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 1700에서 시작해 현재 2800임.
모바일이라 가독성 떨어져도 이해해주셈.
틀린 거 있으면 댓글로 적어 주고.

1. 윈디

광물이라도 윈디가 특정 거점, 특히 리스폰과 가까운 1거점 뚫을 때는 좋음

근데 궁극기 스노우볼이 굴러서 한번에 고속도로 내면 잘 굴러가지만 대치가 이어지면 궁 분배나 포커싱, 이니시가 안 맞아서 무너지기 시작함

또 한가지 흔한 케이스가, 특히 윈디겐트둠일 때 심한데 거점을 뚫고 정리한 후에 다음 한타를 설계할 시점에 앞으로 앞으로 나감. 메인탱 한 명만 버려놓고.

다 앞에 나가 노니까 자리잡아야할 메인탱이 화물을 밀 수밖에 없음. 그 후에 벌어지는 일은 항상 똑같음

상대를 입막해버릴 수 있으면 좋은데, 탱커도 없고 상대도 슬슬 궁이 도니까 한두명 짤릴 수밖에 없음

이때 한 번 기회가 있는데 궁극기를 아끼지 말고 한두명씩 계속 짤라주는 거임. 근데 안 하지?

그리고 한두명 짤리기 시작함
여기서 마지막 기회가 있는데 쭈우욱 물러서서 재정비하는 거임. 상대 궁 뺐으면 이득일 수도 있거든. 근데 안 하지?

그럼 이미 밀리기 시작할 때는 다급하게 빼다가 어중간하게 또 짤리고, 리스폰이 무한으로 꼬이기 시작함. 정작 화물은 탱커 혼자 미느라 얼마 가지도 못했음

상대는 6명이 모여서 푸시하는 중이고, 우리팀은 단단히 꼬였는데, 이때쯤이면 안 썼으니까 5궁6궁이 모임

그럼 또 무리하게 궁 네다섯개 써서 한번 밀고, 히히거리다가 상대 궁 두세개에 밀리면서 패배

TMI: 내가 진짜 빡친 적이 있는데, 볼스카야인지 아누비스인지 B거점 공격에서 다 정리하고 거점 먹는 상황인데 5명이 다 입막하러 가는 거임. 거점 한명만 더 왔어도 끝나는 건데 혼자 먹느라 상대팀이 비비러 오고 결국 졌음

소결론. 돌진조합은 1트만 해라.

2. 라자(vs 윈디)
라자로 윈디를 상대하려면 몇 가지를 알아야 함

2-1. 진형 좁게 잡기
혼자 살아나갈 수 있는 영웅을 제외하고, 나머지 전원이 물렸을 때 서로 케어할 수 있어야 됨
예를 들어 눔바니에서 아나(+야타)만 2층 깊숙히 자리잡으면 라자는 케어할 수가 없음
윈/디 확인한 순간 포지션을 땡겨야 함

2-2. 고지대
일리오스 등대 2층처럼 윈스턴이 고지대에서 1층을 지질 수 있는 지형에서 대치하면 터짐
라자한테 극히 불리한 지형임.
수비라면 미리 고지대를 먹어두고 적절할 때 내려가서 홀딩하는 것도 좋음
라자라고 화물에만 붙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딜힐 만으로 2층을 지키기는 절대 쉽지 않기 때문

또는 볼스카야 A에서 윈디 확인하면 큰 힐팩 중심으로 진형을 물려야 함
입막 하려다가 1.5층 먹히면 윈디 입장에서 '안전하게' 허리를 끊는 건데 광물티어에선 열 판중 다섯 판은 이런 장면을 볼 수 있음

2-3. 라인의 역할
윈디 확인하면 우선 포지션을 신중하게 잡을 것.
라자한테 유리한 지형에서 대치해야 함.

상대가 다이브할 때는 윈스턴만 조지면 됨.
윈스턴이 1층 뒷라인으로 뛰면 돌진 냅다 박고 망치질 몇번 한 후에 방벽드셈.
뒤에서 날라오는 수면 힐밴까지 막을 수 있으면 광물티어가 아니니까.
윈스턴 첫 다이브에 돌진 박을 수 있으면 무조건 이기는 거고,
라인이 망치질 하다가 죽을지 살지는 라인 실력보단 팀원들 역할이 더 큰 거 같음

2-4. 자리야의 역할
내가 겪어본 바로는 자리야가 핵심임.
윈스턴이 호빵 쓸 때 무조건 주방이 있어야 함
당연한 거지만 윈디 상대로는 주방 쓸 때 특히 신중해야 함
호빵깔렸는데 주방 없으면 자리야 때문에 진 거라 생각하면 됨

2-5. 안 물린 나머지 팀원의 역할
호빵 빨리 깨주기. 이게 최우선임

2-6. 기본 운영
알다시피 윈디와 라자의 제일 큰 차이는 유지력임
쉽게 말해 첫 다이브만 똘똘 뭉쳐서 버텨내면 자라야가 고에너지가 되고, 그 후에 쭉쭉 밀어붙이면 됨
라인이 새빨간 자리야 데리고 푸시해버리면 윈디가 아무리 2층을 먹어도 본대가 털리거나, 무리하게 막다가 터짐
반대로 자리야가 충전 안 된 상태로 처음부터 무리하게 밀어붙이면 뒷 라인이 털릴 수밖에 없음

다시 말하지만 핵심은 자리야임.
디바는 고에너지 자리야 상대로 피할 수밖에 없고, 윈스턴도 자리야 자방하고 호빵을 일대일 교환해버리면 손해가 극심함

번외) 자리야 운영

이기고 싶으면 라인 모스트가 될 수밖에 없는데... 사실 내 라인보다는 자리야가 좀 나은 거 같음. 지금 승률 80프로 쯤 됨. 참고로 내 피지컬은 브론즈 수준임.

자리야하는 데 제일 중요한 건 주방 자방 타이밍이라고 생각함
그걸 생각하는지 안 하는지가 호자충이냐 아니냐를 가르는 거임
섭탱이면 딜 넣을 생각하기 전에 메인탱한테 입안의 혀처럼 굴 생각을 하셈.

방벽을 너만을 위해 쓰지 마. 죽을 거 같을 때 빼고.

내가 생각하는 자리야의 마인드는 '내가 죽어도 라인은 살린다'임
응? 라인 죽을 거 같으면 니 몸으로라도 막으라고.
라인이 일부러 던지지 않는 이상 그 어떤 상황이라도 라인이 자리야보다 먼저 죽으면 자리야 잘못임

이렇게 끝내기 좀 그러니까 주루형이 가르쳐준 실용적인 팁을 두 개 드림.

1) 주방을 상대 자리야보다 늦게 줘라
딱 반 박자면 충분함. 왜 그런지는 님이 라인 해보면 알 수 있음

2) 주방 자방을 한꺼번에 쓰지 마라
주방 자방 둘 다 쿨이 돌 때가 자리야가 무력해지는 타이밍이라서 쿨이 번갈아 돌도록 해야 함
주방은 라인을 위해 쓰고, 자방을 아껴 두면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메인탱을 대신할 수 있음. 그 짧은 시간이 한타를 가르게 됨

3. 기타 광물 탱조합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윈디: 1트만.

라자: 주방을 1초 정도 빨리 주는 자리야가 너무 많음. 제발 라인끼리 뽀뽀할 때 달라고.

레윈: 절대 하지마. 윈디보다 더 어려워.

레호: 정석조합처럼 운영하면 탱들만 재밌고 게임은 짐. 탱커들 믿지 말고 각자 생존한다 생각해고 즐겜해야 함. 힐러조합은 루모, 메모, 메젠 등을 추천. 아나 비추

윈자: 쓰레기. 윈스턴에 자리야 드는 사람 중에 윈스턴 운영해본 사람이 거의 없다 보니 주방이 무쓸모. 차라리 라인이나 호그가 훨씬 나음

오호: 화력이 좋다 보니 어쩌다 잘 되는 경우도 있는데, 오리사 너프 후로 전선 유지가 힘듬. 오리사할거면 라인 하셈.

라인-레킹볼: 라인을 공격적으로 운영하면 나쁘지 않음

시그마-호그: 섭탱조합중에는 그나마 괜찮은 편.

라인-시그마: 시그마가 용접공에게 무력해서 상대가 라자로 푸시하면 밀리는 그림이 잘 나옴

시그마-자리야: 명백히 라자 하위호환인데다... 키네틱 쓸 때 주방 주는 자리야가 대부분임

호자: 정석조합을 딜로 밀어붙일 수 있음. 하지만 상대 라인이 조금 할 줄 알면 대지분쇄 충전될 때마다 최소 3인궁

라디: 왜 쓰는지 머리로는 다들 이해할거임. 근데 내 경험으로는 디바가 탈광물 수준 아니면 라자에 쭉쭉 밀림

라자 vs 라인+@(레킹볼, 호그, 시그마 등): 간단함. 뒤에 뭐가 들어오든 말든 절름발이 라인부터 조지셈.

라자 vs. 기타 탱조합: 대부분 호그 넣고 포킹딜로 밀어붙이거나 레킹볼로 난전을 유도하는 편인데, 이건 나도 잘 모르겠음. 다만 수비적으로 하면 계속 말리고, 사각에서 우리 진영으로 돌진을 박거나... 좀 과감하게 했을 때 잘 풀린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