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 효율 및 난이도, 평균적인 리턴 등을 고려하면
현재 원예속타(저)포아1 빌드가 가장 우수함은 자명합니다

다만 특화블래를 꾸준히 플레이해온 유저로서 현재 포강블래에 불만족하는 점들이 있고
개인적인 캐릭터 육성 특성상 경제적인 선택을 고려해야 하기에 깎은 빌드로서
해당되지 않는 분들께는 큰 매력이 없지만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절대 기존 빌드보다 무조건적으로 우수하거나 기존 빌드가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1. 개인적으로 현재 포강블래의 아쉬운 점

1) 다연장 또는 고압을 채용할 자리가 없음 -> 무력기믹 아쉬움
2) 보석의 고점이 낮아짐(포격10멸 이후 스펙업의 체감이 떨어짐)
3) 게이지를 채우는데 대체로 스킬 한사이클 클린 히트가 필요, 적중률에 운빨 요소가 있음
4) 치적 불균형과 여러 부가 각인 채용으로 각성기, 일반스킬, 출혈룬 딜이 아쉬움
5) 구원세트에 대한 불만 - 치명타시 2스택인데 포격 제외 치적이 낮아 예열이 유난히 오래걸림
6) 포격딜은 secs하지만 나머지 스킬은 노란글씨 기도메타를 해야 하는 불쾌감
7) 8월 개편 이후 지속딜러 성향이 약간 강해졌는데 스킬은 전보다 신중하게 써야하는 모순


2. 진짜 정말 개인적인 이유

저는 날먹충입니다. 6블래스터를 키우고 있고, 부캐로 레이드를 돌 때도
본캐 보석빨로 부족한 스펙을 극복하고 잔혈을 띄우는 꿈을 꾸는 사람입니다.
아니 실제로 한동안 그래왔습니다. (쌀먹은 해본적 없음)

하지만 현재 포격 10멸 이후 나머지 보석의 효율이 떨어지면서
부캐들이 보석의 이점을 누리기가 힘들어졌습니다.

보석은 로아에서 감가상각이 가장 더딘 재화이기에
날먹충인 저는 부캐 악세, 강화에 쓸 돈을 아껴서 본캐 보석을 맞추고

돈벌어오는 기계인 부캐들은 본캐 보석의 간접적인 영향으로
지인팟의 잔혈머신으로 만들고 싶었는데
이제는 애석하게도 부캐마저도 정직하게 무강과 각인으로 승부해야 하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쿨하게 부캐들까지 정석각인 딱딱 맞춰주고 강화 눌러주시는 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겠지만
날먹충인 저에게는 부캐들에 귀속되는 악세나 강화 코스트는 줄이고,
서로 공유되는 보석의 코스트는 늘릴 필요가 있었습니다.

거기다 패치 전 잔혈 MVP를 놓치지 않던 본캐가 패치 이후
슬슬 점화소서와 잘치는 데헌(워로드 보유)에게 밀려 종종 노밑줄 잔혈이 뜨는 중에
스펙업 수단을 보니 이제는 보석을 더 줘봤자 큰 차이가 없겠고

굳이 스펙업을 하자면 돈 때려박아 비효율적인 강화를 하거나 97돌을 깎아야 하는데
완화게임 로아에서 귀속재료 이상으로 강화를 하는 것도 그렇고

돌은 깎아도 나올 기미가 안보이고, 그와중에 지인 블래스터는 1415때 98돌 깎아서
슬슬 16층 초반 찍고 제 본캐하고도 비빌려는 기미를 보이는데
천장이 없거나 효율이 없는 스펙업 수단에 돈을 버리느니
시간이 지나도 남는 보석에 마음이 끌리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었습니다.
(현재는 이런저런 실험을 위한 비용으로 보석 처분하고 다시 맞추는 중)

비웃으실지 모르겠으나 이것은 고정공대의 에이스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소과금 유저의 처절한 몸부림입니다.


3. 각인

각설하고 각인부터 보겠습니다. 각인은 대충 피메건슬이 떠오르실 각인이며
원예저타아포1 극특치 환각입니다.
제 세팅 기준 25+28(환각)+15(아드)로 일반스킬 68%, 포격스킬 88% 치적이 나옵니다.

18% 치적 시너지와 함께할 경우 포격스킬에서 약간 오버치적이 나오긴 하지만 무시하는 편이고
10% 치적 시너지와 함께하는걸 가장 선호,
2치적과 함께한다면 세트를 구원으로 바꾸는 편입니다.




4. 스킬

스킬트리 선정에도 일련의 원칙이 있습니다.
1) 트포 활용을 최대화할 것
2) 스킬포인트를 최대한 의미있게 쓸 것
3) 포격게이지 수급의 기준점을 잡을 것

이에 따라 기존에는
전포(장전,빠준,춤폭) 강탄(방깎,장전) 다연장(대충 3개) 화방(장전,푸불)
미폭(두개 그거) 공폭(세개 그거) 에필(에증) 포탑(보배,강포,레포)
을 사용해서 트포 18개를 모두 사용했으나

이 중 10포인트를 주며 멸화도 사용하지 않는 전포-춤폭과 화방-푸불은
사실상 트포를 가치있게 사용한다고 보지 않았고
꽤 오랫동안 이 빌드를 써본 결과 나쁘지 않았지만 약간의 찝찝함이 남아있었습니다.

그러나 블게에서 노에필 포격블래를 하시는 분의 말을 듣고
저는 과연 에필이 필수 스킬인가에 대해 의문을 가져봤습니다.
물론 에필은 정말 유용한 스킬이고 빠른 탑승을 최고이자 최대 목표로 삼는 일반적인 포격블래에게
화방과 중폭의 성공률을 높여주는 에필은 필수불가결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혼자 40초 쿨인 에필은 타 스킬들과 쿨도 맞지 않고
체방 패치 이후 종잇장처럼 찢겨나가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에필 자리에 고압을 넣어본 결과

10전포(장전,빠준,춤폭) 7강탄(방깎,장전) 12다연장(대충 3개) 10화방(장전,푸불)
12미폭(두개 그거) 12공폭(세개 그거) 12고압(응축,연발,화약) 12포탑(보배,강포,레포)
※ 볼드처리된 트포만 5랩 사용, 나머지는 1랩 사용

10포인트, 노멸화 스킬이며 막트포가 사실상 유틸트포인 화방 전포에서 두개를 뜯어와
고압에 붙여주면서 트포 18개가 아름답게 딜트포들로 들어차게 되었습니다.
깔끔하게 미공고다포탑 멸홍에 포격 멸화를 넣어 6멸 5홍을 쓰게 됩니다.

룬은 정화(전포) 전질2(포격WE) 영질2(고압,다연장), 출혈(포탑), 전풍(화방), 영풍(강탄)입니다.


파란색따위 없는 아름다운 스킬창


5. 플레이 스타일

기존의 포격블래는 1사이클 1탑승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포격블래의 게이지 설정 자체가 굵직한 수급기인 화방 중폭 외에도
많은 짤수급이 들어가야 탑승이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고

따라서 안전한 1사이클 1탑승을 위해 우리는 전포,강탄,포탑으로
추가적인 게이지 수급을 해서 미공중화에서 빗나가거나 부족한 게이지를 채웁니다.

제가 깎은 포1 빌드에서는 포격모드를 비교적 느긋하게 탑니다.
(포탑 강탄 전포는 대충 되는대로 쓰고)미공다고화를 다 맞추면 개꿀 1사이클 변신이 가능하며
이 경우 포격모드 타는동안 미공폭 쿨이 약 3~4초 정도 놀지만 다른 스킬은 거의 쿨누수없이
다시 박고 다음 사이클을 굴릴수 있습니다.

만약 스킬들 일부가 맞지 않는 일상적인 불상사가 일어난다면
강탄전포로 짤수급을 하면서  두번째 미공 맞춘 후 포격모드 진입을 하면
이번엔 미공폭 대신 다연장 쿨이 3~4초 놀게 됩니다.

미공폭 두번 쏘고 포격모드 진입을 하면 10홍 기준 32초 사이클인데
너무 포격모드를 못타는거 아니냐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모든 사이클을 미공 두번으로 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를 들어 미공다고화(뭔가 빗나감)미공포격-다고화미공포격(3~4초 미공쿨 놈)
이런식으로 미공2사이클 탑승과 1사이클 탑승이 번갈아 나오게 되면
대략 포격모드 사용시간 포함 25~26초 주기로 탑승을 하게 됩니다.

모든 사이클을 삑내서 미공 두번으로 진입하는게 아니면
생각보다 사이클 도는게 일반적인 빌드에 비해 많이 느리지 않으며

실전에서 포격을 차자마자 박지 않고 군단장 패턴을 보고 기다렸다 앉는식으로 플레이했다면
거의 비슷한 주기로 앉는게 가능하며 패턴을 기다리는동안 두번째 미공을 날려서 딜을 넣는식으로
포격을 안타고 기다리는 딜 누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조우시에는 화력게이지 수급용으로 화방을 먼저 쓰지만
그 외에는 화방보다 미공다고 적중을 우선시하고 이후 화방을 맞춰서
포격게이지 수급을 해주며, 타이밍이 나오고 게이지 수급이 전부 됐다면 바로 앉고
만약 게이지 수급이 안됐거나 군단장 패턴을 기다리다가 미공 쿨이 1~2초 선까지 돌았다면
미공을 한번 더 날린 후 앉게 됩니다.

대체로 패턴 회피-스킬 한두개-패턴 회피-스킬 한두개를 반복하는 식으로 플레이해서
기존의 쳐맞딜식 블래스터와는 느낌이 좀 다르지만
확실히 패턴을 보고 스킬을 씀으로써 체감 적중률이 좀 오르는 느낌입니다.

딜몰이 시 2각 설치-미공-V-Z-아드로핀-QWEQ(QEWQ)-Z-다연장(고압) 식으로
2각을 게이지 채우기용보다 딜용으로 쓸 수 있어 아드 효율이 좋습니다.


6. 딜, 그리고 장단점

허수 기준으로는 일반적인 구원포강 세팅과 비교하여
비슷하거나 약간 낮은 DPS가 나옵니다.
(기존: 1750만 루메 2분컷 / 포1: 1700만 루메 2분10초컷)

DPS가 더 낮으면 이걸 왜 쓰냐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후술할 개인적인 플레이 감성 외에도 기존 허수 DPS에 과장된 면이 있는 점,
한 바구니에 계란이 모두 담긴 포강블래의 딜 특성상
허수처럼 쿨누수없이 사이클을 굴리는게 리스크가 큰 점 등을 고려하면

딜을 인위적으로 분산시키고 이정도 DPS 방어라면
저는 실전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로아의 레이드 특성상 아드용맹 효율은 생각보다 큰 요소라서
각성기를 딜용으로 쓰는 이 빌드가 실전 지표에서는 나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을 했습니다.


칸 1관문 지인팟, 전원 선클
블래(본인부캐) - 무12, 포격 10멸 나머지 9멸9홍, 원예(정흡)저타포1
소서 - 무19 환류, 9멸 7홍, 97돌 (블래스터 97돌 보유자임 이 개새끼)
디트 - 무19 분망, 10멸홍


노칸 3관문 지인팟 (2관문은 19줄 -눕- 강투)
150줄, 80줄, 55줄에 한명씩 눕(내부 포함)
블래(본인부캐) - 무12, 포격 10멸 나머지 9멸9홍, 원예(정흡)저타포1
소서 - 무19 환류, 9멸 7홍, 97돌
블래 - 무15 포강, 10멸10홍, -세구18-

사실 1주차 지표일 뿐이고 아직 본캐 데이터를 쌓지 못했기 때문에
실전 지표는 차차 얻어가야 하겠지만
정흡이 있는 부캐라 상당히 쾌적하게 플레이했음에도 불구하고 괜찮은 성적이 나왔습니다.

구원 공속이 빠지면서 쌀먹 각인인 정흡이 나름대로 쿨 누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해서
부캐 세팅에 대한 부담이 확 줄어드는 것도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장단점을 나열해보자면

장점
1) 각성기 타이밍 아드용맹 효율 증가
2) 포격타이밍 억까에 대한 리스크 감소
3) 든든한 무력
4) 20초 시절과 닮은 플레이 감성(빵빵 터트리는 스킬들 사용 가능, 화방 중요도 감소)
5) 악세값 - 정흡이 없다고 가정해도 직각악세 날먹의 행복함
6) 예쁜 스킬창 - 중폭이 없어져서 속이 시원함
7) 포격모드 회전율에 집착하지 않아서 마음이 편해짐

단점
1) 노에필 - 적응하면 어렵지 않지만 가끔 에필 마려울때가 있음
2) 이제 진짜 체방따리 딜러 - 그래도 맞딜해야하는 타이밍을 포격모드와 맞추면 꽤 괜찮음
3) 트포작 중요도 증가 - 저야 본부캐 전부 오래키워서 상관없지만 상관있는 분들도 계실듯
4) 딜압축률 감소 - 지속딜러 성향이 아주 약간 강해진 느낌
5) 무력타이밍 잘 대주는 레이드에서는 가끔 포격몰빵 마렵긴 함
6) 구원 공속 10% 빠짐 - 공속의 소중함을 느끼게 됩니다.

보석 고점이 높아진 것은 장점이자 단점으로서
6블래스터를 키워서 보석값도 1/6이 되는 저에게는 장점이지만
블래스터를 고급부캐로 키우시거나 보석 투자를 원치 않는 분들에게는
10멸 하나로 뽕뽑지 왜 저런 짓을...? 하실수도 있습니다.


7. 마치며

어차피 대다수의 분들에게는 큰 매력이 없을만한 빌드인 것 잘 알지만
그냥 개인 연구 결과 정리 겸 올려봅니다.
공감이 안가시더라도 욕은 ㄴㄴ 반박시 님말이 맞음

저는 8월 패치가 넘어오자마자 원예속타(저)포아1 빌드가 주력빌드가 될거라 결론내렸고
이 빌드에 마음이 안드는 점들이 있기도 하고 저의 캐릭터 육성 상황과 맞지 않기도 해서
꾸준히 플레이 감성과 경제성을 살릴만한 빌드들을 연구해왔는데
결국 정착하게 된 빌드가 이것입니다.

화강으로도 아예 넘어가본 적이 있는데
극치신 혹은 극치특 화강이 플레이 감성은 마음에 들었으나
확실히 강투 공무원 느낌이 강해 아쉬운 점을 느끼던 차
공속과 체방을 일부 포기하지만 플레이 감성적으로,
딜적으로 화강 포강 빌드의 중간지점을 찾은 것이 이 빌드입니다.

자매품으로 현 포강에서 크게 변하지 않으면서
미공폭 딜맛을 볼 수 있는 원예속아타(저)포1 환각 세팅도 있습니다.
이 경우 스킬트리는 그대로 가져가고 공속이 약간 느려지는 대신
치적 불균형이 완화되면서 미공폭이 맛있어집니다.

위 빌드 역시 연구 과정에서 상당히 만족하고 가능성을 봤던 빌드로서
기존 포강에 염증을 느끼시는 분들, 보석 투자 동기가 없으신 분들
한번 츄라이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