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메이션입니다.
3-2-2-2-1을 기반으로하는 3-2-4-1전형의 포메이션입니다.

팀전술입니다.
천천히 라인을 올리는 전술을 활용합니다. 좋은 공격수를 보유해서 침투움직임을 가져가기보다는 차분한 패스플레이를 통해 공간을 창출하고 그 공간으로 2선선수들까지 전부 침투움직임을 주는 공격적 움직임을 가져가며 내려앉는 좁은 수비를 사용하여 측면을 내어주더라도 중앙침투를 안정적으로 수비하는 전술세팅을 가져가고있습니다.

개인 전술입니다.

ST - 전방에 대기, 중앙에 위치
중앙에서의 움직임을 가져가며 침투를하기보다는 상황에따라 자율적으로 모든역할을 소화하게하였습니다.
어차피 2선선수들이 전부 침투하는움직임을가져가며 공간을 만들기에 굳이 침투움직임을 주지않았습니다.

LAM, RAM - 전방에 대기, 넓은 지역으로, 패널티 박스 안으로 침투
쉐도우스트라이커의 역할을 수행하며 수비수를 달고 안으로 침투해서 3선 미드필더진이 올라오는 공간을 비워주는역할을합니다. 다만 넓은 지역으로 침투하는 움직임을걸어놓았기에 중앙스트라이커와 동선이 겹치는 경우를 최소화시켰습니다.

LM, RM - 항상 수비 지원
수비시에는 측면수비를 담당해주며 공격시에는 넓은 공간을 활용하며 상대 측면수비수를 끌고가며 중앙 하프스페이스공간을 창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침투움직임을가져가기에 측면 ZW QW W 등이 주가 아닌 S패스를 통해 차분하게 전진하는 전술적플레이를 기억하고 사용해주어야합니다. 한번씩 공간열릴때는 침투움직임을 가져가주기도하니 상황에따라 활용해야합니다.

LDM, RDM - 수비수 사이에 위치, 센터 커버
공격시에는 전진형 플레이메이커역할을 수행하며 팀의 패스의 기점이됩니다. 수비시에는 측면으로 벌어지기보다는 중앙에 위치하며 중거리각을 잡아주고 LB CB RB 를 사용하는 쓰리백전술이기때문에 그 비어있는 중앙공간을 같이 커버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커서를잡고 내려주는 수비를 기반으로합니다.

LB, RB - 공격시 후방대기, 중앙 지원
맨시티에서의 아케와 아칸지의 롤 즉 와이드센터백역할을합니다. 수비시에는 풀백의 위치지만 최대한 좁혀놓은 포지션을 고수하며 측면수비를 보러 내려갈때는 수비형미드필더의 커버를통해 공간커버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서 CDM의 센터커버를 통해 LB CB RB의 쓰리백에도 중앙수비가 되니 와이드센터백의 역할을 주기 좋아진것같습니다.

FM을 하며 실축축구의 전술구현을 목표로 항상 즐겼었는데 이번 피파 업데이트를통해 조금더 세부적인 전술세팅이 가능해져서 FM만큼은아니지만 부족한건 직접플레이하며 커버가 가능하기에 더 재미있게 즐길수있게된것같습니다.

전술의 핵심은 LM LDM RDM RM 을 통해 좌우로 공간을 창출하다가 비는공간을 LAM ST RAM 의 연계로 뚫어내며 득점하는게 기본루트입니다.
실축에 기반하는 점유율 축구를 지향하시는 분들께 맞는 전술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구단주명 : 낡음
전술복사 A-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