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 폭탄 맞을거 각오하고 씁니다.

양학 부캐 대리.. 오버워치에서 분명 문제되는 부분임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분명 잘못된건 맞아요

근데 현지인이 실력 올리기에는 그만한 교과서가 없습니다.

프로게이머나 천상계 영상은 사실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일단 아군들이나 적군 실력부터가 다르고 팀이 유기적으로 서로를 케어하기 때문에 기준을 거기에 맞추면 정작 본인 티어에서는 팀탓이 나올 수 밖에 없어요.

"아니, 왜 메르시가 야타 케어를 안하지? 왜 딜러들이 이걸 못잡아주지? 탱커들은 왜이리 답답하게 플레이 하지?"

당연합니다. '그렇게 못하기 때문에' 그 티어인거고 냉정하게 말해 현지인인 당신조차도 그렇게 못해요.

피드백 영상도 도움은 되지만 피드백 영상 자체는 결국 '틀린 답안지'에 불과합니다. 피드백을 하는 방송인이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라고는 하지만 사실 크게 와닿지는 않아요.

하지만 양학이나 부캐 영상은 다릅니다. 개인적으로는 피지컬로 뚜까패는식인 딜러로 점수올리는 영상은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고 힐러나 탱커 영상이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게임을 풀어나가는지, 언제 치고 언제 빠지는지, 어떻게 본인과는 다르게 짜여진 판을 벗어나서 플레이 하는지를 유심히 지켜보세요. 그리고 그것을 따라해 보세요. 잘 안된다면 왜 안되는지를 생각해보고 될 때까지 연습해 보세요.

양학 영상은 분명 잘못된 것임에는 분명하지만 배울점은 많은 영상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