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카나의 기본 구조

아르카나의 스킬은 스택기/루인기/일반스킬 로 나뉨
-> 아르카나 게시판에서 422트리 이야기하면 스택기 4개 루인기 2개 일반스킬 2개 채용한다는 이야기

스택기는 몹에게 최대 4스택을 쌓을 수 있음
루인기는 몹에게 쌓인 스택 갯수에 따라 딜이 증가함
일반스킬은 특별한 조건 없이 사용

직각은 황후, 황제 두 종류로 나뉨

황후 : 1레벨 4스택 루인피해량 20퍼 증가 + 4스택 루인스킬 적중시 마나 20퍼 회복
   -> 3레벨 4스택 루인피해량 30퍼증가
황제 : 1레벨 일반스킬 피해량 10퍼 증가 + 아이덴티티 황제카드 추가 + 아덴수급률 50퍼 증가
   -> 3레벨 일반스킬 피해량 30퍼 증가

아르카나의 특화는 루인스킬 피해량 증가 + 아덴수급률 증가 + 각성기 피해량 증가임

현재 특성 비율은 다음과 같이 가는 편
황후 : 극특화+치명 ~ 치명 800 특화 1300
황제 : 극신속+치명 ~ 치명 900 신속 1212

아이덴 티티는 스킬 적중시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차고 그에 따라 기본 12개 카드 중 랜덤하게 뽑힘 최대 2장 저장 가능
일반스킬에 퀵드로 트포에 따라 랜덤확률로 카드를 바로 얻을 수 있음

주로 사용하는 스킬과 채용 이유

스택기 -> 쿼드라 엑셀레이트 : 짧은 쿨 
           스크래치 딜러 : 1트포 치적시너지(10%) + 3트포 공이속 증가
           스파이럴 엣지 : 2트포 스택중첩수 증가 + 3트포 이속 증가
           스트림 오브 엣지 : 1트포 이속 증가 + 2트포 치적 증가
         체크메이트 : 황제에서 만 쓰는 주 딜링기
루인기 -> 셀레스티얼 레인 : 치적트포 존재 주 딜링기
           시크릿 가든 : 치적트포 존재 주 딜링기
           세렌디피티 : 유일한 카운터기 치명타 뜨면 좋은 딜링기(치적 트포 x)
일반스킬 -> 운명의부름 : 2트포 카드뽑기 + 3트포 타격횟수증가 -> 짧은쿨 + 카드뽑기용
              리턴 : 3트포 5초간 치피증
              다크리저렉션 : 황제 딜링기
              이보크 : 황제 딜링기 + 아덴수급

주 스킬트리

황후 : 422, 332, 431
황제 : 314체크메이트, 224

문제점

1. 모험으로 알아가는 스킬 구조(스킬 설명으론 알 수 없음 밸패팀은 알지 모르겠네)

1-1. 아르카나의 메인 딜링기인 루인스킬은 기본 데미지 와 루인 데미지로 나뉨
루인기 11, 12렙 찍어도 루인데미지는 안오름 -> 전투레벨 55, 60렙 되면 자동으로 오름
기본데미지는 매우 처참하기 때문에 루인스킬에 11, 12렙 찍을 필요가 없음

1-2. 루인기 헤드어택 백어택은 루인기딜증이 안됨

1-3. 포카드 지연충격 트포, 세렌 강화된 일격 트포는 루인기 딜증 안됨

1-4. 이보크 마나중독 트포 중독틱뎀은 보석피증이 적용 안됨

1-5. 루인기 무력화는 0스택보다 스택이 있어야 무력화가 높지만 스택 갯수(1~4)에 따른 무력화는 동일함

2. 구조적인 문제점

1340배럭 구간이나 보정컨텐츠에서 아르카나가 구리단건 모두 알거임
왜냐하면 아르카나는 구조적 문제를 트포, 유물셋으로 커버하기 때문임

2-1. 리턴이란 치피증 자버프(1렙 기준 50%, 5렙 기준 77.5%)를 가졌지만 치적이 딸림
이 문제는 트포작이 다 끝나야 어느정도 해결됨 -> 치적 자버프기 다크니스 엣지(최대 1렙 기준 15%, 5렙 기준 27,6%)
                                                       셀레스티얼 레인 치적트포 (1렙 기준 20%, 5렙 기준 45%)
                                                       시크릿 가든 치적트포(1렙 준 15%, 5렙 기준 40%)
다시 말해 트포작 효과를 받기 힘든 배럭이나 보정컨텐츠에서 치적을 최대 25~37.6% 상실
세렌디피티는 2트포 에서 루인딜 오르는게 우연한 일격(1렙 기준 치피 200%, 5렙기준 치피 450%증가 트포)밖에 없음
치피증 비율도 엄청나서 2트포에 모든걸 거는 스킬인데 치적트포가 없어서 치명타가 없으면 거의 노딜
1370에서 숨통트이는 이유는 예정으로 치적을 땡겨서라고 생각함

2-2. 트포작에 따른 스킬 데미지증가량 폭이 매우 큼. 즉, 트포작이 안된 구간에서 딜이 매우 약함
위에서 말한 세렌 2트포 처럼 치피가 200% ~ 450%난다던가
황제카나의 메인딜링기인 체크메이트가 트포작차이가 매우심한데 주로쓰는 122트포 기준
1트포 점진적으로 피해량 증가(1렙 기준 피해 최대 80%, 5렙 기준 피해 최대 160%)
2트포 치명타 뜰때 마다 점진적으로 피해량 증가(1렙 기준 최대 100% 증가, 5렙 기준 최대 160%증가)
3트포 막타 특수카드 발사(1렙 기준 기본 피해량의 50%, 5렙기준 기본 피해량의 80%)
등의 트포작 차이가 매우 심함

2-3. 마나감소가 매우 큼
직각에서 루인기 마나리턴 20%를 받으며 신속을 전혀 찍지 않는 황후카나조차 마나부족에 허덕임
황제카나는 스킬 3개에 마나감소트포에 하나는 전설집중룬을 박고 운영해도 마나가 매우 딸림
아덴에 달, 별카드 때문에 그렇게 설정한건진 몰라도 기본적인 마나소모량이 매우 큼(별카드 하나믿고 마나감소 트포 안찍고 마나음식 안먹는 아르카나는 없을거임)

2-4. 스택 가시성이 매우 떨어짐
몹에게 스택을 쌓고 루인기 터트리는 캐릭터인데 몹이 나보다 위쪽 포지션에 위치하거나 키가 큰 몹이면 스택 쌓였는지 안보임
심지어 베른남부 카던 [잠식된 태양의 기사단의 기사](워로드 같은 네임드몹) 이놈에겐 스택이 아예 안보이는 버그도있음
세렌디피티 눈속임(일정확률로 스택 소모하지 않는 트포)나 쿼드라 카드증가(일정확률로 바로 4스택 쌓이는 트포) 등
스택이 평상시와 다르게 적용되어 즉각 딜 사이클을 변경해야 하는 효과조차 터졌는지 안터졌는지 알기 어려움

2-5. 카운터가 루인기(세렌디피티)에 하나달림
디트 해방기, 리퍼 급습스킬 하나에만 카운터 달렸다고 생각해보셈 황후아르카나 딜비중 90퍼는 많아야 2~3개 채용하는 루인기인데 안쓰면 딜로스고 카운터까지 기다리기도 애매하고 스택이 안쌓여있으면 딜도 안오고

2-6. 나사 빠진 스킬들

인피니티 샤워 : 쿨 20초 스택트스킬인데 체크메이트처럼 딜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다른 유틸이 있는 것도 아니고 어디서도 써먹을 방법이 전혀없음

신비한 쇄도 : 1트포에 마나감소와 퀵드로 같이있는데 퀵드로는 처음 1타만 적용이라 운부마냥 3트포 연속공격 써도 쓰래기임 쿨은 14초로 짧은 편이나 마나소모량이 적은 스킬도 아님 딜링기도 아님

포카드 : 루인스킬은 루인딜에 모든걸 거는데 이놈 3트포 지연충격은 루인딜 미적용이고 연속공격은 1타칠때 스택써서 2타때 딜이 안나옴

2-7. 잃어버린 직각 정체성

황제카나의 경우 현 대세트리는 314체크메이트 트리로 엔드 각인은 333321원예저돌각황 임
직각을 1주는 이유는 1레벨 효율이 좋아서도 아님
(1레벨 기준 일반스킬 피해량 10증가, 3레벨 기준 일반스킬 피해 30% 증가)
그저 일반스킬 피해량 올려주는 직각쓰면서 딜 점유율이 스택트기인 체크메이트보다 낮아서임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76441?name=subject&keyword=%EC%B2%B4%ED%81%AC%EB%A9%94%EC%9D%B4%ED%8A%B8
이분 자료로는 황제 딜 점유율은 이보크 17 닼리 23 체크메이트 43 레인 17의 비율이며 일반스킬인 이보크 닼리를 합쳐도 딜지분이 반이 안됨
심지어 이보크 닼리는 쿨타임 24, 27초 짜리 스킬로 황제카나는 현재 딜측면에서 황후보다 딸려서 비주류임
즉, 쿨타임 대비 딜이 나락임 일반스킬에 이보다 쌘스킬 없음
황제직각을 쓰면 아덴에 황제카드가 추가되지만 이거 아무리 잘뽑혀도 딜점유율 5퍼도 안됨

기타로 삼두사, 뒤운 등은 후... 하고싶은 말은 있지만 참음
님들 아르카나 밸패 마지막으로 언제했는지 알음? ㅋ

추가적인 문제점이나 잘못된 자료, 개선안 있으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