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벨마에 푹 빠져있는 불혹 아재 입니다.

시즌3 공략을 작성하고 시간이 많이 흘렀습니다.
수정 만으로 현 상황을 만족 시켜드릴 수 없을 것 같아, 이렇게 새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 직전에 작성했던 
'시즌 4 자벨마, 솔플 유저들을 위한 여러 세팅 소개'와는 방향성이 다릅니다.

엔드 세팅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해볼까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현재 상황>

첫번째,
시즌4는 과거와 느낌이 많이 다른 것 같습니다.

시즌3가 짧기도 했지만,
유저수는 급감했고 거래는 쉽지가 않습니다.

정확히는 매물 구하기는 과거보다는 쉬워 졌는데, 
선호도가 조금이라도 높은 물건은 일부가 사재기해서 시세가 높게 형성이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수요가 크게 줄어든 상황이기 때문에 내가 사는 순간 되팔긴 어려운 상황 입니다.
신중하게 아이템 구매를 해야 후회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레어 아이템을 추천 드리고자 합니다.

두번째,
테러존 등장으로
저같이 적은 시간을 플레이 하는 유저들도
레벨 99를 달성하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레거시 시절의 디아런이나 바알런 기사는 이제 구시대의 산물이 된 것 같습니다.

테러존 릴방 참석이 어렵지 않습니다.
싱글 플레이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빠른 속도로 진행 하는 것이
새로운 메타가 된 것 같습니다.

'편의성'을 상징하는 구에탄 세팅은
레거시 시절부터 쭈욱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그 시절부터 해온 자벨마 유저들은 비슷하시겠지만,
제 자벨마 시작은 구에탄 이었습니다.
10% 초반대의 마흡, 레이븐링, 15패캐 이상의 목걸이 사용, 12마상, 
이것에 길들여져 있습니다.

아마존 게시판에서 한번 계산해드렸지만
신탄의 마흡량은 구에탄에 비해 부족하고, 
약 6~8%의 마흡을 추가하면 구에탄과 비슷한 흡수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case by case 입니다.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상의 경우 신탄이 효율이 더 좋습니다.
30을 약간 상회하는 마나를 소모하는 격노 입니다.
라깍이 많아질 수록 투척 횟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그 효율이 좋아집니다.
개인적으로 5~6마상 정도는 확보하고 싶네요.

구에탄의 경우 스탯 손해가 추가로 있지만,
딱 스몰참 3장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뎀을 어떻게 세탕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세팅의 목표치는 신탄으로 맞추겠습니다.

- 세줄 요약 -
신탄, 20마흡, 6마상 수준으로 맞추겠다.
이유는 레거시 시절부터 마나 수급이 넉넉한 구에탄 세팅에 익숙해져 있고, 
비슷한 수준의 마나 수급량을 역으로 계산해서 설정했다.


<방패 베이스>

레어 아이템 대비, 베이스 가격은 크게 하락했습니다.
어느 정도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이제 부담되지 않은 가격이 된 것 같습니다.

'쌍패' 베이스에 블럭 75를 맞추겠습니다.
추가로 주는 '민첩'으로 물리 데미지가 상승하고, 마흡량 상승도 같이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의미 있는 차이가 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3투창 매직장갑과 비단매듭을 사용하는 45스킬 빌드로 세팅하시는 분들 중
반지에서 빙감을 챙기지 못하셨다면 '빙감' 베이스에 작업하셔도 괜찮습니다.
대신 블럭 50을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속성 및 저항>

1. 냉기속성
화염, 번개, 독 속성과는 다르게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해와 함께 느리게 만드는 패널티가 존재합니다.

냉기저항은 피해량과 지속시간 (damage/length)에 모두 영향을 줍니다.
'치료' 룬워드의 등장으로 '빙감'을 꼭 챙기지 않더라도
length가 길어질 수록 '빙감'을 뛰어넘은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화염속성
번개 속성보다 최대 데미지는 낮지만, 편차가 적은 특성을 보입니다.
제한적이지만, 독 속성처럼 지속적인 데미지를 주기도 합니다.
(ex. fire wall)
또한 폭발하는 특징도 가지고 있네요.

게임 설정 상, 가장 많이 마주치는 속성입니다.
번개보다 임팩트는 작을 지 모르겠지만, 무시하기엔 약하지 않은 속성입니다.

3. 번개속성
가장 평균 데미지가 높습니다.
높은 최대 데미지를 가지지만, 가장 낮은 데미지도 가지고 있습니다.
편차가 매우 큽니다.

끔살의 기억이 있어서, 가장 임팩트가 큰 것 같습니다.

4. 독속성
특정시간동안 데미지가 나눠서 들어가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프레임당 데미지로 환산되어, 프레임마다 피해를 줍니다.
(1초는 25프레임 입니다)

냉기와는 달리 저항은 피해량에만 영향을 줍니다.
숨은 속성이 하나 더 존재하고, 이는 중독시간감소(PLR)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치료'의 등장으로 화염, 번개, 독 속성 사이에서 균형점이 깨졌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셋 중 가장 먼저 버릴 수 있는 속성이라고 생각됩니다.

5. Length
중독은 따로 계산하지 않겠습니다.

팁 게시판의 제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치료를 선택하는 것 만으로도 150~175 중독감소 옵션을 챙기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Baal 2nd wave 기준 입니다. 기본 length가 30초 정도 입니다)

이는 PLR 0인 상태와 비교해서 1/6 수준으로 피해량이 감소한 것과 같습니다.
저항이 75에서 어느 정도 부족해도 생존에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냉기 지속시간은 조금 더 계산해보겠습니다.

유니크 그룹
Cold enchnated boss mLVL 90 cold length : 22 초 입니다.

보통은 이보다는 조금 더 길어진다고 생각됩니다.
좀 더 체감이 되실 수 있게, 22초와 30초를 계산해드리겠습니다.
1레벨 정화는 0.4로 계산하겠습니다. 

- Length : 22초 -

75 냉기저항 : 5.5 초
75 냉기저항 + 빙감 : 2.75 초
75 냉기저항 + 1레벨 정화 : 2.78초
75 냉기저항 + 빙감 + 1레벨 정화 : 1.65초

- Length : 30초 -
75 냉기저항 : 7.5 초
75 냉기저항 + 빙감 : 3.75 초
75 냉기저항 + 1레벨 정화 : 3.32 초
75 냉기저항 + 빙감 + 1레벨 정화 : 2.15 초


<한계치>

에디터로 만들 수 있는 레어 아이템 조합에서 마나를 극대화한 세팅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는 불가능한 영역 입니다.
'trade off' 관계에 있는 요소들 사이에서 밸런스를 찾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목걸이>
캐스터 목걸이의 옵션 4자리 중 
스킬과 마흡은 고정으로 두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마흡의 경우 호불호가 있을 수 있지만, 대체가 불가능한 옵션이기에 넣는 것이 낫다고 봅니다.
링크 예시로는 90마나와 냉기저항40을 선택했습니다.

효율이 가장 좋은 4옵은 
2스킬/8마흡/110마나(크래프트 기본 20마나+추가90마나)/저항(20모든저항 또는 40단일저항)
이라고 생각됩니다.

저항과 마나는 'trade off' 관계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5모든저항과 11단일저항은 17마나와 교환이 가능합니다.
목걸이에서 마나는 최대 90까지 붙기에 
옵션 자리에서 저항 하나를 포기하고 마나를 선택하는 것이 좀 더 효율이 좋습니다.
(90 > 17*4)

일부러 냉기저항을 남겨두었습니다. 
이건 신발을 비단매듭으로 스위칭하는 세팅을 위한 조치 입니다.

링 또는 장갑 옵션에서 빙감을 선택하면
신발에 대한 자유도가 생깁니다.

내가 죽기 전에 먼저 패는 자벨마 특성상 
냉기저항만 75을 충족하면 생존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냉기속성은 데미지가 낮아 생존에 영향이 없지만,
느려지는 패널티가 존재해서 75를 가장 먼저 충족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대해선 개인 선호도 차가 있으니, 원하시는 저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비슷한 옵션의 목걸이 자체는 구하는 게 어렵지 않고 가격도 많이 비싸지는 않습니다. 

다만, 스몰참 자리는 9장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모든 아이템을 이상적으로 구할 수 없기 때문에 
이보다 한단계 아래 조합을 선택 하시는 게 원하시는 세팅을 달성하는데 유리합니다.

타협점은 2스킬/8마흡/20모든저항/60단일저항이며, 최대한 높은 쪽을 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일저항보다 모든 저항이 높은 쪽이 세팅이 더 쉽습니다)

비단매듭에 대한 스위칭을 원하시면 60냉기저항을 추천드립니다.
레어 신발만 사용하신다면, 60화염저항 쪽이 가장 무난하다고 봅니다.
(60번개저항은 다른 것에 비해 훨씬 비싸고, 치료 등장으로 독저항의 중요도는 많이 낮아졌습니다)

- My pick -


<반지>
10패캐/6마흡/11올레/41라레/90마나
5옵이 좋은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지는 목걸이와 다르게 레어 아이템에서 선택합니다.
접두사 3자리는 90마나, 11올레, 30단일레지, 1마상이 올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1마상은 효율이 떨어지고, 세팅의 완성도 측면에서 좋은 옵션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취향에 따라 마나 자리 대신 30추가저항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접미사 3자리는 10패캐, 6마흡은 필수 입니다.
나머지 한자리에 대해 호불호가 있는데, 
20힘, 15민첩, 15마력, 40피, 8라흡, 중감, 빙감이 올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6옵은 "계륵"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버페이 하지 마세요.

일반적으로 '링'은 스위칭 하지 않습니다.
신발에서 비단매듭 스위칭을 생각하신다면, 
'빙감'은 어느정도 가치가 있는 6옵 반지가 될 것 같습니다.

- My pick -


<신발>
30달려/40단일저항 세개/빙감
5옵은 이견이 없으실 겁니다.

신발은 일반적으로 레어아이템 또는 비단매듭을 선택하게 됩니다.

레어신발은 6개의 옵션이 올 수 있습니다.
접두사 3자리는 일반적으로 40단일저항 3개를 선호합니다.
선호도에 따라서, 40단일저항 대신 40마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 공략에서 설명드렸지만,
목걸이의 '40단일저항'과 같이 생각하면 세팅이 쉬워 집니다.

일반적으로 145모든저항을 확보하기 전까지는 
5모든저항을 챙기는 것이 11단일저항을 챙기는 것보다 효율이 더 좋습니다.

접미사 3자리는 30달려, 9민첩, 중감, 10패힛, 빙감등이 올수 있습니다.
30달려는 필수이고, 빙감까지 챙기면 세팅이 쉬워집니다.

역시나 6옵은 "계륵"으로 보고 있습니다.

신발은 마상이 유일하게 데미지와 trade off 관계에 있지 않은 유일한 부위입니다.
개인적으로 비단매듭을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신발에서 오버페이 하지 마세요.

- My pick -


<장갑>
이제 더이상 '레어'장갑을 비싸게 사지 마세요.
마상 장갑 자체가 너무 저렴해졌습니다.

마상 장갑에는 추가로 4가지 옵션이 올 수 있습니다.
2스킬/20공속/60마나(캐스터 기본 옵션 20+추가옵션 40)은 이견이 없으실 겁니다.

나머지 한자리가 중요하며, 
개인적으로 '번개저항'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3스킬20공속 매직장갑이 '키 아이템'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풀옵대신 하나 빠지는 3옵 저렴한 마상장갑을 구입하셔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장갑에서도 오버페이 하지 마세요.

- My pick -



<세팅소개>

각 세팅의 난이도는
50깍45스킬, 55깍44스킬, 60깍43스킬이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1. 신탄 50깍55공속/40깍95공속 세팅
60깍 세팅의 경우, 방패에서 마상을 챙길 수 없어서
이 둘의 세팅과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로 분류하겠습니다.

3스킬/20공속 매직 장갑을 사용하면, 45스킬 달성이 가능합니다.
체력이 많지 않은 몬스터가 있는 테러존을 돌 땐 마상장갑(44스킬) 이용해도 됩니다.

다른 빌드에 비해 저항과 마상을 채우는데 수월한 편입니다.
이 세팅은 45스킬 결과 값만 보여드리겠습니다.

2. 신탄 55깍/50공속 세팅
60깍 세팅과 비교하여
투척은 같은 프레임, 찌르기는 1프레임 빠릅니다.

45스킬도 같이 고려하면, 
제 아이템으로는 두가지 속성만 가득 채울 수 있습니다.
신발은 비단매듭을 사용하고, 다뎀에서 15공속/30번개저항 주얼을 사용했습니다.
(주얼은 레어 아이템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화저나 냉저로 대체 가능합니다)

44스킬로 완성할 경우,
신발은 레어신발을 선택하고 마상장갑과 다뎀(15공속3마상)으로 6마상을 확보하면서 
모든 속성 가득 채우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항을 가득 채우는 쪽을 원하실 수 있어,
결과 값은 두 세팅 모두 보여드리겠습니다.

3. 신탄 60깍세팅
45스킬과 마상을 확보하기 위해 
장갑은 3스킬 매직장갑, 신발은 비단매듭을 사용합니다.

2번 세팅에 비해 저항 맞추기가 더 어렵습니다.
제 아이템 수준으로 45스킬을 선택하면 화염, 냉기, 번개 속성 중에 하나만 선택 가능합니다.
저는 냉기저항을 선택했습니다.

다른 세팅과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45스킬44스킬 결과 값을 같이 보여드리겠습니다.


<DPS 정리>

DPS 계산은 맥스롤 플래너를 이용했으며, 
레벨 99 8인 테러존 기준 입니다.

번개의 격노의 경우 변수가 많습니다.
플래너를 직접 이용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볼트 자체의 피해량은 깍이 높은 쪽이 우세합니다.

방출 갯수, 밀집도, 몬스터 밀집의 방향 등
변수가 너무 많아 일반화하기 어려우니, 감안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번개의 일격의 경우 
DPS보다는 chain damage가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라깍이 높은 쪽이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전류의 일격은 
DPS가 성능을 가장 잘 반영한다고 생각됩니다.
재현성도 높습니다.

개인적으로,
F = Teleport time * number + attack time * number로 
비교하고 있으며 
각 프레임의 실제시간을 계산하고 거기에 횟수를 곱하는 식으로 성능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또한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달리기와 텔레포트을 사용하는 상황이 사람마다 다르며,
던지고 몬스터가 남으면 한번 더 던지느냐 또는 일격으로 마무리 하느냐도 개인차가 있습니다.

여기에 다 기록하지 않았지만,
45스킬 달성 유무가 가장 중요한 변수 입니다.
나머지는 취향에 따라 타겟팅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8인 테러존을 혼자 도는 환경에서는
60깍이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1. 바알
<전류의 일격>
50깍45스킬65공속 - 454,537 (time to kill ; 3.50 sec)
55깍45스킬50공속 - 484,895 (time to kill ; 3.28 sec)
55깍44스킬50공속 - 435,297 (time to kill ; 3.66 sec)
60깍45스킬35공속 - 455,867 (time to kill ; 3.49 sec)
60깍44스킬35공속 - 409,015 (time to kill ; 3.89 sec)

2. Venom Lord
<전류의 일격>
50깍45스킬65공속 - 391,648 (time to kill ; 0.15 sec)
55깍45스킬50공속 - 420,779 (time to kill ; 0.14 sec)
55깍44스킬50공속 - 377,706 (time to kill ; 0.15 sec)
60깍45스킬35공속 - 398,563 (time to kill ; 0.15 sec)
60깍44스킬35공속 - 357,683 (time to kill ; 0.16 sec)

<번개의 일격>
50깍45스킬65공속 - 26,645 (time to kill ; 2.17 sec)
55깍45스킬50공속 - 29,695 (time to kill ; 1.95 sec)
55깍44스킬50공속 - 28,941 (time to kill ; 2.00 sec)
60깍45스킬35공속 - 27,321 (time to kill ; 2.12 sec)
60깍44스킬35공속 - 26,630 (time to kill ; 2.17 sec)

<번개의 격노>
50깍45스킬65공속 - 20,407 (time to kill ; 2.83 sec)
55깍45스킬50공속 - 19,832 (time to kill ; 2.91 sec)
55깍44스킬50공속 - 19,377 (time to kill ; 2.98 sec)
60깍45스킬35공속 - 21,159 (time to kill ; 2.73 sec)
60깍44스킬35공속 - 20,672 (time to kill ; 2.80 sec)


3. Storm caster
<전류의 일격>
50깍45스킬65공속 - 178,697 (time to kill ; 0.13 sec)
55깍45스킬50공속 - 198,264 (time to kill ; 0.12 sec)
55깍44스킬50공속 - 178,162 (time to kill ; 0.13 sec)
60깍45스킬35공속 - 193,783 (time to kill ; 0.12 sec)
60깍44스킬35공속 - 174,066 (time to kill ; 0.14 sec)

<번개의 일격>
50깍45스킬65공속 - 14,360 (time to kill ; 1.66 sec)
55깍45스킬50공속 - 15,756 (time to kill ; 1.52 sec)
55깍44스킬50공속 - 15,405 (time to kill ; 1.55 sec)
60깍45스킬35공속 - 14,720 (time to kill ; 1.62 sec)
60깍44스킬35공속 - 14,388 (time to kill ; 1.66 sec)

<번개의 격노>
50깍45스킬65공속 - 10,977 (time to kill ; 2.17 sec)
55깍45스킬50공속 - 10,857 (time to kill ; 2.20 sec)
55깍44스킬50공속 - 10,644 (time to kill ; 2.24 sec)
60깍45스킬35공속 - 11,781 (time to kill ; 2.03 sec)
60깍44스킬35공속 - 11,546 (time to kill ; 2.07 sec)


<마무리>
운 좋게 제가 쓴 글 중 하나가 인증이 되면서,
평소보다 많은 쪽지를 받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잠시 떠나 있었는데,
제 과거 자료 때문에 '피해'를 보실 수 있을 것 같아
급하게 수정 해보았습니다.

별 대단한 자료도 아니고,
제 혼자만의 생각으로 쓴 글도 아닙니다.

많은 분들과 소통하면서,
변화를 주며 다양한 빌드로 즐기는 중 입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길게 쓴 글을 마무리 해볼까 합니다.

제가 미쳐 생각하지 못한 내용이나,
좋은 아이디어 있으시면 '댓글'이나 '쪽지'로 알려주세요.
더 고민해보겠습니다.

시즌5 만큼은 대형 업데이트가 되길 기원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