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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24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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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착아이템 프리셋 개선방안안녕하세요, 2년전 오픈때부터 접었다 복귀하고를 반복하면서 총 7개의 캐릭터를 키우고,
소과금으로 1300대 2개 960 1개 915 3개의 캐릭터를 육성한 라이트한 장기 유저입니다. 약 2년동안, 로아의 각 캐릭터마다의 특색과 특성이 너무 독특하고 재밌어서 여러가지 캐릭터를 어쩌다보니 다 키우게 되었는데요. 캐릭터도 다양하고, 트라이포트, 각인 보석등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다르게 가져갈 수 있는 다양성이 있는이 로스트아크라는 게임이 정말 맘에 들어서 하루에 짧게는 한시간이어도, 주말에는 12시간씩 할 때도 있는 애증의 게임입니다. 이만큼 최적화가 잘 되어있고 게임성이 좋은게임이 요새 많이 드물기도 하구요. 그러나 기본기가 많이 부족한 느낌입니다. 인터페이스 자체는 보기 좋으나 세부적으로 보면 불편한게 굉장히 많습니다. 그 중 대표적으로 불편한 것이 '장착아이템 프리셋' 입니다. 장착아이템 프리셋을 굉장히 여러개 만들어 주셨죠? 상황에 따라 사용하라는 스마게의 의도 잘 알고있습니다. 그러나 내부 데이터를 갖고있으시겠지만 그거 버튼 누르는사람 있습니까...? 프리셋 바꿀떄마다 창고에 있는 아이템 튀어나와 인벤차지하고, 인벤에 원래 갖고있는거 아닌이상 인벤 또 드러워져서 정리 다시해야하고,, 결국 인벤에 카던용, 큐브용, 레이드용, PVP 섬용 상시 갖고다녀야 하기 떄문에 (창고에 있어도 어차피 튀어나옴) 자리가 부족하므로 원격 펫효과가 강요 되기도하고, 자주사용하지 않는 장비는 창고로 다시 넣어줘야하죠. 또한 내가 수시로 갈아 껴야하는 반지, 목걸이 등은 각인효과 보고 특성도 체크하면서 직접 갈아 입혀줘야하죠. 인터페이스 자체가 표시효과가 그냥 평소 글씨와 폰트가 같기때문에 각인효과가 또 눈에 잘 띄지도 않습니다 ㅠㅠ 계속 불편한점을 나열하자면 또 한도끝도 없이 말이 길어질 것 같아서 각설하고 글의 논점을 우선 말씀드리겠습니다. '프리셋 자체에 아이템 장착을 유지하고 스왑할 수 있게 만들어 주세요' 지금주어진 9개였나요? 그 많은 프리셋 자체모두에 자리를 만들어 달라는 것은 아닙니다. 혹시 디아블로라는 게임을 해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아이템 창착 칸 (로아의 경우 P버튼)에 보여지는 장착아이템 같은 프리셋이 2개 주어지고 그 프리셋 자체가 아이템 자리를 차지할 수 있어서 즉시 단축키를 통해 변경해 변경된 효과를 얻어 상황에 맞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약10개의 프리셋을 보유한 로아보다 단 두개의 프리셋을 갖고있는 디아블로가 훨~~씬 편안하고 편리하게 느껴집니다. 물론 그에 따른 버그가 발생할 수 있으나 지금 로아에서 이미 적용중인 '전투중에는 변경할 수 없다'만 설정해 놓아도 효과가 중첩된다던지의 버그는 막을 수 있을것 입니다. 그리고 이미 다른 RPG게임에서도 쓰고있는 방법이므로 안전하고 검증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소 큐브나 카던갈떄는 다른 각인을 끼고 간다던지, 다른세팅의 아이템으로 보석이나 트라이포드작으로 들어갈 수 있다던지 하는 편의가 생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템 보관 장소를 늘려 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이런 효과가 생길 수는 있겠죠. 다양한 아이템 세트효과가 생기고 더 유동성있는 각인효과 등이 시작된 시즌2, 그렇지만 시즌 1에도 룬장착, 큐브전용템 등 컨텐츠별 유동성있는 아이템 프리셋이 필요했었습니다. 스마일 게이트에서 해준것은 딱 하나, 단지 프리셋을 만들어 준 것 뿐입니다. 그 외의 편의사항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그냥 만들어줬으니 알아서 써라, 이정도였습니다. 창고에서 꺼내놓기 귀찮으면 창고에 넣어놔~ 알아서 꺼내줄게. 근데 그 다음은? 난 모르지 편하게 꺼내줬으니 알아서 다시 넣어~. 이런느낌일 뿐입니다. 별것도 아닌데 이정도 불편함은 감수해라. 이렇게 말 할 수도 있겠습니다마는, 이러한 편의는 충분히 지금의 로스트아크에서 당연히 반영되어도 충분한 인터페이스라고 생각합니다. 시즌2에서 스마일게이트에서 의도한 다양한 아이템, 다양한 세트효과 등등등등등 다양성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 알고있습니다. 결국 어느정도 좋은템은 결정되어있고 결국 교복화 되고말았지만요, 그치만 스마게에서 의도한 다양한 컨텐츠에서 그 다양한 세트효과는 상황에 따라서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고, 트라이포드효과 보석 다 마찬가지죠. 그 의도에 따라 유저가 움직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편리한 프리셋은 기본적으로 갖춰져야 할 내용 아닐까요? 이러한 편의가 우선 적용이 되어야 여러 컨텐츠를 더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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