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
서포터! 라인전에서 무엇을 해야하는가


안녕하세요.

시즌 2때부터 서포터만 해온 초코토끼입니다.

저번 글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서포터는 인식이 참 안좋은데요

사실 제가 서포터를 하게된 이유도 친구들 중 제일 못해서였습니다.
(친구놈들은 시즌1때부터 골드였어요. 전 한국서버 오픈하고 나서부터 했으니...)

하지만 하다보니 서포터로도 캐리가 얼마든지 가능하더군요.
모든 운영이 시작되는 곳이 봇이고 라인전 싸움은 사실상 서포터 기교싸움이니까요.


이번 글에서는 서포터가 용싸움에 얼마나 크게 관여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챔피언으로 파밍하는 초 저랭크 구간이 아니라면 용은 정말 중요하죠.

경험치, 골드, 그리고 근처에 얼쩡거리는 적 챔피언 킬까지!
어떻게하면 용을 안전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봅시다.



2장 용 싸움 전, 서포터가 할 일은?
- 용 싸움은 용을 먹는 자체보다 사전 준비작업이 훨씬 더 중요하다. 적들의 위치를 파악하고, 근처에 와딩을 하고, 오지 못하게 가로막고 등등... 여기서 서포터는 무엇을 해야할까?

1) 용을 먹기위한 조건

- 용을 먹기위한 조건을 하나로 요약하자면, '용을 먹은 다음 안죽을 상황'이다. 아래 조건중 하나만 충족시켜주면 별 문제없이 용을 먹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타이밍은 생명이니 모두 아군에게 미리미리 설명해두자. 5초차이로도 아군이 죽고 살고가 결정된다.
버벅대다 늦으면 용을 과감히 포기해야 게임이 안터진다.


ㅁ 밀려있는 미드와 봇라인 + 탑에 갱간 적 정글러
- 라인이 밀려있으면 적들은 cs 손해를 감수하면서 용을 막으러 오던지 용을 포기하던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한다.
용을 먹지못해도 적에게 cs손해를 강제할 수 있으니 이득이다.

- 적들이 모두 살아있는 상태지만, 적 정글러가 탑에 있어서 '싸우면 이김 + 뺏기지도 않음' 이 만족된다
- 단, 적 탑만 텔포Teleport(순간이동)를 가지고 있다면 게임이 한방에 터질수 있으니 주의.


ㅁ 적 봇듀오의 귀환 타이밍
- 적 봇듀오가 집에 가버렸다면 적 미드 탑 정글이 다 와봤자 3:4로 우리가 유리하다. 맛있게 용을 먹자.

- 다만 이건 타이밍이 요구되니 아군 정글러와 미드에게 미리 "적 봇듀 집 가려고함. 용ㄱㄱ 내려오셈" 하면서 핑을 찍어줄 필요가 있다.

- 용에 오는 도중 아군 정글러의 동선이 적에게 노출되었다면 스틸 당할 위험이 크니 적의 와드가 어디있는지 미리 살펴둔다.


ㅁ 우리팀 탑이 무난히 망해감 + 적 탑 노 텔포
(노 글로벌궁)
- 탑을 불러서 용을 순식간에 처리해버리는게 목적.

- 가만히 놔두면 탑은 계속 솔킬 따이면서 망해갈게 분명하므로 애가 집갈때쯤 되서
"님 탑 버리고 용이나 먹죠. 집갔다가 바로 내려오셈" 이라고 말해준다.

- 적 탑이 같이 오면 용 뺏기고 아군 다 죽는다. 적이 텔포 없이 파밍하는게 확인되면 시도하자.

- 단, 아군 탑이 대폭발을 일으켰다면 공성 미니언만 못하니 안하는게 좋다.

- 꾀나 위험부담이 큰 전략이니 아군 탑이 이기고 있다면 괜히 무리하게 용먹다 적에게 기회를 줄 필요가 없다.

- 아군 정글에 와드가 있으면 적들이 빨리 눈치채 엄청나게 위험하니 적이 빠른 반응을 보이면 바로 포기하자.


ㅁ 정글러의 멋진 갱킹
- 정글러의 환상적인 갱킹으로 아군 피 손실 거의없이 풀피로 적을 잡았다면 타워 밀지말고 용먹자.

- 라인전이 힘든 상황이라면 타워를 밀수도 있으나 유리하다면 굳이 타워밀어서 라인전을 끝낼 이유가 없다.

- 꼭 봇이 아니더라도 미드를 잡았을때 가도 상관없다.

- 스틸 이외에는 아무런 위협이 없으니 주변에 와드를 한 두개 설치해놓고 용이 죽을때쯤 적 정글러에게 cc를 넣어 스틸만 잘 막아주자.


ㅁ 적 정글러 미니언 만들기
- 7분 두번째 버프 타이밍에 시도하는 전략이다. 미드나 봇이 터지면 시도할 수 없다.
주로 퍼플팀이 시도한다. (블루팀의 경우 적 미드가 블루 버프 받으러 오기 때문)

- 아군 정글러가 Lee Sin(리 신)Rengar(렝가)Elise(엘리스)Jarvan IV(자르반 4세)일때 하면 완벽하다. 우리 정글이 약한 챔피언일때 하면 망하기 딱 좋으니 하지 말자.

- 봇에 가까운 적 버프에 집갔다오면서 슬쩍 와딩을 해놓고, 라인을 민채로 아군 정글러에게 "라인 밀어놨으니 바로 지원 가능. 카정 ㄱㄱ"라고 보낸다.

- 버프 먹기전에 라인 밀려있으니 봇에 갱올수 있다. 라인을 밀되 설치지 말자.

- 탑한테는 "카정 성공하면 용갈거임. 와드 박을테니 텔 타고 내려오셈" 혹은 "용갈거니 못 내려오게 하셈"하고 미리 말해둔다.

- 카정을 성공시키면서 적 정글러를 잡아서 죽이던가 집을 보내야한다. 만약 적 정글이 버프를 갖다버리고 탑갱을 갔다면 위의 라인밀림 + 적 정글러 탑 조건이 만족되었으니 바로 용이나 먹자.

- 용먹고 버프 스틸하러가면 안된다. 먹는 도중 적이 살아돌아와서 죽을 확률이 엄청나게 높다. 더군다나 용싸움 한다고 주변에 와딩 해놨을 가능성도 굉장히 높으니 너무 욕심 부리지 말자.


ㅁ 적이 바론 먹는 중 혹은 그 직후

- 갑자기 후반 얘기가 나오긴 했지만 적이 바론을 먹을때 적이 너무 강해 막을수 없다면, 스틸을 맡겨놓고 용이나 먹자.

- 버프 이외에 골드까지 잔뜩 벌어지는걸 조금이나마 만회할 수 있다.

- 먹고나서 딴짓하지 말고 안전하게 살자.



2) 조건을 만족시키는 방법
- 가만히 있으서는 용을 먹을 조건이 쉽게 만족되지 않는다. 뭘하면 만족되는지 알아보자

ㅁ 로밍가서 적 미드를 처리한다.
- 말 그대로다. 로밍가서 적 미드를 처리한다. 혹은 용과 미드 사이에 네모난 작은 부시에 와딩을 해서 카정과 미드갱을 방지해 주는 것만으로도 미드를 유리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ㅁ 정글러를 도와준다.
- 시야석이 나오면 와드 한개정도는 다른곳에 박을 여유가 생긴다. 라인전 도중 멀리 가서 와딩을 하는것은 위험하기도 하고 시간도 아깝지만 집갔다 오는길에 살짝 박는 정도는 괜찮다. 적 정글에다가 와드를 박아주자. 적 정글에 가까운 미드 정도만으로도 충분하다.

ㅁ 적을 잘게 다진다.
- 사실 봇 라인을 압도하면 모든게 해결된다. 단, 갱을 안당하게 와딩은 필수다.

- 유리하니 과감히 적 정글 안쪽에다가 와딩을 해놓고 3버프 컨트롤을 시도한다.
- 서포터가 근처에서 왔다갔다대고 핑와로 시야도 막아놨으면, 아군 정글러가 대리받은 사람이 아닌 이상에야 카정에 성공할 것이다.

ㅁ 적의 시야를 차단한다.
- 시야가 안보이는데 제깟놈들이 뭘 하겠는가. 집에 갈때 핑와를 꼭 하나씩 사서다니자.

- 블루든 퍼플이든 삼거리나 용쪽 시야를 차단하는 것만으로도 아군이 완벽한 갱킹을 성공시킬 확률이 급격하게 올라간다.

ㅁ 핑와로 농락한다.
- 사람 심리가 핑와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보면 진짜진짜진짜 지우고 싶다.

- 라인 부시에다가 핑와를 적이 깰락말락한 곳에 박아두고 정글러를 부르자.
(내가 쓰레쉬면 완벽하다. 랜턴 갱은 확실히 사기다.)

- 정글러에게 "저놈 분명 와서 핑와 지움. 낚을테니 갱오셈"이라고 미리 말해두자

- 다이아조차 핑와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당하는 어이없는 상황이 나오기도 한다.
다만 이건 얼마나 유혹을 잘하느냐와 연기력에 달렸다.

- 피들 서폿으로 이짓을 하면 궁 맞추기 꽤나 좋다. (부시안에 적와드도 없으니까)



3) 용을 먹는 도중

- 이건 순전히 개인 실력에 달렸는데 공통적으로 반드시 해야할 일은 딱히 없다.

- 적에게 물릴것 같으면 과감히 포기하자. 백핑 한번으로는 말을 안 들어먹기도하니 세번쯤 찍어주는게 낫다.

- 적 정글이 스틸 못하게 잘 감시한다. cc미리쓰지말고 기다렸다 용 체력 1000정도 되면 쓴다.
스마 데미지는 6렙쯤 500 근처에서 놀고 있으므로 용 체력이 그정도 됐으면 cc를 걸면 된다.


4) 용을 먹은 이후
- 용을 먹었다면 대부분 집에 간다. 적이 살아있고, 승천의 부적이 있다면 안전을 위해 바로 써준다. 어차피 쿨은 금방 돈다.

- 굳이 적 와드 안지우고 가도 괜찮다. 지우다가 오히려 위에서 말한 핑와 농락 당할지도 모른다.

- 라인이 타워에 박힐거 아니면 템이 나오든 피가 없든 둘중 하나면 집가자. 다만 적 봇듀오를 용싸움중 처치했다면 라인을 밀어버리거나 타워를 깨고 집을가도 된다.

- 후반 용은 바론과 바뀔수도 있다. 후반에 용을 먹을때는 조심하자. 적이 바론을 달린다면 당장 버리고 막으러 가야한다.



글을 쓰다보니 챔피언 픽밴에 어떤 챔피언이 좋은지에 대한 내용도 필요할것 같습니다.
중간에 저걸 먼저 쓸지도 모르겠네요. (따..딱히 3편이 스샷이 많이 필요할것 같아서 쓰는건 아닙니다)

* 상황에 맞는 픽을 하면 이런일이 일어납니다.

(평소에는 구리지만 잭스, 렝가, 레오나 상대로 강력하신 J양)



1. 서포터! 라인전에서 무엇을 해야하는가
2. 서포터! 용 싸움에서 무엇을 해야하는가
3. 서포터! 시야 싸움에서 무엇을 해야하는가
4. 서포터! 무슨 템을 가야하는가
5. 서포터! 중반 이후 무엇을 해야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