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얼마전에 파인드 아이템의 사기성에 대해 알아보자! 라는 글을 적은 사람입니다.
해당 글의 주소: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3506?my=post
해당글에선 편의상 파인드 아이템의 성공률을 53%로 잡았습니다.
해당글의 핵심 내용은 '파인드 아이템의 발견확률이 성공했을 경우, 노드랍이 적용되지 않는다.' 였는데요, 이부분을 좀 더 보충해야할 필요가 있어서 실험 후에 본글을 다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이 팁을 읽고 계신 분들이 이전에 작성했던 글도 읽어야하는 부담을 지우실 수 있도록, 글을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좀 고민해보았는데요, 그냥 디린이님들께서도 이글부터 이해하실 수 있도록 아이템 드랍테이블쪽에서부터 다시 설명하려고 합니다 -_-ㅋ 어차피 이 글의 목적은 읽는분들께서 파인드 아이템이라는 스킬의 사기성을 알아가시는 데에 있으니 굳이 이전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겠습니다

먼저 1인방 헬 난이도의 일반몬스터인 '헬 보바인'은 다음과 같은 드랍테이블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드랍 : 100
골드 : 19
장비 : 19
정크 : 19
굳(차암, 링, 룬, 보석, 아뮬, 주얼) : 3

드랍테이블은 : https://github.com/fabd/diablo2/blob/master/code/d2_113_data/TreasureClassEx.txt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확인 자체가 노가다성입니다.

드랍테이블의 이해를 위해서, 해당 숫자를 모두 더해봅시다. 100+19+19+19+3 = 160입니다. 

자 이 160개가 모여 하나의 룰렛판을 형성합니다. 룰렛판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분들이 있다면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349448630
여기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보자마자 '아, 이거군!' 하실 겁니다.

숫자 160의 의미는 저 룰렛의 칸이 160칸이 있다는 것입니다. 저 룰렛을 빡세게 돌린 다음에 다트를 던져 넣으면 들어가는 칸이 있겠죠? 노드랍은 100칸이나 있지만, 운 좋게도 단 3칸 있는 '굳'에 다트가 맞는다면 차암, 링, 룬 등이 나오는 것입니다. 다트는 무엇에 비유해야 하나? 소 한 마리 잡는게 다트 하나 던지는 겁니다. 두 마리 잡으면 다트 두번 던지는 거죠. 최종보스인 바알같은 경우는 1마리만 잡아도 다트 7개를 주는데, 우리의 일반 몬스터 헬 보바인은 그렇게 관대하지 않습니다. 한 마리당 하나만 줍니다. 근데 그 다트가 굳에 들어가면 좋은데, 노드랍에 들어가면 어떻게 됩니까?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노드랍이거든요.
참고로 이 다트는 pick 이라고 부릅니다. 

소결론 : 헬 보바인을 잡았는데 아무것도 떨어지지 않았다면 노드랍에 걸린 것이다.
          : 헬 보바인을 잡았는데 아무리 썩었더라도 무언가가 떨어졌다면 노드랍을 피해간 것이다.

자, 근데 제가 저 위에 빨간 박스 안에 담아둔...
1. 1인방
2. 헬 난이도
3. 일반 몬스터
4. 헬 보바인
이 네 가지 조건중 하나라도 달라지면 저 드랍테이블이 달라져버립니다. 이걸 다 아는 건 불가능한 노가다 작업이구요. "인원수가 올라갈수록 노드랍의 숫자가 내려간다."로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풀방일 때에는 노드랍의 숫자가 절반정도로 내려간다고 합니다.
출처: https://www.chaoscube.co.kr/community/board/contents.asp?seq=-4540&page=1&t_name=cmt_info&keyfield=content&keyvalue=drop&searchand=1&calcu_page=2&bestchk

하지만 8인방에서도 노드랍이 내려가는 정도인데, 이 글의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이전 글에서의 저의 주장은 파인드 아이템 성공시 노드랍이 아예 0이 된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제가 강조하고픈 파인드 아이템의 사기성입니다. 파인드 아이템이 실패하면요? 그럼 실패한 거죠 뭐... ㅠㅠㅋ 실패했는데도 템 나오면 당일 핫픽스 패치 들어가야죵 ㅋㅋ

그래서 이것에 대한 실험을 하기로 했습니다. 싱글에서, 에디터로요.
실험방식은 아주 간단했습니다
'파인드 아이템확률을 에디터 조작을 통해 100%로 맞추고, 100마리정도 삥을 뜯어본다. 100마리가 전부 무언가를 드랍한다면 나의 가설이 거의 확정적으로 성립되는 것이다.'
오늘 레거시를 다시 깔았고 (D2R 하려고 지웠었음) 유다이투도 깔았죠...
근데 왠걸?


에디터로 200스킬을 넘게 먹였는데도 이 스킬은 99렙에 60퍼가 한계치더군요!

물론 이걸로도 실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곧바로 이런 생각이 들었죠. '어차피 60프로면 굳이 왜 싱글플레이어 에서 실험해야하지? 베넷에서 실험하다가 뭐라도 떨어지면 고스란히 내 템인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인간적 이해 부탁드립니다. 저도 디아 유저에요 ㅠㅠㅋㅋ

그레서 베넷으로 왔습니다.

이것이 저의 바바입니다. 나머지는 너무 초라해서 공개 못하겠더군요. 함성 전/후 둘다 55%입니다. 이전 팁글에선  편의상 53%를 기준으로 잡았었는데, 저는 이기적이게도 55%였습니다. 그래도 조정 없이 55%로 실험들어갑니다. 뭐 하나라도 먹어야죠!

자, 1인방 헬난이도 헬 보바인 테이블 아직 기억하시나요?

노드랍: 100
골드: 19
장비: 19
정크: 19
굳(차암, 링, 룬, 보석, 아뮬, 주얼) : 3
입니다.
자, 이제 '헬보바인을 잡았을 때의 노드랍율' 계산해봅시다. 100 / (100+19+19+19+3) = 0.625

노드랍율 : 62.5%? 그러면 드랍율은 자동적으로 37.5%군요.

제 바바리안의 파인드 아이템 확률은 55%입니다. '바바리안의 파인드 아이템이 성공할 경우, 노드랍이 적용되지 않는다.' 라는 가설이 성립하려면, 파인드 아이템이 성공할 때마다 무언가를 먹어야 합니다. 이 확률은 파인드 아이템의 성공률 자체와 동일하므로 55%입니다.

반면에, 파인드 아이템이 성공하더라도 노드랍이 적용된다면?
그렇다면 이 경우에 파인드 아이템 사용으로 아이템을 획득하려면 2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파인드 아이템이 성공했음. (55%)
2. 노드랍이 포함된 정상적인 테이블의 확률대로 드랍되었음. (헬 보바인의 경우 37.5%)
이 두가지 사건이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에만 파인드 아이템을 통한 드랍이 이루어지므로,
0.55 x 0.375 = 0.20625 = 20.625%입니다.

소결론2 - 1인방 헬난이도 일반 몬스터 헬보바인을 상대로, 글쓴이의 바바리안이:
            a. 파인드 아이템 성공시, 노드랍이 적용된다면, 파인드 아이템으로 템을 먹을 확률은 20.625%이다.
            b. 파인드 아이템 성공시, 노드랍이 적용되지 않는다면, 파인드 아이템으로 템을 먹을 확률은 55%이다.

그럼 지금부터 실험 절차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1인방 헬 난이도로 진행
2. 사냥터는 오직 카우방. 실험대상은 오직 일반 몬스터 헬 보바인.
3. 챔피언, 유니크, 슈퍼유니크 몬스터는 카운팅하지 않고 오직 regular 몹에 
    사용한 것만 카운팅하여 실험의 변수요인 최소화.
4. 챔피언이나 유니크, 슈퍼유니크가 1마리라도 포함된 무리는 표본의 동일성을 위해
   기록에서 제외함 (기록에서만 제외했지, 저는 삥 뜯어서 포션 달달하게 챙겨먹었습니다)
5. 실험의 신빙성과 기억력의 한계 (본인 기억력의 한계) 등을 고려하여
   1회 = 파인드 아이템 10번 사용으로 결정.
6. 1회당 아이템 드랍이 몇번 이루어지는지를 카운팅.
7. Alt 토글기능을 켜고, 시각과 청각, 촉각 사용및 입으로 숫자를 말해가며 를 사용하여 카운팅의
   신뢰도 향상에 최대한 노력
8. 드랍템이 너무 많아 카운팅에 지장이 있을 경우 그 무리는 건너뜀
9. 1회가 완료되고 카운팅이 끝나면 곧바로 기록. ex) 7
10. 파인드 아이템은 마우스 우측버튼 꽉클릭이 아닌, 개별적 클릭으로 이루어졌고, 바바리안의 캐스팅 모션과 사운드를 시청각적으로 최대한 캐치, 확인하며 순차적으로 간격을 두고 카운팅을 하여 오류를 최소화함.
11. 그 어떤 이유라도 한 회차의 카운팅의 기억력에 의구심이 들 때는 해당회차는 초기화.
12. 10회 (파인드 아이템 100번 사용)당 합계를 내서 파인드 아이템 사용 100번중 몇번이 성공했는지에 대한 추가정보도 기입함. (확률화하기 편하게)

예상 : 해당실험을 통한 아이템 드랍율이 20.625%에 가까울 수록, 노드랍이 적용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해당실험을 통한 아이템 드랍율이 55%에 가까울수록, 노드랍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주장에 힘이 실릴 것임.

그럼 이제 실험결과 공개하겠습니다.
 
100회 (파인드 아이템 1000번)에 대한 결과입니다. 총확률은 54.8%가 되겠습니다. 제 바바리안의 파인드 아이템 확률인 55%와 0.2%의 차이가 나고, 노드랍이 적용된다면 나와야할 드랍율인 20.625%와 34.175%의 차이가 납니다.

원래 500회(파인드 아이템 5,000번)나 1,000회(파인드 아이템 10,000번)를 할 작정이었는데 첫 10회(파인드 아이템 100번)부터 20.625%에서 너무 멀어지는 결과값이 도출되어 이미 결과를 감지한 상태로 실험에 임했습니다. 그래도 어거지로 100회 (파인드 아이템 1,000번)까지 했습니다. 더 하는건 무의미하다 생각했습니다. 너무 재미 없더군요. ㅠㅠ
개인적으로는 1회당 0이나 10같은 극단적인 값을 볼 수 있으리라 기대했는데 나오지 않았습니다.

근데 파인드 아이템 스킬을 처음 사용했는데 아무것도 드랍을 하지 않으면 '카운팅을 하지 않는' 치명적인 오류를 범하는 버릇이 있더라구요. 다행히 조기에 발견하여, 실험 초기화하고 1회부터 착실하게 다시 시작했습니다.

소결론3:
바바리안의 '파인드 아이템' 스킬이 성공하면 노드랍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주장은 타당성이 있다.

그렇다면 파인드 아이템은 왜 사기인가?
앞서 언급한 헬 보바인 드랍테이블 아직 기억나십니까?

노드랍: 100
골드: 19
장비: 19
정크: 19
굳(차암, 링, 룬, 보석, 아뮬, 주얼): 3

우리는 다들 룬을 얻고 싶어하죠?, '굳'이 좋은 겁니다. 그래서 배당이 3뿐이에요. 그나마 헬 바알을 깨야 올 수 있는 헬카우라서, 3도 블리자드가 많이 준 겁니다. 고급룬 먹고 싶은데 차암이나 주얼, 보석, 링, 아뮬이 계속 나온다면 뭐 어쨌거나 굳은 계속해서 잘 나오고 있는 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릴방 풀방기준 카우잡았을 때 굳 나올 확률 얼마인지 계산해봅시다.
3 / (100+19+19+19+3) = 3/160 = 0.01875 = 1.875%

그럼 1인방에서 앵벌하는 바바리안이 파인드 아이템을 성공했을 때 굳을 얻을 확률은요?

노드랍: 0
골드 : 19
장비 : 19
정크 : 19
굳(차암, 링, 룬, 보석, 아뮬, 주얼): 3

3/(19+19+19+3) = 3/60 = 5%
뭐? 5%? 진짜?
아닙니다! 파인드 아이템이 성공해야 5%입니다! 
5% x 55%(글쓴이 바바의 파인드 아이템 성공률) = 2.75%
1인방 카우를 도는 글쓴이의 바바리안이 파인드 아이템으로 헬 보바인에게 굳을 뜯어낼 확률(2.75%)은 1인방 헬 보바인을 잡아서 '굳'이 드랍될 확률(1.875%)보다 1.46배 높습니다.

결론 : 1인방 카우를 도는 바바리안은 (내 바바리안은 ㅋㄷ)
         파인드 아이템 사용시
         1.46배 높은 확률로 굳을 뜯어낸다.

주의1: 본 글은 바바리안의 앵벌 '속도'와는 무관합니다. 종합적인 앵벌속도는 사냥속도, 안정성, 기동성 등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의2: 본 글은 굳의 확률만을 비교하였습니다. 골드와 장비의 드랍율도 당연히 같이 올라갑니다!

주의3: 본글은 '헬 보바인'만을 실험대상으로 다루었습니다. 유령 등을 상대로 삥을 뜯을 경우 굳을 뜯어낼 확률은 상대적으로는 동일, 절대적으로는 상승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제가 이 실험을 통해 얻은 룬과 아이템을 공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