 60%의 확률로 나옵니다.
일단 나온다고 결정되면 재료의 갯수는 6~12개입니다. (보라는 12~24개)
실험 캐릭터 별로 평균을 내보면 8.7~9.1개인데 계산 편의상 그냥 9개로 했습니다.

고급(희귀한 유물)은 독립된 확률이라기보다는 일반 획득 횟수의 48%가 획득됩니다.
처음에는 50%인 줄 알았는데 하면 할수록 너무나도 48%라서... 숫자가 지저분해서 솔직히 찝찝하지만 일단 48%를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1회 분량의 갯수는 일반과 동일하게 6~12개이고 편의상 9개로 계산했습니다.

기본과 고급은 함께 시행됩니다.

도약의 정수 먹고 한 거라 [일반+고급]이 4회 돌고 마지막에 희귀 확률이 돌아갔습니다.
도약의 정수를 먹으면 160%*2=320%가 되어서 3회분량은 무조건 나오고 4회분량이 20% 확률로 나옵니다.

2. 희귀 재료 획득률 증가
도구 옵션에다가 10퍼센트를 더해주세요. 마스터리 레벨이랑 상관없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7138197
이건 정말 힘들었습니다. 희귀만의 확률을 비교해보겠다고 부적 빼고도 실험했습니다. (속이 쓰리네요.)
기본 보상 증가의 팝업 설명을 읽어보면 기본/고급 획득이 증가한다고 나와있지만 희귀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를 어디선가 들어서 해봤는데 일단 제가 실험한 바로는 아닙니다. 희귀재료는 기본 보상 증가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독립된 확률의 식은
0.43(희귀증가+10.34) 입니다.
희귀의 내재확률이 대충 10퍼가 아닐까라는 글들을 많이 봤는데 아마 계산 방식에 따라 저기 괄호 안의 10.34를 느끼신 게 아닐까 싶습니다.
임의로 60%를 넣어서 계산해보면 30.2462%입니다.
아마 도구에 희귀옵션 붙이고 희귀 증가 50%이상 맞췄는데 늘 희귀 확률이 절반에 못 미친다는 느낌을 받으신 분들 많을 겁니다. 보이는 그대로의 확률이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그러면 도약의 정수를 먹어서 확률을 두 배로 만들면 30.2462*2=60.4924%가 될 것 같죠?
아닙니다.
괄호 안의 '희귀증가'에 2를 곱해주어야하기 때문에 0.43(2*60+10.34)=56.0462%입니다.
도약 먹고 확정적으로 희귀를 먹으려면 희귀 증가를 몇으로 맞춰야 할까요?
111.11%를 넘어야합니다.
유물도구가 최대 50% + 고고학60렙의 마스터리 + 유물 부적의 마스터리 = 86%
여기에 탐지견 25%를 더해도 111%로 희귀를 확정적으로 먹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3. 실험에 참여해 준 저의 8캐릭터들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보라랑 미니게임도 계속 기록하고 있긴한데... 언제 될지는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