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 07 - 31 00:02 코드 오류로 인한 1차 수정

- 해당 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1

도태 카드 확률은 테스트 서버가 정규 라이브 서버보다 증가한 것은 맞으나
해당 글은 아래 링크의 1000장 통계 결과를 가지고 시뮬레이션 했기 때문에 도태 카드 평균 출현 횟수에 오차가 생길 수 있다. ( 시뮬레이션 시 정규 라이브 서버는 8.7% / 테스트 서버는 8%로 기입하였음 )
또한 카드 출현 확률은 로스트아크 개발실에서 직접 공개한 것이 아닌 유저들이 직접 1000회 통계를 통해서 조사하였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 해당 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2

아르카나의 중복 카드는 출현하지 않는 메커니즘을 중복 카드 출현 시에 다시 카드 뽑기로 임의로 실행하였음.
로스트아크 카드 드로우 메커니즘과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 해당 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3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21794
테스트 서버와 정규 라이브 서버의 카드 수급량에 대한 차이에 대한 분석이  변수 통제가 완벽하게 이뤄지지도 않았을 수도 있고, 운명의 부름 코드도 틀렸을 수도 있다.
해당 시뮬레이션에서 잘못 작성한 코드가 존재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신뢰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카드 수급량을 소수점 자리를 반올림 한 것으로 인해 정규 라이브 서버 유효 카드 드로우 개수가 소폭 상승할 수 있으며, 카드 수급량의 차이는 끝없는 마나 유지가 수월해진 변경점으로 인해 더 벌어질 수 있다. 


모든 시뮬레이션은 1만회 기준으로 작성되었음.

1. 정규 라이브 서버 기준 1분 당 유효 카드 획득 개수

정규 라이브 서버 사양 : 분당 15개 획득 기준
조건 1 : 중복 카드를 뽑았을 경우에 카드 뽑기를 다시 함
조건 2 : 심판 / 도태 / 운수 / 뒤운 / 로열 / 균형을 유효카드로 함



2. 테스트 서버 기준 1분 당 유효 카드 획득 개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21601
테스트 서버 사양 : 분당 11개 획득 기준
조건 1 : 중복 카드를 뽑았을 경우에 카드 뽑기를 다시 함
조건 2 : 심판 / 도태 / 운수 / 뒤운 / 로열 / 균형 / 광대 / 환희 / 상향된 달을 유효카드로 함



3. 정규 라이브 서버 기준 하드 아브렐슈드 딜컷 기준
운명의 부름 - 퀵드로우 8회 사용시 심판 + 도태 / 뒤운 / 운수 2장 획득 확률



4. 테스트 서버 기준 하드 아브렐슈드 딜컷 기준
운명의 부름 - 퀵드로우 8회 사용시 심판 + 도태 / 뒤운 / 운수 / 광대 2장 획득 확률



5. 결론

운명의 부름 - 퀵드로우의 하향으로 인해서 하브 딜컷 (1분 기준) 한정으로
심판 + 유효 카드를 뽑을 확률이 57.76% 에서 30.85% 확률로 줄었다.

도태 / 심판의 개수가 비슷하며, 유효 카드 드로우 개수가 눈에 띄게 늘었다.
정규 라이브 서버 하위 운 30 ~ 40% 유효 카드 드로우 개수와 테스트 서버 하위 운 5% 유효 카드 드로우 개수가 같아 질 정도로 저점이 굉장히 많이 올라가고, 고점을 뽑을 수 있는 유효 카드 드로우 개수가 상당히 많이 보정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