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상 반말체로 서술하겠습니다)

1. 연구목적
이번 디아블로 래더3기의 핫이슈는 어쌔신, 그 중에서도 모자이크 피닉씬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넥스트힛딜레이' 라는 개념과 함께 스킬간의 조합에 문제가 있어
이를 좀 더 직관적인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2. 개요
무술 피닉씬의 원소 4스킬(화염주먹,천둥손톱,얼음칼날,피닉스)간의 동시 발동으로 인한
데미지를 측정하여 좋은 연계와 나쁜 연계를 알아본다.

3. 통제변인
실험에 응한 캐릭터 성능은 다음과 같다.
8인방에서 지옥 디아블로를 상대로 하였으며, 주요 4스킬의 레벨은 동일하게 설정하였다.
착용 아이템은 다음과 같다.
-참작 최상급 레어다뎀
-무옵 루닉탤런작 으뜸 모자이크 쌍
-수수
-어쌔 크랩 아뮬
-쌍 조던
-마수
-스웹
-최상급 레어 저항부츠
-어쌔횃불, 애니
-무술스킬 거대부적/올레지피참
-용병 사용X 

*캐릭에 레지깍 옵션은 전혀 없으며, 헬디아블로의 화/냉/번 저항은 50으로 동일하다.
*모두 3차지로만 실험하였다.
*시간은 아무래도 인간의 감각으로 측정하였기에 어느정도 오차는 있을 수 있다.

4. 1원소 스킬 결과
가장 먼저 단일스킬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풀방 디아블로를 1스킬만 충전하여 죽이는 시간을 측정하였다.
(호랑이/코브라는 디아블로를 잡을때 충전하지 않음)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당 뎀쥐는 편의상 디아블로 체력을 100으로 가정하여 시간으로 나눈 데미지이다.
보면 화염류 스킬이 데미지가 가장 센 것을 알 수 있다.

화염주먹의 경우, 코브라와의 조합 논란이 있어 제외시킬까 생각했지만, 
다음 래더나 추후에 패치될거라 믿고 실험에 포함하였다.




중요한 건, 이 스킬들을 동시에 발동 했을 때, 
스킬간의 간섭이나 방해가 전혀 없을 경우 저 초당 데미지가 합산된 값과 비슷한 결과로 나올 것이라는 것이다.

만약, 기대값과 큰 차이를 보이는 조합이 있다면, 그게 바로 넥스트힛딜레이의 방해결과로 해석할 수 있겠다.



5. 2,3원소 스킬 조합 결과
(클릭해서 확대해서 보는 것을 추천)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는 오차범위의 결과는 제외하고, 
특별히 기대값보다 크게 못 미치는 것만 빨간색으로 표시하였다.

피닉스(화염)을 섞어 쓰는 경우, 스킬 특성상 발동 후 2~3초 후에 불덩이가 떨어져서 본격적인 데미지가 들어가게 되는데,  초당 데미지가 특정 몹과의 전투시간이 짧아질 수록 불리하고 길어질 수록 유리하게 된다. 

따라서 다른 스킬들과 조합하여 쓸 경우, 전투시간이 짧아지게 되서 
피닉스(화염)만의 데미지가 상대적으로 더 적게 측정되는데 이를 피닉스화염효과로 기록하였다. 
(이건 넥스트힛딜레이가 아닌 스킬 특성상의 문제이다)

물론, 저 표는 단순 데미지 측면에서만 분석한 표이며, 
냉기스킬의 타겟얼림, 번개스킬의 타격범위는 고려하지 않은 실험결과이니 
그런 다른 요소들까지 고려하여 스킬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6. 해석 및 결론
- 피닉스(번개)와  천둥손톱은 동시에 사용하면 상호 간섭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그 외에는 스킬 간의 데미지 방해나 간섭이 특별히 없는 것으로 보인다.(3차지 기준)
->피닉스냉기와 천둥손톱과의 조합도 피닉스(냉기) 뎀쥐만큼의 데미지 하향이 측정되어 간섭으로 추정된다.

- 피닉스(냉기)의 경우 데미지가 생각보다 너무 낮았으며,  광역빙결로서의 역할만 기대하는게 좋다.

- 화염류 스킬의 경우, 기록상 데미지는 크지만 2~3초 딜레이나 코브라 조합등의 문제가 있어서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코브라를 포기하고 피/마나를 다른 매커니즘에서 땡겨오고 화염주먹의 데미지를 끌어오는 식의 추가 템세팅 연구는 가치가 있어보이긴 한다.

- 화염조합과 번개간섭이 아닌 3스킬 조합을 2스킬 조합과 비교했을 때 데미지 차이는 거의 없었다.(근접몹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