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능 전날입니다

 

수능 대박나세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시즌5 정글 변경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 화서니 (격쇄) 님 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l=34720

 

 

 

 

1. 게임 능력치 및 포탑 / 억제기 / 진영 변경점

 

 

레벨 당 능력치 성장

챔피언 기본 능력치와 레벨 당 능력치 성장량이 초반 레벨 이득에 의한 효과를 줄이기 위해 조정됩니다.

 


1. 대략적으로, 캐릭터들은 본 서버와 비교해서 추가적으로 레벨 당 능력치 상승량의 68%를 가지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2. 긱 레벨마다, 캐릭터들은 본 서버와 비교해서 72에서 128%에 해당하는 능력치를 받으며, 총합 레벨 당 성장치의 1700%에 해당하는 능력치를 얻습니다.

 

- > 성장치의 68%라 함은 , 대략적으로 체력 55/ 마나 20 / 공격력 1~2 / 방어력 1~2 정도이며,

 

 스킬 데미지 변화없이 체력량이 상당히 많이 증가 (야스오 체력 너프를 롤백한 정도라고 보시면 됨) 해서

 

초반에 킬각을 재는 것이 기존에 비해 상당히 어려워졌음을 말해주며 , 이에 대한 변경점으로

 

초반에 성장 수치를 줄이고 , 후반에 늘리는 것으로 1700% 상승을 맞추었습니다 (18레벨 까지의 총 상승량은 같음)

 

 =중후반 한타에서의 레벨 1차이의 가치가 기존에 비해 더 커짐

 

 

 

사망 타이머

 


1. 사망 타이머가 이제 25분에서 매 60초당 2%가 아닌 35분에서 매 30초당 2%로 증가했습니다.

 

 

포탑


1. 포탑들이 더이상 시간이 지남에따라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얻지 않지만, 공격력은 여전히 얻습니다.

2. 포탑들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은 100으로 일정해졌습니다.


3. 포탑들의 체력은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습니다.:

1차 포탑: 2000

2차 포탑: 2000

억제기 포탑: 2500

넥서스 포탑: 2000


4. 2차 포탑은 새로운 기능을 갖습니다 - Shielding:

2차 포탑은 피해를 받지 않고 60초가 지나면 포탑을 지켜주는 재생되는 보호막을 갖습니다.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근처의 챔피언들도 또한 일정한 보호막을 얻습니다.


5. 억제기 포탑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습니다 - Beam:

억제기 포탑은 초당 최대 4번 지속적으로 목표를 공격합니다.

억제기 포탑의 피해량이 6.5초의 흐름(course)을 지나 100%에서 260%까지 천천히 상승합니다.

억제기 포탑은 6.5초의 흐름(course)을 지나 40%에서 100%까지 대상의 방어력을 천천히 무시합니다.

이 효과들은 억제기 포탑이 대상을 변경하면 다시 재적용됩니다.


6. 기본 포탑 재생이 5초당 15에서 5초당 5로 감소했습니다.

7.캐릭터가 자신의 기지에 있는 동안, 이동속도와 약간의 저항력 보너스를 받습니다.

 

8.억제기의 재생시간이 240초에서 300초로 증가햇습니다.

 

- 기존 스노우볼로 한번 말리면 상대던짐 없이는 끝까지 말리게 되는게 정상인 (?) 현재 롤에 대한 수비팀에게 주는

 

메리트 정도로 생각됩니다. (자기 진영 보너스, 포탑 강화, 우리진영에서 중후반에 던지면 사망시간 대폭증가)

 

-  새로 변경된 (저항 공성기) 가 밀리는 팀의 서포터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저항 공성기) - 이제 포탑 공격 무효화 뿐만 아니라 우리 포탑의 공격력을 100% 증가시킴 (사용효과)

 

 : 포탑 기본 공격력은 280이며 , 시간에 따라 공격력을 얻는데 , 억제기 포탑의 'beam'효과와 겹쳐져서

 

아무리 유리하더라도 다이브를 절대 칠수 없게 만드는 마성의 아이템이 되리라 예상해봅니다.

 

(포탑 의 공격력이 260%까지 상승 + 방어구 관통력 40~100%  + (저항 공성기)100% 추가 데미지 =탱커도 매우아픔)

 

 

-이젠 정말 억제기 포탑 뿐이야 !

 

억제기 포탑의 변경점은 포탑 하나에게 기대는 역할이 엄청나게 큽니다.

 

게임이 정말 망했다면,  (저항 공성기) 사고 억제기 포탑에서의 적극적인 농성을 고려해 봅시다..

 

(Beam효과가 매우 사기적임.. 대신 , 그거 밀리고 억제기 밀리면 240초 -> 300초가 되서 리스크도 더 큼)

 

 

- 공성의 입장에서 더욱 적극적인 스플릿 푸쉬

 

(지휘관의 깃발) 를 굳이 갖고있지 않아도,

 

+ 폐허의 영약 + 바론 버프 로 미니언들을 강화시키면  +105%의 추가이속을 갖고 미니언이 달리게 되요..

 

(미니언 이속이 325.. +105% =666.25.. 으리야 으리야!)

 

 

 

 

 

2. 용과 바론 버프

 

 

 

-다시 바뀐 드래곤 버프

 

 

 

 

- 드래곤 버프의 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중첩 : 8% 추가 AD 및 AP (대단해보일수 있지만 , AP100당 겨우 8 오르고, AD는 더~ 안오름..)

 

2중첩 : 15% 미니언/몬스터 추가 데미지 ( 별거 아닌거 같지만 , 이후 버프컨트롤 / 용 / 바론 사냥을 고려하면 사기적임)

 

3중첩 : 5% 이동속도 (왕룬 이속 3개를 줌.. + 잔나 + 승천의 부적 + 시비르+빛나는 영광..상상만 해도..뷁 )

 

4중첩 : 15% 건물 추가데미지

 

5중첩 : 1~4중첩 *2배 + 공격시 3초간 150의 고정뎀을 줌. 180초 지속

 

+ 드래곤은 동족이 살해당할때 마다 분노(?)를 가져 해당 팀에게 받는 데미지 7%씩 감소 + 데미지 20% 증가

 

드래곤이 기존의 주는 돈에 비해 주는 버프는 초반엔 상당히 미미합니다만..

 

"2번째 드래곤을 가져간 후" 부터는 절~대 그 다음 드래곤을 먹게 해서는 안됩니다. 왜냐?

 

 "이속 5%" 능력치부터 , 그 뒤에 버프들은 차이를 절대 돌려낼수 없는 사기버프에요..

 

카이팅 챔피언 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 4.5% 왕룬 이속이 엄청 좋습니다..

 

이속이라는 능력치가 얻는데 한계점이 매우 분명한데다 (특성 1.5% ,룬 4.5% ..이외에 %는 특정 아이템만 줌..)

 

얻으면 얻을수록 자신의 무빙에 대해 자신이 있다면 스킬 피하는데 매우 용이해지며,

 

한타에서 딜러진이 CC기 1~2개를 피했다는것 만으로도 한타 양상은 반전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시로 , Moonfall(달빛 낙하) 스킬은 이속이 좀 되면 쓸때 중앙서 걸어나가서 빠져나가 버린다고 하더라구요 =_=)

 

또한 ,  이속 % 버프를 더 용이하게 얻을수 있음에 따라 ,

 

카이팅이 주가 되는 미드라이너나 원딜 (Syndra(신드라) , Ryze(라이즈)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Ezreal(이즈리얼)) 등이 신속의 장화나 민첩성 부여를 가게 되

 

는 것도 생각해볼수 있겠네요.. (하지만 타 신발/부여에 비해 크게 메리트가 적은건 사실..)

 

(ex. 특성 1.5% , 룬 4.5%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60 , Syndra(신드라) 기본이속 330 = 413.4 인데,

 

 + 5% = 432.9 이며 , 저기에 +10%일 경우 452.4. 참고로 Fiddlesticks(피들스틱) 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만 신고 달릴때 이속이 430임.)

 

 

 

+ 또한, 우리가 자주 보게 되는 용을 먼저 두들기고 먹고 한타하는 일련의 과정은

 

이기고 있는 입장에서도 상당한 위험전략으로 자리잡게 될 것입니다.. + 몰래용 또한 포함해서요.

 

 

(드래곤은 잡힐 때 마다 동족이 살해당함에 분노(?) 를 느껴 드래곤을 사냥한 횟수에 따라,

 

주는 피해가 20% 증가하지만 , 받는 피해는 7% 감소합니다.)

 

( 드래곤을  1/2/3/4/5 회 잡을 때 마다,

 

드래곤은 추가로 20/44/72.8/107/148 %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93/86/80.4/74.8/69.5 %의 피해만 입습니다.)

 

-단리가 아닌, 복리계산으로 적용되요.

 

 

 

+ 게다가 용 먹으면 "나 용먹었어 엄마!" 하듯 전 챔피언들에게 드래곤 버프가 둘둘 입혀져 있어

 

상대가 용을 언제 먹었는지에 대한 대략적인 인식이 잡히게 되겠죠? (몰래드래곤은 이제 없습니다)

 

 

-바론 버프

 

+40 AP ,AD Power

 

귀환 강화 - 귀환 시간 4초 감소.

 

바론 버프가 끝날 때, 엄청난 회복 효과를 얻으며 8초간 이속이 증가.

 

. 바론 버프는 여러분 주위의 미니언을 강화시킵니다. 미니언들은 여러분의 이동 속도의 90%를 얻으며 다음 유형의 미니언들은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근거리 미니언: 거의 모든 피해 유형으로부터 80% 피해 감소 효과를 얻습니다.

원거리 미니언: 피해량이 증가하고 사거리가 약간 증가합니다.

공성(대포) 미니언: 포탑의 사거리를 벗어날 만큼 사거리가 엄청 증가합니다. 공성 미니언들의 공격이 50% 느려지지만, 광역 피해를 주며, 포탑에게 4배의 피해를 줍니다.

슈퍼 미니언: 근처에 적들이 있을때 75%의 이동 속도를 얻으며 25%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5스택 드래곤 버프에 견줄만한 버프 + 공성에 매우 특화된 버프를 갖습니다.

 

- 억제기 타워의 버프에 대항할만한 버프로 보시면 됩니다.

 

"근거리 미니언 80% 피해감소 ,공성 미니언 사거리 증가 + 포탑 4배피해 " 가 핵심적이네요.

 

뜬금없지만,LoL타워 밀기를 "메이플스토리" 의 자쿰 잡기에 비유하면 딱 맞네요.

 (메이플의 초급 보스 "자쿰" 입니다)

 

- 자쿰을 사냥하기 위해선 , 양쪽의 8개의 팔을 잡고 , 가운데 본체를 잡는데,

 

LOL 타워 밀기도 (탑/봇/미드) 의 2차타워까지 싹 도려내고 3차를 하나하나 압박하는 그림이 가장 이상적이라

 

이렇게 비유를 했습니다 'ㅅ ';

 

 - 대략적인 버프 비교 표

 

 

 

 

 

 

3. 새로워진 신규 아이템들

 

 

3-1 마체테와 정글

 

화서니 님 글 "시즌 5 변경된 정글에 대해 알아봅시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l=34720

 

내용 요약은 다음과 같아요.

 

-창렬이 마체테(400원) + 강해진 정글+강타버프 = 평타기반은 작골시작 / 스킬기반은 심술두꺼비 시작을 추천

 

-원거리 평타기반 정글이 용이해짐 (창렬마체테 취소!)

 

-강타업글 , 바위게 잡기

 

 

 + 시즌 5 정글의 변경을 간단히 설명하면 ,

 

 -기존 정글 상위템 싹 ~ 삭제

 

 말 그대로 섬광 / 고대골렘 / 망령 / 도마뱀 다 없어졌어요.

 

 -마체테 -> 강타 업글 -> 망령 / 고대골렘 /랜턴/도마뱀 선택

 

 -강타 버프 + 정글몹 난이도/보상 증가

 

 -바위게

 

 

이정도인데 , 이거에 대해서 제가 말할수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네요.

 

-신중히 강타를 결정하자

 

: 약탈 / 혹한 / 승부 / 폭발

 

 약탈 : 카정 특화형 강타입니다. "적정글 강타시 30초쿨 & 강타로 카정시 20원 + 2초에 걸쳐 감소하는 이속+175% up"

 

  내가 적정글 카정에 자신이 있을때 고르는 강타이며 , 기존 시즌에 비해서

 

 강타쿨도 오르고 , 정글몹도 쌔고 , 백업은 적팀이 더 빠른데 카정을 간다는 건 상당히 어려운 전략일듯 싶습니다.

 

 동실력대에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혹한 : 갱킹 특화형 강타입니다. "강타를 챔피언에게 쓰면 20+ 8*챔피언 레벨 의 고정피해 +2초간 50% 슬로우"

 

역시 약탈의 강타와 같이 자신이 있을 때나 고르는 강타이며..

 

역시 기존 시즌에 비해서 강타쿨도 오르고 , 정글몹도 쌘데 적챔프에게 강타를 헛수고로 날린다면 엄청난 손해로..

 

승부 : 평타기반 정글 + 이후 섬광으로 이어지는 마부에 딱 맞는 아이템입니다.

 

"적챔에게 강타사용시 표식을 남기며, 20% 감소피해 & 기본공격시 고뎀 피해"

 

폭발 : 안정적으로 정글을 돌거나 / 라인 클리어가 구린 정글러 에게 맞는 강타입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Rammus(람머스) )

 

피/마나 회복때문에 변수적인 스킬로써의 활용도 가능하답니다.. 가장 주의깊게 보는 강타 +_+ 

 

강타 쿨 45초 & 사용시 주변 몬스터에게 절반의 피해 + 1.5초 스턴 + 잃은 피 , 마나 15% 회복

 

 

 

- 갱킹 특화형에겐 혹한의 강타 , 초식이나 변수를 두고 싶은 정글에겐 '폭발의 강타' 를 추천 드립니다.

 

 혹한의 강타는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비슷한 옵션이라 정말 좋아요..갱갈때

 

- 약탈의 강타는 정말 선택하기 힘들것 같습니다. 실력이 비슷하다는 가정에선..

 

(저거 뽑은거 상대도 뻔히 보고 "난 님네 정글을 뼛속까지 털어버리겠어" 이런 마인드임을 잘 알텐데..)

 

-섬광형들은 승부의 강타 알아서 사시겠죠..ㅠㅠ

 

( 섬광을 빨리 뽑을 생각이라면 폭발이 좋을수도 있음. 

 

섬광을 뽑는 친구들이 무슨 검투사도 아니고 강타로 맨날 승부를 보는가? 그냥 폭발사서 빨리돌고 변수주는게..) 

 

-마법 부여 = 기존 정글의 최종템 선택하기

 

용사 : 도마뱀 입니다. 도트뎀이 없어지고 몽둥이가 들어왔네요.

 

조합비 163원으로 AD를 20이나 주다니.. 엄청 좋아보이졍?

 

하지만 기존 도마뱀에 도트뎀을 뺏어간걸 생각하면 ..  그냥 AD로 넣어준거에요

 

현자 : 망령 입니다. AP스택증가를 미리 줘버리는 방식으로 바꾸었네요.

 

역시 조합비 680원으로 AP를 50이나 주네요..

 

기존 스택성 AP30 을 그냥 바로 줘버리기 때문에, AP기반형 정글러의 강세가 예상됩니다..

 

돌격병 : 고대골렘 또한 이전시즌에 비해 정글템 가성비가 말이안되네요.

 

250원으로 강인함 35% , 체력 100을 얻네요.

 

포식자 : 섬광도 사기적으로 진화했네요..

 

"적중시 마법피해 40 = 섬광 15스택"

 

600원으로 공속 20% ,섬광 15스택을..

 

 

= 그냥 정글러는 돈모으면 정글 최상위템이 무조건 1코어이며 , 그게 똑같이 떠도 동시간대 라이너보다도 쌜거임..

 

( 근데 레벨링 차이때매 사실은 비슷할듯..)

 

 

 

 

-바위게 : 이속 성소를 활용한, 새로운 변수의 주인공

 

 

위에서 말했던 이속 4.5% 의 차이를 잘 생각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고정이속 50 증가라니 =_ =

 

 

 

 

 

4. 신규 아이템 + 마나 / 체력재생의 변경

 

4 -1 신규 아이템들

 

 

-영약

 

+ 9렙부터 1개만 마실수 있음 = 영약시작 X

+ 400원임 = 개비쌈..

 

  분노의 영약 : +25 AD , 챔피언 물리피해 10% 흡혈 (기존 불굴 AD용.. 영약의 사기적 능력치인 체력뻥 삭제)

 

  마법의 영약 : +40ap , 마젠 15 + 추가 고정피해 (AP용인데 쿨감대신 마젠이 있다는 것이 특징)

 

  강철의 영약 : 25% 강인함 , 강철의 길 (녹턴 길처럼 아군이 갈수있음)

 

  폐허의 영약 : +250HP , 포탑피해 15% , 공성 사령관 (미니언 이속,공격력 증가)

 

 

 모든 영약은 3분 지속이고 , 쓰레기같은건 하나도 없네요. 각각 특이점이 명확해서요.

 

 분노 : 한타중에 원딜이나 , 제이스같은 원거리 평타 기반 AD에게 추천함.

 

  - 한타중의 물리피해 흡혈 10% 차이가 한대를 더 버티게 해줄수 있음.

 

  '원딜 / 평타기반 챔프'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이유는 , Zed(제드) 나 Talon(탈론) 같은 챔피언은 애초에 흡혈템을 가고,

 

  원딜 챔프들에 비해 특정 시간에 대한 딜량이 들쭉날쭉이라 좋은 효율을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임.

 

 차라리 암살자는 영약으로 "강인함" 을 해결하는 쪽이 더 현명해 보임.

 

 마법 : 무난한 AP라이너 전용 영약.

 

타워철거가 AD에게 유리했던 기존의 LOL이  AP챔프에게 주는 하나의 메리트 (?) 정도 입니다.

 

"타워 공격시 고정 마법피해 / 챔피언도 적용되나 쿨타임 O"  - 영약들중 제일 구린듯..

 

 강철 : 제일 사기인 약인거 같음. "강인함" 은 딜러들에게 무조건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를 강요하는데,

 

이걸 마시고 있는 영약으로 넘겨줄수 있다는게 매우 큰 장점. 단 , 3분이라는건 좀 씁쓸함

 

폐허 : 바론 버프와 매우 궁합이 잘 맞음.  (원거리,공성 미니언들이 15% 추가데미지 + 공성은 타워에 4배로 때림)

 

        강인함을 미리 갖춘 탱커(탑라이너 , 특정 서포터)가 마시면 좋음.

 

 

-정당한 영광

 

-> 카탈리스트 + 공격적인 승천의 부적

 

 이니시를 여는 데  On The Hunt(사냥 개시) 같은 역할을 해줄수 있음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효과까지.

 

+조합비 680 으로 -체력,마력 100 & 체젠 50% & 액티브 효과까지.

 

 

-카탈리스트 기반이다 보니 노코스트에겐 가성비가 별로라서 ,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을 선택할수 있는 탑 라이너에게 좋음.

 

 (Maokai(마오카이) ,Malphite(말파이트) ) Zac(자크) 도 사용효과 자체는 매우 이상적인듯 하나 , 마나가 없어서 가성비가 다소 떨어짐.

 

단 , 하위템인 수정 팔 보호구는 단순 조합템인데 , +40원으로 템 합쳐주는 값이나 받고 있음..

 

(절대 선템으로 뽑지말고 카탈먼저가셈 =_=)

 

 

- 저항 공성기

 

신규 변경템으로써 , "아군 포탑의 공격력 100% 증폭" 이 생김. 이 아이템효과가 억제기 포탑과 내는 시너지가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밀리는 팀 탱커형 서포터에게 좋은 아이템입니다.(Leona(레오나) ,Alistar(알리스타))

 

또한 , 강력해진 억제기 포탑을 공략하는 데에도 한몫 톡톡히 해줄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단거리 주자 효과 (포탑 근처에서 2초에 걸쳐 30%까지 이속증가) + 사용효과 는 매우 좋아 보이나,

 

하위템들끼리의 조합비용은 스탯상 가성비가 매우 구립니다..

 

(750 원 -> 방어 20 , 체력 100 + 액티브..)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이제 단일타겟 스킬 또한 피해를 8 줄여줍니다.. (Ryze(라이즈) ... Ryze(라이즈) ...... 주륵.. 너프도 먹고..)

 

 

 

-마나젠 변경 과 이로 인한 성배 / 여눈 /  모렐로의 오묘한 관계

 

 

 이제 마나젠이 능력치 증가 -> 기본 스탯에서 %증가로 바뀌었으며,

 

성배의 "마나의 샘" 또한 - 5초당 잃은 마나의 1.5% 회복으로 마나젠 상승과는 연관이 없게 되었습니다.

 

 

예시로 ,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의 대명사 , Orianna(오리아나) 를 예로 들어볼까요?

 

 현재 오리아나의 마젠은 7.5 +(렙당 0.5) 입니다.

 

마나통은 300+(렙당 50) 이구요.

 

1레벨 마젠 8 , 마나통 300이고 , 마젠 12 , 마나통 750 인 9레벨을 기준으로 비교해볼게요.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모렐로노미콘)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를 두고 비교해볼게요. (마나 재생만)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기본 마나 재생 50%  , 잃은 마나의 1.5%를 5초마다 회복

 

(모렐로노미콘) : 기본 마나 재생 100%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 기본 마나 재생 50%

 

 

 

 잃은 마나 1.5% 는 0~11.25정도의 마젠으로 보시면 됩니다. (9렙기준)

 

= 성배가 쓰레기가 되고 나머지가 뜰줄 알았는데 , 성배는 많이 깎이고 대천사만 조금 깎임. 모렐로는 무변화.

 

 근데 성배쓰다가 모렐로 쓰면 마나를 생각없이 쓰던 실수가 여실히 드러나게됨..

 

 (현 아테나 + 블루가 마젠이 44~ 104인데 , 변경시 43+1.5% = 최대 60 정도)

 

=성배 / 모렐로를 가느니 ,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조합이 더 나을것 같음.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 패시브가 물약도 적용되서 (수정 플라스크) 이용한 노블루 파밍도 됬는데, 이젠 안됨

 

 

=기존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만큼 효과를 보고 싶으면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를 같이 뽑아줘야되는데 , 저 2개의 템은 같이뽑기 좀 그런 템들임

 

(블루는 5초당 마젠 25를 갖고 있습니다)

 

성배 기반 챔피언들을 더 힘들게 만드는군요... (ㅠㅠㅠ)

 

 

 

-번외 칼럼 "성배는 왜 좋은 아이템이었고, 지금까지도 많이 쓰는가?"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가 처음 나올 당시의 능력치는,

 

(주문력 80 / 마젠 15 / 마저 36 / 쿨감 20 / 유니크 패시브들) 이었습니다만,

 

너프 (주문력 60으로,마저를 40으로) + 너프( 마저 25로 ) + 너프 예정 (잃은 마나 +1.5% 회복) 으로 고인템 위기

 

에 놓였..

 

+ 나올 당시 + 너프먹은 지금까지도 무난한 미드 마나코스트 AP라이너 (Lux(럭스)Syndra(신드라)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Xerath(제라스))

 

의 선템으로 굳어지는 아이템입니다.

 

 

일반적으로, AP 미드 챔피언들은 , 동렙이고 비슷한 아이템 수준의 AD챔피언들에 비해서 데미지가 밀립니다.

 

또한 , Ahri(아리),Lissandra(리산드라) 를 제외하면 대부분 후방에서 탱라인을 치우면서 앞으로 나아가게 되는데,

 

(그만큼 마저도 올리기엔 방어에 비해서 좀 어렵지만요)

 

딜량을 높이는 이상적인 방법은  " 스킬을 더 많이 ,강하게 쏘는 것" 이며 ,

 

이상적인 방법을 실현키 위해서 필요한게  "마나 / 쿨감 /주문력" 입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가 나올 당시 초창기엔 , 주문력 + 쿨감 + 마젠 + (깨알같은 마저) 로 말 그대로 Trinity Force(삼위일체) 같은 존재였어요.

 

코어템 하나만 올리고 나면 , 순수 딜템에 집중하면 되니까요. (쿨감 / 마젠이 해결)

 

너프를 먹어가는 지금도 ,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의 마젠을 대신할 만한 단일템은 없답니다..그래서 가는거에요

 

 

 

- 여담으로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를 대신하는 (모렐로노미콘) (마젠 부족함)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쿨감 없음 + 스택 시간이 필요) 라는 단점이 있음.

 

 

 

 

 

 

6. 요약

 

- 포탑 / 억제기 / 진영 변경점

 

 *'포탑 수비' 의 입장을  고려한 포탑 강화 (억제기 포탑이 매우 강해짐) , 35분 이후의 부활시간 대폭증가

 

 *'포탑 공격' 의 입장을 고려한 바론 버프 , 드래곤 버프 , 영약 , 억제기 재생시간 증가

 

 *'공격 / 수비' 에 팔방미인 아이템으로 떠오를 (저항 공성기)  새로운 공성 아이템  (지휘관의 깃발) 

 

- 용과 바론 버프

 

*용이 돈은 안주지만 , 하나의 강력한 버프를 주는 바론급 오브젝트로 진화.( 5번 먹으면 개사기)

 

*용 / 타워 교환에서 이젠 용이 초반엔 손해지만 , 먹을수록 용이 더 좋음. 5번째껀 바론버프 뺨치는 버프수준임

 

*바론은 기존의 스탯의 보너스보다 유틸적인 측면으로 옮겨감 (체/마젠 X , 대신 끝날때 힐+이속 , 미니언 버프)

 

*용은 교전 / 공성 / 오브젝트 관리에 다용도로 도움을 주며 , 바론은 공성에 특화된 능력치를 가짐.

 

-정글 변경점

 

정글링 및 또다른 분석은  " 화서니님 글 링크"  참고.

 

*이제 정글템은 마체테 -> 강타부여 -> 마법부여를 통한 최종템 결정 (기존 망령/도마뱀/섬광/고대골렘 등)

 

*정글이 골고루 쌔지고, 리젠시간도 길어져서 카정이 리스크 / 리턴이 더 극명해짐

 

*강타부여를 통해 챔피언에게 쓸수 있지만, 강타 한번 날리면 이후 정글링이 피폐해지니 잘 고려해야함..

 

*신규 정글템의 고유 효과들 (도마뱀의 도트뎀, 망령의 스택AP등) 이 고유 효과가 아닌 , 깡 스탯으로

 

아이템에 반영되서 정글 완성템의 가성비가 매우 사기적인듯 보임 (용사는 160원에 20AD나 먹여줌..

 

하지만 기존 도트뎀 삭제를 고려하면 좀 깎은 대신 스킬계수에 넣을수 있게 해준 것..)

 

그중에서 천대받던 망령 / 포식자 마부가 제일 사기적임 (대 섬광 시대의 도래?) 

 

(30AP스택을 그대로 바로 줘버리니까..+구매즉시 섬광 15스택 // 도마뱀은 도트뎀 지우기라도했지..)

 

만약 그대로 패치된다면 꿀빠세요!

 

 

-신규 아이템들

 

* 정당한 영광 : 한방향 승천의 부적 + 란두인 을 갖고 있는 사기템

 

심지어 스탯상 가성비까지도 좋음..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하위템인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 가 재료이므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가는 친구들은 충분히 고려해볼만 함

 

*(저항 공성기) : 타워 공성이 더 어려워짐에 따라 필자가 주목하는 핫 아이템.

 

 능력치도 바뀌어서 주문력 대신 방어력을 올려주므로 , 수비형 서포터에게 어울리는 아이템.

 

(저항 공성기) 는 기존에 공성 다이브용 템으로 용도가 딱 하나였지만 , 이젠 수성시에도 활용 가능해서 추천.

 

단 , 하위템들이 액티브/패시브 때문에 스탯상 가성비가 매우 구림..

 

 

(지휘관의 깃발) : 공성형 아이템으로써 , 새로워진 바론 버프 + 폐허의 영약 + (지휘관의 깃발) 면 엄청난 공성이 될것 같지만

 

공성에 힘을 더한다 뿌뿌뿡(...) 하기엔 사용해봐야 알것같음 (지금 (지휘관의 깃발) 도 쓰레기 취급받는데..) 

 

-마젠 /체젠의 변경

 

 

* 마젠의 경우 , 현재에 비해서 마나재생치가 많이 깎여버림. 성배는 마젠에 크게 타격을 입은것 같고,

 

모렐로는 마젠에 변화가 없고 , 여눈도 살짝 깎임.

 

기본 마나 재생 %증가라서 이 수치는 레벨업에 따라 더 심해질 것이라고 봄

 

 = 이제 깡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보다는 ,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로 마나통 / 쿨감을 다 잡는 쪽이 마젠 + 쿨감보다 나을것 같음

 

 

(결국 마젠마저 깎여서 마저가 필요 없다면 성배는 안가는게 맞다는 거임..)

 

* 체젠의 경우엔, 체젠 패시브가  있는 챔피언 (Garen(가렌) ,Dr. Mundo(문도 박사) ) 가 엄청난 대세가 되지 않을까 싶음.

 

Adrenaline Rush(아드레날린 분출) ,Perseverance(인내심) 도 기본 체력 재생으로 들어간다면 말이죠.

 

 

 

 

 

 

 

4시간...이나 글 썼네요. 수고하세요!

 

잘 읽어주셨다면 , 추천 / 격려 및 비판의 댓글은 창작자에게 큰 힘과 교훈이 됩니다!

 

-비난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