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땅에서 파볼오브 >> ?? >> 무공 체라로 넘어갈 때 그 중간 과정을 어떻게 육성해야 하는 가에 대한 의견이 많다.

고수분들이 충분한 이해도를 갖고 이야기 하시겠지만 의견들이 충돌하는 주요 지점 중 하나는 '라이트닝 계열은 올인하지 않으면 효율이 안나와서 오브 체라 소서는 별로'라는 의견과 '써보면 생각보다 편하고 좋다'는 의견이다.
고급룬이 굴러다니는 레거시 디아에서도 맨땅을 즐겼던 지나가는 디린이가 한 마디 적어본다. 고수분들께서는 더 높은 이해도를 갖고 있겠지만 디린이 수준에서 귀엽게 봐주면 좋겠다.

1. 파볼 오브 소서의 특성은?
  -장점: 내성 몹 처리를 위한 2원소. 시너지 없이도 준수한 광역딜의 오브. 느리지만 헬 끝까지 꾸역꾸역 진행이 가능할 정도의 다양한 상황 대처. 그 외 오브 딜레이 사이의 파볼의 보완. 안다의 낮은 화염 저항 등등... 여기서 핵심은 낮은 캐릭 성장 상태에서 보여주는 범용성이다.
  -단점: 많은 냉기와 화염 내성. 오브의 낮은 딜. 파볼의 작은 폭발 범위

파밍과 캐릭 성장이 어느 정도 이룬 시점에서 좀 더 나은 파밍과 파볼 오브 소서의 한계 극복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인데 
 1) 나는 사냥터 이해도도 높고 다인 방에서도 딜을 꽤 넣고 싶어 >> 극 블리
 2) 나는 쏠방에서 앵벌 많이 하고 전체적으로 사냥을 편하게 하고 싶어. 하지만 무공은 없는데... >> ??

2. 파볼 오브처럼 범용성이 목적이라면 오브 체라로 변경하는게 낫다?

그러면 사람들이 어, 오브 체라 그거 어중간해서 딜 안나옴을 말하거나 직접 써보면 생각보다 편해요 라고 하면서 의견이 엇갈리는 경우를 자주 접한다.
이러한 상황이 왜 발생하는 건지 주력 스킬 메커니즘을 살펴보자.




*라이트닝/체인 라이트닝은 상호 시너지, 라이트닝은 시너지가 +8%씩 3개
징검다리, 곁가지 스킬이나 퀘스트 스킬 포인트를 제외하고 대충 스킬을 계산하면(대충해서 미안하다.)

파볼 오브: 오브(주력) 20 + 파볼(주력) 20 + 시너지2종 40 + 파이어 마스터리 20 => 완성에 약 100스킬 필요
오브 체라 : 오브(주력) 20 + 라이트닝/체라(주력) 20 + 시너지3종 60 + 라이트닝 마스터리 20 => 완성에 약 120스킬 필요.

라이트닝(또는 체라)는 시너지 스킬이 3개나 필요한 반면 파볼은 효율 좋은 시너지 2개 스킬이면 완성이다. 따라서 라이트닝은 단일 속성 올인해야 충분한 딜이 될 것 같다. 타당한 이야기다. 

다만 무공을 구하거나 라깍 세팅까지 못 가더라도 유저들이 육성을 통해 케릭터 성장과 템이 일부 갖춰지면서 맞이하는 상황에서는 다른 양상이 펼쳐진다.



**스킬당 피해 상승면에서 파마는+7% 상승,  라마는 +12%로 라마의 효율이 훨씬 좋다.

캐릭이 80초반 정도 육성되면 되면 메인 딜링 스킬과 마스터리를 완성하고 시너지 스킬을 찍으며 육성하는 단계인데 +올스킬 템을 점점 갖추게 되면 오브 파볼의 육성 효율이 오브 체라에 비해서 떨어진다. 왜냐하면 +올스킬 템은 시너지 스킬에는 효과를 주지 못한다. 따라서 아이템이 갖춰지면 현재 시전하는 스킬과 그에 영향을 주는 마스터리 효과만 상승되는데 라이트닝 마스터리 효율이 파이어 마스터리보다 좋다. 그래서 범용적으로 봤을 때 시너지 스킬을 덜 찍었음에도 불구하고 템을 갖추면 갖출수록 무공 없는 소서가 파볼 오브보다 훨씬 수월하게 사냥을 한다.

극블리로 변경하여 특정 보스런만 계속 도는 것이 아니라 평소 파볼 오브 소서를 운영하는 방법대로 피트나 아케인, 고대 하수도 등과 같이 유니크+일반 몹 사냥을 하는 상황에서 라이트닝은 더 적은 내성 몹 + 파볼보다 훨씬 넓은 범위의 광역딜을 하게되어 파볼 오브 소서의 답답함을 해소시킬 수 있다. (안다라든지 일부 특정 상황은 제외)

결론적으로 무공이나 충분한 라깍세팅을 갖추지는 못했지만 +올스킬템을 어느 정도 갖춰 운영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오브 체라 소서 괜찮은데라고 느끼지만 이 정도 세팅조차 못한 상태에서 오브 체라로 전환한 경험이 있거나 위 메커니즘에 대한 고려를 하지 못한 유저는 오브 체라 소서를 비추하며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닌가 싶네요.

3줄 요약
1. 라이트닝 마스터리는 파이어 마스터리보다 효율이 좋음.
2. +올스킬템을 갖출수록 오브 체라 소서가 파볼 오브보다 육성 효율이 좋음.
3. 개인적으로 80+@렙/+7~8 스킬 정도 상황에서 파볼 오브와 비슷한 운영이라면 오브 체라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