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전술글은 엔리케 감독과 msn의 1415 바르샤전술 버전2입니다. 전술소개에 앞서 이 전술은 꺄후님의 피파3 전술글을 분석하여 피파4에 맞게 재탄생시킨 전술입니다.
원본글 링크 https://m.inven.co.kr/board/fifaonline4/3145/18090

먼저 이번 9차 넥스트패치 이후에 433,4123 포메이션이 많이 조명받고있는 이유중 하나인 크로스와 침투를 적극 활용하기 좋은 전술이라고 생각하고 전술특성상 넓은 공간을 활용하며 많은 패스를 해야하는데 패스의 속도가 느려지고 패스삑이 생각보다 자주나서 이부분은 훈련코치로 보완하였습니다.

개인전술
st:공참 31 뒷침 수비라인압박
lw:공참 31 뒷침 전방에 대기 수비수 돌파
rw:공참 32 수비지원 동료가까이
lcm,rcm:공참 33 자유역할 적극적 차단
cdm: 공참 13 후방대기 패스 차단
rb,lb: 공참 23

 개인전술에서의 특이점은 메시와 네이마르의 비대칭과 미드필더들의 자쥬역할 정도가 있습니다. 상위시즌 메시의 경우 플레이메잌킹 능력까지 갖춰고 있어서 이를 적극활용하며 역습을 진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전술을 설정해주었습니다. 이로인해 메시가 반대편 네이마르를 향해 쭉 찔러주거나 수동침투를 이용해서 수아레즈와 네이마루를 침투시키고 그공간으로 메시를 직접 투입시켜 라인을 올리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또한 미드필더의 자유역할은 수동침투로 공격진이 올라가는 경우 그 구멍을 미드진이 움직여서 커버해주는 모습을 유도하였습니다.

팀전술

역습시 선수들의 올라가는 움직임을 위해 속도를 과하게 낮추고 패스를 높게 설정하였고 사이드 돌파후 바로 크로스보다는 컷백 후 다시 만들어가는 움직임을 위해 크로스 수치를 중간정도로 설정하였습니다.


1415 바르샤의 특징중 하나인 수비시의 좁은 간격과 강한 압박을 위하여 수비전술에서 간격을 낮추고 압박과 적극성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수비시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바꿔도 큰 상관은 없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공격진은 무조건 삐용이 퍼터를 기본적으로 달아주시고 미드필더는 티키타카,다이렉트 패스 그리고 로빙패스 등을 추천드립니다. 풀백에게도 퍼터 티키타카를 달아주면 더욱 안정적으로 플레이가능하며 이는 플레이성향에 따라 바꿔주시면 될것같습니다.

전술 복사:광야의 김겨울 대표팀 c-4

질문이나 피드백 등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