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리시즌을 골드1로 마치고 배치에서 3승7패를 한다음 실버2에 배치받은뒤 다시 골드로 올라온 '야동장인 이세영' 인사드립니다.

 

 

 

 

 

 

 

 

ap딜탱이란?

 

패시브나 스킬로인해 딜만 올려도 탱이되거나 탱만올려도 딜이 강력한 챔피언을 말합니다.

 

Runic Skin(룬 피부)Pale Cascade(은빛 가호)Scrap Shield (고철 방패)Iron Man(철인)Crimson Pact(핏빛 계약)Empowered Bulwark(방패 강화)Feast(포식)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등등 챔피언의 탱킹능력을 향상시켜주거나 주문력에 따라 탱킹관련능력이 같이 올라가는 패시브나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굳이 주문력을 올리지않고 탱템만 가더라도 강력한 마법데미지스킬을 갖고있는경우도 많습니다 자크라던지.. 자크라던지..

 

 

 

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Diana(다이애나)처럼 딜링이 주목적이고 탱킹이 보조역할인 경우의 챔피언이 있고,

 

 Zac(자크)Singed(신지드)Dr. Mundo(문도 박사)처럼 탱킹이 주목적이고 딜링이 보조역할인 챔피언이 있습니다.

 

대체로 강력한 광역 마법데미지스킬을 쓰면서 튼튼하기때문에 한타를 휘젓고 다니면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ap딜탱중에서도 서로 컨셉이 비슷하면서도 특징이 대조되고 ap딜탱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세명의 챔피언

 Ryze(라이즈)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들을 먼저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ap딜탱하면 라이즈와 함께 바로 떠오르는 챔프입니다.

Crimson Pact(핏빛 계약)라는 A+급 패시브로 인해 주문력을 올리면 체력이 올라가고 체력을 올리면 주문력이 올라가서 ap딜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노코스트에 스킬들의 쿨타임이 짧고 라인유지력이 좋아 싸움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탑라인에 서기 매우 적합하고 Tides of Blood(선혈의 파도)로 인해 오버파밍하기도 쉬운 편인데다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Tides of Blood(선혈의 파도)Hemoplague(혈사병)어그로 분산,광역딜 등 스킬들이 모두 한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라인전 좋고 노코스트에 파밍쉽고 한타좋은데 cc기까지 좋으면 그건 motherless하겠죠

cc기가 없어서 순수무빙과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칼같은 어그로 분산에 의존해야 됩니다.

 1:1맞다이가 좋은편이 아니고 기동성이 후져 운영에 매우 취약합니다. 성장기대치는 높지만 한타가 아니면 그 힘을 발휘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Swain(스웨인)스웨인

 

엄청난 파괴력을 지닌 스웨인입니다.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으로 인해 주문력을 올리면 피흡량이 올라가 딜과 탱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대부분의 분들께서 스웨인을 지속딜러라 생각하시는데 스웨인은 지속딜러보단 '누커'에 가깝습니다.

아마 스웨인의 풀콤보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Torment(고통)Decrepify(노쇠화)Nevermove(부동진)를 맞아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왠만한 미드누커들의 데미지를 압도합니다.

 

스웨인은 모든 스킬들이 상대챔피언 때려잡기에 특화되어있지만 유틸성이 매우 안좋습니다.

평타와 마나소모 심한Nevermove(부동진)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로 끙끙대며 미니언 챙겨야되요 더티파밍은 블루없을때 꿈도 못꿉니다 레이스캠프한번 잡으면 마나가 반 나가요. 마나소모도 너무 커요 도주기도 없고 말리기시작하면 리얼 답없습니다.

Zed(제드)Orianna(오리아나)Anivia(애니비아)이런 애들과 스웨인을 비교해보시면 잘 이해가 가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라인전, 한타, cc기 ,딜량 모든 것이 우월하며 한번 킬을 먹기시작하면 성장을 걷잡을수가 없게됩니다. 라이즈보다 대장군의 칭호가 더어울린다고 전 생각해요

 

암살자들을 상대로 매우 강한모습을 보여주지만 멀리서 라인쭉쭉미는 원거리 마메이지챔프에게 약한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 그리고 브실론즈 승률 최상위권으로 심해탈출에 매우좋습니다 저를 실버5에서 골드1까지 가게해준 챔프.

 

전체 챔피언중 승률2위에요 (속닥속닥)

 

 

 

 

 

 

Ryze(라이즈)라이즈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의 패치와 Muramana(무라마나)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등장으로 인해 시즌3 초중반을 휘어잡은 라이즈 입니다.

 

스킬에 마나계수가 붙어있어서 마나템을 올리면 딜도 같이 올라갑니다. 대부분의 마나템들엔 방어옵션이 많이 붙어있어서 탱을 올리면 딜도 함께올라가는 챔피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2013년 8월 패치전까지 필밴이었고 밴이안되면 블루팀1픽이 선픽하는 경우가 많았죠 하지만 모든스킬의 사거리가 25~75 너프 된 이후로는 고인이 되었습니다. 다행이도 곧 q사거리 버프와 쓰레기급인 라이즈의 기본스텟 버프가 있을 예정이네요.

 

그전까지는 쓰기힘들것같습니다. 승률이 뒤에서 5등이에요 ㅠㅠ

 

450원 기본챔프이기도하고 한때 너무 날아다니던 챔프라 인벤여러분모두 잘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후반 풀템나온 라이즈의 한타력은 무시무시..

 

Ryze(라이즈)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개인적으로 얘네 셋이 모여서 한타하면 어떻게 될지  참 궁금하네요..

 

 

 

 

 

 

Galio(갈리오)갈리오

 

Runic Skin(룬 피부)패시브로 인해 마법저항력을 올릴 경우 주문력이 함께 올라가는 탱을 올리면 딜이 같이 올라가는 부류의 챔피언입니다.

 

Bulwark(방벽)방,마방증가와 함께 맞을때마다 피가차는 초고성능 실드를 가지고 있고 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광역 도발과 엄청난 딜을 가지고 있는 고위력 장판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주력 딜스킬이 논타겟이라 숙련도에 따라 갈리오의 성능이 많이 갈립니다.

 

바텀에는 거의 ad캐리가 가기때문에 롤에서는 상대적으로 ap의 비율이 적을 수밖에없어서 갈리오의 패시브는 효율이 약간 떨어지기도 하고 미드챔피언 치고는 스킬이 뭔가 어정쩡한 면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팀에 ap가 2명이상일 경우 엄청난 존재감을 보여줍니다 거의 안쓰이기는 하지만 성능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희대의 씹사기 op챔프 그라가스 입니다.

 

그냥 지금은 무조건 얘하세요 초중후반 모두쎄고 기동성,탱킹,파밍,한타,라인전,로밍,폭딜 뭐 하나 꿀리는 게 없습니다.

 

얜 그냥 기본스텟이랑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Drunken Rage(취중 분노)이것만으로 탱킹되는 놈입니다.

 

그라가스 하세여 너프되기전에ㅋ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시즌2 중반에 출시되어 너프되기전까지 미드를 쭉 지배해온 '전형적인 미드챔피언' 다이애나입니다.

 

기본스탯이 매우 좋고 Pale Cascade(은빛 가호)주문력 계수를 가진 실드를 가지고 있어서 딜을 올리면 탱이 겸비되는 튼튼한 챔피언입니다.

 

나온지 얼마되지않아 필밴이었고 그브처럼 너프의 역사를 거쳐온 비운의 챔피언입니다.

q깡뎀이 260에서 200이 되었고 w실드량,구체판정하향 궁사거리 하향등..

 

그렇지만 미드챔프로써의 모든 덕목을 갖췄습니다. 도주기만빼고 로밍,한타,더티파밍등 모두 좋습니다.

 

특히 한타에서의 Lunar Rush(월광 쇄도)Pale Cascade(은빛 가호)Moonfall(달빛 낙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진형붕괴는 정말로 영롱하고 아름답습니다.

 

아직까지도 괜찮은 것같은데 너프좀 됬다고 사람들이 안쓰네요

 

 

 

 

 

 

Rumble(럼블)럼블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의 등장으로인해 떠오르기시작한 (前)탑패왕 럼블입니다. 2013년 스프링 시즌과 올스타전때 탑을 지배했었죠.

 

Scrap Shield (고철 방패)다이애나처럼 주문력 계수를 가진 실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실드량과 계수는 낮지만 기본쿨타임이 6초라 지속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노코스트에 짧은 쿨을 가진 Flamespitter (화염방사기)Scrap Shield (고철 방패)로 강한 라인전과

한타때는 Flamespitter (화염방사기)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로 엄청난 광역딜을 뿜어내죠. 

 

저는 그당시의 럼블이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쿨될때마다 좋다고 Flamespitter (화염방사기)쓰면서 Scrap Shield (고철 방패)로딜씹고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로 접근차단하는데 한타까지 무식하게쌔고... 라이엇에서도 그렇게 판단했나본지 Flamespitter (화염방사기)열의량에 따라 딜 차이가 많이 나도록 패치를 했는데 아주 잘한것같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망령의 두건)이 씹사기템때문에 잘보이진 않지만.. 두건이 너프되면

 

Kennen(케넨)Elise(엘리스)와 함께 다시 탑에 보이지않을까 생각됩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모데카이져

 

적으로 만나기 정말 싫은 챔프중 한명이죠 Iron Man(철인)스킬이 명중할때마다 보호막이 생성되는 패시브를 보유하고 있어서 딜을 올리면 탱이되는 ap딜탱입니다.

 

게임시작해서 끝날때까지 미니언을 쳐묵쳐묵하고 일단 한타가 시작되면 엄청난 광역딜과 흡혈,탱킹

 Iron Man(철인)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 Creeping Death(죄어오는 죽음)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스킬 컬렉션으로 적팀을 전부 쓸어버릴 수  있는 파괴력을 갖췄습니다.

 

하지만 블라디처럼 뚜벅이에다가 cc기가없고 블라디는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라도 있지 모데카이져는 도주기도 없다는게 큰 단점입니다.

 

 

지금 스킬구조를 바꾸는게 시급하다 생각됩니다. 누구는 걷기만하면 실드 충전되는데다 고성능 돌진기도 가지고있는데..

 

 

 

 

 

 

Dr. Mundo(문도 박사)문도 박사

 

방템만 둘둘둘러도 사기적인 스킬구조때문에 딜이 무식하게 박히는 문도 입니다.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엄청난 퍼뎀 식칼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강화된 썬파

Masochism(피학증)공짜 bf검 2개 +롱소드

Sadism(가학증)탱커의 체력이 60%회복..?

 

라인전도 식칼파밍으로인해 극도로 사릴 수 있으며 엄청난 성장력과 후반존재감을 보여줍니다.

 

 라인푸쉬도 좋고 1:1도쎈데다가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Sadism(가학증)로 도망가기도 편해서 운영,한타 모두 좋습니다.

 

약할때는 초반에 템이 안갖춰져 있을때 입니다. 라인전에서 상대를 압도하기가 약간 어렵기도하고요.

 

식칼범위가 너프되고나니 아무나 쉽게 쓸 수있는챔피언은 이제 아닌 것같습니다.

식칼던질때마다 전보다 상당한 집중력이 필요할 것 같아요

 

 

 

 

 

 

 

Shyvana(쉬바나)쉬바나

 

문도와 많이 비슷합니다  문도와 다른점은 cc기가 없지만 문도와 달리 약한 구간이 없습니다.

Burnout(연소)깡뎀이 너무 사기적인데다가 Flame Breath(화염 숨결)의 체력퍼뎀때문에 딜템을 안가도 무식하게 쎕니다.

 

기동성,라인푸쉬력 모두 좋아서 운영플레이에도 차질이 없고 한타도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용 형상으로인한 엄청난 탱킹과Burnout(연소) 다른스킬들의 광역딜로인해 강력합니다.

 

하지만 역시 cc기없는 뚜벅이라 카이팅에 약합니다.

 

cc기가 없는것만 빼면 완벽한챔피언.

 

 

 

 

 

 

Q : 님아, 쉬바나 문도는 방템만 덕지덕지 두르는 퓨어탱인 데다가 쉬바나는 계수도 AD고 몰락검도 가는데 ap딜탱이라 할 수 있나요?

 

쉬바나와 문도는 Amumu(아무무)Maokai(마오카이)Nautilus(노틸러스)이런 퓨어탱 친구들과는 많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류의 친구들은 한타때 탱킹만 하는 반면, 문도 쉬바나는 가지고 있는 광역마법딜량이 어마어마합니다.

실제로 겜끝나고 문도 쉬바나 딜량보면 원딜,미드라이너보다 많이나올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다들 그런경우 많이 있으셨을거라고 생각하는데요

 

님이 미드제드 Zed(제드)를 픽하셔서 팀에 ap딜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근데 탑솔분께서 Dr. Mundo(문도 박사)Shyvana(쉬바나)를 픽하셨네요.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설마 여러분께서 

??? : 아 **** 올ad네 후반 어쩔꺼에요--   (Malphite(말파이트)Shen(쉔)같은 픽이 나왔다면 그럴 수도 있습니다.)

 

이러시진 않을 거 아닙니까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문도와 쉬바나는 상대팀 챔피언 대부분에게 마방템을 강요한단 것입니다

 

만약 마방템을 안간다면 한타때 팀원들이 문도 식칼과 쉬바나의 불꽃에 녹아버리는 상황이 연출되겠죠.

 

쉬바나가 몰락검을 가서 ap딜탱이라 보기 힘드시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쉬바나의 주딜은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Burnout(연소)의 광역불꽃데미지와 Flame Breath(화염 숨결)의 최대체력비례 데미지에요

 

쉬바나가 몰락검을 가는이유는 Jax(잭스)Vayne(베인)처럼 평타위력을 극대화하려하기 보다는 Flame Breath(화염 숨결)의 체력비례데미지를 더 많이 넣기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계수가 ad이고 주문력템을 가지않는 것은 별로 중요하지않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건 실질적이고 강력한 마법데미지량과 상대에게 마법저항력 아이템을 강요하느냐 아니냐라고 생각해요

 

 

 

 

 

 

 

Singed(신지드)신지드

 

전성기 시절, 엄청난 존재감의 증기기관차 탱커 신지드 입니다.

신지드는 Empowered Bulwark(방패 강화)로 인해 마나템을 올리면 체력이 많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같은 딜템이 어느정도 섞여도 한타때 왠만한 탱커와 비슷한, 아니 오히려 더하거나 혐오스러운 탱킹력을 보여줍니다.

 

한타에서 궁과 유체화를 킨체 독을 뿌리고다니는 신지드의 그 악몽이 아직도 생각납니다.

 

딜은 그렇게 강력한 편이 아니지만 무시 할 수 있을 정도까진 아닙니다. 신지드를 나서스 라이즈 같은 왕귀챔으로 아시는분들이 계실텐데 그렇지 않습니다. 신지드는 중반 Poison Trail(맹독의 자취)으로 인한 오버파밍을 통해 성장한뒤 기본데미지가 높은 독과 플링으로 중반에 날뛰는 챔프입니다.

 

35분정도가 넘어가면 그냥 평범한 퓨어탱커화가 되가면서 점점 힘이빠집니다. 체력이 높고 마땅한 돌진기가 없어 Vayne(베인)원딜 실력을 갖춘 베인에게 좀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요즘엔 탑 딜탱들에게 밀려 모습이 잘 보이지않습니다

 

 

 

 

Elise(엘리스)리스

 

정글3대장 엘리스입니다.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딜템으로 이 두개만가도 신경독과 독이빨의 퍼뎀으로 인해 강력한 딜이 나옵니다.

 

 현재 Lee Sin(리 신)과 함께 1티어 정글러에 속해있습니다. 스킬 구성이 협곡 돌아다니기에 매우 좋아요

 

예전엔 신경독의 마나소모가 적고 새끼거미들의 체력이 높아서 탑에서 딜탱들 썰어먹고 다녔지만 지속적인 너프로인해 더이상 탑에서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역시 op정글러

 

 

 

 

Zac(자크)자크

 

우리의 귀염둥이 초록젤리 자크 입니다.

 

엘리스 처럼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이 나오면 엄청난 딜량을 뿜어냅니다.  

 

스킬의 깡뎀이 매우높고 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쿨타임이 짧은 광역퍼뎀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탱만갔는데도 겜끝나고 딜량보면 엄청난 딜량을 보유하고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Cell Division(세포 분열)ss급 패시브는 덤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이니시에이팅 스킬과 조용필님의 혼이 담긴 Let's Bounce!(바운스!)빤스빤스로 인해 한타가 매우 강력하고

Cell Division(세포 분열)때문에 죽을 확률도 적지만 1:1맞다이에 강한편이 아니고 기동성도 별로라서 블라디미르처럼 스플릿 운영에 상당히 취약한 면모를 보입니다.

 

시즌4 현재 제모스트1입니다 자크 좋은것같애요 많이들쓰세요

 

 

 

 

 

Cho'Gath(초가스)초가스

 

 

공허의 초대형 괴물 초가스입니다.

 

초가스는 Feast(포식)포식이라는 냠냠스킬로인해 최대체력을 900까지 뻥튀기 시킬 수 있습니다. 공짜워모그인 셈이죠 ㄷㄷ

 

덕분에 초가스는 취향에 따라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쌍둥이 그림자)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이런 딜템들을 템창에 한두개정도씩 섞어도 토나오는 체력바와 탱킹력을 보입니다.

 

Rupture(파열)강력한 광역 에어본이 일반스킬로 달려 있고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적팀의 스킬연계를 끊을 수도 있는 광역 침묵을 가지고 있는데다가 매우 몸이 단단하여 한타기여도가 출중합니다.

 

그렇다고 라인전이 약체일까요? 아닙니다

 

Carnivore(육식)의 라인유지력으로인해 버티기가 수월하고 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로 맞딜도 상당히 강력한 편이고 킬각이 나오면 Feast(포식)포식으로 언제든지 킬을 딸 수도 있습니다. 

 

꽤나 만능성향인 챔피언이지만 단점도 있겟죠 Rupture(파열)을 적중시키기가 매우어렵습니다. 효과가 좋은만큼 그 효과를 누릴려면 상당한 숙련도가 필요하단거죠.

 

기동성도 느린 뚜벅이 챔인데다가 이렇다 할 공격스킬이나 돌진스킬이 딱히 없어서 원거리 챔피언들에게 맞고만 있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하지만 포식으로 인해 몸이 정말 좋아서 몇대 맞는다고 쉽게 뻗을 일은 적지만요ㅎ

 

 

 

 

 

 

 

제가 ap딜탱챔피언들을 좋아하고 애용해서 이런 글을 써서 정리해보고 싶었습니다.

 

인벤분들과 함께 제 글을 좀 더 좋게 완성해나가고 싶어요 보완할부분있으면 얼마든지 지적 부탁드립니다.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지적 해주시는 인벤여러분들 감사합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