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에 앞서, 어제 올린 방관룬 고댐룬 관련 글에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_ _)

관리자인증도 받았고, 인벤 메인에까지 올라오니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감사의 표현으로, 제가 나중에 올릴 예정이었던 방관아이템 분석을 앞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좋은참고 되시기를 바랍니다.

 

-------------------------------------------------------------------

 

룬특은 다음과 같이 가정했습니다.

 

 

 

====================================================================================

 

1. 라위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최후의 속삭임, 통칭 라위(Last Whisper)로도 불리며 AD라면 꼭 들어야하는 중요한 템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상대방의 방어력을 %로 깎는다는 독특한 특징으로 유명한데요.

과연 라위의 실제 효율은 얼마나될지 한번 계산해보았습니다.

 

-------------------------------------------------------------------------------

 

계산방법은 이렇습니다. (이 부분은 조금 어려우니 넘어가셔도 됩니다.)

Pickaxe(곡괭이)B. F. Sword(B.F. 대검)을 바탕으로 공격력 1당 35원을 지불해야하는 것으로 계산되었습니다.

즉, 라위는 2300원이기 때문에 65.71, 즉 66이상의 딜량을 뽑아내야 본전(분기점)인 것으로 계산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라위 착용 이전과 라위 착용 이후의 피해량 차이를 계산해서 라위의 피해량을 계산했습니다.

하지만 이 계산을 통해 알 수 있는 라위의 피해량은 방어력 %감소가 고려된 "실제 딜량"이기 때문에,

이 결과를 가지고 무조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등과 비교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위에서 구해진 피해량을 가지고 방어력을 바탕으로 역산하여,

라위의 %방관이 고려되지 않았을 경우 필요한 공격력을 다시 계산했습니다. 이 결과값이 "대체공격력"입니다.

 

즉, 방어력 감소가 고려된 라위의 위력을 방어력 감소가 없는 공격템의 위력과 비교하기 위해 이러한 계산을 했다.

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예전 글대로, 왼쪽 상단을 영점으로 해서 가로줄은 방어력 0~300, 세로줄은 공격력 50~300입니다.

이 그래프는 확대하면 엑셀(Excel) 표입니다.

 


좀 가독성을 위해 범례처럼 추가했습니다.

인피가 공격력 100이상에 붙은 이유는 다음 계산에 근거했습니다. (70*2.5(250%피해)*0.25(25%확률)+70*0.75=96.25)

(인피는 자신의 공격력에 따라서 줄 수 있는 대미지가 다른 성장형 아이템이기 때문에 이부분 제외합니다.)

 

그림만 보면, 라위가 극초반을 넘어가면 어마어마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공격력이 높을 수록, 상대방의 방어력이 높을수록 화력이 극대화되며,

극후반에는 인피의 효율마저도 초월할 수 있습니다.

(인피 언급부분 제외합니다) 


자세한 수치를 언급하자면, 라위는 라위를 제외한 자신의 공격력이 100이라고 가정하였을 때,

상대방의 방어력이 약 50 이상이면 돈값을 하며,

상대방의 방어력이 약 100 이상이면 블써 10스텍과 비슷한 딜량을 보입니다.

상대방의 방어력이 약 150 이상이면 블써 20스텍과 비슷한 딜량을 보이며,

상대방의 방어력이 약 200 이상이면 블써 풀스텍에 맞먹는 딜량을 보입니다.

(상대방 방어력이 높아 블써 풀스텍을 써야 깎일거 다깎이고 넣을 수 있는 딜량을 라위만으로 넣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아시겠지만, 이건 단순히 공격력 100을 기준으로 쓴 값이고,

딜템을 한두개 간 상황에서 라위를 끼워주면 효율이 아주 크게 증가합니다.

당연한 소리겠지만, 물리관통력을 적용받는 스킬효과를 적용받으면 효율이 더더욱 크게 증가합니다.

 

그래프 왼쪽 아래부분을 보시면 경계선이 가파르고 구간이 좁지요? 자신의 딜량이 늘어날수록 라위 효율이 증가한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오른쪽 윗부분을 보시면 경계선이 완만하고 구간이 넓은데, 딜량이 부족하다면 라위 효율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는다는 뜻입니다.

 

괜히 많은 분들이 원딜이나 AD딜러의 3코어템 또는 4코어템으로 라위를 필수로 뽑는건 괜한 이유가 아니었습니다.

물론, 선라위도 스킬딜이 좋다면 고려가 가능합니다.

라위가 무조건 돈값하는 구간은 상대방의 방어력이 80 이상일 때 또는

라위를 제외한 자신의 공격력이 100이고 상대방의 방어력이 50 이상일 때 입니다.

 

====================================================================================

 

2. 브루탈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

야만의 몽둥이, 속칭 브루탈(The Brutalizer)이라고 불리며 초반가성비가 아주 좋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확실히 1337원이라는 가격에 쿨감에, 고정방관에, 공격력까지 갖춘 만능아이템인 것 같은데,

그 실제효율을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브루탈은 딜량과는 직접적으로는 상관없는 쿨감 10%가 있어서, 이 부분을 먼저 제외해야 했습니다.

이건 Ruby Crystal(루비 수정)Kindlegem(점화석)의 차이를 이용해서 브루탈의 실제 딜량부분의 가격을 계산했습니다.

계산방법은 (850-475/180*200=322.22)

즉, 쿨감 10%는 322원의 가치가 있고, 브루탈의 공격력 25증가와 방관 10 부분은 1337원에서 그 값을 뺀 1014.78원으로 계산했습니다. 공격력 1당 35원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브루탈의 분기점은 공격력 29입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한번 결과값을 구해보았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딜량부족이라고 할 수 있는 빨간색부분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브루탈은 상대방 방어력이 10 이상이면 자신의 딜량에 상관없이 본전을 뽑는데, 아무리 물몸이라도 방어력 10은 없기 때문에 무조건 브루탈을 가면 본전을 뽑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른쪽 상단에 빨간 부분이 보이는데, 이건 자신의 딜량이 50~100정도인데 상대 방어력이 200~300인 경우에 해당되므로, 거의 의미가 없다고 봐도 됩니다.

 

브루탈을 뽑으면 최소한 제값만큼의 딜량은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 라위와 달리 브루탈은 성장에 따라서 딜량이 크게 증가하지는 못합니다. 물론 돈값만큼의 딜량은 계속 뽑아내지만 말이지요. 보시면 분기점(딜량 29~35)과 딜량 35~40부분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BF대검만큼의 딜량을 뽑을 수 있는 45 이상의 구간은 아주 좁습니다.

 

쉽게말하자면, 브루탈은 뽑으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가성비는 만족하지만 그 이상의 발전은 없는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킬딜을 사용하는 경우 브루탈로 BF대검과 비슷한 딜량까지는 뽑아낼 수 있지만, 그 이상의 딜량을 브루탈에서 뽑아내기는 어렵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브루탈의 상위템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두개인 점을 고려한다면, 둘 중 하나를 코어템으로 가져갔을 때 시너지가 나오는 챔프가 아니면 돈을 좀더 아꼈다가 B. F. Sword(B.F. 대검)을 사는 전략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라위와 브루탈에 대한 연구를 마쳤습니다.

라위는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인피 또는 그 이상의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무한 성장아이템이고,

브루탈은 초반에 기선제압을 하며 스노우볼을 굴릴 때 가성비적으로 적합한 아이템이라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이 글을 부족한 저에게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여러분들께 바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

 

QnA

 

1. 엑셀 원본을 공개하실 생각은 없나요?

공개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만, 엑셀파일 자체가 저만 알 수 있는 언어로 작성되어서 (-_-;)

나름대로 보고 이해할 수 있게 편집과정을 좀 거친 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이쪽 글에 첨부파일을 올렸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2. 챔피언에 대해

제 글을 보시고 많은 분들이 이챔한테 이게 좋을까요? 직접 여쭈어보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 부분은 직접 연구해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챔피언 등 세부적인 사항은 그쪽의 장인이 저보다 더 잘아시겠지요. 저는 수치를 분석해서 방향만을 제시해드릴 수 있습니다. 그 부분을 참고해서 연구해보시면 자신만의 독특한 룬특으로 상대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9/11 12:00 내용추가

제가 예전 글에서 룬 분석에서

  vs

결과를 보여드린 적이 있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았죠.

 

왼쪽위부터 가로로 방어 0~300, 세로로 공격력 50~300입니다.

 

 

이번에는 여기에 라위하나 넣어보겠습니다.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  vs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위의 숫자,즉 ○○이상 유리에서 ○○는 대체공격력 차이, 즉 상대에게 딜하기 이전의 딜량차이입니다.)

 

결과는 이렇습니다. 위의 그래프와 비교하면, 라위를 가진 이후 방관룬의 효율이 급상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댐룬이 유리한 부분은 딜량이 극히낮고 방어력이 극히높은, 한마디로 비현실적인 오른쪽 상단부분과 방관이 상대방의 방어력보다도 높아서 비효율이 발생하는 왼쪽부분(방어력 20 이하)을 제외하면 엄청난 효율차이를 가져왔습니다.

 

즉, 라위를 든 시점에서는 방관룬이 고댐룬보다 확실히 앞서나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여러분들 덕분에 다시한번 인벤 메인에 글이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추천해주신 분들, 비공감 눌러주신 분들, 댓글달아주신 분들, 눈팅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