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드디어 대망의(?) 마지막 Tip 이네요. 제가 준비한 10번째 팁을 드리는 순간이 다가오다니 ~~ 그동안 참 많은 글을 쓰고,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것 같아요.

 

 제 마지막 팁으로는 아이템에 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해요. 특히나 입문 수준의 초보유저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어요.

 

저의 마지막 팁의 내용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해서 말씀드릴 생각이에요.

 

 첫 번째, 아이템 선택 방법과 이유

 두 번째, 기본 효과와 고유 효과의 이해

 세 번째, 지속 효과와 사용 효과의 이해

 

 

 

 [1] 아이템 선택 방법과 이유 [?]

 

 (아래 공식은 굳이 보실 필요 없으셔요. 제가 다 해석해드릴테니 말이에요~)

 (먼저 주문력 AP 를 예로 들도록 할게요.)

 

 

롤 입문할때 어려운 것이 주문력 아이템과 관통력 아이템 중 어떤 것을,언제 가는게 좋은지 궁금했어요. 롤에서 중요한 것은 상대에게 얼마나 큰
피해량을 줄수있는지가 고민이라고 생각해요. 그 피해량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욧?? 위에 수식을 참고하여 생각해보면,
내가 주는 피해량 or 마법관통력이 클수록 + 상대의 마법 저항력이 낮을 수록 실제 피해량이 커진다
고 할 수 있어요.


데미지(세기)는 스킬설명에 써있는대로 피해량입니다. 가령 예를 들어 카서스의 부패 E스킬의 경우 30/50/70/90/110


(+0.2AP) 라고 명시되어있네요.  Karthus(카서스)Defile(부패)



파란색 숫자가 의미하는건, 스킬 레벨에 포인트를 투자할수록 데미지가
5단계로 변화하는 것을 뜻해요. 인벤 공략을 보면 스킬을 Q선마니 W선마니 하잖아요? 그 이유가 뭘까요? 그것은 바로 이 파란색 숫자 데미지
증가폭이 가장 큰 것을 주로 선택하는 거에요. 하지만 데미지가 무조건 중요한 것은 아니랍니다. 어떤 형편없는 카서스 공략에서 E부패 스킬이 Q황폐화 스킬보다
데미지는 약할 수 있지만, 마나 증가라는 유틸성때문에 선마하기도 한답니다. 이렇게 자기 스스로 생각할줄 알아야해요.



 빨간색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뭘까요~?
'계수' 라고 부르는 것인데, 주문력 증가에 따른 피해량 증가량이랍니다.


(+0.2AP) 라는 것은 가령 주문력이 100일때, 20만큼 피해량이 더 증가한다는 거에요. 즉 주문력의 20%만큼의
피해량이 추가된다는 거죠. 계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주문력이 높을때 좋은 효과를 받겠죠?




그럼, 여기서 주문력 아이템과 관통력 아이템을 선택하는 기준은 뭘까요? 인벤 공략을 보면
왜 카서스는 라바돈의 죽음모자 아이템(주문력)을 가고 엘리스는 기괴한가면(관통력)을 가는걸까요? 그건 카서스의 최강점 스킬인 궁극기가


Karthus(카서스)Karthus(카서스)  Requiem(진혼곡)Elise(엘리스)Neurotoxin / Venomous Bite(신경독 / 독이빨)

(+0.6AP)라는 좋은 계수가 있기때문에, 주문력 향상에 따른 데미지 증가폭이 크기때문이에요. 반대로 엘리스의 경우
주력 스킬인 Q스킬이 계수가 (+0.03AP) 밖에 안되기 떄문에 마법관통력 아이템이 더 효율이 좋은거에요. 주문력을 올려봤자 3%밖에 데미지
증가가 안되기 때문이에요.



추가적으로 AP 계수가 좋으면 관통력 아이템 대신, 주문력 아이템만 가는게 좋을까요? 그것도 아니에요. 위 수식을
참고하면 상대 마법저항력이 높을수록 마법관통력의 효율이 좋아져요. 따라서, 상대의 마법저항력이 높을수록 마법관통력
아이템을 가는게 좋겠죠? 그래서 아이템이 유동적이라는 거에요. 상황에따라 상대의 아이템을 보고 자신의 아이템을 선택할 줄 알아야하는
거에요.



더욱 더 세세하게 이야기하자면, 그렇다고 주문력과 마법관통력이 높다고해서 무조건 좋은 데미지를 입히는것도 아니에요.
유틸성도 중요하기때문이거든요. 쿨타임 감소가 있다면 스킬을 겨우 1번 사용할 것을 2번 사용해서 더 좋은 데미지를
입힐수도있고, 마나회복이 있다면 마나가 부족해서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방지할 수도 있어요. 적절히 유틸성도 감안하여 아이템을 선택한다면
더욱 좋아요.

 

 

☞ 대표적인 관통력 아이템: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대표적인 공격력 주문력 아이템: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대표적인 유틸성 아이템: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AP로 예를 들었지만 AD도 똑같이 반대로 적용해서 생각하시면 돼요. 주문력은 공격력으로, 마법관통력은 방어구관통력으로 말이에요 ! )

 

 

 

 

 

 [2] 기본 효과와 고유 효과의 이해 [?]

 

아이템 설명을 보면 기본효과와 고유효과가 있어요. 그런데 이게 뭔지 모르니까 아이템 설명을 읽어도 이해를 못하고 그냥 쓰게되는 거에요. 기본지과와 고유속효과의 차이는 뭘까요? 기본속효과는 중첩,중복이 가능하고 고유효과는 중첩,중복이 불가능해요.

 

 이해를 돕기위해 영겁의 지팡이를 예로 들어 볼게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영겁의 지팡이 2개 샀다고 가정해보면, 어떻게 될까요?

기본 지속효과라고 써진 부분은 시간 당 체력 +20, 마나 +20, 주문력 +2의 능력치의 상승이 중복,중첩되어 올라갑니다. 즉 2개를 샀으니 2배가 되겠죠. (시간 당 체력 +40, 마나+40, 주문력 +4가 되겠죠!)

반대로 고유 지속효과라고 써진 부분을 참고해보면 영겁의 지팡이를 몇개를 사도 레벨이 오를 때마다 8초에 걸쳐 체력 150과 마나 200이 회복될 뿐이에요. 중복,중첩이 안되기 때문이죠.

 

 첫 번째 사진은 영겁의 지팡이를 2개 구매했을 때에요. 니달리의 체력은 2551, 마나는 1705에요.

 

 

 

 

두 번째 사진은 영겁의 지팡이의 기본 지속효과가 2개 모두 적용됨을 볼 수 있어요. 체력이 2592, 마나는 1745가 됐어요.

즉, 체력이 +40, 마나가 +40 이 됨을 알 수 있어요. (특성때문에 약간의 수치 오차가 있어요~)

 

 

 

 

 

 세 번째 사진은, 영겁의 지팡이가 2개임에도 불구하고 고유 효과가 딱 1번만 적용됨을 알 수 있어요.

 

 

 이해를 잘 하셨는지 스스로 테스트 하는 Quiz를 내볼게요~~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라바돈의 죽음모자 설명을 보면 고유지속효과로 주문력을 주문력의 30%만큼을 더 증가시켜줍니다. 그럼 라바돈의 죽음모자를 2개 사면 주문력이 30% 상승할까요? 60% 상승할까요?

 

 

 (가끔 랭크게임을 관전하다 보면 아쉬운 아이템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위의 이미지는 그냥 구글에서 무작위로 검색해서 나온거랍니다. 정말 아쉬운 템트리를 선택하는 모습을 많이 보실수 있어요.)

(레벨 30임에도 불구하고, 랭크게임을 함에도 불구하고 이런 효과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라바돈의 죽음모자를 3,4개씩 사는게 참 안타까워요. 그게 무조건 공략을 따라가려고만 하고 생각을 안해서 그런거에요.)

 

 

 

 [3] 지속 효과와 사용 효과의 이해 [?]

 

 

지속 효과는 아이템을 구입을 하면 자동적으로 적용이 되는 효과입니다. 아무런 설명이 없는 것 역시 (예컨데,Ruby Crystal(루비 수정)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 와 같이 체력+180 혹은 마나+200) 지속 효과로 보시면 돼요.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 대천사의 지팡이를 예로 들어 볼까요?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 대천사의 포옹의 고유 '지속효과'는 최대 마나의 3%만큼 주문력이 올라요. 이는 특별히 소환사 유저분들이 특별한 조작이 없이도 구입한 이후 바로 적용이 된답니다. 아무런 설명이 없는 (마나+1000,주문력+60,5초당 마나재생10) 또한 마찬가지 지속효과로 구입한 이후 자동적으로,지속적으로 능력치가 적용이 됩니다.

반대로, 사용 효과는 지속 효과와 다르게 소환사 유저분들이 직접 사용을 하셔야 해요. 앞에서 예를 든 대천사의 지팡이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를 또 한번 볼까요? 고유 '사용'효과는 현재 마나의 20%를 소모하여 자기 자신에게 보호막을 부여를 해줘요.

이 능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직접 아이템을 사용해야만 해요. 소유아이템창에서 (1~7번 )키를 직접 눌러야만 사용이 되는 것이에요.

☞ 2번과 3번 내용을 종합하면 총4가지가 나올 수 있겠죳!? 고유지속효과,고유사용효과,기본지속효과,기본사용효과 이렇게 총 4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겠죵!!

 

(물론 기본사용효과 아이템은 없어요. 하지만 아주 아주 만약에 이런 아이템이 나오더라도 이런 내용을 숙지하신다면 어떤 아이템인지 스스로 쉽게 분석할 수 있겠죠?)

 

 

 

 4. 기타 번외... [?]

 

 글을 다 읽고 이해하셔도, 헷갈리기 쉬운 내용을 조금 더 말씀드리려고 해요.

 

 위 이즈리얼의 템트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참고로, 골드 5티어 지인의 기록이에요.)

 

 

Sheen(광휘의 검)(얼어붙은 건틀릿)Trinity Force(삼위일체)

 

 위 아이템들은 고유효과인 '주문검'효과 때문에 가는 아이템들이며, '고유'효과이기때문에 중첩이 되지 않아요. 따라서 이런 템트리를 가는것은 비효율적이에요. (물론 이런 템트리를 가서 세다고 반박하시는 분들도 있으실거에요. 제 많은 친구들도 그렇구요. 약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저는 효율이 떨어진다고 말하는 거에요. 예컨대, 무한의 대검도 6개 가면 당연히 강력해요. 하지만 더 효율적으로 다른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에요.

 

 위 아이템들을 동시에 가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눈으로 보시면 더욱 이해가 쉬울거에요!!

 

 

 먼저 오늘의 실험대상인 고스트들을 볼게요.

 

 파란 유령은 체력이 2400, 작은 유령은 체력이 600이에요.

 

 

 

  얼어붙은 건틀릿만으로 주문검 효과를 적용하여 기본공격을 할 경우

 파란 유령의 체력은 2117, 작은 유령의 체력은 463이 돼요.

 (롱소드 3개는 공격력 +30을 하기위해서 구매한거에요. 삼위일체에는 공격력 +30이 붙어있기때문에 같은 조건으로 실험해야 하니깐요.)

 

 

 

 삼위일체와 얼어붙은 건틀릿을 동시에 구매할 경우, 주문검 효과가 파란 유령에게 삼위일체 효과만 터져 체력이 2091이 되고 ,작은 유령의 체력은 주문검 효과가 얼어붙은건틀릿 효과만 터져 463이 돼요

 

 

 

 치명타가 터져도 마찬가지에요. 파란 유령에게는 삼위일체와 치명타 효과만 적용돼 체력이 1934, 작은 유령은 얼어붙은 건틀릿 효과만 적용돼 체력이 463이 돼요. 혹시 치명타가 터질 경우, 얼어붙은 건틀릿 효과도 효력이 있나 헷갈리실까봐 보여드려요~

 

 

 즉, 주문검 효과가 적용되는 아이템을 동시에 구매할경우, 가장 강력한 피해를 주는 아이템만 적용돼 주문검효과가 발동돼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제 생각에는 라이엇이 이를 잘못 적은 것이라고 생각해요. 지금 툴팁 상태에서는 삼위일체만 고유효과가 터질것이라면 건틀릿의 슬로우와 주변데미지가 없어야하고, 건틀릿만 고유효과가 터질것이라면 삼위일체의 주문검효과는 적용이 안돼야만 한다고 생각해요. 애매하게 2개 모두 터지는 것은 고유효과로서 말이 안된다고 생각해요. 고유임에도 불구하고 애매하게 중첩이 되는 상황이거든요.)

 

 

 

 다음에도 고유효과에 대해 헷갈릴만한 얘기에요. 상위,하위템 관계라서 고유효과를 혼동하는 경우가 생겨요.

 

 예를 들면,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흡책과 흡총을 가면 주문흡혈이 몇%가 될까? 라는 내용이에요. (흡책 주문흡혈+20%, 흡총+12%) (주문흡혈은 고유효과)

 

 주문흡혈이 흡책만 적용돼 20%가 될까요, 흡총만 적용돼 12%가 될까요, 아니면 먼저 구입한 것이 적용될까요, 아니면 둘 다 적용돼 32%가 될까요?

 

 

 정답은~~ 모두 적용되어 32%가 된답니다. 고유 효과는 그 아이템만의 고유한 효과에요. 흡총은 흡책이 아니기때문에, 흡책은 흡총이 아니기때문에 각각 따로 고유효과가 적용돼요. (상위템 하위템이란 점은 전혀 상관없어요!) 물론 흡총을 흡책으로 구입하는 순간! 흡책의 고유효과만 적용돼서 40%가 아닌 20% 가 돼요.

 

 

 

 

 그럼 이번에도 문제!

 기괴한 가면의 고유효과는 마관+15, 리안드리의 고통은 고유효과는 마관+15에요. 둘이 상위,하위템이긴 하지만 두 아이템 모두 서로 다른 아이템이기 때문에 위에 흡총,흡책과 같이 마관이 +30이 될까요??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리안드리의 고통)

 아니랍니다!! 왜냐하면 고유효과에 '이름'이 붙여있고, 그 이름이 같으면 효과가 중복되지 않아요. 이것은 상위 하위템이기때문에 중첩이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건 전혀 상관없는 얘기에요. 고유효과의 '이름'이 같기때문에 중첩적용이 안되는 거랍니다. 여기서는 '아픈 눈'이라는 이름이 공통되기때문에 둘 다 적용이 되지 않아요. 따라서 마관은 그냥 +15 !

 

------------------------------------------------------------------------------------------------------------

 

 저의 진짜 마지막 Tip은 여기서 마무리 할게요.

 

 이제 팁게시판에서는 볼일이 없으실거에요 ㅠㅠ... 혹시 질문이 있으시면 제 카서스 공략에 오셔서 질문하시면 아는 범위내에서 얼마든지 답변해드리도록 할게요!!

 

   이 정도만 아셔도 아이템을 유동적으로 선택하고, 공략을 보실 때 작성자가 왜 이런 아이템을 선택하게됐는지 알 수 있을거에요. 더군다나 새로운 챔피언이 출시되든, 새로운 시즌이나 아이템이 나오든, 스스로 생각할 수 있기때문에 공략이 없어도 좋은 플레이를 할 수 있어요. 다른 사람 하는 것을 따라하기만하면 재미도 떨어지고 이해도도 떨어져서 결국엔 티어가 떨어지게 되거든요. 이 기초는 주문력(AP)뿐만이 아니라, 모든 아이템에 통용되는 내용이에요. 그것이 AD 딜템이든 방어력,마법저항력 탱템이든 말이에요.

 

 저의 10번째이자 마지막 Tip 여기서 끝입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