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개선되야하는 부분들을 구상하고 기존부터 외쳐봤지만 올해 4월, 8월에 연이은 밸런스팀의 행보로 인하여 이러한 의견을 내놔야겠다라는 의욕이 크게 상실된 상태였습니다. 저 뿐만아니라 기존에 의견들을 외치던 분들도 많이 지치셨을겁니다.

하지만 최근 Tengu 님께서 열심히 개선점들을 정리해주셨고 많은 분들께서도 힘을 싣기위해 의견들을 내주시고 계시는걸 보고서 저도 가만히만 있으면 안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기존에 생각했던 부분들을 한번 더 정리해봤습니다.
이미 Tengu님께서 올리신 내용에 일부 중복되는 부분도 있으니 이 부분 참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장 대두되는 문제점
공통사항 : 선후딜 / 레더 딜구조 족쇄 / 큰 마나소모 / 전체적으로 긴 주력기 쿨타임 / 목적의 구분이 되지않는 노후화된 트라이포드
비기 : 폭주 / 특화
광기 : 전 딜러중 최하체방(생존)


사멸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버서커는 백어택을 안쳐도된다? 유사 타대 딜러다?
완전 잘못된 소리고 버서커를 깊게 안해보거나 구조에 대한 의문을 제대로 가지지 않은 유저들의 헛소리 입니다.
스웨빼곤 전부 백어택 스킬인데 당연히 백을 치는게 좋습니다. 

->그럼 왜 사멸세트, 기습을 채용안하는가?
모든 원흉 : 레더 자버프 6초딜 + 후속 주력기 전부 선후딜 2중 족쇄 구조 + 큰 마나소모 
레더 자버프 6초안에 움직이는 몹 상대로 느린 선후딜 스킬을 지체없이 전부 백어택으로 넣는다는건 실전성에서 매우 떨어지며 타 사멸직업의 딜구조와 비교해도 말도안되는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타 사멸들은 대부분 자버프없이 상시 시너지로 선후딜이 느린스킬이 있거나, 자버프가 존재하더라도 선후딜이 매우짧은 등 이에대한 리스크가 거의 1개씩만 존재합니다.
버서커는 레더를 적중시키고 나서 후속타를 억지로 백어택을 잡으려다 레더 자버프의 지속시간이 전부 끝나버려 오히려 딜로스가 심해지기 때문.
악몽 또는 구원세트 갔다고 자꾸 백을 안쳐도 되는 직업으로 몰아가는 인식이 형성되는게 씁쓸한 현실.



-레드더스트 족쇄 완전제거 or 레드더스트 자버프 지속시간 증가 or 선후딜 대폭완화
두가지 족쇄를 모두 보유한채로 딜을하는 직업은 버서커가 유일하며 추가적으로 비기는 긴 컷씬 등으로 원하는 타이밍에 폭주를 할 수 없는 불안정한 폭주사이클(추가 설명은 아래에 후술), 광기는 낮은체방이 붙게되는데
선후딜 대폭감소나 레더족쇄가 사라진다면 광기의 체방에 대한 딜링위험도는 다소 낮아지게 됩니다.
느린 선후딜때문에 못피할 패턴도 선후딜이 빨라지면 회피 확률도 올라가거나, 레더 족쇄가 사라진다면 무리해서 레더 지속시간이 끝나기직전까지 위험한 딜링을 안해도 되는거죠.
실전에서 스킬 적중률 증가로 딜 상승은 덤.

그리고 긴 쿨타임에 비례한 큰 마나소모량도 완화를 시켜주게되면 후술할 부분에 새로운 가능성이 추가됩니다.


-레드더스트 자버프 족쇄구조를 제거했을시 생기는 문제 보충하기
6초 자버프 지속시간을 없앴으므로 깡딜 경우엔 버서커 깡통데미지나 각인들을 상향시킨다고 하더라도 치명타 적중률이 문제일겁니다.
낮아진 치적을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광기 - 현재 광기각인+리스크중 선후딜을 그대로 가져감. 레더 족쇄가 없으니 지금처럼 느린 선후딜이여도 어느정도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 적 타격시 5초간 치적10%/20%/30% (때릴때마다 지속시간 갱신) 
낮은 체방과 어느정도 선후딜을 갖추고 있기에 충분히 하이리스크-하이리턴에 걸맞는 셋팅으로 사용가능.
앞서 적었던 마나소모량을 줄이면 악몽셋을 가지않고 지배셋을 활용한 고신속+높은 쿨감셋팅으로 dps상승 및 지속딜 부분에 힘을 줄 수 있습니다.

비기 - 폭주시 피해량 증가 외에도 공속 60%가 추가, 비폭주시엔30%, 추가된 공속은 최대 공속수치의 상한선을 돌파한 수치로 적용되어 매우빠른 공속으로 딜을 함. 즉 어느정도 선후딜 문제도 비기를 채용하면 해결이 가능.
다만 폭주게이지 소모량이 높아지고 적을 타격하지 않을시엔 폭주게이지가 소모되지 않게 됨.(컷씬이나 몹이 올라가는 등 으로인한 무분별한 폭주게이지 소모를 막음)
비기는 낮아진 치적을 사멸채용으로 확보하는 방법이고, 광기와는 반대로 순간적으로 높은딜을 넣을 수 있는 각인으로 딜몰이에 특화된 셋팅으로 운용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추가로 비기 각인에 러쉬 데미지증가나 쿨감 등을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화-일반스킬 계수에 대한 부분은 저 또한 아얘없는것에 항상 불만을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현재 폭주로 얻는 능력치와 관련되어 조금만 잘못 추가되도 오버밸런스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되고 특히 특화를 투자하지 않는 광기 각인과의 큰 차이로 벌어질 수 있다고 판단되어 일단 특화에 대한 일반스킬 계수를 넣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최대한 생각해 봤습니다.

이렇게만 나누더라도 충분히 광기와 비기의 색깔이 완전히 다르게되서 확실한 차별성이 생깁니다.
단순히 비기의 게이지를 on/off하는 정도로 그치지 않아야하며, 수치놀음만 하게된다면 분명히 또 광기나 비기가 서로의 상위호환이 되는 악순환만 반복될 뿐입니다.


-스킬
스트라이크 웨이브
스웨는 백어택 부재도 여럿 유저분들이 말씀하셨지만 그보다 더 근본적인 4타 적중문제가 크다는것 잘 알고 계실겁니다.
차징시동 뒤로뻗기->2단 오버차징->뻗는모션->대지뒤집기 1~마지막 4타까지 적중하기까지의 딜레이는 140%공속 기준 전 클래스 일반스킬 딜레이중 최상위권에 속한다고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오래걸립니다.
차징하고 뻗자마자 다른스킬을 이어서 쓰거나 움직일수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느리지 않다고 여겨질 수 있습니다만 마지막 4타가 적중하기까지의 시간을 생각하면 절대 그렇지가 않습니다.
일반 주력공격 스킬 중 가장 긴 36초의 쿨타임에 중간에 뻗는모션 도중 피격시엔 스킬 자체가 날라가버리는 문제도 갖고있죠.
거기에 더불어 몹 사이즈에 따라 대지뒤집기의 4타는 커녕 3타도 안맞을 수 있다는 문제는 굉장히 큰 딜손실을 가져옵니다.
그렇기에 중간 딜레이와 4타를 압축시키는 개선이 필요합니다.

헬 블레이드
스웨와 마찬가지로 일반 주력공격 스킬 중 가장 긴 36초짜리 스킬+홀딩+대지뒤집기 추가후딜에 맞지않는 낮은 데미지
자체 깡딜이나 트포 데미지 상향이 필요. 그리고 은근히 범위가 좁은데 엥(?)이라고 생각이 드실수도 있습니다. 근데 대지뒤집기 바위 이펙트 범위보다 살짝 모자란 범위판정 입니다. 수련의 성과 트라이포드를 찍어야 기존 이펙트 범위만큼 닿습니다.
헬블 자체 스킬 깡데미지를 20~30%상향시키고, 융해 피해량을 10% 내리고 필사트포의 피해량을  10% 올리는 방향이 어떨까란 생각이 듭니다. 
같은라인 트라이포드의 데미지가 특정 체력에서 가하는 데미지가 5단계에서 각각 0.2%밖에 차이가 안난다는건 밸런스 담당자들이 아무런 테스트나 관심없이 그냥 수치조정을 해버렸기 때문입니다.
헬블 깡뎀과 트포데미지 차별화를 두기위한 방법으로 생각해봤습니다.

파워 브레이크
이미 기존에 dkukk님께서 스킬계수 등을 정리하신것도 있지만 위력축적 파브가 왜 dps가 구린지, 그이외에도 스웨와 같은 36초 스킬인 헬블이 쿨에 비해서 딜이 얼마나 안나오는지 보여주기위해 직접 쳐보면서 조금 더 직관적으로 보여드리기 위해 평균 데미지값을 낸 표입니다. 


짧은 리치, 위력축적 트포의 쿨타임증가 패널티 수치를 대폭 줄이거나, 스킬깡뎀과 1트포에 딜증트포를 추가해줘야 쿨타임에 맞는 데미지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외에도 어썰트 블레이드, 더블 슬래쉬 등등 안쓰는 스킬과 안쓰는 트포들에 비기 폭주시에만 추가 데미지를 주는 트포로 바꿔주면 스킬트리에서도 비기와 광기의 차별화를 만들어낼 수 있고, 스웨를 싫어하는 분들도 비기때는 다른 스킬을 채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킬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결국 가장 근본 구조부터 뜯어고쳐야 비기든 광기든 살아날 수 있으며, 그에 앞서서 밸런스 담당자들의 이런 문제가 얼마나 유저들을 고통스럽게 하는지 깨어있어야만 시작될 수 있습니다. 밸런스 담당팀의 기존과같은 생각만으로는 유저들의 공상으로 끝나버리기 때문입니다.


급하게 작성하느라 부족한 부분도 있을 수 있고,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더 좋은 의견이나 마음에 안드시는 부분은 언제든지 댓글로 작성해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