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패치를 보고

다크나이트 상향 및 개선(롤백)이 많이 됐지만 

결국 다크나이트의 거점에서의 티어는 큰 차이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 거점 패시브 추가



현재 거점에서 제일 활약하는 케릭을 꼽아보자면

전승 위자드, 전승 하사신, 전승 세이지 입니다. 

연구소 패치를 보면 알겠지만 

지금 사기캐라고 평가받는 세이지의 딜너프는 없었으며
그리고 매습이 너프 당했지만 여전히 활약할 여지가 많은 전승 하사신
전승 위자드는 1:1 티어는 내려갔지만 다수전에서는 여전히 위력적으로 보입니다. (전위는 너프는 맞음)

그렇다면 거점 길드들이 선택해야할 패시브는 무조건 마법 방어력 증가 패시브 입니다. 

이렇게 되면 다크나이트 딜이 스킬별로 8% ~ 21.9% 늘어났다고 해도 

거점에서의 체감은 없을 겁니다. 왜냐하면 모든 스킬의 계수가 올라간게 아니기 때문에

재앙의 씨앗+흐름 같은 주력 딜링기는 오히려 너프로 보일수 있어요. 


2. 상성캐 미스틱의 버프
- 잡기도 까다로운 미스틱, 격가가 돌아왔습니다. 
이번 패치를 계기로 제 주변 지인들도 미스틱의 전이를 고려할만큼 미스틱 버프는 놀라울 정도.
게다가 거점에서 마법 방어력 +25 패시브까지 달고온다? 


요약., 다크나이트 연구소 버프는 환영이지만, 패시브 버프 하나로 제자리일 확률이 높다. 

거점전에서 스펙이 낮은 다크나이트 유저들은 딜 상향 버프는 체감되기 어려울 것.


+ 전승 다크나이트는 기본적인 물몸이 해결되지 않았고, 운수레+광기 판정이 개선되지 않았기에 씁쓸한 연구소 패치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