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가 연속공격 횟수에 따라 공격력이 증가한단 사실을 아는 초보는 별로 없을겁니다

 

(적어도 저는 B로시작하는 티어를 졸업하고 한참뒤에야..)

 

타워가 이런 능력을 갖고있는데요.

 

 

 

실제로 수치를 측정해보자면,

초기피해량이 91이고 [91→125→159→182→205]의 증가량을 보입니다. 약 두배이상의 데미지가 되네요.

 

 

그러니까 다이브를 시도하실 초보와 숙련의 중간단계에 계신 여러분은 특히나 빠르게 빠져나와야 한다는것을 알아주세요.

 

※또한 이 연속공격 공격력 증가 판정을 초기화시키려면 타워에게 2초정도 휴식을 취하게끔 해줘야합니다.

 

ps.

제가 실험전까지는 갈수록 데미지상승폭이 커질거라 예상했는데 결과가 조금 다르네요

자체공격력75%가 증가한이후에 적용되는 동일챔피언에대한 25%추가피해는

[초기피해량(91)의 25%가 추가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아군타워의 범위를 벗어나 공격을 당한다면 도움을 받을 수 없습니다.

자신팀의 챔피언이 공격받았지만 도와주지 않네요!

 

 

 

 

 

 

 

같은 예로 미니언어그로가 있습니다.(★★★라인전 승패에서 매우 엄청나게 중요)

 

 

이 미니언 어그로에 의해 미니언을 끼고 싸우느냐 안싸우느냐는 매우 중요합니다.

 

분명 이길거같은 싸움이었는데 졌을 경우, 미니언 어그로에 의해 사망했을 경우가 무척 많습니다.

 

위력에 대해서 설명 해드리기위해 스탯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1레벨 챔피언의 공격속도는 0.63입니다.

 

 

근거리미니언은 (1.25)

 

원거리미니언은 (0.67)

 

대포미니언은 (1.0)입니다.

미니언 밥인줄 알았는데 공속이 나보다 빠르다니!

 

 

 

그리고 실질적인 데미지는 [ 챔피언vs챔피언 (특21/9/0)] 에서 평타시 65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근거리미니언에게 피격시  5데미지를 약 두배공속으로,

 

 


원거리미니언에게는 10데미지를 일반공속으로,

 

 

 

대포미니언에겐 18의 데미지를 약 1.5배공속으로 받습니다.

 

 

 

 

일반 공속(0.63~0.68)을 한사이클로 놓고 계산해보면,

 

원거리미니언3 = 30데미지

근거리미니언3 = 15*2 = 30데미지

공성미니언 = 18*1.5 =  27데미지

 

 

즉 [미니언 한웨이브 평타 ≒ AD챔피언 평타이상]의 공식이 성립될정도로 강력하네요

한대씩 치고 받았았는데 내피는 두배로 깎이삣네!

 

뿐만 아니라, 미니언 공격력은 3웨이브마다 1씩 증가합니다

 

미니언한테 맞으면 아프다는 말이 이제 이해가 되시겠죠?

 

 

 

 

 

그럼 알고봤더니 꽤 무서운 녀석 미니언,

 

이놈들을 나를 공격하는것을 회피하면서, 반대로 상대방에게 우리미니언이 달라 붙게 할 수 있을까?

 

간단합니다. 미니언 또한 타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빨간동그라미 미니언은 아군이 공격당해도 무시를합니다. 자기 인식사거리 밖이라서 그렇죠.

노란동그라미 미니언은 자기 인식사거리 안에서 일어났기떄문에

이전까지는 귀엽다고생각한, 이제부터는 화를 솓구치게 만들 응징을 즉각적으로 하죠

 

 

내가 인식사거리 밖에서 공격해도 모르고

 

 

적팀이 밖에 있어도 모르죠! 마치 타워처럼!

 

 

 

※미니언 어그로는 평타(또는 평타판정스킬)에만 끌립니다. 단순 스킬샷으로는 끌리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미니언어그로는 다른 누군가(주로 아군미니언)가자신을 공격 할 때 멈춥니다


※미니언이 챔피언에게 어그로가 끌리면 그동안 상대팀미니언을 공격하지 않게 되기때문에 라인이 당겨집니다.

 

 

 

 

 

그리고 또 요런 한놈은 귀엽지만 떼로몰리면 타워도 깨부수는데,

 

이렇게 떼로모인 미니언들을 개꿀 또는 빅웨이브라고 합니다.

 

 

이런 빅웨이브의 형성되는 원리는 댐에 물이 차듯 거대해지는 원리입니다.

 

너무 강한 푸시를하면 쌓이기전에 밀려버리고, 푸시력이 약하면 역으로 상대라인에 빅웨이브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 기준이 원거리미니언 3마리 만큼의 전투력입니다.

 

그래서 적팀 원거리미니언 3마리를 처리해주면 아군원거리미니언이 3마리 많은상황이 되므로 빅웨이브가 형성되는거죠

 

꼭 원거리 3마리를 고집 할 필요없이 수가달라도 미니언 현재체력에 따라서도,

 

그리고 타워, 대포미니언, 챔피언에 의해서든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빅웨이브가 만들어집니다.

 

원거리미니언3마리의 전투력차라면 말이죠!

 

또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 충분하고 CS를 전부 획득 하려면 한번에 3마리만 정리하는 방법말고,

 

막타로만 전부 잡아주시면 3마리분의 전투력차이 인해 빅웨이브가 만들 수 있습니다.

 

나서스가 파밍을 하듯이..

그리고 라인이 길 수록 축적 시간이 길어지기때문에 더 큰 빅웨이브가 만들어집니다.

 

 

 

▼▼빅웨이브가 도착했다면, 무작정 정리하지말고 아군 웨이브쪽에 원거리미니언3마리 정도의 전투력을 조절하여 남겨서 정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