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그오브레전드는 다양한 챔피언들, 많은 스킬들이 있지만!

 

  우리들이 공통적으로 들고 가는 소환사 주문 (서머너 스펠)에 대해 조금 알쏭달쏭하거나 고난이도 팁을 드리려고 해요!!

 

 그럼~ 시작해볼까요??

 

 

 1. 점멸 (Flash)  Flash(점멸)

 

  도망가는 상황에서 점멸만큼 도움이 되는 스펠은 없죠! 하지만, 점멸을 사용해서 안심하고나면 항상 상대팀도 점멸로 따라와서 죽이는 슬픈 상황이~~ ㅠㅠ 하지만, 제가 주는 고난이도 팁을 꿀~꺽하시면 생존 확률을 높일 수 있답니다!

 동영상으로 먼저 볼까요~?  (여담이지만, 동영상 하는법을 몰라서 동생에게 도움을 많이 받았답니다~)

 

 

 적군(피들스틱)저(카서스)를 쫓다가, 저를 놓쳐버렸어요! 어떻게 된일일까요!!? (참고로, 이 장면은 이해를 위해 연출한 것일 뿐이에요. 실제 플레이 영상이 아니랍니다~)

 

 사실 저는! 아래로 점멸을 쓴게 아니라 위로 점멸을 썼답니다!

 

 

 

 하지만 피들스틱의 입장에서는 제가 아래로 점멸을 썼다고 속을 수 밖에 없지요!

 

 

 역시, 아래로 내려갈 수 밖에 없어요! 닭 쫓던 개가 지붕조차 쳐다보지 못하는 웃지 못할 상황을 만들 수 있어요!ㅎㅎ

 

 조금 더 상세히 알려드리자면, 점멸을 시선과 반대 방향으로 사용하는 거에요! 노란색 화살표는 점멸을 사용할 곳, 빨간색 화살표는 시선처리, 이동방향이에요!

 

 

 즉 아래를 바라보고, 위로 점멸을 사용하는 거에요!

 

 참 쉽고 누구나 알만한 사실같죠!? 아니랍니다~ 급한 상황이 되면 알고 있더라도 사용하지 못한답니다. 계속 인지하고 사용해주면서 체화하는게 중요하답니다.

 

 이렇게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많은데, 제가 이 지역을 선택한 이유는 또 다른 소소한 팁이 있답니다! 만약 피들스틱이 조금 더 똑똑해서 위로 점멸을 쓴 것을 파악하고 늑대지역을 확인한다고 가정해봐요! 그래도 ~ 우리 불쌍한 피들스틱은 카서스를 찾기 힘들답니다. 왜냐구요!?

 

 저 늑대지역 아랫부분에 꼭! 달라붙어 있으면, 시야의 사각지대가 존재한답니다. 먼저 카서스 입장에서는 피들스틱에게 들킨 것 처럼! 보이죠?

 

 

 

 하지만~ 적군 피들스틱의 시야에서는 상대 카서스가 보이지 않기도 한답니다.! 시야의 사각지대가 존재한다는 거에요!

 

 

 

  음~~ 신기하지만, 일단 본론으로 다시 넘어가볼까요? 시선처리와 점멸사용을 엇갈려 사용하는 곳! 더 알려드릴게요!!

 계속해서 노란색 화살표는 점멸 방향, 빨간색 화살표는 시선 방향으로 생각하시면 돼요~~

 

 

 

 

 

 

 

 

 

 

 

 

 

 

 

 

 

 

 

 

 

 음, 이것 외에도 굉장히 많고 저도 촬영을 일일이 다 했는데~ 아쉽게도, 인벤 글쓰기에 사진이 30개정도밖에 안돼서 더 올릴 수가 없어요! 미안해요~ ㅠㅠ... 하지만, 이 정도만 아셔도 충분히 응용하실 수 있겠죠? 믿을게요!

 

 

 

 

 

 

2. 탈진 (Exhaust) Exhaust(탈진)

 

 음, 탈진에 대해서는 대부분 알고 계시는 부분이지만 그래도 꼭 한번 짚고 말씀드리려고 해요! 특히, 다이아몬드 정도 되시는 분들은 이런 실수를 잘 안하시는 것 같은데, 일반게임을 돌리다 보면 저레이팅 유저분들께서 조금 아쉬운 탈진 사용이 많이 보여요! (특히나, 서포터분들이 많이 그러시는데 이 부분은 눈에 띄지 않아서 지적도 받지 않기때문에 더더욱 고치기 어려운 습관이랍니다.)

 

 탈진의 경우, 탈진에 걸린 상대의 데미지가 감소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어요! 그럼 문제를 한번 내볼까요!?

 

 Q.제드의 궁극기 R 죽음의 표식은 3초 후에 표식이 발동하면서 데미지를 팍! 주는데요. 그럼 제드에게 탈진을 언제 걸어야 할까요? 제드의 궁극기 R 의 딜''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궁극기를 사용할 때 건다 (즉, 죽음의 표식이 발동하기 전)

 2. 궁극기가 걸렸더라도 기다리고, 활성화가 되는 순간(즉 궁극기 시전 후 3초가 될 쯤)

 

 정답은~!! 2번이랍니다. 탈진에 걸려있더라도 탈진은 2.5초고, 죽음의 표식 활성화는 3초 후에 발동하기때문에, 제드에게 깜짝 놀라서 탈진을 바로 걸어버렸다간, 궁극기 데미지를 감소 못해요! 정답을 맞췄어도 꼭 좋아할 것은 아니에요! 이론과 실전은 달라요. 적어도 제가 보기에는 많은 분들이, 이렇게 사소해보이지만 (사실 엄청난) 이런 플레이를 망각하거든요. 앞에서도 말했지만, 체화하는게 정말 중요하답니다~ 

 

 먼저, 제드에게 그냥 ! 궁극기만 맞았을 경우 카서스의 체력은 690에서 615가 돼요!

 

 이번에는 (위 문제에서 1번보기) 제드에게 궁극기를 바로 시전해봤어요!

 

 탈진을 걸고, 바로 제드에게 궁극기를 맞았지만 전과 똑같이 690에서 615가 돼요! 데미지 감소가 없었어요! 즉 활성화 전에 탈진이 끝나버렸기때문에 탈진이 무용지물 되버린거에요.

 

 

  그럼 이번에는 (위 문제에서 2번보기) 제드에게 궁극기를 걸린 후, 표식이 터지려고 할때 탈진을 걸어봤어요.

 

  그러자 카서스는 체력이 690에서 639가 됐어요. 탈진이 효과가 있어서, 제드의 데미지가 감소한거에요!

 

 

 (스킬딜은 제외하고 일단 '이해'를 위해서 궁극기만 시전한다고 '가정'했을 경우에요. 지금 그것을 말하려고 함이 아니라는 거에요... 제가 말하려는 핵심을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실제 상황에서는 바로 탈진을 걸어서, 제드의 스킬딜을 감소시키는게 더 좋아요! 제가 말하려고하는것은 스킬 사용할때가 아니라, 스킬 데미지가 들어올 경우 탈진이 있을때 효과적이라는 것을 말씀드리는 거에요!) (제드에게 초점을 맞추지 말고 제 소재와 제목이 스펠이라는 점에서, 탈진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말씀드리고 싶은거에요! 핵심은 제드의 딜을 최대로 줄이는 법이 아닌 탈진의 작용이 어떻게 판정되는지 보자는거에요. 저도 제드의 딜을 줄이기위해 탈진을 먼저 쓰는게 좋다는게 알아요. 시즌3 다이아몬드1티어에요.)

 

 혹시 초보자분들(특히 서포터분들)이 잘못 이해하실까봐 추가로 적어봐요... 실전에서 바로 탈진을 걸어주는 것이 좋아요. 제드는 궁극기 자체의 딜링보다 궁극기를 통한 그 다음의(QWE)스킬들이 증폭되는 것이 무서운 챔피언이에요. 그래서 궁극기에 집중하기보다는 그 외의 QWE스킬딜을 줄이기위해 바로 탈진을 거는 것이 좋아요.

 

 3. 순간이동 (Teleport) Teleport(순간이동)

 

  텔레포트는 취소'할' 경우 쿨타임이 300초가 아닌 180초로 단축돼요! (취소는 텔레포트 시전 도중에 1번 더 텔레포트를 사용하시면 돼요.) 또한, 취소'당할' 경우에도 쿨타임이 180초로 단축돼요!

 

 가령, 텔레포트 시전 시 CC기에 걸릴 경우 텔레포트는 취소돼고 쿨타임은 300초가 아닌 180초가 돼요. 럭스에게 속박을 당한 카서스의 텔레포트 쿨타임이 180초가 된 것이 보이죳?!

 

 아참, 텔레포트 취소도 바로 취소하는게 불가능해요. 텔레포트 취소도 시전 시간이 필요해요! 음,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0.5 초 정도는 있어야 취소가 가능한 것 같아요! 아래 사진에서, 카서스는 텔레포트 취소가 불가능해요. 조금 기다렸다가 취소가 가능해요!

 

 

 

  텔레포트 시전 시간 중에, 스킬을 미리 사용해놓으면 텔레포트로 넘어간 후 바로 스킬을 사용할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아래 사진에서 신지드가 텔레포트를 사용한 후에! 텔레포트 시전 시간중에 독(Q)을 켜놓으면. (참고로 회복과 유체화 스킬도 미리 사용이 가능해요. 이건 스킬과 다르게 넘어가서 사용이 아니라 곧바로 그 자리에서 텔레포트 시전 중에 사용이 돼요)

 

 

 이렇게 넘어간 후에, 곧바로 독(Q)이 켜진답니다. 신지드의 궁극기나, 카서스의 장판스킬도 마찬가지에요. 사소해보이지만 조금이라도 스킬을 빨리 사용하면 "아 저게 안죽네~ , 아 저게 사네~" 이런 일도 없겠죠!?

 

 

 

 그 다음은, 모두 아시는 민병대+ 텔레포트 조합인데요. 게임을 하다 보면, 가끔씩 아쉬운 플레이를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마법사의 신발: 민병대)(헤르메스의 발걸음: 민병대)(광전사의 군화: 민병대)  민병대의 효과는 전투에서 벗어나 있어야만 효과가 적용돼요! 전투에서 벗어났다는게 무슨 말일까요? 상대에게 피해를 입지않고 동시에 상대에게 피해를 줘서도 안돼요!

 

 예를 들어 볼까요!

 

 제가 텔레포트를 시전 중이고, 피가 적은 레오나를 잡으려고 한다고 가정해봐요!

 

 

 킬을 먹을 수 있다는 흥분감에 압도되어, 독을 키면서 민병대로 신나게 달리다가 그만!

 

 아래 사진에서 미니언에 독이 묻는 바람에, 민병대 효과가 취소됐어요. 이런 식으로 ! 아쉬운 민병대 활용이 될 수 있으니 스킬 사용을 주의해서 해야해요.

 

 

 (물론, 신지드의 속도가 레오나를 잡아서 죽일수는 있어요. 연출된 장면일뿐, 제가 말하려는 핵심은 민병대 효과를 무의미하게 할 수 있으니 조심하라는 거에요!)

 

 

 다음은  왜곡과 텔레포트에 대해 말해주려고 해요! 잠깐 다른 이야기인데, 저는 왜곡을 정말 좋아하고 여러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답니다 ^^ (갑자기 장사꾼같네요 ㅜㅜ)(마법사의 신발: 왜곡)(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기동력의 장화: 왜곡)

 

 왜곡을 구매할 시, 텔레포트는 쿨 타임이 300초에서 225초가 돼요. (참고: 유체화는 210에서 158초, 점멸은 300에서 225초). 그럼 여기서 퀴즈! 왜곡을 구매한 후, 225초 쿨타임에서, 아까 말했듯이 텔레포트 취소를 하면 180초가 될까요~~??

 

 땡!!! 아니랍니다!! 텔레포트 취소시 225초에서 135초가 된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보시면 돼요~

 

 

 

 4. 점화 (Ignite) Ignite(점화)

 

 다음은, 아~주 뜨거운 점화랍니다. 강타가 주문흡혈이 적용되는 것은 대부분 유저분들이 알고 계실텐데, 점화는 주문흡혈이 적용이 될까요 안될까요~~?? 이상하게도! 점화는 주문흡혈 적용이 안된답니다.

 

 블라디미르의 주문흡혈이 60% 정도구요!

 

 

 점화를 사용해봅니다!  상대 제드에게 고정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이 보이죠!

 

 하지만! 계속해서 블라디의 체력은 차지 않네요~ ㅜㅜ (조금 찼긴하지만, 그건 5초당 체력회복만큼 찼어요! 주문흡혈때문이 아니랍니다!)

 

 

 (이건 여담이지만, 심심해서, 마법공학총검을 사용해봤는데 주문흡혈 적용이 돼더라구요~ 아마, 죽음불꽃 손아귀도 될겁니다. 하지만, 지금은 스펠에 대해 얘기하는 거니 Pass~~)

 

 여기서 또 문제! 블라디의 궁극기처럼 데미지 증폭을 해주는 스킬을 사용 후, 점화를 사용하면 점화 데미지가 증가할까요?

 

 예전에는 증가했지만, 지금은 증가하지 않는답니다! (아마 작년12월쯤? 패치가 있었던 걸로 기억해요)

 

 

 

 

 5. 기타 팁~barrier(방어막) Ghost(유체화)Smite(강타)Heal(회복)

 

 

 

CC기에 걸린 상태에서 소환사 주문(스펠)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없을까요~~?? 정답은~ 저도 모른답니다 ^_^

 

 왜냐구요~~? 질문이 잘못 됐거든요!! 사용이 되는 스펠도 있구~ 안되는 스펠도 있어요!

 

 CC기에 걸릴 경우, 탈진 보호막 회복같은 스펠은 사용이 가능해요! 하지만, 텔레포트 점멸의 경우 사용이 불가능 하답니다.

 

 아래 사진은, CC(침묵)기에 걸린 카서스가 탈진과 점화가 사용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진이에요.

 (미안한점 하나 말하면, 인벤 글쓰기가 이미지 첨부가 초과돼서 더 이상 안되네요. 준비한게 많은데 다 보여드릴 수 없어서 정말 속상해요... 정말 열심히 준비했는데... 그래도 제 말을 믿어주실거라고 생각해요)

 

 

 

 - 다음은 유체화Ghost(유체화)에 관해 조금 팁을 드리자면, 유체화는 유닛을 관통해서 지나갈 수 있어요. 유체화로 도망을 갈 시, 미니언을 끼면서 슉슉~ 도망가는게 상대 움직임을 제약할 수 있어요. 쫓아오다가 미니언에 비비적 거리거든요~ (특히 3렙 탑갱을 당할 시 유용해요)

 

 

 - 정화Cleanse(정화)의 쓰임을 정확히 아는 것도 중요해요. 예를 들면, 워윅의 제압이나 리신의 음파를 정화로 풀 수는 없어요!!

 

 

 

-강타Smite(강타)를 적재적소에 사용하면, 논타겟 스킬을 맞추기 용이할 때도 있답니다. (이해를 위해 연출한 영상이에요~)

 

 

  또 모두 아시겠지만~ 강타의 경우 주문흡혈이 적용돼고, 딸피로 도망가는 적주변에 존재하는 몬스터에게 강타를 써서 그 몬스터가 상대를 때리게해서 킬을 올릴 수도 있어요!

 

 

 

 

 

 

 하아~ ! 준비하는 것도 오래걸리고, 글을 작성하는 것도 오래걸리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정말정말 열심히 썼어요!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인벤 사진 첨부 초과로 인해서 더욱 준비한게 많은데도 불구하고 보여드리지 못하는거에요 ㅠㅠ 정말 미안해요!!

 

 제가 알려준 고난이도 스펠팁들을 모두 그냥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지 마시구, 꼭 연습해서 실전에서 체화하여 익숙하게 사용했으면 좋겠어요! 궁극적으로 티어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구요!!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워요. 다음에는 더 좋은 글로 찾아 뵙고 싶어요. 그럼 안녕~

 

 (하루만에 갑자기 댓글들과 추천들이 급! 많이 달려서, 하나하나 모두 댓글을 달아주지 못한점 미안해요... 갑자기 이렇게 댓글들이 달린거는 처음이라서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