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naScully 입니다.


많은 우여곡절(?)끝에 드디어 다크나이트 리부트가 정식 라이브 서버에 출시 되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리부트 연구소 패치 기간 동안 패치 하나하나에 울고웃는 상황이 반복되었습니다.
특히 흐름:폭격 기술의 전방가드 삭제 사건(?)은 리부트 기간동안 가장 위험했던 고비(?)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펄어비스의 한순간 그릇된 판단으로 함마터면 주력기술의 가장 중요한 전방가드가 사라져 버릴뻔 했던 순간으로
지금 생각해보면 가장 아찔했던 순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다행히 많은 다크나이트 유저분들의 도움으로 펄어비스의 잘못된 판단을 바로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함께 걱정하고, 우려하고, 건의 많이 보내주신 모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이미 연구소 패치등을 통해서 리부트의 많은 부분들에 대해서 공개가 되었으므로, 특별히 많은 설명이 필요하진 않을것 같습니다.
주요 핵심 사항과 새로운 콤보등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각성만 다뤄보겠습니다. 아직 전승은 시간이 없어서 깊이 안다뤄봐서... ㅠ_ㅜ



1. 기술 특화 (2021-12/20일 재수정)



저는 PVP 기반에 어느정도 PVE를 절충하여 구성하였습니다.
PVP의 경우 CC가 적중되면 어차피 3초 내지 4초 이내에 킬을 하냐 못하느냐가 결정되기 때문에, 지속 시간보다는, 콤보의 시작점와 중간지점 포인트에 특화 효과를 넣어주는 개념으로 구성을 해보았습니다.
시작점에는 주로 인간족피해 증대와 상대 방어력 감소
중간지점에는 주로 공격속도위주로 구성을 해보았습니다.
아직 확정은 아니고 이것저것 실험해 보는 중으로 충분히 바뀔수가 있습니다.

※ 기술특화에 딱 이것이 정답이란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같은 기술이라도 각자 유저들의 기술의 콤보 구성에 대한 해석은 서로 달리 함으로 정답이라기 보단 다른사람의 기술 특화를 참고 정도 한다는 개념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12월 17일 다크나이트 라이브 서버 패치
- 다크나이트
주무기 자세에서 Shift + 우클릭 시 정령의 유산 기술이 발동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PVE (2021-12/20일 재수정)
모든 PVE 콤보는 툰크타 솔플 기준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툰크타는 몹들이 딴딴해서 방어력이 높으며 피통이 크고 CC기가 자주 들어오므로 딜/콤보 및 안정성 테스트하는데는 최적의 장소인듯 합니다.

1. 정령의 유산 시작
정령의유산(Shift+우클릭) - 어두운별구름(Shift+Q)(즉발) - 빗발치는절망(우클릭) - 재앙의씨앗(Shift+E) - 뿌리내린재앙(키유지 or 우클릭) - 비산하는어둠(Shift+좌클릭) - 흐름:폭격(좌클릭/우클릭) - 흐름:어둠산개(좌클릭) - 황혼의질주(F)(뒤잡) - 착취의손길(↓+좌클릭) - 정령산화(↓+우클릭) - 흐름:정령산화(우클릭유지)
진:암흑탄(→+우클릭)(비각스왑) - 공습(↑+F) - 흐름:베디르의습격(↑+F 유지) - 비수(F)(공속버프) - 스며드는어둠(스페이스바) - 집행(↓+우클릭) - 처형(↓+우클릭 유지) - 운명의수레바퀴(슬롯) - 베디르의광기(슬롯) - 정령사냥(↑+우클릭) - 이후반복

2. 정령 사냥 시작
정령사냥(↑+우클릭) - 빗발치는절망(우클릭) - 재앙의씨앗(Shift+E) - 뿌리내린재앙(키유지 or 우클릭) - 비산하는어둠(Shift+좌클릭) - 흐름:폭격(좌클릭/우클릭) - 흐름:어둠산개(좌클릭) - 황혼의질주(F)(뒤잡) - 정령의유산(Shift+우클릭) - 어두운별구름(Shift+Q)(즉발) - 착취의손길(↓+좌클릭) - 정령산화(↓+우클릭) - 흐름:정령산화(우클릭유지)
진:암흑탄(→+우클릭)(비각스왑) - 공습(↑+F) - 흐름:베디르의습격(↑+F 유지) - 비수(F)(공속버프) - 스며드는어둠(스페이스바) - 집행(↓+우클릭) - 처형(↓+우클릭 유지) - 운명의수레바퀴(슬롯) - 베디르의광기(슬롯) - 이후반복

3. 운명의 수레바퀴 시작
운명의수레바퀴(슬롯) - 공습(↑+F) - 흐름:베디르의습격(↑+F 유지) - 비수(F)(공속버프) - 정령사냥(↑+우클릭) - 빗발치는절망(우클릭유지) - 재앙의씨앗(Shift+E) - 뿌리내린재앙(키유지 or 우클릭) - 비산하는어둠(Shift+좌클릭) - 흐름:폭격(좌클릭/우클릭) - 흐름:어둠산개(좌클릭) - 황혼의질주(F)(뒤잡) - 정령의유산(Shift+우클릭) - 어두운별구름(Shift+Q)(즉발) - 착취의손길(↓+좌클릭) - 정령산화(↓+우클릭) - 흐름:정령산화(우클릭유지)
진:암흑탄(→+우클릭)(비각스왑) - 비수(F)(공속버프) - 스며드는어둠(스페이스바) - 집행(↓+우클릭) - 처형(↓+우클릭 유지) - 베디르의광기(슬롯) - 이후반복

4. 공습 시작
공습(↑+F) - 흐름:베디르의습격(↑+F 유지) - 비수(F)(공속버프) - 정령사냥(↑+우클릭) - 빗발치는절망(우클릭유지) - 재앙의씨앗(Shift+E) - 뿌리내린재앙(키유지 or 우클릭) - 비산하는어둠(Shift+좌클릭) - 흐름:폭격(좌클릭/우클릭) - 흐름:어둠산개(좌클릭) - 황혼의질주(F)(뒤잡) - 정령의유산(Shift+우클릭) - 어두운별구름(Shift+Q)(즉발) - 착취의손길(↓+좌클릭) - 정령산화(↓+우클릭) - 흐름:정령산화(우클릭유지)
진:암흑탄(→+우클릭)(비각스왑) - 비수(F)(공속버프) - 스며드는어둠(스페이스바) - 집행(↓+우클릭) - 처형(↓+우클릭 유지) - 운명의수레바퀴(슬롯) - 베디르의광기(슬롯) - 이후반복

● 주로 방깍이나 자버프 공속을 먼저 넣고 각성을 돌리고 비각을 약간 섞는 구조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비각 잠깐 돌리고 각성 전환하면 모든 쿨들이 완벽하게 대기상태로 돌아와서 좋습니다.
 재앙의씨앗과 흐름:뿌리내린재앙의 쿨타임 감소는 확연하게 느낄 수 있는 개선입니다.
● 신기술이 들어오고 콤보가 바뀌다보니 스스로 손이 많이 꼬입니다. 의도치 않은 빗발이 나갈때의 황당함이란...
 잠깐 멍때리면서 사냥하다 다시 정신차려보면 어느새 이전 콤보를 쓰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합니다. ㅋ_ㅋ


3. PVP (12월17일 정령유산 패치반영) (2021-12/20일 재수정)

1. 재앙 시작
재앙의씨앗(Shift+E)(띄우기) - 뿌리내린재앙(키유지 or 우클릭) - 비산하는어둠(Shift+좌클릭) - 흐름:폭격(좌클릭) - 흐름:어둠산개(좌클릭)(띄우기) - 황혼의질주(F) - 정령의유산(Shift+우클릭) - 어두운별구름(Shift+Q)(즉발)

2. 경직 시작 (본:비산하는어둠)
비산하는어둠(Shift+좌클릭)(경직) - 재앙의씨앗(Shift+E)(띄우기) - 뿌리내린재앙(키유지 or 우클릭) - 흐름:폭격(Shift+좌클릭) - 흐름:어둠산개(좌클릭)(띄우기) - 황혼의질주(F) - 정령의유산(Shift+우클릭) - 어두운별구름(Shift+Q)(즉발)

3. 경직 시작 (암흑탄, 암흑탄:공, 비수) or 공습시작 - 암흑탄 상대 경직이 보이면 즉시 공습
공습(↑+F)(띄우기) - 흐름:베디르의습격(↑+F 유지) - 정령의유산(Shift+우클릭) - 재앙의씨앗(Shift+E)(띄우기) - 뿌리내린재앙(키유지 or 우클릭) - 비산하는어둠(Shift+좌클릭) - 흐름:폭격(좌클릭) - 흐름:어둠산개(좌클릭) - 황혼의질주(F)
※ 공습 후 흐름:베디르의 습격이 상대 관통이라 어떨때는 그냥 지나쳐버려 안들어가는 때가 있습니다.
이부분은 좀더 연습을 해보고 100% 적중이 안되면 비수로 대체하든가 해야 되겠습니다.

4. 띄우기 시작 (운명의수레바퀴, 어둠말살)
운명의수레바퀴(슬롯)(띄우기) - 공습(↑+F) - 비수(F) - 정령의유산(Shift+우클릭) - 재앙의씨앗(Shift+E)(띄우기) - 뿌리내린재앙(키유지 or 우클릭) - 비산하는어둠(Shift+좌클릭) - 흐름:폭격(좌클릭) - 흐름:어둠산개(좌클릭) - 황혼의질주(F)

야상곡(슬롯)(반드시 조준점을 상대에게 정확하게 맞출것) - 어둠말살(→)(띄우기) - 공습(↑+F) - 비수(F) - 정령의유산(Shift+우클릭) - 재앙의씨앗(Shift+E)(띄우기) - 뿌리내린재앙(키유지 or 우클릭) - 비산하는어둠(Shift+좌클릭) - 흐름:폭격(좌클릭) - 흐름:어둠산개(좌클릭) - 황혼의질주(F)

5. 바운드 시작 (베디르의광기)
베디르의광기(슬롯)(바운드) - 공습(↑+F) - 비수(F) - 정령의유산(Shift+우클릭) - 재앙의씨앗(Shift+E)(띄우기) - 뿌리내린재앙(키유지 or 우클릭) - 비산하는어둠(Shift+좌클릭) - 흐름:폭격(좌클릭) - 흐름:어둠산개(좌클릭) - 황혼의질주(F)

● PVP 콤보는 아직 완벽한게 아닙니다.
 좀더 기술특화랑 같이 고려해서 연구를 더 진행해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 새로운 스킬들이 추가 되다보니 가끔 의도치 않게 스킬이 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뭐 이부분은 연습만이...



● 어둠산개의 띄우기가 있어서 이제 각성만으로 2차 띄우기가 가능해졌습니다.


● 야상곡의 흐름기인 어둠말살은 가까운 거리에서 즉발입니다. 당연히 매우 좋습니다.
● 어둠말살의 경우 카운터용으로 쓸경우에는 상대가 슈아상태인 경우가 많아서 내가 공격적일때 상대를 Q가드 뒷가드 상태로 강제시키고 사용하면 적중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단 뒷방막슈아 캐릭 제외... 슈밤 ㅠㅠ)


● 딜이 들쭉 날쭉하네요. 그냥 평균적으로 모기딜인듯 합니다.
● 액션도 이게 지금 제대로 적중이 되는건지 안되는건지도 잘 모르겠고...
● 치명타 피해 보정이 필요합니다. 슈아 유지용으로 사용하기엔 너무 아까운 스킬이라...


※ 주목할 사항 : 12월 17일 의미 있는 패치가 올라왔습니다.

- 다크나이트
주무기 자세에서 Shift + 우클릭 시 정령의 유산 기술이 발동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것이 무엇이냐면...
비각에서 바로 유산즉발로 각성 전환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전에 정령사냥이 각성스왑의 징검다리 역할을 해왔다면
이젠 보다 더 강력한 각성기술 콤보로 전환이 즉시 가능해졌다란 의미입니다.

공습 - 비수 - 유산 - 별구름 - 재앙 - 씨앗 - 비산 - 폭격 - 산개 - 황질
운수 - 비수 - 유산 - 별구름 - 재앙 - 씨앗 - 비산 - 폭격 - 산개 - 황질

그냥 빠르게 생각해봐도 이콤보가 나오겠네요.
콤보는 앞으로도 계속 연구가 필요하겠습니다.


4. 총평

● 각성의 유틸성이 많이 좋아 졌습니다.
● 어둠산개의 등장으로 이제 다크나이트도 다양한 각성 콤보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 빗발치는 절망은 좀더 액션을 보강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치명타피해 보정도 필요합니다.
● 어둠말살은 어느 시점에 활용하느냐가 핵심 키입니다. 많은 PVP 경험이 바탕이 되어야 되겠습니다.
● 어둠말살의 경우 먼저 야상곡을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조준점을 맞추고 쓰셔야 제대로 들어갑니다.
(안그러면 그냥 삑사리나서 제자리에서 어둠말살 발동됩니다. 어둠말살 맨몸인건 아시죠? ㅡ,.ㅡ)
● 비산하는 어둠 첫타 입력후 바로 쉬프트에서 손을 떼셔야 합니다. 기존 버릇대로 있음 어둠산개(맨몸) 나갑니다.
● 환영의 덪은... 좀 아닌거 같습니다. PVP에서 이걸 쓴다는게...
●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많은 연구와 연습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특히 콤보 손꼬이는건...


※ 아직 리부트 끝난게 아닙니다. 펄업이 리부트 앞으로 계속 조정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 앞으로 꾸준한 관심과 의견 서로 많이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 아 그리고 타캐릭터 분탕질엔 관심 없습니다. 저희는 다크나이트만 집중하면 그만입니다.
※ 멍때리면 이전 콤보 씁니다. ㅋ_ㅋ 정신차리고 콤보 씁시다. 엌


다크나이트 리부트가 100% 만족스러운것은 아니나 그래도 이정도라도 나와주어서 고마운 마음입니다.
그동안 맘고생 많으셨던 우리 다크나이트 유저분들에게 이번 리부트가 작은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부트 피드백 게시판 많이 도와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마음깊이 감사의 말씀 꼬옥 전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