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전시즌 다이아 전시즌 그마임
진짜 개인적인 감상입니다

1. 버릴 애는 버려라

모든 게임이 그렇듯 잘하는 애 있고 못하는 애 있다 힐러의 근본은 힐이라며 괜히 챙기다가 죽지말고 본인 포지션 지키고 다만 그 친구가 원맨 캐리가 가능한 친구라면 가서 살려라

2. 무조건 생존 살아만 있어도 1인분

생존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건 포지션이다 아나 에임은 맞추기 엄청 쉽다 못맞춘다면 그거부터 연습해야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포지션이다 살아만 있어도 1인분이라는 생각으로 해야한다

포지션은 상대 조합을 고려해야한다 예를 들어 상대가 포킹 조합일 땐 방벽 뒤에 있는 포지션이나 상대한테 잘 보이지 않는 후방이 좋고
상대가 물러오는 조합이면 오히려 조금 앞에서 팀원들이 지켜줄 수 있는 포지션이 좋다

물론 우리팀 조합도 고려해야한다(힐조합) 탱커 조합 딜러 조합까지 생각하기엔 너무 변수가 많다
힐조합은 아나+메르시일 경우 조금 자유로운 포지션 선정이 가능하고
아나+젠야타일 경우 많은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
아나+바티스트는 피지컬에 따라 다르며
아나+모이라는 사실 힐 받기 가장 힘들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아나+메르시는 메르시가 바보가 아닌 이상 아나 케어에 신경쓸 수 밖에 없다 본대는 아나의 책임이기 때문에 아나가 물릴 경우 메르시의 수호천사로 빠른 케어가 가능하다

아나+젠야타는 아나보다 젠야타를 포커싱하는 경우가 많다 아나가 젠야타를 케어해야되는 상황이 많으며 물러들어올 경우 젠야타를 살리고 야타가 부조화 포커싱을 통해 상대를 녹이는 조합이다(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조합)

아나+바티스트는 바티스트의 개인적인 피지컬이 아주 중요하다 바티스트같은 경우 불사를 까는 타이밍 좌클릭 에임 우클릭 에임이 엄청 중요한데 심지어 센스까지 필요한 고난이도 캐릭터이다(못하면 하지좀 말자)

아나+모이라는 모이라의 힐 특성상 게이지가 다 떨어지면 케어가 불가하며 1층에서 2층 힐을 주기가 다소 힘들다는 엄청난 제약이 있다 모든 힐러 통틀어 모이라가 유일하다 조작 난이도는 낮지만 잘하기는 어려운 캐릭터이고 캐리력도 모자라다 그래서 비추

번외로 아나+루시우가 있다 힐은 딸리지만 루시우는 특정맵 한정으로 좋거나 특정 피지컬 한정으로 좋다

그리고 진짜 중요한건 상황에 따라 포지션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우리팀이 물러들어간다고 해서 아나는 빨려들어가면 절대 안된다)

아나의 최대 장점은 저격으로 힐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인 즉 굳이 가까이 있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고 본인 위주로 생각해야한다는 것이다

아나들의 가장 큰 실수는 어떻게든 힐을 주려고 본대에 가까이 가면서 생긴다 사람의 심리라는게 눈에 보이면 아나다! 아나 먼저 죽여! 이런 느낌으로 포커싱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만에 하나의 경우라도 배제해야 한다

따라서 힐을 주려고 괜히 앞으로 가지 말고 보이는 위치에 있어라 안보인다 등의 마이크 오더만 해주어도 힐이 안들어간 것은 아나의 탓이 아니다(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3. 생존을 위한 수면총

수면총은 류제홍 쪼낙 매드무비를 위한 수면총이 아니다 우리 아나에게도 수면총이 하나씩 존재하고 수면총은 엄청난 변수 창출에 도움이 된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을 수 있는 쿨타임을 가진 수면총은 아낄 때는 아끼고 쓸땐 써야한다

사실 근데 너무 어렵다 언제 써야하고 언제 안써야하는지

이는 맵에 따라 조합에 따라 다르다(공격과 수비일 때도 다르다)

1)상대가 물러오는 조합
아끼는 편이 좋다 재우는 대상도 다양하다
(ex.우리팀 조합이 아나젠인데 상대가 윈스턴 둠피 이런 식이면 윈스턴을 먼저 재운다 둠피는 한방이 강하지만 윈스턴은 시야도 가리고 지속해서 딜을 넣는 데다가 죽이기가 어렵다 힐을 넣는데 방해된다 둠피는 다른 딜러가 처리해주길 바랄 수밖에 없다)
윈스턴과 둠피는 사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윈스턴을 먼저 재우는 편이 좋다 왜냐 윈스턴은 한방을 낼 수 있지만 둠피는 가끔 못죽인다
윈스턴 궁이 있는 상황은 다르다 궁까지 생각해서 윈스턴 피를 빼준 후 궁을 키는 상황에 재워줘야한다 참고로 잘하는 윈스턴은 궁쓰자마자 무빙을 치니까 한 0.5초 뒤에 재워주자

윈스턴을 재우는 팁
잘하는 윈스턴들은 방벽을 이용한 무빙에 통달했다 거의 뭐 방벽에 웨이브하는 꼴이 아주 나를 역겹게 만든다
그럴 때는 방벽을 부순다는 아주 좋은 선택지가 있지만 어렵다 따라서 아나의 입장에선 방벽에 들어가서 재우는 것이 베스트이다
윈스턴의 전기는 밖에서 맞나 안에서 맞나 데미지가 똑같다 근접 공격을 맞을 정도로 가까이가면 안되겠지만 방벽 안으로 들어가 재운다면 윈스턴은 갑작스러운 아나의 얼굴에 당황해서 그만 꿀잠을 자버린다
(날라오는 윈스턴은 더 쉽다 커다래서)

둠피는 재우는 팁
요새 둠피는 재우기 쉽지만 정말 잘하는 둠피들은 무빙을 잘친다 이때 쓰는 방법은 예측이다 아나유저로써 둠피를 잘하진 못하지만 일단 둠피 스킬을 숙지해라 그런 다음 이 친구가 어떤 스킬이 빠졌는지 생각하고 다음 스킬을 어떻게 쓸지 예측해라 쉽게 재울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상황에서 둠피한테 죽는 이유는 내가 너무 놀라서가 아닐까 침착한 마인드가 첫번째다

2)우리가 들어가는 혹은 대치 조합
비교적 수면총을 막쓰는 것이 좋다 라인이나 시그마같은 친구들을 재우는 것이 베스트(탱커를 재우는 것은 팀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딜러를 재우는 건 기분이 좋다(맥,솔 기타) 죽이기는 어렵다

라인을 재우는 법
화강 날릴 때 재우거나 방벽 내릴 타이밍을 예상해서 재우거나 라인 뒷포지션을 잡아서 재우거나 궁을 쓸때 재운다
라인을 재우는 건 쉽다

시그마를 재우는 법
무조건 쉬프트가 빠졌을때 재워야한다 거의 없는 경우지만 시그마가 아나를 죽이러 엄청 앞으로 왔을땐 더 앞무빙을 쳐서 근접 수면을 날려 재울 수 있다
시그마 궁쓸때 재우는 법
시그마의 무빙을 예측해서 재우는 것이 대부분 이지만 같이 띄워졌다면 더 재우기 쉽다 다만 잘하는 시그마들은 절대 수면각을 안준다 망할럼들

자리야를 재우는 법
자리야는 매우 쉽다 자방이 빠졌을 때 재우자 자리야들은 방벽을 키고있을 때 무빙을 안치기 때문에 방벽이 끝나자마자 재우는 것이 베스트

레킹볼을 재우는 법
레킹볼도 잘하지만 않는다면 쉽다
1)하늘로 높이 떳을 때
2)내려찍었을 때
3)그냥 돌아다니다가 공상태를 풀때
기본적으로 공상태일때는 재우기 무지 어렵다
저 세 경우를 노리도록 하자 1이 가장 베스트
레킹볼은 무조건 재운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자 (레킹볼을 재우지 못하면 우리팀이 난리난리 개난리다)

디바를 재우는 법
너무 쉽다 매트릭스 키고 끄자마자 재우던가 가까이 가서 재우던가 발밑을 쏴서 재우던가
송하나를 재우는 법
디바 자폭이 끝난후 약간의 딜레이가 있을 때 재우자

4. 아주 중요한 힐밴

더 쓸말이 많지만 배가 고프니까 여기까지 적고 밥먹어야겠다
계정이 몇개 있어서 계속 마스터였다가 전전시즌 다이아였던 계정 그마로 올렸다 순전히 운일 수도 있지만 30시간 가까이 아나만 하면서 느낀 점이다 아나는 개인주의야! 우리팀 살리는건 나중에 살리고 나부터 살자는 마인드로 게임하자 힐밴은...진짜 중요하다 본인이 살려고 e를 쓰는 것보다 상대를 죽이려고 e를 쓰는 경우가 더 많다

요즘 메타가 뭔지 잘 모르겠는데 나때는 메젠 젠브리였다 나는 메르시랑 젠야타랑 브리기테를 잘 못해서.. 아나를 주로 했는데 역시 대세 메타인데는 다 이유가 있는 법 아나는 너무 무난한 힐러다..요즘 점수 올리려면 젠야타가 훨씬 좋다 캐리력도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