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글로 인사했었던 유저야.

저 글을 쓰고 메타가 바뀌어서 저 글의 유통기한은 끝난거나 다름 없다고 말할 수 있지.

하지만 ! 서포터들의 입지는 저 글을 쓸 때 보다 훨씬 커졌다고 볼 수 있어

8강에서 CJ Frost 를 상대로 SAMSUNG Ozone의 Mata가 보여준 레오나의 이니시에이팅.

8강에서 CJ Blaze 를 상대로 KT Bullets 의 Mafa가 보여준 애니의 이니시에이팅

이와 같이 서포터들이 캐리하는 모습이 자주 보여.

그렇기 때문에 서포터들은 밴픽의 중요한 위치에 서있게 되었어

더이상 서폿 = 5픽 이라는 천대받는 포지션이 아니라는 말이지. 

나는 서포터라는 익숙하지 않은 포지션을 시작하는 너를 위해서 이 글을 쓰고있어 

서포터를 시작하려고 마음먹지 않아도 한번쯤은 봐두는게 좋을꺼야.

포지션이 서포터만 남는다고Rocket Grab(로켓 손)Rocket Grab(로켓 손)Rocket Grab(로켓 손)Rocket Grab(로켓 손)이러거나



이 글은 편의상 반말로 작성되었고, 질의 응답은 존댓말로 해줄테니까 버릇없다고 너무 뭐라하지마 ㅠㅠ




우선 요즘 대회나 솔랭에서 유행하고 있는 대세 챔프들을 소개해줄게.

Thresh(쓰레쉬)Annie(애니)Leona(레오나)


물론Lulu(룰루)Nami(나미)Blitzcrank(블리츠크랭크)Alistar(알리스타) 등 도 전략적으로 충분히 좋은 챔프지만 


우선 내가 소개할 건 위의 세 챔프들이야.

위 세개 챔프의 공통점은 강력한 딜을 가지고 있어. 

Leona(레오나)는 스킬 자체의 데미지가 강력한 편은 아니지만 레오나의 패시브인Sunlight(햇빛)덕분에 원딜과의 시너지가 엄청나게 좋은 편이지. 

시즌3 때도 자이라나 애니 서폿의 카운터로 분류되었지만 진정으로 빛을 보게된건 새로운 돈템이 나오고 골드 수급량이 증가한 프리시즌 때 부터야.

(고대유물 방패)와의 시너지가 아주 좋지.

Thresh(쓰레쉬)의 Death Sentence(사형 선고)Flay(사슬 채찍)The Box(영혼 감옥) 풀콤보는 맞아본 사람만이 알지.
 저렇게 맞으면 원딜의 반피 빼는건 우스워.

Annie(애니)는 말 안해도 알지 ? Pyromania(방화광)Disintegrate(붕괴)Incinerate(소각)Summon: Tibbers(소환: 티버) = 300G

이런 애들은 라인전이 무척 강해 초반엔 원딜보다 비슷한, 그 이상의 딜을 낼 수 있어.

Nami(나미)Janna(잔나) 이런 애들과 순수하게 원딜끼고 2:2로 싸운다 그러면 위에 있는 친구들이 이길 확률이 높겠지? 

왜냐고 ? 저쪽은 딜러가 두명인데 이쪽은 딜러가 한명밖에 없거든

음 좀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면 Janna(잔나)  vs Annie(애니)누가이길까 ? 

이해됬지 ? 



다음 설명해줄 공통점은 강력한 CC기를 소유하고 있다는 거야

Thresh(쓰레쉬) 는Death Sentence(사형 선고)Flay(사슬 채찍)The Box(영혼 감옥)에 아군을 구할 수 있는Dark Passage(어둠의 통로)

Annie(애니)는 Pyromania(방화광)로 1렙부터 Crescendo(크레센도)를 쓴다고 볼 수 있고 6렙부터는 화끈한 이니시를 할 수 있지.

Leona(레오나)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Zenith Blade(천공의 검)Solar Flare(흑점 폭발)cc기가 3개에 근본이 딜탱이라 엄청나게 탱키하기까지 하지
( w에 슬로우 있어서 4개인 줄 알았는데 슬로우가 없었네요...)


그리고 이 셋은 강력한 CC기를 바탕으로 이니시 에이팅을 할 수 있어 

요즘 탑 정글은 탱으로 가도 딜이 나오는 Dr. Mundo(문도 박사)Rengar(렝가)Renekton(레넥톤)Shyvana(쉬바나)
Lee Sin(리 신)Elise(엘리스)Olaf(올라프) 이런 딜탱 류의 챔피언들이 많아

이중 렝가나 쉬바나를 제외하고는 이니시를 열기에 살짝 부족한 감이 드는 챔피언 들이지 

그런 부족한 이니시를 서포터가 매꿔 주는거야 

Dr. Mundo(문도 박사)가 걸어가면서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이러는 것 보다는 

Annie(애니)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Flash(점멸)Summon: Tibbers(소환: 티버)이게 훨씬 강력한 이니시가 되지 않겠어 ? 

강력한 CC기를 가지고 있다 = 우리팀이 원하는 때에 이니시를 걸 수 있다 = 변수를 만들기 쉽다.

즉, 지는 경기도 이기게 만들 수 있고 Mafa나 Mata가 보여준 것 처럼 게임을 지배하고 캐리할 수 있다는거지.

이 말은 앞에서 설명했듯이 서포터가 그만큼 중요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말하는 거고

절대 5픽이 어쩔 수 없이 가는 허졉하고 재미없는 포지션이 아니라는거야



이 세 챔프들이 가지는 장점들은 이정도로 하도록 하고

각 챔프들의 추천 룬특성과 스킬트리, 아이템트리를 알려줄게 

물론 룬특성 스킬트리 아이템트리 전부 취향이고 추천만 해주는거니까
잘 생각해보고 취향에 맞게 선택하길 바라 선택은 자유 !

우선 Annie(애니)

예전에 내가 썼던 글에는 노랑에는 방어력을 들고 빨강에는 공격력 파랑 왕룬에는 주문력을 박으라고 했던것 같은데 

그렇게 들면 Leona(레오나)Thresh(쓰레쉬) 이런 애들한테 너무 쉽게 잡히드라고 그래서 요즘은 



이렇게 룬특성을 탱키하게 들고 있어. 

특성은 공격쪽에 12를 주어서 공격력 5와 주문력 8을 둘다 가져갔지  
공격력 4 주문력 6으로 너프되었다네요 그래도 여전히 인건 확실함!

방어쪽 최상위 티어인 CC 15%감소가 서포터에게 필요할 것 같진 않은 것 같아

스킬트리는 R>W>Q>E 순이야

Q보단 W가 광역딜링이 조금 더 강하기 때문에 RW로 이니시를 할때 적들에게 조금 더 많은 딜링을 가할 수 있어

바텀에서 라인을 밀거나 2:2 구도에서도 성능이 좋은것 같아

그리고 아이템은 (고대 주화) 를 먼저 가 상황에 따라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도 좋아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과 Summon: Tibbers(소환: 티버)의 시너지가 좋아서 승천의 부적을 먼저 올리는 편이야 

후에는 Kindlegem(점화석)(미카엘의 도가니)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이런식으로 팀파이트때 도움이 되는 아이템과 쿨감 40%를 맞추기 위한 아이템을 가면 돼

4초마다 크레센도 매력적이지 않아?

혹시 적이 Dr. Mundo(문도 박사)라던가 Dr. Mundo(문도 박사)라던가 Dr. Mundo(문도 박사)라던가  혹은 Rengar(렝가)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을 가서(모렐로노미콘)를 가는것도 좋은 선택이야 


신발업글은(기동력의 장화: 민첩성)(기동력의 장화: 민병대)(기동력의 장화: 왜곡) 중 너의 스타일에 맞게 가면 돼

민첩성은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과의 시너지로 적들보다 빠른 발로 이니시를 걸기 좋아 

Mafa가 8강에서 민첩성을 썼어 

왜곡은 점멸 쿨타임을 줄여서 Flash(점멸)Summon: Tibbers(소환: 티버)를 좀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해줘 


민병대는 뭐 말안해도 알겠지.





두번째는 Leona(레오나)레오나 

룬특성은 탱키함을 한 층 더해줄 수 있게 



이렇게 사용하고 있어 

추천 스킬트리는 R>W>Q>E 

Eclipse(일식) 방어력과 마법방어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체력템과 시너지가 아주 좋아 



추천 템은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미카엘의 도가니)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마지막은 Thresh(쓰레쉬)

쓰레쉬도 몸이 예전같지 않아서 


이런식으로 들고 있어 

스킬트리는 R > Q > W > E    R > Q = E > W 

예전에는 E선마였는데 쓰레쉬 Q가 적중하면 쿨타임이 3초가 줄어드는 패치 이후로는 Q를 선마하는게 훨씬 좋아졌어 

Q를 선마하고 쿨감 40퍼를 맞춘다음 그랩이 적중하면 쿨타임이 4초야 

한번 맞추고 1.5초 묶고 E쓰고  평타 두대 때린다음 또 그랩을 날릴 수 있다는 말이지 

확정 돌진기가 없는 요즘 딜탱들 상대로 아군 딜러를 지키는데 굉장히 용이해 

*수정 라인전에서는 E 선마가 좋은 것이 사실입니다. Q선마는 라인전 보다는 한타를 보고 찍는 스킬트리입니다.
라인전에서는 Q와 E를 번갈아 가면서 찍다가 라인전이 끝나고 한타페이지로 넘어갈 때 부터 Q선마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Q와 E를 번갈아 찍는 이유는 그랩의 쿨타임이 줄어들기 때문에 소규모 교전 때 그랩을 2번 맞출 수 있다면 그만큼 좋은 것이 없을 것이라 봅니다. 좋은 의견 공유해 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 

Dark Passage(어둠의 통로)랑 Flay(사슬 채찍) 중 나는 W가 스킬레벨 올릴 시 쿨타임도 줄어들고 실드량도 늘어서 더 좋다고 생각하고 W를 선마하는데

며칠 전 대회를 보니까 어떤 선수는 E선마를 하더라고, 그건 뭐 알아서 결정하도록 해

아이템은 승천의부적을 먼저 가고 점화석을 가서 쿨감 35%를 맞추거나 쿨감신을 가서 40%를 맞춰도 돼

나는 개인적으로 5%는 큰 차이가 없다고 봐 Q 기준으로 0.4초 차이야 판단은 알아서 하도록

추천 템빌드는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미카엘의 도가니)Kindlegem(점화석)



* 수정 

댓글에 토죠노조미 님께서 파랑에 5초당 마나 회복대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룬을 넣는 것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위 세 챔프 모두 스킬을 남발하는 챔프가 아니라 마나가 부족할 상황이 별로 없기 때문에 이렇게 넣게 된다면 위에서 부족한 쿨감 5%를 가져갈 수 있겠네요 조언 감사합니다 ! 


또한 애니 레오나 등 ap 피해가 강한 서폿 상대로는 파랑에 마법저항력 룬을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



그리고 유틸 쪽 특성을 찾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유틸이 서폿에게 최적화 된 특성은 맞습니다 

허나 저는 바텀 라인이 1.5 라면 예전에는 1 * 1.5 즉 원딜의 존재감을 증폭시켜주는 용도로 서포터가 사용되었다고 생각합니다. 0 * 1.5 = 0 즉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얘기죠 

하지만 요즘에는 1 + 0.5 즉 0 + 0.5 혼자서도 0.5만큼의 존재감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원딜을 보조하는 서포터의 역할이 아니라 서포터라는 라이너에 최적화 된 특성을 사용하고 있어서 유틸보단 공격과 방어에 치중한 특성을 사용하곤 합니다.

이 부분은 사람마다 생각하는 방식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서로에게 누가 틀렸네 마네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저는 제 룬특성은 이렇고 이런 룬특성도 좋으니 써보아라 라고 추천을 해드리는 겁니다.

저는 유틸쪽 특성을 잘 사용하지 않아 여러분들께 좋으니 써보라고 말씀을 드리지 못하겠습니다. 

각자 스타일에 맞는 룬특성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이정도로 각 챔프펼 추천 빌드는 마치고 각 챔프별 상대법을 알려줄게

위 세 챔프로 다른 챔프들을 상대하는건 각자 챔프가 손에 익숙하면 쉬울꺼야 

하지만 위 세 챔프는 파훼법을 모르면 서로 까다로운 상대야 


처음으론 Annie(애니) vs Thresh(쓰레쉬)

이 둘은 5:5라고 생각해 

애니는 쓰레쉬가 끄는 각을 피해서 적을 견제해야돼

아군 미니언이 많을 때 적 원딜이나 쓰레쉬한테 스턴을 걸고 원딜과 함께 야금야금 피를 깎아 나가는거지 

6레벨이 되면 원딜과 서폿을 둘다 동시에 스턴을 넣고 딜교를 걸면 돼 

하지만 원딜이 한방각이 아닌데 원딜만 스턴을 넣었다간 Dark Passage(어둠의 통로)타고 도망갈 수 있으니 그것만 조심하면 돼

쓰레쉬 입장에서는 애니의 눈치를 잘 보면서 끌어야 해 

애니가 스턴이 차징되어 있으면 끌어도 원딜이 스턴맞고 딜교를 손해보는 경우가 나올 수 있어 

때문에 적 원딜이 호응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끌어서 일방적으로 딜교를 하거나 

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Flay(사슬 채찍)콤보로 하나를 순삭내고 싸우는게 좋아 

말이 거창해서 그렇지 잘끌면 이기는거야 그냥 

6렙 이후에는 원딜이랑 붙어있어서 티버맞을 각을 주면 안돼 

원딜이 맞더라도 랜턴 던져줘서 구해주면 되고 내가 맞고 죽어도 원딜이 죽는것 보단 나으니까 적어도 둘이 죽는 최악의 경우는 피할 수 있잖아




두번째는 Annie(애니) vs Leona(레오나)

이 둘은 3렙 전에는 애니가 6:4로 유리하고 6렙 전에는 레오나가 3:7정도로 유리해 6렙 후에는 레오나가 4:6으로 유리하고

레오나 입장에서는

첨에 라인에 도착했을 때 우리 원딜이 케이틀린이고 적 원딜이 베인,이즈 이런게 아니면 2렙을 먼저 찍을 수가 없어 

3렙이 될 때 까지 버티다가 원딜이 호응할 수 있고 물 수 있는 각이 나오면 Eclipse(일식)키고 Zenith Blade(천공의 검)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로 들어가면 딜교를 질 수가 없어 (미니언이 너무 많으면 지니까 그것도 참고해 둬)

원딜이나 애니 어떤걸 물어도 Sunlight(햇빛)를 받아서 킬각을 잡기 쉬워 

Eclipse(일식)때문에 원딜이랑 애니의 집중 딜을 받아도 잘 녹지 않아 

6렙이 되면 Solar Flare(흑점 폭발)Eclipse(일식)Zenith Blade(천공의 검)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 = 300G

애니는 2렙까진 최대한 피를 빼놓다가 3렙부터 천공의검 각을 조심하면서 스턴을 아껴놓고 레오나한테 물리면 침착하게 원딜한테 스턴을 넣고 빼야해 

원딜과의 호흡이 좋다면 스턴시간동안 원딜에게 딜을 넣겠지만 보통 레오나가 먼저 들어오기 때문에 레오나에게 스킬을 쓰는 경우가 많아 

어찌됬든 라인전이 힘들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승부를 보는것 보단 라인을 몰아넣고 적 원딜의 cs손실을 유도하는게 나아

6렙이 되면 적 원딜 티버각이 나오면 레오나가 먼저 반응하기 전에 이니시를 하는게 좋아 

원딜이 스턴시간 동안 너한테 천공의 검이 들어가도 너한테 넣을 딜이 없고 원딜이 이동기로 천공의 검을 피하면 굳이지

그런식으로 원딜을 먼저 잡는식으로 라인전을 풀어나가야 해 레오나는 정말 답도 없이 세거든.



마지막으로 Thresh(쓰레쉬) vs Leona(레오나)

6렙전에는 쓰레쉬가 6:4 로 유리하다고 보고 6렙 후에는 5:5 정도라고 봐

6렙 전에 쓰레쉬는  원딜 쓰레쉬 레오나  이런식으로 일직선으로 서있어야해 

마우스는 항상 적 레오나 쪽으로 가져다놓고 

Zenith Blade(천공의 검)이 들어올 때 Flay(사슬 채찍) 캔슬시키면 레오나는 무용지물이 돼

Zenith Blade(천공의 검)이 실패하고 돌아가는 레오나에게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걸면서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하면 쉬워

레오나는 첫 템을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사고 Zenith Blade(천공의 검)각을 잘 재고 자주 노려봐 


안될 것 같다 싶으면 6렙까지 조금 사리다가 6렙부터 Solar Flare(흑점 폭발)각을 노리면 돼

쓰레쉬가 스턴이 걸리면 쓰레쉬에게Zenith Blade(천공의 검)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Eclipse(일식)쓰면서 잡으면 되는거야
근데 쓰레쉬 순삭 못시키면 The Box(영혼 감옥)Death Sentence(사형 선고)Flay(사슬 채찍)Dark Passage(어둠의 통로)로 역관광 당할수 있으니 그것만 조심하고







이것으로 내 설명은 모두 끝났어 



거짓말 안치고 이거 작성하다가 여섯번 날라갔어 여섯번 ㅠㅠ LOL아이콘 넣다가 잘못눌러서 Backspace 눌렀는데 뒤로가진게 세번이야 ㅠㅠㅠㅠㅠㅠ어휴 

여튼 점수올리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좋겠어 

다이아가 3만명이 넘는데 그 안에는 들어야 어디가서 롤좀 한다 그러지 않겠어 ?



사실 이 팁들은 인벤 BJ 알바할 때 쓸려고 작성 안하고 있었어


나한테 서폿 배우고 싶다고 인벤 방송국 게시판에 어필좀해줘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인벤BJ알바진짜잘할자신있는데안뽑아줬어엉ㅇ어어엉어ㅓㅇㅇ엉ㅇ엉엉ㅇㅇ






여튼 내 팁이 서폿을 시작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해 

궁금한거 있으면 댓글로 물어봐 ! 방학해서 백수니까 답변 엄청빠를거야 !




인벤 메인에 올라갔습니다 감사합니다 (_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