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야흐로 5개월 전
제가알기로는 파괴참과 역병을 이용한 홀쇽질딘 셋팅법에 대한 글을 세계최초로 쓰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ㅎㅎ

이 글을 다시 쓰는 이유는, 
당시에 연구를 마치고 바로 글을 작성했는데 내용을 급하게 많이 담고자 했던 점이 없지않아 있고,
이후로 직접 플레이하면서 몇몇 추가내용들을 덧붙이느라..
결과적으로 글이 좀 정리가 되지 않은듯한 느낌을 스스로 받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성능에 중점을 두다보니 투자비용이 많이 세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는 상당부분을 타협하면서 투자비용에 특히 신경을 쓴
<보급형 홀쇽딘>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그리폰/무공/수수/불사조/역병 등이 필요하기에 '가성비'와는 다소 거리가 있는 캐릭이지만
이전에 작성한 글에서 소개할 당시에는 비용에 상한선이 없는 느낌이었다면
이번에는 그렇지 않도록 셋팅했습니다.
게다가 보급형 셋팅으로도 풀방사냥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가성비가 또 나쁜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풀방사냥영상까지도 준비했으니 기대해주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INTRO

홀쇽딘은 원소질딘 중에서도 타격시 원소딜량이 가장 강한 편에 속하는 강력한 캐릭터입니다.
맥뎀 20k를 돌파하는 홀쇽딘 관련 영상도 아마 어렵지 않게 찾아보실 수 있을거애요.
그정도 수치면 파괴참도 나왔겠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홀쇽딘을 즐기면서 풀방사냥도 즐기고 그랬어야 할텐데...
파괴참 등장 이전에는 내성극복의 문제가 컸던 것이 사실이지만 
파괴참 등장 이후에도 실상은 그렇지가 않죠.
왜일까요?
저는 안정성의 문제.
그리고 사냥용 질딘에게 너무나 높은 장벽으로 존재해왔던 노화저주 극복문제.
이 두가지를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은 딜량을 좀 포기하면 극복할 수 있는 문제여야 하는데, 특히 노화저주 극복은 답이 없었거든요.

서두에 이러한 내용을 말씀드리는 이유는, 지금부터 이를 극복해낸 셋팅을 소개해드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급형 셋팅부터 엔드셋팅까지 모두 소개해드릴테니 자기에게 맞는 셋팅을 찾으시면 될것같아요 :)

그리고 미리 말씀드릴 것이 있는데요,
이 캐릭은 여느 질딘이 그렇듯 솔방에서는 당연히 깡패이구요
풀방에서는 '사냥용 질딘' 중에서 올라운드 사냥 성능이 가장 우수할 뿐이지
결코 기존의 고티어 캐릭들과 어깨를 견줄 정도의 성능을 내지는 못합니다.
다만 사냥용 질딘은 저를 비롯해서 그 타격감에 빠진 매니아 층이 존재하기도 하고,
혹시라도 타격감을 즐겨보고자 입문하는 분들도 계실 거라서 이 글을 쓰는 거랍니다 !



■템셋팅
머리 - 그리폰 (15공속+라레작)
갑옷 - 수수
아뮬 - 대군주
무기 - 페이즈역병
방패 - 불사조
장갑 - 데스셋 장갑
벨트 - 데스셋 벨트
신발 - 콜레/라레 부츠
링1 - 불카토스
링2 - 패캐라흡링 (마나옵션 적극권장)
스왑 - 소집 / 영혼

차암 - 횃불 / 애니참 / 번개파괴참 / 공오피참7장 / 피레지참7장

위세용병 -  무공 / 꺼불 / 명굴

■스킬
방어오라 - 번개저항M 구원M
공격오라 - 신성한충격M
전투스킬 - 희생M 열의M 신성한방패1 (여기까지 97레벨 완성)
이후 신성한방패에 투자
[번개저항M 구원M 신성한충격M 희생1 열의1 신성한방패1] 이후에 희생, 열의를 마지막에 찍는 것을 권장 
(육성과정은 이 글에서 다루지 않는 점 양해바립니다)

■스탯
힘 - 템착용까지 (메이지, 퀴래스 수수 착용시 노힘 가능)
민첩 - 75블럭까지
마나 - 함성 후 700정도까지
나머지 몰피


DETAILS & VIDEO

▷97레벨 기준으로 몇 가지 체크포인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패캐 - 그리폰25 + 패캐라흡링10 = 35패캐 (노스왑 30패캐 충족)
패힛 - 현재 0패힛에서 신발10 + 공오패힛참12 + 패힛레지참5 = 27패힛 (6프레임으로 충분)
매찬 - 현재 97에서 기드참40 + @로 167매찬까지는 셋팅이 어렵지 않음
피통 - 마나통700기준 3000아상
레지 - 파레, 라레는 황금레지 가능하고 콜레, 포레는 안정권 (최대라레 90)
평뎀 - 라뎀7k 물리1500 (치명타율 72%)
라깎 - '20깎 그리폰' 기준 일반몹에게 105깎, 내성몹에게 42깎
방어 - 5k (낮아도 피격시 20% 57깎 저항감소저주 발동 빈도가 상승하고 애초에 안정성이 좋아 상관없음)
라흡 - 데스셋효과8 + 불카토스링5 + 패캐라흡링7 = 20% (링 수치에 따른 차이 존재)

▷페이즈역병의 정화오라로 저주/중독 지속시간을 75~78% 감소시킵니다.
13레벨 정화가 75%를, 17레벨 정화가 78%를 감소시키므로 사실상 13정화여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리고 베이스가 페이즈블레이드로 무기데미지가 워낙 낮기때문에 증뎀도 큰 영향력은 없습니다.
그나마 올스킬+2와 +1이 영향력이 가장 크겠습니다.
어쨌든 이것으로 노화저주를 극복함으로써 사냥속도와 쾌적함에,
노화/피해증폭/저항감소/중독을 극복함으로써 안정성에  아주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블리비언나이트의 각종 저주와 그 지속시간을 살펴보면
노화 - 기존 9.4초 지속 - 13정화시 2.35초 지속 13정화시 2.09~3.85초 지속
피해증폭 - 기존 35초 지속 - 13정화시 8.75초 지속 13정화시 3.69~5.56초 지속 
저항감소 - 기존 38초 지속 - 13정화시 9.5초 지속 13정화시 3.88~5.75초 지속
이와 같이 감소됨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바알 2쫄의 독공격은 기존 약 60초 지속에서 13정화시 4~6초 지속으로 감소되는데,
이는 정화오라의 중독시간감소효과는 유별나게 특이한 방식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정화오라가 저주/중독/빙결 모두에 대해 유별나게 특이한 방식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Florins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6561)
또한 역병에는 대상빙결옵션이 있는데요, 바알5쫄 공룡들 또는 다인방에서의 안정성에 한몫을 한답니다.
아래 영상의 풀방사냥 부분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을거애요 :)
  
▷홀쇽딘의 라뎀이 유난히 강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폰 유닉다뎀에는 라증뎀이 최대 15%까지 붙죠. 바로 이 때문인데요,
이 라증뎀은 오라딜에는 한 번만 곱해지지만, 타격시 원소딜량에는 제곱으로 곱해집니다.
따라서 15%라증뎀일 경우, (스킬데미지)x(시너지)x(1.15)x(1.15) 로 계산이 된답니다.
고급셋팅에서는 4라깎작 방패도 쓸 수 있는데, 그렇게 되면 35%라증뎀으로 1.35x1.35=1.8225배가 되겠군요.

데스셋을 활용했습니다.
4프레임 열의를 위해 72공속이 필요한데, 
역병20 + 대군주20 = 40공속으로 32공속이 더 필요합니다.
물론 그러기 위한 방법은 여기에 다 쓰기 부담스러울 정도로 많은 방법이 존재하는데요,
제가 데스셋30 + 뚜껑주얼15로 공속셋팅을 마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데스셋과 두줄레지부츠를 활용하면 15올레+50포레+30~40콜레+30~40라레, 이렇게 장갑/벨트/신발 만으로 
약 45올레 이상의 효과를 봄으로써 레지셋팅이 상당히 편해집니다. 가성비 역시 우수하다고 생각하구요.
2. 데스벨트로 빙결방지를 챙기면서 링 선택의 폭이 커집니다. 양쪽에서 모두 피흡, 마흡을 챙길 수 있죠.
또한 데스셋 2셋효과로 라흡8%가 오르기도 하구요.
엔드셋팅을 마친 제 캐릭도 데스셋을 쭉 쓰고 있답니다. 이들을 굳이 교체할 이유는 없더라구요.  

▷사실 링은 선택의 폭이 굉장히 넓습니다만, 어떤게 가성비가 좋을지를 생각하다가 위와 같이 정했습니다.
얼마든지 다른 선택을 하셔도 좋습니다. 
4라깎작 방패를 활용하는 고급셋팅의 경우는 아래에서 다룰게요!

▷용병의 오라 선택
제가 위세용병을 쓰는 이유는 아무래도 아래 고급셋팅에서 다뤄야할 것 같아요.
왜냐하면 사실 불사조방패만을 사용한다면 물리딜량을 높여주는 위세오라는 굳이 필요치 않으니까요.
그럴 경우에는 용병의 오라 선택이 자유로울 수 있겠네요!
그런데 "당연히 명중률을 올려주는 조준용병을 써야 하는 것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테니
그 부분에 대해 조금 말해볼까 해요. 
우리에게는 무공의 83방깎이 있죠. 이 효과는 어마어마하답니다. 
위에 제시한 보급형셋팅 기준으로 살펴보면, 조준용병 없이 열의명중률 약 3500인 상태에서
헬 카생 독의군주에게 95%, 헬 디아에게 92%, 헬 바알에게 89%의 명중률을 나타냅니다.
조준용병으로 교체하고 열의명중률 약 6500인 상태에서는
헬 디아에게 95%, 헬 바알에게 93%의 명중률을 나타내는군요.
여기에서 '저 정도면 조준용병을 쓰는것이 유의미하지 않느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블럭률까지 고려해볼까요?
헬 디아의 블럭률은 50%, 헬 바알의 블럭률은 55%입니다.
따라서 헬 디아에게 물리피해를 입힐 확률은 위세용병시 46%, 조준용병시 47.5%
헬 바알에게 물리피해를 입힐 확률은 위세용병시 40%, 조준용병시 41.9%인 셈이죠.
심지어 헬 카생 독의군주도 블럭률이 39%이기에 물리피해를 입힐 확률이 약58% 뿐이군요.
결론적으로 3000이상의 명중률이면 사냥에는 충분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나통에 대해서는 각자의 기준치가 다를 수 있는데요, 저는 경험상 700정도가 좋았답니다. 
불사조방패로 만족하실 분은 개인에 맞게 조절하면서 더 낮추셔도 상관이 없을 거구요,
여러 공포의영역을 돌아봐도 불사조의 피마나관리가 확실히 믿을만 해서 더 높일 필요는 없다고 느꼈어요.
특히 4라깎작 방패 셋팅까지도 해보실 분이라면 꼭 700정도까지는 마나에 투자하는걸 추천드려요.
그렇지 않으면 카생 날파리가 마나를 감소시키는데, 마흡만으로는 감당하기가 버겁더라구요.

▷이캐릭으로 횃불이 가능한가?
장비교체 없이는 당연히 불가능합니다. 라탭을 보유하지 않은 셋팅이니까요.
경험만 좀 있으면 뱀파장+레이븐링만 교체하고도 얼마든지 딸 수는 있습니다만,
저는 굳이 이 캐릭으로는 횃불작을 하지는 않습니다.
캐릭의 컨셉이 그쪽과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보급형 셋팅의 솔방 디발런, 풀방 디발런 영상을 보실까요?
솔방디아-솔방바알-풀방디아-풀방바알 이어서 진행되므로 영상이 좀 길어요.
보고싶은 부분만 보셔도 무방합니다.
영상 이후에는 고급셋팅에 대한 점들을 짚어보고 마무리하도록 할게요 :)
(영상에서 물약은 용병에게 한두번 먹여준 것이 전부이고, 라레가 90이라 풀방소울한테도 잘 견뎠습니다)



▶끝으로 고급셋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① 노화저주를 걸어대는 오블리비언나이트가 출몰하는 사냥터는 사실 극소수입니다.
당장 생각나는건 카생, 성채 뿐이네요.
저는 그 외 지역을 사냥할 때에 페이즈역병 대신 페이즈초승달을 장착합니다.
굳이 저주극복이 필요치도 않을 뿐더러 '타격시 스태틱 발동' 이라는 질딘의 로망을 누리기 위함입니다.
게다가 35라깎방어무시까지. 홀쇽질딘과 너무나 궁합이 좋은 무기죠.

② 공포의 영역 사냥터가 굉장히 다양하죠. 그 중 몹 분포가 많이 산개되어있는 사냥터,
유령/해골 몹이 많은 사냥터, 마나연소를 시키는 유령이 출몰하는 사냥터에서 불사조방패가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그 외 지역에서 저는 불사조방패 대신 4라깎작 방패를 장착합니다. 
이때 불사조 없이 피마나수급을 해야하기에 양쪽링 모두에서 피흡을, 적어도 한쪽에서 마흡을 챙겨야 하죠.
따라서 4라깎작 방패를 활용하려면 듀얼링/패캐라흡링(패캐듀얼링) 조합이 좋습니다.
아니면 기존의 불카토스+레어링 조합에서 레어링을 패캐듀얼링으로 써도 되겠죠.
욕심과 능력을 모두 갖춘 분이라면 쌍레어링이 아무래도 메리트가 있을 거구요.

③ 위세용병을 쓰는 이유에 대해서.
4라깎작 방패를 쓸 경우에 피흡. 마흡의 안정성이 필요한데, 
위세용병은 물리데미지를 약 1.4배로 높여주고, 이는 곧 피마나 흡수량을 1.4배로 높여주는 셈입니다.
그래서 위세용병의 효율이 가장 좋다고 판단했고, 실제로 만족하고 있답니다.

풀방 사냥 속도에 대해서.
위 영상에서 보급형셋팅으로 풀방 카생을 전멸시키는데에는 6분 가량이 걸렸어요.
뇌피셜이지만 체감상 유난히 몹이 많았던것 같기도 하고 말이죠.
4라깎작 방패를 착용하고 풀방카생을 돌면 역시 몹분포에 따라 러닝타임에 차이가 존재하겠지만
4분~5분 정도면 싹 정리가 가능했습니다.
실험결과 딜에 몰빵한 에테폭풍채찍 드림딘과 동일한 수준이었어요.
사냥용 질딘의 풀방카생 런타임으로 놓고 보면 독보적인 수준이랍니다.

엔드셋팅을 참고하실 분들은 https://maxroll.gg/d2/d2planner/rv0106ft 
여기를 이용하시거나 제 인장의 셋팅링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페이지 좌측하단에서 카생/성채/그외지역 이렇게 골라보실 수 있고, 각각에 맞는 셋팅으로 분류해놓았답니다.
만약 보셨을 때 레지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실 수 있는데요,
실수는 아니구요, 저는 그냥 극한의 안정성을 보장해주고 싶었기에 오버레지를 맞춰놓은거랍니다.


마치며

성능은 제가 보장드린다고 감히 말씀드리겠습니다 !
한입 해보시라고 싱글세이브파일 첨부해드렸습니다.
(싱글세이브파일의 스팩은 보급형 스팩과 동일하진 않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꼭 이캐릭이 아니더라도 모두들 게임 재미나게 즐기시길 바랄게요 ㅎㅎ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