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안녕하신가요 초보전차장 버팔로워리어 입니다.

 

얼마전 월오탱을 시작해서 재미있게 즐기는 와중에 -과연 실제로는 어떤전차들이 어떤 능력을 지녔을까- 를 찾아보게 되었고 따로 전문적인 책들을 읽거나 하진 못했지만 이런저런것들을 많은 초보 전차장님들이 알기쉽게. 읽을만한 수준으로 풀어서 한번 쭈욱 적어볼까 합니다.

 

 

 

2차대전의 시작과 발단그리고 세부자료부분은 패스하고 이미지적으로 구성하고 특히 실제로 사용된 것들중 -이무기는 이부분이 최강이다- 라고 할수있는 것들로만, 그리고 전차와 관련된것들만 적으려 했는데 살펴보니 이 -전능포- 부분은 꼭 짚고 넘어가야 할것같더군요

 

대부분은 게임옵션에서 보시는 8.8cm  pak(이하 88)시리즈가 바로 이 주인공입니다.

 

 

 

A.  왜 -전능포-?

88은 애초에 적국의 비행기및 폭격기가 주요 시설을 정찰/폭격 하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로 만든 대공포로써, 전차와는 아무런 인연이 없는포입니다.

 

그 비행기 폭격하려고 들면 땅에서 하늘로 빵빵쏴서 비행기 떨어트리는 그포

 

예 그게 88입니다.그런데 이게 왜 -전능포-냐고요?

 

2차 대전초기 독일의 주요 전차가 1-2형인 시점에서 독일의 진격을 막는 무시무시한녀석이 두녀석 튀어나오게 됩니다.

 

 

영국군의 마틸다보병전차

 

그리고 프랑스군의 사르b1 중전차

 

바로 이 두녀석이죠!  전면장갑이 기존의 대전차포로는 페인트 칠이나 벗길까 말까한 떡장을 덕지덕지 발라버린 이 두녀석을 앞세운  영국과 프랑스 앞에서 독일기갑전력 대부분이 막혀버리는 수준이 되버립니다.

 

결국 독일은  -야! 수단방법 가리지말고 저 빌어먹을 떡장을 잡아!!-   에 이르게 되는데

 

공군에서 대공포로 쓰고있는 88포로 쏴제끼니 바로 포탑이 사출되고 전차가 고철이 되어버렸다 뭐 이런거죠

 

 

오오미 좋나좋쿤! 이걸로 어디한번 어디까지 써먹을지 시험해보자! 하고나서 독일군은 이걸 여러군데에 써보기 시작하는데....

 

 

 

B. -전능포-의 전지전능하신 스팩

 

200미터 거리에서 사람잡는데 쓰는포탄인 대인유탄장전후쏘면 한방에 T-34완파(응?전차가?)

 

철갑탄장전시 2차대전 후반헤비(점보셔먼, 퍼싱,1942년이후 KV-1이상급)제외 모든탱크 1방에 전면완파.유효사거리 1500미터!!!(대공포래매!)

 

입맛대로 직사. 곡사. 자주포로도 사격가능. 물론 대공사격은 옵션 (대공포래매!)

 

유효사거리는 1500미터....그러나 2000미터 이상거리에서  T-34격파기록은 일주일이 멀다하고 나옴최고기록은 4000미터바깥 KV-1 조종수헤치명중(대공.....)

 

대공포라서 속사능력이 있어 재장전시간이 3초! 3초! 단박킬!!!!!! 3초마다 셔먼이 터져나갑니다!!!!!!!

 

포신내구력은 1500발 사격가능, 물론 독일은 안에 강선이 마르고 닳도록써서 2000발도쏘고 3000발도쏘고.......

 

 

 

 

 

C.실제운용사례

 

적의 공군폭격에 주요진지를 격파당하고 후퇴중인 독일공군, 그러나 갑자기 어디선가 SS무장친위대가 권총과 수류탄으로 아군인 88포를 협박.납치하여 대전차전에 차출....

 

이후88포는 한동안 자취를감춤

 

다시 돌아온 88포. 하지만 방열대를 잘라내서 포신의 고도를 낮추고(대공사격불가능) 포신옆에 왠 강철철판(포방패) 이 붙어서 돌아옴. 이걸로는 제대로된 대공사격을 할수가 없습니다!

 

 

기갑부대 줘라.

 

 

 

 

 

D.종전후

 

 

독일의 어느 공군부대앞에 놓인 88포를보던 미국전차병  "아, 저 빌어먹을 대전차포때메 우리나라전차 여럿 터졌지"

 

지나가던 독일시민  "그거 대공포에요. 비행기 떨굴때쓰는포. 근데 그걸로 왜 전차를 쏴대는지 모르겠어"

 

 

 

 

 

 

뭐???????

 

 

 

뭐가어째????!?!!!!!!!!!!!!

 

 

대전차포가 아니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