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 패치 이후로 룬격변이 일어났습니다..

많은 게이머들이 방어와 체력 룬셋팅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필자도 이에 대해 알아보고 어느게 더 좋은지 열심히 패치전부터 찾아봤고

오늘 여러가지 데이타 값을 엑셀로 돌린 결과 만족할만한 대답을 얻었고 그에 대해서 글을 써봅니다.


일단 

노랑의 체력과 방어의 비교에 대해서 많은 계산법들이 있었는데

저는 방어 효율을 찾아내는 도중 유효 체력이란 방어와 체력을 비교하여

실직적인 본인의 탱킹능력을 찾아 낼수 잇는 방법을 찾아 냈습니다.

계산법 ((현재체력*(현재방어+100))/100  = 유효 체력

*출처(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9%E6%BE%EE&sterm=&iskin=&mskin=&l=27830 )

출저에서도 알수 있듯이  체력과 방어가 적절하게 조합이 되면 출저계산법으로 따르면

유효체력이라는 내가 기본 dps를 견디어낼수 있는 유효 체력량이 나옵니다

물론 이계산법도 ad나 ap 한가지만을 두고 보는거기 때문에 이계선법이 100%맞다라고 볼수 있을순 없지만

일단 효율 을 찾아내기엔 이 계산법보다 더 좋은 계산법을 찾을수 없을거같 아서 이 계산법을 썻습니다

이계산법을 가지고

적용할 챔프를 찾았습니다..

제가 지금 빠져있고 4.5에 신스킨이 나온 귀여운

Rumble(럼블)의 수치를 따왔습니다..

표본값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럼블의 레벨당 성장체력량 성장 방어량과 

고정체력 고정방어 성장체력 성장방어을 대입하여 계산식 엑셀을 돌려봤습니다.


이런값이 나왔습니다.

딱봐도 6랩전 엔 고체가 좋고 고방 나중에 갈수록 성방이 좋고 그다음 성체가 좋네요

그리고 10레벨까진 고체 10레벨 이훈 방어가좋네요

어 이런 계산을 안돌려도 나오는 계산식을 원하는게 아니였는데..

저계산식엔 처음 받는 475골드와 이골드를 이용하여 얻을수 잇는 유지력이 그리고 

흡혈량 챔프 자체 유지력이 적용 안되어있습니다.

그러니 단순 레벨대 맞다이와 마찬가지인 수치가 나온거였습니다.

유지력은 챔프마다 다르고 그 걸 알수 있는것도 다르기에 생각을 좀더해보았습니다..

도란방패와 남은 포션으로 얻을수 있는 체력량도 유지력으로 넣고 천갑을 이용하여 방어를 얻고

남은돈으로 포션을 얻고 이 포션회복량도 유지력으로 넣어서 얻을수 있는 체력량도 같이 계산하여

계산식을 돌려봤습니다..

도란+1포의 6랩까지의 유효체력 그래프입니다


천갑+5포의 유효체력입니다

여기선 다른 결과가 나왔네요

도란검을 사용하던 도란방패를 사용하던 같은가격인 440과 1포를 계산했구요

천갑은 5포를 계산했습니다. 첫귀한전을 보기 위해 6레벨까지의 계산을 넣었습니다.

도란자체의 회복량은 동일하다 생각해서 여기선 제외되었습니다..

도란을 갈경우 고정체력이 >고정방어보다 좋은 효율을 보였고

천갑에 5포션을 갈경우 고정방어>>고정체력의 좋은 효율을 보였습니다.

물론 데미지와 계산식을 얻기 위해 상대 딜을 ad로 고정시키고

상대 dps를 일단 제외하고 내가 탱킹할수 잇는 유효체력량이지만 이걸로 얻어낼수 있는 결과정리를 해보자면

노랑의 너프된 고정방어와 상향된 고정체력의 효율은 거의 비슷하다

본인의 유지력수단(물약or 스킬)이 많을수록 AD 상대로 고정방어가 조금더 유리하다

유지력수단이 없으면 체력이 유리하다

AP 챔피언이 오면 체력이 당연히 유리하다

라는 결론이 나오게 되었네요

이것만 결론내고 가면 아쉬우니  성장 방어와 성장 체력의 18레벨의 유효체력을 계산해보죠

18레벨이기 중후반 꾸준딜러인 원딜을 탬셋팅이 중요합니다 원딜의 라위의 방어구 관통특성 까지 계산해서

물론Rumble(럼블) 입니다 




 럼블의 템 평균적 템 보유량을 생각해 3천 체력과 기본 방어를 셋팅하고 이후 성방과 성체를 계산했습니다.


성방시 라위가 없을시 유효체력 6420

라위가 있을시 유효체력 5100

성체 라위없을시 유효 체력 6013

성체 라위시 유효체력 4922

이런 유효체력이 나오네요 

후반 원딜에 비해 성방은 성체에 비해 라위가 없는 시점에 407 의 유효체력 효과 라위가 있을시 178의 유효체력이 더 나옴  

당연 성장방어기때문에 ad딜에만 관련이 있고 ap딜에는 체력외엔 적용이 안되지만 단순 노란관련 룬이기때문에

성체와 성체가 없을 ap딜도 계산해 봅니다 물론 후반이니 럼블 기본방어와 고마방+ 어비셜하나정도를 넣어줬습니다

성체 보이드 없을시 유효체력 6704

성체 보이드 있을시  유효체력 5401

성체 없고 보이드 없을시 유효체력  6284

성체 없고 보이드 있을시 유효체력 5036

라는 유효체력이 나오네요

성체가 217의 체력 이지만  보이드 없을을시 420의 유효체력 보이드 있을시 365의 유효체력 효과가 있다

라는 결론이 나오네요


내용 요략은 보라색을 보시면 됩니다

정리를 한번 더 해보고 여담을 남겨보면

이전 노랑 방어의 효율이 너무 좋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방어룬 너프 이후 공용룬에 대해서 고민이 많으신분들을 위해 룬 조합을 해보았습니다..
공용  ad룬

빨간: 고정데미지 9개  노랑 :성장 방어 9개  파랑: 고정 마방 9개 왕룬: 고정방어 하나 고정 데미지 2개

예전 공용룬에서 노랑을빼고 성장방어를 밖은이후 왕룬 도정데미지를 하나를 고정방어로 바꾸었습니다.

qwe이 다찍히는 3레벨에 이전에 들던 룬과 동일한 방어룬 효과를 보이고  이후 3랩당 방어 4.5의 효율을 보입니다

1렙대의 비효율도 싫다하시는분은 노랑 성장 방어9개를 고방3개 성장방어 6개로 바꾸면 

1랩부터 동일한 효과를 가지고 -2의 고점데미지 감소효과를 가지지만 이후부터 레벨 상승할때마다

예전보다 더 좋은 방어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용ap룬

빨간: 마법관통 9개 노랑 체력 9개 파랑:고정마방9개 왕룬 고정주문력 2개 고정방어 하나

ap의 대부분이 원딜이며 상대가 ad일시 초반 짤짤이와 유지력 계산을 해도 전과 비교하여 나쁘지 않습니다

ap일시도 나쁘지 않구요

왕룬 고정방어가 이번 노랑 방어가 너프 이후 4개반정도의 효율이라 이 하나 밖아주는게 정글도 ad가 많고

평타를 섞어주기도 하는 딜교에 유리해서 좋은 룬셋이 되지 않을가 생각해보았습니다.


이번 룬격변이후 룬계산하고 새로운 룬셋 찾아보는 재미로 몇일간을 보낸듯 하네요

이후 저 추천룬은 지극히 제 개인적은 계산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