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어린애들이 보는게 순수한 진실일때가 있는거처럼 

뉴비인 내눈에서봤을때 세맥기공이고 역천기공이고 쓰레기임

난 세맥하니까 세맥에 대해 내 생각을 말해봄 매우 주관적이니 비슷한 생각이면 맞다 조금 다르면 조언을 부탁함


좋은이유가 니들 손때문이 아니라 너무 '익숙'해져서 그 족쇄들을 그냥 숨쉬듯이 해버리니까 당연하게 느끼는거임 


근데 솔직히 기공사하면서 스타나 롤 하는 느낌 받아 눈이 여기저기 왔다갔다 계속해야해 


보스 패턴봐야지 버프창보면서 버프 잘 돌아가고있나 체크해야하지 아덴 몇초남았나봐야지 보스피통보면서 몇줄에 뭐 나올지 생각해야지 스킬쿨 비지않게 돌리면서 해야지 


근데 이 많은걸 님들은 그냥 익숙해져서 하면 강해지니까 하는거고 입문자입장에서는 이딴거까지하면서 딜 굳이 뽑을 필요가없다고 생각할거야 


실제로도 그렇거든 다른캐릭터 아덴스킬 딱 키면 '체크메이트' 끝이야 딜량도 솔직히 뭐 우리가 단 한번 실수라도하면 딜량은 클리어시간까지 비슷할걸 내가 만월을 키우면서 느낀점은 레이드가 쾌적하고 즐거워 세맥은 그냥 즐겁고 쾌적하진않아 즐거운이유는 나름 뭔가 바빠서 재밌음



거기다가 주력딜링이라는 스킬들 보면 빨리 털수있다곤 하지만 모션딜레이가 제법있는편이라 패턴피하기 까다로움 사실 모션딜레이도있겠지만 다다다다닥 누르는데 즉발느낌으로 나가는게아니라 약간 딜레이있어서 다음스킬도 다다다다 눌러야 매끄럽게 나가다 보니 손은 존나바쁜데 딜량은 극한적이지도않아 

손가락 뒤져라 눌러도 다른 특화 폭딜캐릭처럼 드라마틱한 폭딜도안되고 지딜 최강 슬레보다 유지력도 구림


딜이 고루고루 분배가 매우 잘되어있는만큼 


폭딜인데 스킬 몇개로 따다당 이게아니라 qwer qwer qwer 이 사이클이 반드시돌아가야지 쎔 근데  우리가 한사이클 돌리는 사이 다른 캐릭터들은 한사이클 다돌리고 패턴피할준비하고 우리 현타일때 또 다시 이 사이클을 돌려..


보통  버프타이밍이 다른 캐릭터 딜사이클타이밍이랑 비슷하게 돌아올텐데 

우리는 타이밍 못 조절하면 그냥 현타로 버프받고 딜하는것도 족같음 



너무많은거 같은데


정리해봄 




1. 니네가 구정물처럼 고이고 썩어가지고 쉬운건 남한테도 쉽지않다 롤, 스타 처럼 멀티테스킹하면서 뽑아내는 딜의 리턴값이 기대보다낮다


2. 딸깍직업의 딜구조가 훨씬 쾌적하고 딜타임이 더 많이나온다 어쩌면 니네가 족쇄덕에 고점이높다라는것도 사실 해골물일수도있다


3. 세맥 기공 기준으로 폭딜캐도 지딜캐도아닌 괴상한 똥냄새를 풍기는 캐릭터는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