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AOS 게임을 하면서 제일중요하다고 느낀건 맵리딩이다. 그런데 맵리딩을 잘하려면 맵이 보여야 맵리딩을 할수있다. 그것이 몸으로 밝혀진 시야던 와드로 밝혀진 시야던.. 위에 와드를 박았을때 가장 효율적인 곳으로 나온곳을 와드를 박지만 말고 꼭 장신구 탐지를 사용해서 확인해보자.

1. 탑라이너


1.2 와드위치는 블루진영 퍼플진영 둘다 박을수있는 위치다

블루 진영일때 1번 위치에 와드를 박을때는 상대 탑라이너가 라인푸쉬에 좋고 타워 다이브에도 좋은 챔프라서 ( 레넥톤 , 쉬바나 , 럼블) 정글러가 언제 탑 다이브를 할지 모르는 상황 일때 저 위치에 박는게 좋다

라인주도권을 뺏겼다면 저 위치에 핑크와드를 박아도 좋음. 정글러가 저 위치에서 라인타고 갱가기에 좋은 위치이기 때문

퍼플 진영일때 2번 위치에는 위에서 말한 상황이 반대로 일때. 라인을 쭉쭉 밀고있고 라인주도권을 가지고 있을때 상대 정글러가 올수 있기때문에 2번위치에 와드를 박아서 라인을타고 오는 갱을 미리 볼수 있도록 하자.

3번 위치는 상황에 따라서는 둘다 박을수 있는 위치지만 일단 퍼플진영이 박았을때 효율이 더 좋음.
블루진영에서 저 위치에 와드를 박는 상황은 라인이 탑 라인 가운데에서 어중간하거나 라인전 상대가 6:4정도라서 버틸순 있지만 치고나가진 못할때 저 위치에 박는다.

바로 이어서 설명할곳이 5번 위치이다.3번 위치에서 와드를 박은걸 상대 정글러가 정보를 입수했다면 리신, 바이 같이 벽을 넘을수 있는 정글러는 바보가아닌이상 와드가 없는곳으로 갈것이다. 아마도 바론벽을 넘어서 3거리 부쉬를 거쳐 돌아오는 루트일것이다.

이 갱마저 차단시키는 곳이 5번 위치이다. 이곳에는 핑크와드를 박아도 무방한곳인데 적 정글러가 언제 돌아올지 모를경우에 박아논다면 쓸만한 와드위치가 될것이다.

4번 위치는 블루진영에서 라인전을 적당히 이겨서 적당히 라인을 밀면서 할수있을때 박는 곳인데 아마도 저 위치에 박앗을때 밑에서 오는 정글러가 있지 않겠느냐 라고 묻는다면 위에 설명을 읽고 똑같이 3번 위치에도 핑크와드를 박으면 될것이다.

6번 위치는 상대편 라이너들이 보이지않고 내 라인이 밀리고있을때 다이브를 당할 위험이 있다고 생각된다면 장신구정도 박아서 확인해야할 장소이다.

2. 정글러 , 미드라이너


정글과 미드는 와드를 박아야하는곳이 비슷함으로 묶어서 설명하겠다.
(미드 양쪽 부쉬는 항상 박는것을 기본으로 하기때문에 설명에서 제함)

일단 기본적으로 9번 12번 16번 20번은 핑크와드를 박기에 좋은 위치이다. 흔히들 알고있고 효율이 좋은곳은 9번과 16번으로 핑크와드싸움이 가장 치열한 곳이다. 정글 미드 서폿 구분없이 저 위치는 사수하는것이 와드싸움에서 가장 중요할것이다.

블루진영에서 우리팀 미드라이너가 밀리고 있을때 박아야하는 곳은 8번 (9번) , 17번 (16번) 이다. 그리고 상대 탑 라이너가 라인을 밀어놓은 상태에서 미아라는 콜을 받는다면 7번에 와드를 박아서 미드 다이브를 생각하고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게임이 불리할땐 우리팀 정글부터 시야를 장악해서 상대 플레이어를 잡아야한다. 만약 상대 미드라이너가 로밍에 강력한 챔프인데 라인전을 유리하게 이끌고 있다면 라인을 쭉 밀어놓거나 정글러에게 라인을 맏기고 로밍을 다닐것이다. 그리고 상대 미드라이너는 아마 레이스쪽 돌을 끼고 바텀으로 로밍을 가거나 탑으로 로밍을 갈것이다. 상대편 미드라이너를 보고 따라가진 못해도 핑은 찍어줘야 다른라인에 피해를 최소화 할수있기때문에 무조건 저 위치에는 와드를 박아야한다.

이번에는 유리할때 어느곳에 박아야 승기의 쐐기를 박을수있는지 알아보자.

불리할때 아군 정글부터 박는게 유효타를 먹일수있는것처럼 유리할때도 상대 진영에 많이 박아두는것이 승리를 앞당겨올수있다. 일단 유리할수록 상대 진영에서 전투를 벌이는 일이 많아지는데 상대 진영에서 싸우는것은 상대편의 합류가 더 빠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합류여부를 확인할수있는 방법이 바로 와드다.

11번, 13번, 15번이 승리를 앞당겨올수있는 와드 박는 곳이다. 11번 15번같은 경우에는 라인전이 비등비등하게만 가도 박을수 있는 와드 위치임으로 항상 박아두자.

13번 같은 위치는 라인전을 이기고있을때 박을수있는 곳인데 정글러가 가서 박아주는것이 매우 괜찮을수 있다. 저 위치는 상대 정글러가 레이스를 잡는것 까지 확인할수있는데 트위치 , 이블린 , 샤코같이 기동성이 좋고 은신까지 보유한챔프를 핑크와드없이 확인할수있기때문에 매우 좋은 위치이다.

미드라인쪽 시야점령은 롤에서 가장 중요한 시야이다. 정글러가 모습을 보인다면 위치를 예측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이기도 하고 미드라이너가 로밍을 어느곳으로 갈지도 알수있기때문이다. 또한 미드라이너가 죽기시작하면 게임이 기울 가능성이 매우 높기때문에 꼭 해주어야한다. 미드라이너가 하지않는다면 정글러가 해주면 좋다.

(퍼플진영에서의 와드위치는 블루진영과 같음으로 설명에서 제함)

3. 바텀라인


봇라인은 아무래도 서포터라는 존재가 있기때문에 와드싸움이 더욱더 치열할수밖에 없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봇 라인전에서 가장 중요한건 라인전이지만 갱을 당했을경우 더블킬이 날수있기때문에 더더욱 위험한 곳이다. 그리고 봇라인전은 드래곤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기때문에 더더욱 와드를 잘 박아서 갱을 당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블루진영에서 24번 27번에는 와드가 꼭 되어있어야한다. 25번의 위치같은경우에는 와드를 박으러 가는동안 너무 오랜시간을 뺏기고 그 사이에 아군 원딜이 이니시를 당해 죽을수도있으니 상대 라이너가 귀환했을때 박아둔다면 좋을것이다. 24번 위치에는 핑크와드를 박는것을 추천하는데 저 위치는 아군 정글러가 갱을 가기에 가장 편하기 때문이다.

라인전을 이기고있거나 바텀 조합상 라인을 미는것이 더 이득이라 생각되는 조합의 경우에는 27번핑크와드를 박아두는것이 좋다.

(퍼플진영도 동일함으로 설명에서 제함)

------------------------------------------------------------------------------------------------------------

미드라이너의 경우에는 첫 귀환때 탐지로 바꾸고 정글러의 경우에도 대부분 첫 귀환때 장신구를 탐지로 바꾸는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꼭 갱을 다니지 않아도 와드를 지우는 행위만으로도 상대 라이너에게 압박감을 줄수있으니 지우도록 하자.

그리고 항상 미니맵을 보면서 와드가 박힌곳에 상대라이너가 그곳에 와드를 박는지 확인해보자. 만약 와드를 박았다면 쾌재를 부르면서 그곳에 박힌 와드를 탐지를 사용해 지우도록하면 30G + 압박을 넣을수있다.

그리고 정글러는 템 욕심을 조금만 버리고 천갑옷 한개 살수있다고 하더라도 와드 3개를 더 사서 시야를 밝히도록하자. 이건 전 라이너에게 공통된 말인데 항상 와드좀 박으세요 하면 하는말이 템창이 없어서요. 라고 말한다. 그런데 정말로 천갑옷 , 롱소드 , 포션 보다 중요한게 와드다. 그러니 와드를 꼭 박자.

또한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길수록 상대진영에 와드를 박는데 상대가 위에서 언급된 와드를 박아야하는곳마저 먼저 시야장악에 뺏기기 시작한다면 승리는 물거품이되고 패배만 기록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승리를 하고싶다면 와드를 많이 박고 많이 박는것에 그치지말고 그곳에 박힌 와드를 제거하도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