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슈모익으로 기공 유입이 많아진 것 같아 기분이 좋아서 이것저것 알면 좋은 정보들을 나열해보고자 합니다. 추가했으면 하는게 있다면 덧글로 적어주세요. 반응이 좋으면 이후 역천편과 세멕편도 올릴까 합니다.

저는 현재 회/달 모두 엘40 한 응애 기공으로 하탑 첫주 클을 본캐인 인파보다 하루 먼저했지만, 강화가 더럽게 안붙어, 둘째 딸로 기공을 키우고 있는, 하지만 무엇보다 기공에 진심인, 하멘 첫주도 노리고 있는 하랑이입니다. 기공을 정말 많이 연구하고 키운 사람으로서 기공을 새로 시작하거나 하고 계신 분들에게 이런저런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제가 대부분 직접 알아낸 정보라서 빠진 부분도 많고 부족하겠지만 재밌게 봐주세요.

1. 난화격은 쓰는 도중에 마우스를 돌리면 공격방향이 돌아간다.
2. 기공사의 평타에는 이스터에그가 존재한다. 가볍게 기를 몇 번 날리고 기다렸다 타이밍 맞게 평타를 누르면 
     아다다다(목소리4) 소리와 함께 강화평타가 나간다.
3. 금강선공의 효과는 피증, 쿨감, 공속 버프를 준다. 이속버프는 없다.
4. 금강선공은 스페와 각성기 쿨도 줄여준다. 그렇기에 극특이어도 역천의 원기옥은 다른 극특 직업의 각성기에         비해 쿨이 길지 않다. 세멕이 지배를 자유롭게 쓰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5. 기공의 스페이스바(이동기) 기본 쿨타임은 10초로 매우 길다.
6. 순보와 내방 공증은 중첩되지 않는다. (내공방출은 55.6%, 순보는 44.4(14.8*3)%)
7. 금강선공의 피증과 내방, 순보의 공증 효과는 출혈과 배신, 매혹 등 모든 공격에 적용된다. 
     (예전 화염병, 배바버 기가 가능했던 이유고, 발탄 시절엔 배신 기공도 존재했다.)
8. 기공사는 두 직각 모두 출혈과 단심 그리고 속행의 효율이 매우 뛰어나다. 정화가 필요하면 룬 말고 
     다른 방법을 찾는게 딜적으로 더 좋다. (성부, 도화가, 홀나 등을 활용하거나 내방 정화 트포를 채용해보자)
9. 순보는 사용한 횟수만큼 쿨이 늘어난다. 적게 사용할 수록 쿨이 짧다.
10. 순보의 쿨타임 적용은 사용시 쿨감이 아닌 종료시 쿨감이다. (순보를 금강선공을 키기 전에 사용했어도 2번만         쓰고 순보 종료 전 금강선공을 키거나 금강선공 이후에 순보를 쓰면 금강선공의 쿨타임 감소가 적용된 다.)
11. 순보 3번 모두 아드레날린과 달인 스택을 쌓을 수 있다. (총 3스택)
12. 금강선공을 키는 것도 아드레날린과 달인 스택이 쌓인다.
13. 로스트아크의 데미지는 스킬 사용시에 버프가 적용되는 것이 아닌 스킬 적중시 버프가 계산된다. 그렇기 
       때문에 스킬을 사용하고 버프를 넣어도 적중할 때 버프가 들어와 있으면 효과를 받을 수 있다.
14. 여래신장과 환영격(경지)은 후딜이 매우 짧아서 다른 스킬 앞에 연계하면 좋다. 특히 환영격은 내방-환영격과         환영-내방의 딜이 거의 차이나지 않아 환영-내방 순서로 굴리는게 내방을 더 알차게 사용할 수 있다.
15. 레이드 스킬 중 기공사의 피면기는 내방(강인함), 금강선공, 각성기, 섬열파(역천), 스페이스바가 있다.
16. 기공사의 주력기는 20초대 라인 (난화격, 섬열파, 풍뢰일광포, 여래신장(공격강화), 환영격)과 10초대 라인 
       (벽력장, 낙영장, 기공장, 여래신장(빠준))으로 나뉜다. 이걸 구분해서 이해해 놓으면, 이후 기공사 콤보를 배울          때나, 실전에서 콤보가 꼬였을때 대처하는데 있어 매우 도움된다.
17. 기공사는 생각보다 기본체방이 낮다. (애니츠 최하위) 다만 내공방출의 기본 데미지 감소로 서폿 데미지 감소         버프가 비는 타이밍을 보완해줄 수 있어 실체방은 조금 더 높은 편이다.(예전에는 섭몰진기 공격력감소가 
       있어서 유용했으나 섭몰진기는 이제 레이드에서 사용할 수 없다.)
18. 내공방출은 스페로 후딜 캔슬이 가능하다. 너무 연타로 쓰면 내방 자체가 캔슬되니 조심. 
        (이제 선입력 해도 내방 발동 후 스페이스바가 나갑니다. 23.07.09 수정)
19. 기공사의 무카파는 개편 이후 특정 세팅(특신 역천)을 제외하고 준수한 편이나 역천의 경우 금강선공의 
       구조로 인해 운기조식(현타) 동안은 무카파가 매우 좋지 않다.
20. 기공사 주요 pve스킬 중 파괴스킬은 회선격추(2레벨), 풍뢰일광포(2레벨), 낙영장(2레벨, 세멕)이 있다. 카운터         스킬로는 회선격추와 벽력장이 있다.
21. 기공사의 무력스킬은 회선격추, 순보 3번, 기공장, 풍뢰일광포, 여래신장, 난화격 순으로 효율이 좋다. 
       역천은 위 스킬에 회수로 부족하면 그냥 사이클을 굴리는게 다음 사이클까지 고려했을때 딜로스가 적다. 
       세멕은 회선 - 순보 - 여래 - 풍뢰 - 낙영 - 난화 순이 좋다. (풍뢰 추가 23.7.8)
22. 내공방출에는 쓸만한 트포가 많다. 세팅에 따라 시너지, 정화, 뎀감, 강인함을 채용할 수 있다.
23. 기공사의 내공방출의 데미지 감소는 매우 높다. 기본 25퍼에 내공방출 강화 채용시 56퍼까지 오른다. 
       이는 워로드와 서폿의 넬라, 수연, 천축보다 높다. 
       (세멕의 경우, 내공방출 강화 트포 태용시 달의수호자도 뜬다.)
24. 역천과 세멕은 각 각 극특 극신이지만 세멕타통이 폭딜에 가깝고 역천은 상대적으로 지딜에 가깝다.
25. 원기옥 없는 역천의 금강 사이클응 세멕 3단보다 약하나, 세멕의 3단 20초 딜과 역천의 원기옥 콤보의 
       dps는 비슷하다. 원기옥이 떨어지는 시점인 10~13초는 역천이 우세하다.
26. 기공사는 두 직각 모두 스텟효율이 좋다. 그렇기에 고대 팔찌 이후 제 성능이 나온다. 
      (그때까지 접지 말아주세요.)
27. 기공 전압은 매우 이쁘다. 애니츠 묶음머리를 할경우 기공 전압 착용사 올림머리가 가능하다. 
      (낭만의 첫발걸음도 가능하다.) 전압끼리의 차이는 상의에서 뿜어져 나오는 파티클 색깔과 손톱 색깔(금,은)이          다르다.
28. 기공전압에 숨은 진짜 매력은 스페와 순보시 흔들리는 꼬리이다.
29. 기공은 손에 무기를 들고있지 않기 때문에 옷입히기 좋다. 전투모션도 이쁘다.
30. 무기 아바타는 오리(태양의 소녀), 별(천공의 권세), 쿠크 코(3주년), 달(4주년)을 추천한다. 
       이쁘다. 공포의 기공패는 이쁘지만 비싸다. (하지만 나는 경매장에서 10만골에 산 흑우다.




+추가 예정

이건 요즘 이거 없으면, 겜안분으로 본다구 그래서 [머쓱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