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자게, 아르카나직게에서 활동하는 주조의달인입니다

 

아르카나를 키우고 싶어하는 유저들은 참 많은데 이상한 선입견 때문에 육성을 시작하기도 전에 포기하는 유저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ㅠㅠㅠ

 

그래서 아르카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 아르카나의 장단점을 정리하고 추천하는 글을 써봤습니다.

 

아르카나 장점






예쁘다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경이로운 고점

 

세팅이 완성되고 극딜 카드까지 뽑은 아르카나는 최상위권의 매우 강한 딜을 넣습니다.

 

위의 짤은 도태(4초동안 단일대상으로 치명타확률+100%, 치명타피해량 +50%), 심판(4초동안 루인스킬에 4스택효과 적용)을 사용하여 강력한 딜을 넣는 장면입니다.

그 외에도 뒤틀린 운명(4초동안 피해량 0~40% 증가), 운명의 수레바퀴(다음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등등의 강력한 카드로 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내실의존도 낮음

 

스킬포인트: 캐릭터레벨이 55, 60으로 오르면 주력기레벨과 상관없이 자동으로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 스킬레벨을 12까지 찍을 필요가 없어서 스킬포인트가 절약됩니다.

 

: 풍요룬, 단심룬 등등 오랜시간동안 내실을 해야 얻을 수 있는 룬이 강제되지 않습니다.

(수호룬이 까다롭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수호룬은 바리케이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강제가 아니고, 룬 등급 상관없이 2~3개만 얻으면 돼서 난이도도 낮습니다)

 

 


확실한 성장체감

 

트라이포드 세팅으로 증가하는 데미지가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트라이포드 세팅을 할때마다 데미지 뻥튀기를 체감하게 됩니다.

 

위의 장점들이 합해져서 하이퍼익스프레스가 끝나고 트라이포드(매우 중요) 및 유물장비 세팅이 완성되는 레벨 1460에서 아르카나는 왕귀를 합니다.

 



자유로운 포지션

 

주력기에 백어택 헤드어택이 달려있지만 4스택을 쌓아서 터뜨리는 딜은 백헤드와 상관없이 딜이 일정합니다. 그래서 다른 캐릭들은 보스 엉덩이, 머리를 찾아서 열심히 돌아다닐 때 아르카나는 아무데서나 편하게 딜을 넣습니다.

 

짧은 선후딜

 

스킬들, 특히 주력기의 선후딜이 짧아서 질풍룬이 강제되지 않습니다. 이 장점은 내실의존도와 연결됩니다.

 

카운터

 

카운터 스킬을 2개채용(리턴, 세렌디피티) 할 수 있고, 백어택 포지션이 강제되지 않으므로 아르카나는 다른 캐릭보다 쉽게 카운터를 칠 수 있습니다.

 



아르카나 단점(이라고 착각하는 것)


카오스 던전 돌기 어렵다?

 

사실이 아닙니다

 

아르카나는 저점에서는 약하지만 세팅이 완성되면 드라마틱하게 강해지는 캐릭터입니다.

카오스던전도 마찬가지로 세팅이 안되어있을때는 약하지만 카오스던전에 맞는 세팅이 완성되면 카던이 드라마틱하게 빨라집니다

최근 패치로 매혹 배신 등등 카던에 최적화된 유물장비를 자유롭게 맞출수 있게 되어서 카던돌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부위파괴가 쓰레기다?


사실이 아닙니다


리턴 부위파괴 트포를 쓰면 순간적으로 넣을수 있는 부위파괴스킬이 3개있고, 스킬 쿨타임도 짧아서 누적 부위파괴는 오히려 좋은편입니다.




무력화가 쓰레기다?

 


절반의 사실

 

순간무력화는 좋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무력을 넣어야 하는 컨텐츠에서는 무력화가 전혀 나쁘지 않습니다.


아르카나 진짜 단점

 

이 글을 아르카나를 추천하는 글이므로 단점부분은 과감하게 생략하고싶지만...

굳이 넣는다면...

 



절망적으로 낮은 저점

 

트라이포드 및 유물장비 세팅이 완성되면서 드라마틱하게 강해지는 캐릭터라서 그 전에는 반대로 드라마틱하게 약한 캐릭터입니다.

세팅이 되기 전에는 마나를 다 쓰면서 열심히 딜을 넣어도 캐리를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르카나가 약한 구간을 하이퍼익스프레스로 빠르게 스킵할수 있으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오브젝트 및 잡몹 처리능력

 

촉수, , 잡몹 등등의 오브젝트를 처리할때도 4스택을 쌓은다음 주력기로 때려서 파괴해야 합니다.

주력기 하나로 처리를 끝내는 다른 직업보다 제거속도가 느립니다.

 


 

낮은 체력 및 방어력

 

보스와 근접해서 사전작업을 하는 캐릭터인데 근접딜러 치고 체력과 방어력이 상당히 낮습니다. 충분한 방어구 세팅이 되기 전에는 눈깜짝할 사이에 템포좌를 따라가버립니다

 

보정컨텐츠

 

모든캐릭을 저점으로 세팅해주는 절망적인 컨텐츠입니다.

(룬 적용되고 스펙 상향평준화로 보정도 어느정도 딜찍이 가능해져서 보정이 그렇게 안좋지도 않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1~2월에 보정컨텐츠가 전면 개편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보정컨텐츠 부분 어떻게 수정해야할까요??)


올해 초 보정컨텐츠가 개편되어서 시련가디언, 군단장헬 같은 명예컨텐츠는 아르카나로도 즐길 수 있지만

도전가디언, 도전어비스같은 보상을 주는 주간컨텐츠는 모든캐릭을 저점으로 세팅해주기 때문에 아르카나로 하기 불쾌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익스프레스와 함께주는 점핑권, 스토리익스프레스로 보정전용 부캐육성을 추천드립니다.

(룬 적용과 스펙 상향평준화로 보정컨텐츠도 어느정도 딜찍이 가능해져서 보정이 그렇게 안좋지도 않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보정컨텐츠 이렇게 수정하는건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말하고 싶은 것

 

보통 신규유저들이 처음 키우는 캐릭에 정을 들이고 본캐로 키우려고 합니다.

그런데 기존유저들은 맨날 처음에 시작하기만 쉬운 캐릭들을 추천합니다.

이런 캐릭들은 처음에 입문하기는 쉽지만 몇 달 정들여서 키우면 너무 단순해서 금방 질리고, 열심히 키워서 고점 근처에 가면 생각보다 약해서 박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르카나는 처음에 입문하기 어렵고 약한 캐릭이지만 시간과 애정을 듬뿍 담아서 키우면 다른 어떤 캐릭보다 강해질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재미있는 캐릭입니다.

뉴비분들에게는 단순히 쉬운 캐릭보다는 처음에 어렵더라도 키우면 키울수록 점점 강해지는 성장체감이 있는 아르카나를 추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겨울에 영업할때 썼던글 살짝 수정했는데 고쳐야 할 부분 있으면 알려주세요

특히 보정컨텐츠부분 어떻게 수정해야 할지 알려주시면 좋을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