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로 맨땅으로 캐릭을 키우는 키라키라입니다. 

지난번 맨땅 킥트랩씬에 이어 맨땅으로 신뢰없이 2프레임 속사를 땡기는 속사마 육성기를 공유합니다. 


활마 육성기를 보면 신뢰에 인내가 기준인지라 맨땅으로 접근하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프레임별 공속을 맞추는것도 먼가 복잡해 보이고 그냥 포기하게 되죠

사실 신뢰에 핵심은 인내, 수수를 입은 상태에서 공속을 맞출 수 있게 해주는것이 핵심이라고 저는 봅니다. 

따라서 인내의 300 증댐이나 수수의 이동성의 자유로움을 포기할 수 있다면 

활마는 신뢰 없이도 충분히 즐길만한 아주 재밋는 캐릭입니다. 

게다가 패치 후에는 속사의 떡상이 예상 되죠.. 그래서 준비해 봤습니다. 

신뢰 없이 속사 최고속인 2프레임으로 화살을 날리는 속사마 입니다. 


왜 속사마 인가

속사는 하나의 혹은 다수의 몹에게 다수의 활을 날리는... 팔라딘 질의 활버전이라고 보면 됩니다.  

모든 화살은 몹 자동 조준이고 (가이드처럼 유도 화살은 아님) 최고 2프레임의 공속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속사 스킬 시전 도중 회피 기술이 발동될 경우 그 이후 나머지 공격이 다 무효화 되는 버그

스킬 시전중에는 움직일수 없다는 점, 화살 하나하나 의 데미지가 공격력의 75%로 하향되는 점 들 때문에

12개이상 찍지 않아야하는 스킬 (스킬중 무방비 + 버그때문에) 로 인기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패치에서 

속사

  • 이 기술로 인한 무기 공격력 감소 효과 25%를 제거했습니다.
  • 또한 이제 기본 +30%, 레벨당 +9%의 명중률 증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흘리기"와 "회피"를 사용한 후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동안 아무 행동도 취하지 못하던 불이익을 줄였습니다.

이렇게 발표가 나옵니다. 기존의 속사의 단점을 전부 상쇄하는 내용인것이죠

그래서 속사를 주 스킬로 하는 2프레임 속사마를 육성하는 글을 써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전에도 속사마가 있었지만 ^^;)


속사마를 시작하면서 속사의 프레임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속사의 최고 프레임은 2프레임 입니다. 

2프레임을 위해 필요한 공속은 

메츄리, 블레이드, 그레이트 보우 : 60속 = 2프레임

 

쉐도우, 다이아, 와드보우 : 90속 = 2프레임

 

크루세이더, 하이드라, 그랜드메츄리보우 : 120속 = 2프레임


입니다. 



신뢰가 없음으로 노파낙 상태이지만 생각보다 맞추기가 어렵진 않죠..


여기에 멀티샷이나 가이드도 9프레임은 좀 그러니까 8프레임 까지는 맞춰보도록 합시다. 


(신뢰의 파낙이 없이 7프레임은 불가능 합니다. )



가이드 멀티샷 8프레임을 위해 필요한 공속은 


메츄리, 블레이드, 그레이트 보우 : 75속 = 8프레임 / 145속 = 7프레임

 

쉐도우, 다이아, 와드보우 : 105속 = 8프레임

 

크루세이더, 하이드라, 그랜드메츄리보우 : 150속 = 8프레임


입니다. 



여기에 맞춰서 속사 2프레임 / 가이드&멀티샷 8프레임으로 세팅하는 것이 이번 공략입니다. 




이번 육성기를 준비하면서 제가 써본 활은 총 6개 입니다. (몇개 더 써보긴 했지만 일단)


1. 샤에작 윈포 (바람살 히드라보우)

2. 업 골드 스트라이크 (황금일격 히드라보우)

3. 증댐작 업윗치 (마녀림의 시위 다이아몬드 보우)

4. 이글혼 (수리뿔 크루세이더 보우)

5. 메추리 조화 (메이트리어컬 작 조화)

6. 히드라 죽숨 (히드라 작 죽어가는자의 숨결)


솔플 카생 기준 나오는 옵의 종류나 모여있는 모양에 따라 조금 다르긴 하지만 


6개의 활들 모두 입구부터 전체 몬스터를 다 죽이고 디아 클리어까지 약 4분30초 ~ 5분이 걸립니다. 


아주 빠른 클리어 타임도 아니지만 또 그렇다고 못써먹을 정도도 아니죠 ^^


오늘은 이중에 제일 쌘활 윈포, 제일 좋아하는 활 히드라 죽숨, 이상한 활 마녀림 이렇게 세개의


세팅을 공유 하겠습니다. (나중에 기회되면 나머지 활도... ^^;;)




우선 활은 다르지만 공통의 세팅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갑옷 - 배신 

링1 - 레이븐 (칠흑서리 반지)

장갑 - 고무장갑 (세트 장갑 안수)

벨트 - 관통벨트

아뮬 - 아트마

신발 - 배추



갑옷


신뢰의 도움없이 8프레임 공속을 만드려면 갑옷은 고정입니다. 룬워드 배신이죠


45공속이 붙은 유일한 갑옷입니다. (3솟 피갑에 공속주얼 3개를 넣어도 됩니다만...) 


이 갑옷때문에 2프레임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맹독 (무기에 독데미지를 추가하는 스킬)도 25% 확률로 터지고


패힛에 냉기저항 까지.. 꿀이죠.. 5% 페이드 시전은... 아마는 맞으면 안되니 넘어갑시다. 



링1


일단 얼지 않게 해주는게 핵심이지만 거기다 명중률에 아마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민첩 까지...


무조건 고정입니다. 



장갑


사냥하는 물리 캐릭에게 안수는 거의 교과서죠. 공속에 악마 (데몬) 증댐이 무려 350...


이는 수치상으로는 표시가 안되겠지만 악마속성 몹에게는 인내갑옷 입고 활을 쏜다는 겁니다. 


악마와 언데드 만 나오는 카생은 물론이고 전 맵에서 생명력이 높은 몬스터는 거의 악마 계열이라


안수는 무조건 입니다. 


(단. 카우방에 카우는 언데드나 악마가 아닌 일반 몹이라 카우방은 20공속 강타장이 더 좋습니다. )



벨트


관통벨트 관통확률을 33%나 높여줍니다. 속사마는 거의 몹을 모아놓고 조지기 때문에 


관통이 필수 입니다. 또한 관통된 화살이 뒤의 몹에게 맞을때도 똑같이 아트마의 앰플 확률이 적용되기 때문에


관통 공격은 직접적인 데미지를 뒤의 몹에게 주는것 + 앰플 확률을 엄청 높여 주는 효과도 가지므로 


무조건 입니다. 거기에 활마의 데미지를 높여주는 민첩 + 맥댐까지 빠지는 옵이 없습니다. 



아뮬


5% 앰플 (피해증가) 시전으로 무조건입니다. 


활마는 데미지의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신뢰에 인내에 맥참으로 데미지를 높이죠..


앰플은 터지기만 하면 데미지가 2배로 들어갑니다. 게다가 속사는 앰플확률이 아주 높기 때문에 


속사마는 무조건 아트마 입니다. 거기에 명중률 20% 증가와 레지가 항상 부족한 아마에게 75 포레.


빠질게 없는 아뮬입니다. 



신발


국민 부츠 배추 (전쟁 여행자 배틀부츠) 피해 15 - 25 증가와 아이템 장착을 자유롭게 해주는 힘


그리고 매찬.. 고정입니다. 혹시 3줄레지의 달려붙은 레어부츠가 있다면 그것도 좋지만


그거 비싸지 않나요???? 패스....




공통 용병세팅


라흡 머리 / 방어력 레지 높은 갑옷 / 사신의 종소리 쓰레셔


용병은 나메 액트2 마이트 (공격) 용병을 사용합니다. 


마이트 오오라로 아마의 부족한 데미지를 보충해야 하니까요..


저는 용병템에 투자하지 않는 편이라 노에테 그림헬름에 노에테 듀리엘갑을 줬습니다. 


그래도 잘 죽진 않더라구요... 여유 있으신 분은 안다머리에 스톤, 우울 등 좋죠...


여기서 용병의 핵심은 사신의 종소리 유닉 쓰레셔 입니다. 에테면 최고죠..


속사마가 앰플을 잘 터트리기는 하지만 확률 싸움이라 안터질때도 있습니다. 


그럴때 33%로 터지는 디크리 (노화)는 활마에게 아주 도움이 됩니다. 


특히 보스몹을 잡을때는 말이 필요없죠..



공통 스왑


유닉 모너크  / 타이탄 (거인의 복수 재벌린)


활마는 태생적으로 보스몹을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든 보스몹들은 공통적으로 


멀리 있는 적을 더 아프게 공격하죠... (디아 불지르는거 활로 멀리서 쏘다가 맞으면 무지 아픕니다.)


그래서 정신 건강상 쨉하나 찍고 스왑으로 모너크에 타이탄 (에테면 더 좋습니다.) 들고 다니다가


보스몹 잡을때는 콕콕이로 찔러주면 금방 잡습니다. 용병 디크리까지 터져주면 더 좋고 앰플도 터지고...


깨알같은 30달려는스왑해서 이동하면 더 쾌적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여기까지가 활에 상관없는 공통 세팅입니다.  (벌써 지치네...)


이제 활 세팅 공략 시작합니다. 



1. 샤에작 윈포





말이 필요없는 유닉활 끝판왕 윈드포스 (바람살) 입니다. 


캐릭 레벨에 따라 올라가는 맥댐에 활마 생존력의 핵심 넉백 (밀쳐내기) 와 마흡/스탯까지..


신뢰이전에는 활마는 무조건 이거 였죠..



윈포의 베이스는 히드라 보우입니다. 2프레임 속사, 8프래임 가이드 & 멀티샷을 위해서는 


150 공속이 필요하죠..


세팅입니다. 



머리 - 15공속 주얼 X3 작 티아라 (다뎀)

무기 - 샤엘작 윈포 (바람살)

아뮬 - 아트마

갑옷 - 배신

장갑  - 안수

링1 - 레이븐

링2 - 라흡 + 명중률/스탯/레지링 

벨트 - 관통벨트(제 스탯 이미지 에서는 쓰던 듀얼링 착용)

신발 - 배추


머리 45속 + 갑옷 45속 + 장갑 20속 + 무기 40 (자체 20+ 샤에 20) 으로 150속 완성입니다. 


장점


미친듯한 맥댐으로 사냥이 제일 시원시원합니다. 거기에 레벨이 오를 수록 더 세지죠.


단점


레지가 많이 불안합니다. 


제 경우 14올레그랜드 참 + 5올레 스몰참 3개 + 20올레 횃불 +11 올레 애니를 넣었는데 


그래도 레지가 높지 않습니다. 



총평


 데미지가 나와주기 때문에 앰플이 터지지 않아도 몹들이 잘 쓰러집니다. 앰플 터지면 말할것도 없죠


 무조건 데미지 올인한 제일 시원한 활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8퍼 라흡 듀얼링 끼는데 일단 활마 자체가


 원거리 공격에 몹들을 밀어내면서 공격하고 발키리와 용병이 몸빵을 해주니까 물약 안먹고 잘 다닙니다. 


 윈포 6% 마흡은 싸니까 세팅도 무난한 가성비 갑 활입니다. 




2. 히드라 죽숨 





맨땅에 가성비 얘기 하면서 왜 죽숨이냐 하실 수도 있겠지만 ^^;;;


죽숨에 들어가는 벡스룬과 조드룬은 신뢰에 들어가는 자룬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게다가 재료도 히드라 보우는 무조건 6솟이라 구하기가 그나마 쉬운편이죠..


다만 증댐의 변동률이 350~400으로 큰편이라 직작시 내상이 올 수 있다는게....


여튼 맹독 확산은 데미지 보다는 눈뽕이지만 높은 증댐에 25방깍 언데드 피해증가 듀얼흡등


깨알같은 필수 옵션이 가득합니다. 거기에 30스탯이 붙어서 피통도 많이 커집니다. 


안수의 악마 350증댐 + 죽숨 언데드 200증댐은 카생에서는 압도적입니다. 


(다만 파괴불과 옵션이 50% 증댐을 보장하는 에테가 활에는 없어서 노옵이라는게 아쉽죠 ㅜㅜ)



역시 히드라 보우 베이스라 2프레임 속사, 8프래임 가이드 & 멀티샷을 위해서는 


150 공속이 필요하죠..


세팅입니다. 



머리 - 15공속 주얼 X2 작 유닉 본비지스

무기 - 히드라 죽숨

아뮬 - 아트마

갑옷 - 배신

장갑  - 안수

링1 - 레이븐

링2 - 명중률/스탯/레지링 (제 스탯 이미지 에서는 쓰던 듀얼링 착용)

벨트 - 관통벨트

신발 - 배추


머리 30속 + 갑옷 45속 + 장갑 20속 + 무기 60 으로 155속 완성입니다. 



죽숨 세팅의 핵심은 유닉 본비지스 입니다. 


속사 스킬은 넉백 (밀쳐내기) 와의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멀티샷의 경우 가운데 두발의 화살에만 넉백효과가 적용되는 반면 속사는 모든 화살에 넉백이 적용됩니다. 


즉 속사를 쏘고 있으면 몹이 절대 달라붙지 못한다는 거죠


이것이 속사마의 생존전략입니다. 


그래서 저는 무조건 넉백이 있는 유닉 본 비지스가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세팅은 윈포 속사마와 같습니다. 



장점


듀얼 흡이 있어서 링세팅이 편합니다. 라흡 마흡 없는 레지 전투링 (레지 민첩 명중률)을 쓸 수 있습니다. 


본비지스에 10% 강타는 길뚜 만큼은 아니어도 쨉으로 보스몹을 잡을때 꽤 쏠쏠합니다. 


게다가 쉴새없이 터지는 노바는 화려하죠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구요 ???)


라이프 증가가 꽤 높습니다. 30스탯은 진짜 꿀이죠



단점 


역시 레지 맞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총평 


윈포보다 데미지가 딸릴것 같지만 실제로 카생을 돌아보면 차이는 없습니다. 


언데드 증댐의 효과 + 안수의 악마 증댐으로 카생 한정 아주 쾌적합니다. 


라흡 마흡이 충분해서 링세팅이 아주 쉽고 듀얼링까지 쓰면 몇발만 땡겨도 피, 마나가 쭉쭉 찹니다. 


저는 화려한 걸 좋아해서 무한 포이즌 노바의 눈뽕... 멋집니다. 


개인적으로는 제일 좋아하는 활입니다. 




3. 증댐작 업 마녀림





무려 풀룬을 넣어 업글하고 30%대 증댐주얼을 2개나 밖았는데도 불구하고 


이 데미지로 헬에서 사냥이 가능하냐?? 할 정도로 미미한 데미지를 보여주는 마녀림입니다. 


그런데도 제가 6개의 활중에 이 활을 리뷰에 넣은 이유는 신기하게도 다른활과 카생 클리어 타임의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몇번의 테스트 중에 제일 빠른 클리어 타임이 나온것도 이 활입니다. 


그렇다면 이 미미한 데미지의 활이 어떻게 헬에서 먹히는지 봅시다. 



마녀림의 주요 옵션은 5레벨 앰플과 (아트마는 2레벨 앰플) 레벨에 따라 올라가는 치명적 공격입니다. 


치명적 공격은 확률로 두배의 데미지를 준다는 것입니다. 즉 90렙의 활마가 마녀림을 들고 사냥을 할때


10발중에 9발은 보여지는 데미지의 2배의 데미지를 준다는 것입니다. 


이 2배라는 것은 최종 물리 공격력의 두배의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것인데 이게 무시할 수 없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우리가 스탯창에서 보는 데미지는 증댐이 적용된 물리 공격력 + 각종 마법데미지의 합입니다. 


그중에 아마존의 실제 공격력의 핵심은 자잘하게 붙은 마법 데미지들이 아니라 물리 데미지 자체라


그 핵심이 되는 물리 데미지를 두배로 올려준다는 것은 보이는 평균 물리데미지의 190% (90렙의 경우)


의 데미지가 실제로 적용 된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2% 앰플은 아트마의 앰플보다 광범위한 피해증가를 걸면서 앰플 확률 자체도 올라가는 것이기때문에


앰플이 터지면 물리데미지의 4배의 데미지가 몹에게 적용된다는 거죠


이게 마녀림의 핵심입니다. 



밑밥이 길어졌는데.. 세팅입니다. 


업마녀림은 다이아 보우 베이스라 2프레임 속사, 8프래임 가이드 & 멀티샷을 위해서는 


105 공속이 필요합니다. 



머리 - 15공속 주얼 X2 작 유닉 본비지스

무기 - 업 마녀림

아뮬 - 아트마

갑옷 - 배신

장갑  - 안수

링1 - 레이븐

링2 - 명중률/스탯/레지링 (제 스탯 이미지 에서는 쓰던 듀얼링 착용)

벨트 - 뱀팡벨트

신발 - 배추


머리 30속 + 갑옷 45속 + 장갑 20속 + 벨트 10 으로 105 공속 완성입니다. 


마녀림 세팅에서는 관통벨트대신에 뱀팡벨트를 썼습니다. 


물론 증댐 주얼 두개 중 하나는 증속주얼을 쓴다면 관통 벨트를 쓸 수 있겠지만...


마녀림에 증뎀이 높은 증속 주얼을 쓰기는 너무 아깝죠.. 그렇다고 증댐주얼 + 공속주얼을 쓰자니


안그래도 데미지가 눈물나게 안나오는 마녀림이 더 약해지죠..


그래서 관통을 일부 포기 하더라도 공속이 들어간 뱀팡벨트로 가는것이 제가 생각한 결론입니다. (가성비..)


그렇다고 관통이 아예 안되는 것도 아니고 스킬로 하나만 찍어도 횃+애니로 5스킬.. 


58%의 관통률이 나옵니다. 



장점


마녀림의 최대 장점은 레지입니다. 무려 40이 붙어있죠.. 덕분에 꽤 안정적인 레지가 가능합니다. 


저는 번개 유령이 나오는 성채 갈때 마녀림 + 하이로드 + 썬더갓으로 바꾸고 가는데


90 라레로 번개 한가운데 서있어도 피가 안떨어집니다. (이건 너무 극단적인 경우지만 ^^;;;)


여튼 레지 운영이 편하죠.


게다가 노멀 공격이 20레벨의 마법화살 발사라 앰플이나 디크리에도 안벗겨지는 물리내성을 만났을때 


일반 공격으로 세팅하고 쏘면 잘 들어갑니다. 



단점


치명적 공격이나 앰플로 데미지가 보이는 데미지의 4배라고 설명을 드렸으나...


결국 이것도 확률이라 안터지고 안밖히기도 합니다. ^^;; 실제로 앰플이 터지면서 몹들이 한번에 녹는데


이게 한참 속사를 땡겨도 안터지는 경우가 가아~끔 나옵니다. 


그래서 윈포나 죽숨처럼 시원하게 몹을 밀고 나가는 느낌은 확실히 덜합니다. 취향의 차이겠죠..



총평


윈포나 죽숨이나 보기에도 쌘 활들로 놀다가 지겨울때 색다른 맛으로 써볼만한 활입니다. 


그렇다고 완전 예능활로 아주 약한것도 아니고 앰플 잘 터질때는 몹들이 녹습니다. 


성채나 일부 레지가 부족하면 위험한 지역에서 사냥을 궂이 하는 경우 다른 활들 보다 안정적입니다. 





기본 스탯


힘 - 타이탄 들고 (+ 20힘) 유닉 모넉 들만큼.     (저는 세팅 이리저리 바꾸느라 좀 과하게 찍었습니다. )

민첩 - 나머지 다

활력 - 취향에 따라지만 개인적으로는 기본수치 (템에서 오는 활력) 빼고 400 까지는 찍는게 좋다고 봅니다.

         저는 죽는거 싫어해서 70 찍었습니다. (그래도 잘 죽는건.. 머 컨이 X신이라...)

마나 - 여기에는 버튼이 없다고 생각합시다. (노터치)



기본 스킬


투창과창 


쨉 1개 (안찍고 활로만 보스 잡아도 되지만 찍어주는게 정신건강이 이롭...)


지속효과와 마법


발키리 만땅 (몸빵 해줘서 고마우니 다찍어 줍시다.)

간파(명중률 증가) 만땅 - 패치후 속사에 명중률 증가가 들어간다고는 하는데 일단 다 찍어 줍니다.

나머지 하나씩


활과 쇠뇌


속사 만땅 - 길목까지 하나씩



이렇게 찍으면 스킬이 많이 남습니다. 86레벨에 19개 남아있네요 


저는 멀티샷을 진짜 잘 안써서 하나만 찍고 안찍었는데 보통 템스킬 포함 12~15개 까지 찍더라구요. 저는 No


발키리의 라이프를 올려주는 디코이 (허상) 을 찍어주기도 합니다. 저는 솔플만 해서 충분하니 No


가아끔 나오는 앰플이나 디크리로도 안벗겨지는 물리내성이 죽도록 싫다면 마법화살. 저는 안싫으니 No


나는 그래도 보스몹을 화살로 잡겠다 혹은 PK방에서 귀떨어지더라도 몇발 쏘고 죽을꺼면 가이드. 저는 No


등의 선택지가 있고 


사실 저는 패치후 회피의 공격 씹힘 버그가 없어지면 회피를 만땅 줘볼 생각으로 스킬 모아놨습니다. 


(리셋해도 되는데 귀찮아서...)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이 있으시면 심심하시거나 진짜 관심이 있으신거겠죠.. 감사합니다. 


조금만 써봐야지 하다가 한시간 이상 쓴거 같네요... (--;;;;)


핵심은 신뢰없이도 재밋는 활마가 가능하다는 거고 원래는 6개의 활을 다 다뤄보고자 했으나


(나머지 조화, 골스 다 특색이 있고 재밋는데 글이 너무 길어지므로... 너무 힘드므로...)


세개만 다뤄봤습니다. 


패치후에 정말 속사마가 떡상해서 신뢰 없이 하는 저렴한 활마 세팅이 많이 공유되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만 참았던 아이코스 한대 빨러 갑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