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기사 유저 컵라몬 입니다.

11일 뒤면 2.4패치로 피스트딘이 급 부상 하게 되는데요. 
(15일까지 추가 밸런스 패치가 없다는 전제하에..) 


질문이 유독 많았던 피스트의 
-대상(적)의 라이트닝 저항 (라깎)
관련 정보를 작성해볼까 합니다.
우선 먼저 알려드리고 싶은건 
+라뎀보다 -라깎의 효율이 더 좋습니다.
라깎 관련 정보는 많이 알려진 내용들이긴 합니다만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함과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 작성합니다.

피스트 스킬의 이해와
몬스터의 라이트닝 레지, 번개 내성(면역), 라깎 
선고오라와 라깎장비의 효율 정도만 다룰까 합니다.

1. 피스트 스킬의 이해


피스트 시전시 단일 대상에게 번개(번개 피해 ->라뎀)가 떨어지고
주위의 몬스터 개체수에 맞게 신빛 (신빛 피해 ->매직뎀)이 추가로 퍼져 나옵니다.
(주위에 20마리가 있어도 한방에 신빛 20개가 나온다는 얘기죠)
그러므로
라깎이 적용되는건 피스트를 맞는 단일 대상 뿐입니다.

무리의 가운데 있는 적에게 피스트를 써야 빠르게 잡습니다.

번개내성의 챔피언급 몬스터가 보이면 
그 적에게 피스트를 쓰는것 보다
근처의 적에게 먼저 피스트를 쓰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퍼지는 신빛의 매직뎀으로 
그 챔피언급 몬스터를 잡거나 
미지를 입히고 시작할수 있어요.

몬스터가 화면 끝에 있어도 시전이 가능합니다.

피스트 스킬을 쓸때 왼쪽 스킬로 지정하고 
마우스왼쪽 클릭으로 쓰면 자꾸 이동이 되어 불편하니
왼쪽 스킬은 신빛 등을 지정해놓고 
피스트는 단축키로 쓰는걸 추천합니다.

피스트 딜레이(쿨타임)때 신빛을 날릴수 있습니다.
피스트후 신빛1~2번 날리기를 반복하면 효율이 약간 오릅니다.

2.4 패치가 되면
피스트 시전 딜레이가 1초 -> 0.4초로 줄어 
더 빠르게 날릴수 있게 되고

피스트,신빛 둘다 관통이 추가되어 몬스터에게 먹혀 없어지지 않고 
겹쳐있거나 일렬로 서 있으면 모두 맞게 되며  

신빛은 언데드만 데미지를 줄수 있었던게 
마도 추가로 데미지를 줄수 있게 되었습니다.

2.몬스터의 라이트닝 레지 관련

피스트 라깎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내성과 깎의 개념부터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몬스터의 레지가 100을 넘어가면 '내성'으로 변하며
해당 속성 마법공격에 데미지를 전혀 입지 않게 됩니다. 
카생의 폭풍 주문사(Storm Caster)를 예를 들면 
라레가 100으로 기본 '번개 내성'으로 나옵니다.



먼저 내성을 벗길수 있는건 '선고오라'와 '저항감소(로우어레지스트)저주' 두가지 뿐입니다.
장비의 라깎으론 내성이 없는 몬스터에게만 효과가 있고 
내성이 붙어있는 대상에겐 무의미한 옵션이 됩니다. 

25렙 선고오라는( -150레지 깎) 폭풍 주문사의 내성을 벗기고 라레도 -로 만들어 버립니다.
(선고를 쓴다면 25렙 이후는 -150에서 수치가 더 오르지 않기 때문에 
소집(콜투)함성까지 생각해서 24렙까지만 찍어주면 됩니다. pk시는 마스터 하므로 제외.)



무공은 피스트딘 본캐가 들기엔 썩 궁합이 좋지않아
채용한다면 2액트 용병에게 쥐어줄텐데요
무공에는 12렙 고정의 선고오라가 달려있는데
이 수치는 -85깍 입니다.
폭풍주문사를 또 예를 들면
번개내성을 벗기기는 하나 레지가 조금 남습니다.
그리고 용병 무공의 선고오라는 본캐 선고오라보다 
한 템포 느리게 적용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피스트딘이 용병무공을 채용하는 경우는..
피스트 홀리쇼크딘 (이하 피쇽딘)이 본캐에 홀쇽오라를 고정하고 싶을때. 그 정도만 쓰이는것 같습니다.
(45~55% 라깍은 용병에게만 적용되니  특별한 라뎀 세팅이 아니라면 무시하셔도 됩니다.)


 
챔피언급 몬스터가 부가 능력인 '번개강화'를 달고 나온다면 라레+75가 됩니다.
챔피언급 몬스터가 부가 능력인 '마법저항'을 달고 나오고 올레(라레)가 100미만이라면 +40이 됩니다. 
(100이상이라면 적용되지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디아블로2 몬스터 나무위키 정보)
그러므로 카생의 독의군주(Venom lord)의 라레는 75이니 
마법저항이 달린다면 115로 번개내성이 달리게 되고 
번개강화가 달린다면 150으로 번개내성이 달리게 되죠.
카생의 폭풍주문사에게 번개강화가 달리면 175가 되겠네요.
챔피언급 몬스터는 라레가 0이어도 둘다 달고나와 
항상 번개내성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게 됩니다.

레지100을 넘긴 몬스터에게는 깎의 5분의1 수치만 적용됩니다.
예: 라레116 이면 내성을 벗기는데 -17x5=-85가 필요합니다. 
116이 무공의 마지노선이죠. 100이 남아도 내성입니다. 99가 되어야 해요.
선고오라는 129까지 벗길수 있습니다. (-30x5=-150)
피스트딘이 라레129를 초과하는 몬스터를 만나면 
피스트로는 데미지를 못주니 신빛이나 용병등 다른걸로 잡아야 하죠.
(바바용병에게 역병을 쥐어주고 로우어가 터진다면 중첩이 되니 벗겨지긴 하겠네요..)

3.피스트딘의 선고오라 

위에서 얘기했다시피 
피스트딘이 선고오라를 쓴다면 단일대상에게 
딜을 더 잘 넣고 싶어서 쓰게 되는건데요.
또 동물형 몬스터가 번개내성을 달고 나오면 
그 몬스터의 내성을 지우고 피스트로도 잡을수 있죠.

선고 오라가 없어도 솔플에서는 불편함을 
거의 느끼지 못하는 수준이라고 생각하나
풀방+낮은패캐+통찰용병 콤보라고 가정한다면 
몬스터 체력도 많고 신빛도 느리고 용병도 약해서 
불편함을 느낄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선고오라로도 번개내성을 못 벗기는 몬스터는 또 나올것이고
단일의 딜을 더 올리려고 그 좋은 오라들 중에 굳이 선고를 택할까.. 싶기도 합니다. 
강한 단일 개체나 번개내성을 선고 아니면 처리 못하는 상황도 아니구요. 

개인적인 결론입니다만.. 
솔플에서  선고오라의 필요성은 딱히 느끼지 못했습니다.
편의성을 위한 속죄오라나 성역오라,명상오라,
용병을 위한 광신오라등이 더 좋다고 느꼈어요.
하지만 풀방위주에 라깎, 패캐, 전투스킬렙도 적절히 잘 챙긴 
엔드세팅급이라면 선고오라는 고려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4. 피스트딘의 라깎 장비

라깎장비도 결국 피스트의 단일 대상을 위한 장비입니다.

피스트딘이 채용 할 만한 라깎 장비는 
무공과 초승달, 라깎주얼,다뎀 정도인데요
피쇽딘,피슴질딘등이 아니라면 무공과 초승달은 패스해도 될것 같습니다.

라깎 장비는 위에서도 썼지만
내성에겐 효과가 없고 내성을 벗겼거나 
내성이 없는 라레100미만인 적에게 
조금이라도 피스트 데미지를 더 넣기 위해 쓰게 되는데요.


개인적으로 소켓작은 라깎주얼을 대체 할만한게 딱히 없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진 않지만 박을수 있다면 박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소켓작은 대부분 생존력 관련이고 피스트딘은 원거리형이라 
생존력 그렇게 까지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죠.



다뎀의 경우 샤코나 2스킬20패캐 레어다뎀과 비교한다면 
채용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패캐 맞추기도 수월하고 깎도 높고 좋은 장비입니다만.. 


3전투스킬 20패캐 2솟 매직서클의 존재 때문에
엔드세팅에는 살짝 밀리는감이 있습니다.
피스트딘은 전투스킬쪽만 올리면 되기 때문이죠.

상향되는 피스트딘의 최적화 된 장비나 스킬트리는 
아직도 많은 분들이 연구중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정보수집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마녀림 용병을 쓰는 피슴딘이 있다고 해서 또 구상중.. )
뭔가 또 생각이 나면 작성하러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