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빨강룬에 방관룬이 좋은지 고뎀룬이 좋은지에 대해서는 다소 논란이 있었습니다. 혹자는 고뎀룬이 좋다고하고, 다른 사람은 방관룬이 좋다고 하지요. 상황에따라 초반에는 고뎀, 후반에는 방관이 좋다는 분들도 있고, 주요 타겟이 딜탱인지 원딜인지에 따라 천차만별로 사람들 의견이 갈렸습니다.

 

이제 이 논란을 한번 종결시켜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읽고나시면 자신의 주챔과 포지션에 따라 방관룬과 고뎀룬 중 어떤 룬을 선택해야하는지 느낌이 잡히실 겁니다. 나아가서는 템트리도 방관위주 구성을 할 것인지, 고뎀위주 구성을 할 것인지 감이 잡히실 것입니다.

 

이 내용을 확장하면 나아가서는 주문력vs마관으로도 설명이 가능합니다. 다만 주문력은 주문력 그 자체가 상대방에게 피해량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킬의 계수가 관여하므로, 여기서는 방관과 고뎀에 대해서만 집중하겠습니다.

 

2.. 본론에 앞서

 

일단 전제하나가 있어야하는데, 마스터리입니다. 마스터리는 계산식에 반영하였으나, 마스터리는 다음기준을 하였습니다.

 

대파괴를 찍지 않은 이유는 "피해량"의 정확한 의미에 대해 몇가지 실험이 더 필요해서 제외하였으며,

같은 이유로 21포인트에 찍는 "처형인"역시 적용되지 않는다고 가정하여 계산했습니다.

4포인트를 찍는 성장공격력은 18레벨 기준 12공격력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나머지는 모두 수치 그대로 반영하였습니다.

치명타는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3. 비교

 

 vs

 

차이점은 빨강룬과 왕룬에 방관룬이냐 고뎀룬이냐의 차이입니다. 이 둘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일단 그림하나를 보시죠.

 

 

이 그림을 이해하셔야 어느 룬이 더 유리한지 대충 감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일단 이건 정확히 말하자면 표에 색을 입힌 형태입니다.

가로줄은 방어력 0~300까지이며, 세로줄은 공격력 50~300까지를 표현했습니다.

참고로, 이건 확대하면 Excel 표이기 때문에

왼쪽 상단이 방어력 0, 공격력 50이며, 오른쪽 하단이 방어력 300, 공격력 300의 경우입니다.

 

 

확대하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먼저, 가운데 대각선에 보이는 노랑색 부분은 올방관룬과 올고뎀룬의 차이가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노란색선을 기준으로 오른쪽 상단부분과 왼쪽 끝부분의 붉은색과 보라색,주황색 부분은 고뎀룬이 유리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나머지부분인 연두색,파랑색,연노란색,연하늘색은 방관룬이 유리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정확한 수치상으로 설명하자면

 

주황색(왼쪽부분에 집중됨) : 고뎀이 피해량 10 이상 유리

보라색(왼쪽부분 일부와 상단에 집중) : 고뎀이 피해량 3 이상 유리

빨강색(상단에 집중) : 고뎀이 피해량 3 미만 유리

노랑색(대각선 가운데) : 고뎀과 방관룬의 상성이 같음. (차이없음)

연두색 : 방관이 피해량 5 미만 유리

파랑색 : 방관이 피해량 5 이상 유리

연초록색 : 방관이 피해량 15이상 유리

연하늘색 : 방관이 피해량 25이상 유리

 

여기까지 이해하셨나요?

 

그러면 이 그림을 분석해봅시다.

 

1. 가장 왼쪽부분에서 고뎀이 유리한 이유는 방관이 상대방의 방어력을 넘어버리면 방관이 쓸모없기 때문에 고뎀이 유리한겁니다.

2. 오른쪽 상단부분, 즉 상대방의 방어력이 단단하고 본인의 딜량이 상대적으로 약할 경우 고뎀룬이 방관룬보다 유리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3. 왼쪽 하단부분, 즉 상대방의 방어력이 물렁하고 본인의 딜량이 상대적으로 강한 경우 방관룬이 고뎀룬보다 유리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즉, 상대적으로 방어력이 높고 단단한 딜탱을 먼저 때려야하는 상황이 많이 올 것 같으면 고뎀룬을, 상대적으로 방어력이 낮고 물렁한 딜러를 때릴 수 있는 상황이 많이 올 것 같으면 방관룬이 유리합니다.

 

간단한 예로, 케이틀린 같은 경우는 긴 사거리로 딜러를 직접 때릴 수도 있겠지만, 자신을 물러오는 딜탱을 생존기나 점멸로 피하면서 딜탱을 먼저 때려야하는 상황이 먼저 찾아올 수 있습니다. 이 경우를 떠올린다면 고뎀룬을 가는 겁니다. 반대로, 판테온 같은 경우는 상대 딜러에게 근접하여 순간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으므로, 방어력이 물렁한 원딜이나 서폿을 때릴 기회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방관룬을 권장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좀 어려워보이지만, 객관적 근거를 토대로 말씀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더 쉽게 설명해드리기가 힘듭니다. 이해 부탁드립니다. (_ _)

 

-------------------------------------------------------------------------------------------------

 

여기에 더해서, 한번 이 두개도 비교해보지요.

 vs

 

이건 방관룬쪽에서 왕룬이 방관이 아니라 고뎀인 경우입니다.

 

 

아까와 비슷해보이지만, 하단에 있어야하는 연파란색부분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차이가 근소한 연두색, 노란색, 빨강색 부분이 상당히 범위가 넓지요.

 

즉, 이 두 룬은 차이는 있으나 크지는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위의 결론처럼 딜탱 상대로는 고뎀을, 물몸 상대로는 방관이 유리하다는 사실 자체는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그 차이가 위의 올방관룬vs올고뎀룬처럼 크지는 않다는 것을 뜻합니다.

 

--------------------------------------------------------------------------------------------------

 

그렇다면, 올고뎀룬과 올방관룬의 효율을 가르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가장 많이 쓰는 것으로 알려진 두 룬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vs

 

위의 그래프에서 노란색 (상성차이가 없는 부분)의 데이터를 추출하여 분산차트 형태로 표현해보았습니다.

가로줄이 방어력, 세로줄이 공격력을 뜻합니다.

 

 

저기 보시면 추세선에 y = 0.6557x + 44.244라고 쓰여있지요?

 

여기서 x는 방어력, y는 공격력을 뜻합니다.

 

만약 x에 상대방의 방어력을 대입해서 y값을 계산한 후, 자신의 공격력과 비교했을 때,

 

자신의 공격력이 y값보다 높으면 방관이 더 효율이 좋으며,

자신의 공격력이 y값보다 낮으면 고뎀이 더 효율이 좋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는 아이템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자신의 공격력이 y값보다 충분히 높다면 브루탈같은 관통템을 생각할 수 있지만, 만약 자신의 공격력이 y값에 한참 못미치면 고뎀 아이템부터 빨리올려야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몇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어력이 40인 상대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y=70.472

즉, 방어력이 40인 상대를 상대할 때 자신의 공격력이 71 이상이면 방관룬이, 70 이하이면 고뎀룬이 효율이 좋다는 뜻입니다.

 

방어력이 100인 상대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y =109.844

즉, 방어력이 100인 상대를 상대할 때 자신의 공격력이 110 이상이면 방관룬이, 110 이하이면 고뎀룬이 효율이 좋다는 뜻입니다.

 

방어력이 200인 상대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y=175.384

방어력이 200인 상대를 상대할 때 자신의 공격력이 176 이상이면 방관룬이, 176 이하이면 고뎀룬이 효율이 좋다는 뜻입니다.

 

------------------------------------------------------------------------------------------

 

혹시나 너무 글이 어려워서 스크롤바 내리신 분들을 위해서 쓰는 3줄요약

 

1. 원딜이나 서폿 등 물몸을 상대할 기회가 많으면 방관이 좋다.

2. 딜탱이나 탱커 등 단단한 애들을 상대할 기회가 많으면 고뎀이 좋다.

3. 고뎀룬과 방관룬의 피해량 차이는 대부분의 경우 10 이내이다.

- 오해가 있을 수 있어서 첨언하자면, 이 수치 자체는 작지만 스킬계수나 치명타에 따라서 충분히 변수를 만들 수 있는 수치입니다. 다만 그 차이가 10 이내라는 "수치상의 결과"일 뿐, 이 수치가 "게임내 영향"이 없다는 뜻은 절대 아닙니다.

 

2가지 예

 

1. 딜탱을 먼저 녹여야하는 상황이 자주 찾아올 수 있는 케이틀린은 데미지룬 추천

2. 원딜이나 서폿을 물어서 한번에 녹여야하는 판테온은 방관룬 추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세 줄 요약이라도 읽어주신분들도 감사합니다. (_ _)

 

잘 보셨으면 추천 한번씩만 눌러주세요...세...세번은 바라지 않으니까요!

 

=======================================================================================================

 

9/11 12:00 내용추가

 

부족한 제 글을 읽어주시고 댓글 달아주신 모든 분들꼐 감사드립니다!

댓글에서 지적받은 몇가지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추가내용을 적습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위에있는 그래프는 순전히 평타만을 위한 것인가요?

아닙니다. 스킬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킬이 평타처럼 방관을 적용받으며, 물리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스킬이 큰 피해를 주는 것은 맞지만, 그래프의 최대수치인 300 이하의 스킬피해는 충분히 위에 있는 그래프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스킬피해와 계수를 잘보시면 아시겠지만, AD 캐스터라고 하더라도 궁극기가 아니라면 자체 데미지가 300을 넘기기 위해서는 코어템을 들고있어야 합니다. 스킬이라고 하더라도, 궁극기가 아닌 이상 처음부터 300 이상의 피해를 줄 수 있는 스킬은 없으니까요.

 

2. 라위와 방관이 만나면 계산식이 %먼저 적용되고 고정대미지 적용되서 탱커한테도 방관룬이 좋을 것 같은데요?

  라위는 %방관이기 때문에 고정방관을 적용하는 룬과의 관계를 설명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즉, 라위 이전의 고정방관의 가치와 라위 이후의 고정방관의 가치가 다릅니다. 현재 여기 적용된 그래프는 라위같은 아이템을 제외한 순수하게 룬을 가지고 설명한 그래프입니다. 이 경우에는 고댐룬이 방관룬보다 좀더 딜을 넣을 수 있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3. 왜 공격력이 50~300, 방어력이 0~300을 잡고 그래프를 만드셨나요?

  방어력 0 챔피언은 없는데, 방어력 0인 적은 있습니다. 바로 미니언입니다. 사실 이 부분이 제가 공략글쓰고 댓글보면서 아차 싶었던 부분인데, 분명 저 표를 만들었을 때는 미니언과 정글몹도 생각하면서 만들었는데, 정작 본문에서 언급을 깜박하고 안했습니다. 위 표를 통해 고뎀룬이 방관룬보다 CS먹기 훨씬 좋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프 왼쪽 벽부분에 고댐피해가 유리한 부분이 있으니까요. 또한, 약간의 방어력을 갖는 대포미니언이나 정글몹을 상대로는 방관룬이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는 가능성도 볼 수 있습니다.

 

4. 흡혈이나 cs먹기 등 다른 상황은 고려하지 않나요?

 확실히 흡혈이나 다른 변수를 고려한다면 고려할 수도 있겠지만, 이건 이론적인 분석입니다. 변수가 많을수록 오차가 커집니다. 여기서 제가 주목한 부분은 자신의 공격력과 상대의 방어력을 고려했을 때 딜량면에서 어떤 룬이 더 우위에 있는가입니다. 만약에 상대에게 딜링이 조금 덜들어가더라도 흡혈이나 cs챙기기에서 더 이득을 챙기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하면 방관룬이 고뎀룬보다 좋다고 수치상으로 나와도 고댐룬을 갈 수 있는겁니다. 숙제 하나를 하기 위해서 구글검색도 해보고 책도 찾아보고 그러지요? 이 글도 "자신에게 가장 알맞는 룬"이라는 숙제를 찾기위한 구글검색이나 책같은 "참고자료"에 불과합니다. 결국 룬페이지에 룬을 박고 게임을 시작하는 사람은 다름아닌 자기 자신이니까요.

 

5. 딜탱한테 방관룬보다 고댐룬이 더 잘 들어가는 것 같은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상대방의 템트리를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 부분은 단순히 공격력과 방어력을 비교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딜탱이나 탱커들이 방어만 올리지는 않지요. 마방을 올리기도 하고, 체력을 올리기도 합니다. 제가 탱커는 고댐룬, 물몸은 방관룬이라고 했습니다만, 이건 정말정말 간단하게 핵심만 요약한 것이고 만약 딜탱이 탱템은 거의 안가고 딜템만 올린다면 방관룬이 고댐룬보다 위력을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요약한줄이 이해하기는 가장 쉽지만, 이로인해 오해가 생길 수 있다는 점도 감안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다시한번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_ _) 앞으로도 좋은 공략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9/11 13:00 추가

 

이 공략 작성에 쓰인 Excel 파일을 공개합니다. 2010, 2003버전이 있는데, 2003은 방어력 254에서 짤립니다.

2003은 조건부서식도 3개만 되기 때문에 2010버전도 같이 3색으로만 표현했습니다.

 

<사용방법>

1. Input 에서 룬과 특성 등을 입력한다.

2. Result에서 결과를 확인한다.

3. Result의 자료를 복사해서 Data01에 "값으로 붙여넣기" 한다.

(그냥 붙여넣기가 아니라 오른쪽클릭 -> 선택하여 붙여넣기 -> 값 선택해야합니다.)

4. Input의 수치를 바꾼 후 Result에서 결과를 내서 Data02에 "값으로 붙여넣기" 한다.

5. Graph에서 그래프 모습을 확인한다.

 

<주의사항>

아이템의 경우에는 룬과 특성쪽 결과값을 간접적으로 수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