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글을 쓰기에 앞서 제 소개를 간략하게 하겠습니다.

저는 소위 천상계라고 말하는 구간에 아슬아슬하게 걸쳐있는 소환사명 'DeuL2'이고,
라인을 정하고 가는 유저가 아닌 올라운더 유저입니다.

 

 

제가 이렇게 글을 쓰는 이유는 여러분들께 제가 느끼고 배운것을 공유하기 위해서도 있지만,

글을 보고 느낀 여러분들의 생각도 배우기위해서입니다. [댓글로 많은 의견부탁드려요]

 

 

그럼 본론으로 돌아가서,

 

우선, 리그오브레전드 에는 5개의 포지션이 있다. 탑, 정글, 미드, 원딜, 서포터.

그렇다면 현 메타에서의 각 포지션의 역할은 무엇일까.

내가생각했을땐

- 탱커 and 후반 중요함

정글 - 세미탱커 and 초중반 중요함

미드 - 순간적인 폭딜 and 초중후반 중요함

원딜 - 지속적인 딜링 and 중후반 중요함

서포터 - 현재 서포터는 여러 역할이있어서 판단하기 어려움.

 

게임을 이기기 위해서는 게임의 중앙에 위치한 미드라이너의 기량이 가장 중요하고,

또 게임의 흐름을 잘 읽고 판단력이 굉장히 빨라야 한다.

Faker 이상혁선수가 주목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렇다면 미드를 잘하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게 무엇일까. 지금부터 샅샅히 파헤쳐보자.

 

1. 미드 챔피언의 상성

모든 라인에 상성이 있듯이, 미드라인에도 어쩔 수 없는 상성이 존재한다. 우선 현재 OP라고 불리우는 챔피언들에서 보자.

 

Gragas(그라가스)  Lulu(룰루)  LeBlanc(르블랑)

[그라가스]       [룰루]         [르블랑]

 

자, 여기 요즘 핫한 미드챔피언 3개가 있다. 그렇다면 상성은 어떨까.

내가 생각했을때의 상성은

 

Gragas(그라가스) < LeBlanc(르블랑) ,   Lulu(룰루) = LeBlanc(르블랑) ,  Lulu(룰루) < Gragas(그라가스) 이다.

 

붙어서 딜링을 해야하는 Gragas(그라가스) 입장으로서는 이동을 억제하는 LeBlanc(르블랑)가 굉장히 까다롭고,

 

평타를 지속적으로 넣어야하는 Lulu(룰루) 입장으로서는 Gragas(그라가스)의 공속이속감소가 굉장히 까다롭다.

 

이렇게 OP챔피언들간의 상성이 있듯이, 모든 미드챔피언들간에는 상성이 존재한다.

고로, 자기가 하고싶은 챔피언을 막 픽하는것이 아닌 상대 챔피언을 보고 거기에 카운터치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2. 전체적인 팀의 조합

리그오브레전드는 혼자하는게임이 아닌 팀으로 하는 게임이다. 고로, 5명의 조합이 굉장히 중요하다.

솔랭에서의 픽만을 보고도 승패를 가늠할 수 있지 않은가,

미드라인에서의 상성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그림을 보고 픽하는 영리한 미드라이너가 되자.

 

미드라이너가 생각해야할 조합은 무엇일까.

우선 현 메타에서의 중요한점은 정글과의 호흡이다.

보통 소위말하는 캐리듀오는 미드정글듀오가 많다. 그만큼 미드정글간의 호흡이 좋으면 게임을 이기기 쉽다.

현 메타에서 알아보자.

 

지금 유행하는 정글챔피언으로는

Lee Sin(리 신) Elise(엘리스) Khazix(카직스) Pantheon(판테온) 이 있다.

   [리 신]       [엘리스]     [카직스]     [판테온]

 

네가지 챔피언의 공통점이 무엇일까,

1. 한명을 포커싱하기에 적합한 스킬

2. 소규모, 1:1 한타에서의 강력함

 

그렇다면 미드라이너인 내가 생각해야 하는것은 무엇일까. 바로 빠른 백업과 소규모 한타이다.

Gragas(그라가스) Lulu(룰루) LeBlanc(르블랑) 

현재 OP라고 불리우는 미드챔피언들은 굉장히 빠른 기동력과 소규모한타의 강력함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정글이 약간 소규모 한타에 약하고 소위말하는 초식이라면 미드라이너는 어떻게 해줘야 할까.

 

예를들어, 우리 정글이

Nunu(누누) Amumu(아무무) Fiddlesticks(피들스틱) 같은

    [누누]       [아무무]   [피들스틱]

굉장히 초식적이고 소규모보단 대규모한타에 능한 챔피언이라면,

 

Gragas(그라가스) Orianna(오리아나) Syndra(신드라) 같은 라인푸쉬력이 좋은 챔피언을 고른후에

미드 양쪽에 와드를 박고 같이 파밍하는 식으로 나가주면 좋다.

 

여기까지 정글과의 조합을 생각했는데, 미드는 생각해야할게 한가지 더 있다.

알사람은 다 알만한것이지만, 게임을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라인클리어가 되는 챔피언이 꼭 필요하다.

그래서 보통 미드나 원딜이 라인클리어가 유용한 챔피언을 고르는데, 둘 다 안되는경우 게임이 굉장히 힘들어질 가능성이 크다.

 

예를들어, 원딜이 Vayne(베인) Ezreal(이즈리얼) 같은 경우,

미드라이너인 내가 LeBlanc(르블랑) Kassadin(카사딘) 같은 챔피언을 했을 경우에

굉장히 상대팀에서 운영하기가 쉽다. [라인클리어되는 챔피언 하나로 둘이상을 막을 수 있기 때문]

 

고로 라인클리어되는 챔피언이 없다면 미드라이너인 내가 그 역할을 해야한다.

 

3. 맵을 보는 능력과 정확한 딜 계산

미드라이너로서의 가장 중요한점은 무엇일까.

단언컨대 맵을 보는 능력과 정확한 딜 계산일것이다. 두개를 다 갖추고 플레이하는 미드라이너가 되자.

 

그렇다면 맵을 보는 능력과 정확한 딜 계산을 잘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물론 게임을많이 플레이해야하는건 당연하다. 게임을 많이 플레이하고 한 챔피언을 오래 해야 정확하고 깔끔한 딜 계산이 된다.

 

'맵을 본다.'라는 말은 굉장히 쉬우면서 어려운일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드를 플레이할때

"아 님 왜 맵 안봄" 이소리를 한번씩은 들어봤을것이다.

 

맵의 중앙에서 게임을 해야하는 미드라이너의 경우 맵을 보는 능력이 정말 중요한데,

여기서 맵을 본다는 의미는 여러가지가있다.

1. 탑 혹은 봇으로 적팀 미드라이너가 갈때 미아 혹은 백업

2. 정글에서의 싸움에서 나의 백업

3. 탑 혹은 봇 다이브 가능시의 로밍

4. 드래곤 혹은 바론트라이했을때의 백업

5. 적의 위치 혹은 적의 와드 위치

 

5가지 다 굉장히 중요하다. 하지만 탑 혹은 봇은 몇가지를 제외할 가능성도 있지만, 미드는 다르다

맵의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는 미드로서는 저 5가지를 다 해야하기때문에 더 어려운것이다.

그리고 저 5가지를 하는것이 아닌, 적 미드보다 빠르게 감지하고 행동해야하기때문에 더더더 어렵다.

 

저 5가지를 항상 생각하면서 게임을 플레이하면 조금 더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여기까지 내가 미드라인을 하면서 느낀 경험입니다. 물론 제 말이 다 맞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이건 무엇무엇때문에 아닌거같다. 그리고 또 중요한게 있다 라고 말해주시는분들 의견도 굉장히 듣고싶기도 하고..

그리고 제가 미드라인만 하는 유저도 아닐뿐더러 아직 완벽하게 이해했다고 생각하지않습니다.

여러분들의 댓글 하나하나 읽어볼 생각이니 댓글 많이 달아주세요 :)

그리고 욕설이나 비방같은 슬픈 댓글을 다시면 저도 사람인지라 굉장히 상처받아요.. 자제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제 글 읽고 좀 더 나은 미드라이너가 됬으면 좋겠네요 그럼 즐롤하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