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에는 메인탱과 서브탱의 분류가 있죠.

라인, 윈스턴, 오리사를 주로 메인탱으로 기용하고, 디바나 자리야를 서브탱커로 기용하고요.

근데 심해에선 이런게 의미가 없어요. 특히 브실에서는 디바가 정문에서 자리잡고 말뚝딜하고,

라인은 암살돌진, 자리야가 방벽키고 맨앞에서 나대다가 뒤지는게 일상입니다.

여러분이 잘한다고 해도 여러분과 함께 합을 맞추는 탱커들이 제역할을 해준다는 보장이 없어요.

이 글에선 일반적인 오버워치가 아닌 심해의 오버워치에서 효율적인 조합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애초에 심해에서 2탱 2딜 2힐을 맞추기도 힘드니, 각 사례별로 또 효율적인 조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일반적인 오버워치가 아니라 브실골 심해에서만 해당하는 조합설명입니다.



[1] 2탱 2딜 2힐의 경우

<1> 라인-자리야 BAD

- 일반적으론 좋은 조합이지만 심해에선 씹구데기입니다. 일단 심해 특성상 한조가 꼭 나오는데, 팀에 겐지라도 하나 없으면 2층을 볼 놈이 없어서 팀이 터지기 일쑤입니다. 더구나 여기 탱커들은 한조한테 뚝배기 존나게 터지고 갈래맞고 걸레짝 돼도 자기가 윈스나 디바로 바꿀 생각은 추호도 안하는 사람들이기에 더더욱요. 그리고 이티어에선 겐지가 한조한테 쳐따이는게 일상입니다.

더구나 더욱더 안습한건 여긴 라인이 자리야 방벽 받고도 맞아주면서 망치질해서 궁채우기는 커녕 방벽 꿋꿋이 들고 버티기 일쑤이고, 자리야가 중력자탄을 쓰면 거기다가 대지분쇄 꼬라박는 티어입니다. 라자조합의 시너지가 전혀 안나고 오히려 역효과만 나는 거죠.


<2> 윈스턴-디바 GOOD

- 티어 좀만 올라가면 디바 매트릭스 하향때문에 원숭이가 호그한테 끌리고 리퍼한테 뒈지는게 일상이지만 심해에선 그딴거 없고 호그는 어차피 우리쪽 뒤도느라 정신없어서 여기없고, 적 딜러들은 윈스턴 포커싱 하나도안돼서 개꿀조합. 적 한가운데서 호빵깔고 여러명 지지면 윈스턴 궁도 빨리차서 좋고, 디바 미사일로 포탑철거나 2층보기도 쉽고 꽤 강력한 조합.


<3> 디바 - 로드호그 GOOD

- 팀합 팀보 이딴거 상관없이 지맘대로 해도 어느정도 리턴이 나오는 조합임. 애초에 팀보안하고 지맘대로 플레이하는 심해특성상 라자 따위보단 디바 로드호그 조합이 훨씬나음. 자기 생존기도 있고 순간 근접딜도 충분히 강력하고.


<4> 윈스턴 - 라인, 라인 - 디바: 그럭저럭 괜찮음

- 티어좀만 올라가면 병신조합이긴 한데 심해에선 그럭저럭 쓸만함. 원래대로라면 라인이 대치중인데 윈디가 뛰어들었다가 적 3~4명한테 다굴쳐맞고 죽는조합인데, 심해에선 포커싱 개념이 없기때문에 실컷 지지고볶은다음 튀어나올 수 있음. 라자 조합의 약점인 2층도 윈디가 커버할 수 있어서 괜찮음.

<5> 자리야 - 디바, 자리야 - 윈스턴 BAD

- 라자조합과 비슷하게 애초에 심해에선 팀합을 안맞추기때문에 디바가 날라갈 타이밍 맞춰 방벽주기도 껄끄럽고, 어쩌다 타이밍 잘맞춰서 방벽을 줘도 방벽받고서 매트릭스 쳐키는게 심해디바임. 결과적으로 상대자리야는 우리디바 미사일쳐맞고 불고기돼서 광선검 갈기는데 우리자리야는 막대기들고 싸워야함.

윈스턴도 마찬가지로 방벽받고서 호빵 바로깔고, 적자리야 방벽 존나게 지져줘서 노답. 애초에 방벽 줄 타이밍을 맞추기가 힘듬.


<6> 호그 - 자리야: 의외로 괜찮음

- 상대가 실골꼴에 돌진조합이라고 나오면 꽤 괜찮음. 물린애들은 자리야 방벽으로 세이브하고, 트레나 윈스는 호그가 제압가능. 그리고 자탄+돼재앙 궁합이 좋아서 꽤괜.


<예외적 상황> 상대 딜러가 다수일때 : 라인은 빼자

- 기동성 병신인데다 생존기도 없는 탱커는 다수딜러에 취약할수밖에 없다. 상대가 4딜 5딜인데 라인케어좀 라인케어좀 이ㅈㄹ하지말고 빼는게 답. 오리사도 사실 그렇게 좋은선택은 아닌데 방어강화의 지속시간에도 한계가 있고 방벽도 더 작기 때문... 다수딜러 상대로는 윈디로 기동성플레이를 하던지 아니면 호그로 인형뽑기 원샷원킬 하는걸 ㅊㅊ.


[2] 우리팀이 1힐일때 2탱

- 반드시 2탱을 꼭 해야겠다면 호그나 자리야를 끼워라. 자힐이 조금이라도 되는게 힐러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기본중의 기본.


[3] 우리팀이 3~4딜이라 1탱일때

- 심해 특성상 그 딜러중엔 반드시 한조위도우나 겐트, 섬난만 맞출줄 아는 심해맥 등이 포진한다. 얘네 특성상 라인이나 오리사의 방벽이 무의미하다. 그냥 난전유도하는 디바나 윈스턴을 하자.

만일 그중에 솔져라도 하나 있으면 라인 메인탱으로 잡아주는것도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