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정확한 참고를 위해 무기 스펙부터 올립니다. 직작이 별로 잘 되진 못했습니다. 피해가 높게 뜨면 흡이 더 잘 되겠죠. 저는 취향상 다뎀을 쓰지 않으므로 기존에 다뎀을 쓰고 있었다면 무한이 최하옵이 떠도 제 경험담보다 세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늘어난 딜은 확실히 체감이 됩니다. 솔방위주로 플레이하는데 굳이 필요하랴 싶어서 패스할 생각이었는데, 막상 만들어보니 솔방에서도 유의미합니다. 컨빅오라가 좀 더 빨리 묻는 느낌이고, 스톰캐스터나 풍뎅이같이 컨빅으로 이뮨을 벗겨도 딜이 잘 안 들어가던 잡몹들이 굉장히 빨리 죽습니다. 특히 성채 도는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졌네요

걱정했던 마흡은 의외로 문제가 안 되었습니다. 기존 죽숨세팅에서 마흡이 남아돌다보니 비단매듭 대신 배추나 고어 워터워크 등을 신었는데, 이게 비단매듭 고정이 되어야 할 것 같다 정도입니다. 사실 비단매듭을 안 신어도 물약을 아주 많이 먹진 않습니다. 카생에서 스톰캐스터 떼에 둘러싸였을 때 마흡이 마나가 깎여나가는 걸 못 따라간다 정도입니다. 

라흡도 솔방 기준으로는 크게 문제가 안 되었습니다. 2.4패치 덕분에 3종회피를 찍을 수 있게 되어 피가 거의 닳지 않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실험삼아 트라빈컬에 가서 잠깐 서 있어 봤는데도 별로 위험하지 않더군요. 개인적으로 캐릭터가 물몸인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다뎀 대신 키라에 라다이작을 해서 쓰고 있는데, 올황금레지에 회피3종이 더해지니 어딜 가든 죽을 일이 없습니다. 성채 헬템트리스 떼가 나와도 이젠 그냥 딱히 무빙을 하지 않고 직선으로 달려가 찔러도 되고, 자폭꼬맹이들이 나와도 그냥 대충 맞딜합니다. (언젠가 재수가 정말 없으면 죽을 수도 있을 테니 하드코어에서는 이렇게 하면 안 되겠죠)



제가 템이 별로 좋지 않아서, 패캐듀얼링이 없고 패캐라흡 패캐마흡을 각각 따로 차고 있습니다. 그나마도 라흡4% 마흡 5%네요. 스웹 대신 썬더갓을 쓸 경우 콜투스왑탭의 48패캐 텔레포트를 마라를 낀 상태로 맞추려면 패캐링을 어차피 두 개 껴야 하므로, 좋은 패캐듀얼링을 낄 수 있다면 라흡 마흡을 제 두 배가 넘게 챙길 수 있겠죠. 그 경우에는 더욱 더 개선된 안정성을 보여주지 싶습니다.

다만 상술하였다시피 캐릭터가 굉장히 튼튼해진 관계로, 무공이 반드시 필요하냐 물으신다면 그건 아니라고 답하고 싶네요. 라스마의 가장 큰 매력은 역시 물리딜과 라이트닝딜의 조화인 데다, 죽숨세팅의 탁월한 물리공격력과 파괴안됨 옵션을 활용하여, 2.4에서 크게 상향된 임페일을 찌르고 다니는 것도 나름 재미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 스펙에서 죽숨을 들면 임페일이 약 7k정도 나옵니다. 물론 라스마 특성상 임페일을 쓸 일이 많지는 않지만, 어차피 체라 딜이 기존에도 크게 모자라진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라이트닝 이뮨 챔피언몹을 훨씬 빠르게 정리할 수 있는 죽숨쪽이 오히려 나아보일 때도 있습니다. 아울러 무공라스마의 경우 용병신뢰를 쓰기 위해 액트1 용병을 써야 하다보니, 용병 물리딜도 확 떨어져서 더더욱 정리가 느려진 감이 있습니다. (대신 용병의 냉기/화염공격에 의한 3원소세팅이 가능하여 번개+물리내성에 대한 대응은 보다 쉬워졌습니다.)

한편 신타이탄+불사조+워터워크를 위 세팅에 채용할 경우 파레85 라레90의 엄청난 탱킹을 자랑하게 됩니다. 게다가 블럭도 기대할 수 있죠. 불사조 덕분에 흡도 필요가 없고요. 물리딜링이 상당히 부족해지긴 하겠지만, 불사조 증댐이 이를 상쇄하고, 잽으로 발동시키는 불사조+횃불의 파이어스톰이 의외로 강력하여 솔방정도는 사실상 3원소 플레이가 되어 큰 무리가 없습니다. 사실 공격력과 방어력의 조화만 보자면 이 세팅이 가장 탁월하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만, 아무래도 창을 들다 자벨린을 들면 리치가 확 짧아지는 게 느껴지긴 합니다. 움직임이 영 답답하죠. 

말이 좀 샜는데, 중요한 것은 어느 세팅을 택하든 간에 캐릭터가 굉장히 튼튼해진 덕분에 몹 한가운데로 텔포를 뛰는 데 거리낌이 없어졌다는 점입니다. 해서 조넥이 머리찍기를 하는 느낌으로 텔을 타면, 용병무공을 쓰더라도 기존보다 훨씬 수월하게 컨빅을 묻힐 수 있습니다. 무공을 직접 드는 가장 큰 의의인 효율적인 컨빅묻히기가 의외로 그렇게까지 확연한 차이는 아니게 된 셈이죠.

그래서 무한라스마의 총평은 "굉장히 만족스럽(지만, 무한을 무리해서 구비할 정도까지는 아니)다" 입니다. 딜은 너무 세서 클릭미스가 빈번할 정도고(라스의 고질적인 문제인데, 몹 체력이 넘어가는 공격력의 체라가 돌아다니게 될 경우, 아직 적중되지 않아 살아있는 몹처럼 보여도 클릭이 안 되는 경우가 왕왕 발생합니다), 바알방 액트5 미니언 한가운데에 서 있어도 죽질 않습니다. 풀방을 아직 해 보진 않았지만, 풀방에서도 탑티어 딜링이 된다는 사실은 이미 PTR에서 증명된 바 있죠. 이젠 정말 텔레포트가 느리다는 것 외에는 불만을 가질 수 없는 강캐가 되었다는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