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발키리
2023-12-12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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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11
세맥 쿨타임 감소 관련 정보글 + 1치명 빌드 연구글 글을 작성하기에 앞서 이 글은 공략글이 아니고, 끄적거린 계산 결과들과 정보들을 정리해놓은 글입니다. 따라서 말투는 편하게 작성하였으며, 틀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반지1치명빌드는 아직 연구중인 빌드입니다. 뉴비분들께 추천 드리는 빌드가 아닙니다! <쿨감 관련 정리> 우선 로스트아크에는 쿨타임 감소에 있어 많은 종류가 있고 계산식이 다르다. 그 중 합연산인지, 곱연산인지는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정리부터 하고 넘어가겠다. [합연산] 신속 - 38.91% (현재 신속 1812) 금강선공 - 5/10/25% [곱연산] 지배의 기본 스킬 쿨감 = 18% 지배의 각성기 쿨감 = 20% 보석 또한 곱연산으로 계산 - 20% (10레벨 홍염 기준) 단심 - 곱연산 15% <정리> 최종 스킬 쿨타임은 (스킬 쿨 - 빠준) * (신속 + 금강선공) * (자잘구레한 곱연산들) 각성 각인 또한 곱연산임 0단계 각성기 = 300 * (1 - 0.3891) * 0.8 = 146.6초 0단계 + 단심 각성기 = 300 * (1 - 0.3891) * 0.8 * 0.85 = 124.6초 2단계 각성기 = 300 * (1 - 0.3891 - 0.1) * 0.8 = 122.6초 2단계 + 단심 각성기 = 300 * (1 - 0.3891 - 0.1) * 0.8 * 0.85 = 104.2초 2단계 단심 캡처 - 지배와 각성기 쿨이 대략 15초 차이 나는걸 통해 각성기 쿨이 104초가 맞음을 확인 가능 3단계 각성기 = 300 * (1 - 0.3891 - 0.25) * 0.8 = 86.6초 3단계 + 단심 각성기 = 300 * (1 - 0.3891 - 0.25) * 0.8 * 0.85 = 73.6초 요거도 사진을 통해 계산대로 나오는 것을 확인 가능 <신속 1812 기준 각성기 쿨타임 요약> 0단계 = 146.6초 0단계 + 단심 = 124.6초 2단계 = 122.6초 2단계 + 단심 = 104.2초 3단계 = 86.6초 3단계 + 단심 = 73.6초 <반지 치명 빌드 연구글> <추가 아이디어 - 반지에서 치명을 추가한다면?> 아무래도 세맥기공을 운용하다보면, 너무 높은 쿨감으로 인해 가끔씩 스킬이 노는 듯한 기분이 든다. 이는 실력 부족의 이슈도 있지만, 보스도 가만히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쿨이 돌아오는 스킬들을 바로바로 때릴 수 없는 이유가 크다 생각한다. 이러한 딜누수가 발생할 바에는, 세맥의 단점이라 불리는 낮은 치명을 좀 높여봐도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를 위해 1치명 빌드의 지배 유지에 대한 계산을 해보려 한다.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부분은 돌격대장의 풀효율 - 갈망 3렙 기준 12%의 이속을 주기 때문에 우리가 맞춰야 할 이속은 28%이다. 이에 필요한 신속은 1630이다. 반지에 치명을 주고도 얻을 수 있는 신속값을 계산하면 목걸이 500 귀걸이 300 300 반지 200 팔찌 120 기본 63 1483 * 1.1 = 1631 매우 높아 보이지만 이론상 가능하긴 한 수치이다. 그렇다면 1치명 빌드가 지배 유지도 가능할까? 에 따라 각성기 쿨타임도 계산해보았다. <신속 1630 기준 각성기 쿨타임> 0단계 = 300 * (1 - 0.35) * 0.8 = 156초 0단계 + 단심 = 300 * (1 - 0.35) * 0.8 * 0.85 = 132.6초 2단계 = 300 * (1 - 0.35 - 0.1) * 0.8 = 132초 2단계 + 단심 = 300 * (1 - 0.35 - 0.1) * 0.8 * 0.85 = 112.2초 3단계 = 300 * (1 - 0.35 - 0.25) * 0.8 = 96초 3단계 + 단심 = 300 * (1 - 0.35 - 0.25) * 0.8 * 0.85 = 81.6초 계산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3단계 끝자락에 사용하거나, 2단계에서도 단심을 터뜨리면 충분히 가능하다 이어지는 아이디어들 <1. 공격 속도는?> 기존의 신속 1812에서의 공이속은 다음과 같다. 이와 더불어 금강선공으로 5/10/15% 만큼 추가로 증가한다. (공속은 별 계산식 없이 합연산임) 또한 갈망에서 공속 12%를 얻기 때문에, 질량 증가 각인을 채용해도 31 + 12 - 10 + (금강선공) = 33 + (금강선공) 즉 2단계 이상이면 풀 공속을 유지할 수 있었다. 그리고 신속 1630에서의 공이속은 다음과 같다. 위의 계산식을 차용하면 28 + 12 - 10 + (금강선공) = 30 + (금강선공) 으로 여전히 2단계 이상일 경우 풀 공속을 유지할 수 있다. <2. 기본 스킬들의 쿨타임이 얼마나 늘어나는가? 이에 따른 딜 변화량은?> 기존의 기본 스킬들의 쿨타임 감소율은 다음과 같다. (스킬쿨 - 빠준) * (1 - 신속 - 금강) * 지배 * 보석 이 중 회색과 빨간 글씨들은 고정되어 있는 수치다. 지배의 경우 3세트, 보석의 경우 10레벨 홍염으로 고정하고 계산하면 빨간 글씨들은 0.82(지배) * 0.8(보석) = 0.656이라는 값으로 고정해놓고 계산하여도 무방하다. 따라서 우리가 집중해서 보아야 할 부분은 파란 글씨다. 이번에는 넉넉하게 잡은 작성자의 세팅이 아닌 최고점을 기준으로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신속 1850을 기준으로 계산하겠다. 신속 1850에서의 쿨감은 위와 같고 이를 계산식으로 만들면 다음과 같다. - 2단계 기준 1850 = (1 - 0.3972 - 0.1) * 0.656 = 0.3298 -- 66% 감소 1630 = (1 - 0.35 - 0.1) * 0.656 = 0.3608 -- 63.9% 감소 - 3단계 기준 1850 = (1 - 0.3972 - 0.25) * 0.656 = 0.2314 --76.9% 감소 1630 = (1 - 0.35 - 0.25) * 0.656 = 0.2624 -- 73.8% 감소 미친놈마냥 스킬을 쿨타임마다 0.01초도 쉬지 않고 박는다면, 각각의 딜 상승량은 다음과 같다. - 2단계 기준 1850 = 1 / 0.3298 = 3.0321 1630 = 1 / 0.3608 = 2.7716 - 3단계 기준 1850 = 1 / 0.2314 = 4.3215 1630 = 1 / 0.2624 = 3.8109 둘을 비교하면 1850이 1630에 비해 2단계에서는 9.398% 높음 3단계에서는 13.39% 높음 굉장히 큰 차이 같지만, 하지만 앞서 말했듯 이 가정은 스킬 쿨이 비지 않는다는 조건이 포함되어 있다. 스킬이 빗나갈수록, 스킬이 놀수록 이 비율은 감소하게 된다. 또한 이는 치명이 올라간 만큼의 딜 상승량은 고려하지 않았다. 뒤에서 합산하여 계산해보겠다. <3. 예둔 효율이 질증을 앞서게 되는가?> 이제 치명의 상승에 따른 변화를 계산할 시간이다. 기존 치명 600일경우 치명 800일경우 아드3레벨, 달인 40 기준으로 치명 600일 경우 43.47% 치명 800일 경우 50.63%이다 예리한 둔기가 없다고 가정하면 딜 상승량은 다음과 같다. (0.5063 * 2 + 0.4937 * 1) / (0.4347 * 2 + 0.5653 * 1) = 1.0499 -- 4.99% 딜상승 이제 각각의 예리한 둔기 채용 효율을 확인하면 (0.4347 * 2.5 + 0.5653 * 1) / (0.4347 * 2 + 0.5653 * 1) * 0.98 = 1.1284 -- 12.8% (0.5063 * 2.5 + 0.4937 * 1) / (0.5063 * 2 + 0.4937 * 1) * 0.98 = 1.1446 -- 14.4% 효율을 보인다 고정팟이 있어서 치적 10%까지 받는다고 생각하면 (0.5347 * 2.5 + 0.4653 * 1) / (0.5347 * 2 + 0.4653 * 1) * 0.98 = 1.1507 -- 15.7% (0.6063 * 2.5 + 0.3937 * 1) / (0.6063 * 2 + 0.3937 * 1) * 0.98 = 1.1649 -- 16.4% 의 효율이 나오게 된다. 치명800 예둔 vs 치명 800 질증 vs 기존 치명 600 질증 (0.5063 * 2.5 + 0.4937 * 1) * 0.98 = 1.724261 (0.5063 * 2 + 0.4937 * 1) * 1.17 = 1.762371 (0.4347 * 2 + 0.5653 * 1) * 1.17 = 1.678599 기존 세팅에 비해 예둔 세팅은 2.72% 상승 질증 세팅은 4.99% 상승함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치명 반지를 끼더라도 예둔보다는 질증이 낫다는 결론을 얻게 된다. 예둔: (0.6063 * 2.5 + 0.3937 * 1) * 0.98 = 1.871261 질증: (0.6063 * 2 + 0.3937 * 1) * 1.17 = 1.879371 10% 치적 시너지를 받아도 질증이 우세하다. <결론> 자신이 스킬 쿨이 많이 빈다고 생각하고, 고홍염의 유저라면 치명 반지 한 개를 채용해 볼만 하다. 거의 품질 100을 맞춘다면, 2단계 이상에서 기존과 마찬가지로 풀 공이속 유지가 가능하다. 신속이라는 스탯이 어느정도의 딜 상승을 가져오는지에 대해 정확한 계산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본인 스타일에 맞춰 노란 글씨를 좀 더 선호한다면 고려해볼만한 세팅이다. 싸게 맞출 수 있는 것도 장점일 수 있겠다. 단, 2단계에서 단심을 사용해야만 지배를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족쇄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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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발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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