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기공사 관심이 높아져서 세맥vs역천 뭐키울까요? 이런 질문글이 늘어서
가이드 라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각각의 장단점을 적어봤습니다

저는 시즌2 초기 이후 주로 세맥으로 하다가 최근 밸패 이후 역천으로 바꿨고,
두 세팅 모두 상하탑까지 가보고 느낀점 위주로 적었습니다


역천 - 장점

1. 최상위권 순간 폭딜
6초 내방 1사이클 순간딜이 매우 강하고
원기옥 없이 세맥과 비교해도 8초 이하의 짧은 딜구간에서는 우위를 점합니다
일반 10~20초 구간은 세맥이 더 강하지만 원기옥 사이클의 경우는 역천이 더 강합니다.
패치 전 폭딜이 가장 강했던 점화/상소/처단 등과 비교해도 10초딜이 더 강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2. 효율적인 딜구조와 준수한 저점
11~12초 가량의 짧은 현타를 가지면서 상황에 따라 3단을 꺼도 큰 피해가 없기 때문에 
아덴형 딜러이면서도 환경변수 등에 의한 소위 억까를 잘 당하지 않는 구조입니다.
특히 짧은 딜-기믹 구조 혹은 딜찍팟에서 딜적으로는 최고의 구조라고 생각하고
향후 레이드 구조가 어떻게 바뀌던 최소한 중간 이상은 먹고 들어가는 구조라 봅니다
딜구조가 안정적이기에 저점도 꽤 높으며 버프를 많이 먹은 현 시점에서는 원기옥 노크리 뜨는 상황에서도 약하지 않습니다

3. 높은 고점
세맥과 비교해도 고점이 낮지 않으며 최근 특신역천의 대두로 고점이 더 높아졌습니다. 
특신6딜 세팅의 경우 허수DPS가 세맥과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을만큼 DPS도 높아졌고
크리 원기옥을 다 맞춘다면 고점이 엄청 높습니다

4. 비교적 자유로운 딜 포지션
중장거리 위주 스킬셋을 가지며 경면 피면 스킬 점유율이 꽤 높습니다
백어택 의존도도 높지 않아서 포지션면에서는 편안합니다


역천 - 단점

1. 세팅 진입장벽
메이저 특치세팅에서도 최소 섬열파 9홍이 반필수이며
고점을 보는 특신세팅에선 10홍을 반필수로 요구하는 등 고홍염이 중요합니다
단심이나 스킬 사이클 변경으로 어느정도 타협은 가능하지만 고홍염이 없으면 불편합니다
거기에 특화효율이 매우 높기에 고특화 세팅이 반강제되고 (특화100에 딜증8.5% 수준) 
사용 각인 중에 저렴한 각인이 하나도 없어서 비싼 악세값이 발목을 붙잡습니다

2. 현타때는 거의 할 수 있는게 없음
극단적으로 현타에 아무것도 없고 3단떄만 딜 하는 것이 딜 구조로 보면 이상적일지 몰라도 
기믹이나 스킬 써야하는 상황 발생시 스킬을 거의 못쓴다는게 답답합니다.
가끔씩은 '해줘' 해야하는 상황도 종종 나옵니다

3. 불안정한 기믹 수행력
2번에서도 언급된 부분이지만 현타때 갑자기 기믹이 나오면 난감한 경우가 있습니다
3단때는 무력 등이 준수한 편이지만 현타때는 기믹이 나오면 거의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그리고 회선 하나에 카운터 시너지 겹쳐있는것도 카운터 기믹에 불리한 요소입니다
중요한 기믹은 미리 준비해서 대응이 가능해도 랜덤하게 갑자기 나오는건 대처가 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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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맥 - 장점

1. 높은 고점
최고 수준의 20초딜을 가지고 있기에 3단 20초 풀딜하고 기믹으로 현타를 넘기는 운영이 가능하다면 매우 강합니다.
일부 레이드에서는 3단 아다리 맞추기 쉬운 경우가 있어 생각보다 플레이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최근 고스펙 두꺼비 딜빵에서 잘 나타나듯 3단 20초 풀딜이 가능하고 3단 택틱을 맞추기 쉬운 경우 특히 높은 성능을 보입니다

2. 극신직업의 쾌적함
극신직업이며 기동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특히 극신+지배/아덴쿨감으로 스킬과 회피/기상기 쿨이 엄청 짧고 스킬이나 스페등을 아낄 필요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스킬들도 시전시간이 짧고 선후딜이 간결한 편입니다

3. 최고의 기믹수행력
무카파 모두 매우 뛰어나며, 기동력도 최고 수준입니다
최근 스킬셋에서는 파괴가 최대 2렙x3 까지 들어가고, 카운터도 2개입니다
스킬셋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순간/누적 무력도 체술인파 이상이며 누적의 경우에는 최상위권 수준입니다
극신직업 특성상 무카파 스킬들이 언제나 준비되어 있으며, 기믹에 스킬을 써도 딜적인 손해가 없습니다
종합적으로 보아 로아에서 최고의 기믹머신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4. 저렴한 세팅비
극신속에 질증채용이 가능해서 악세값이 많이 쌉니다
리메이크 후 홍염보석 요구치가 많이 낮아져서 배럭세팅으로도 성능 뽑는데 큰 지장이 없습니다
밸패 후로는 4내난이 필요없게 되어 고신속 세팅의 필요성도 크게 줄었습니다


세맥 - 단점
상당수의 단점은 줄이는게 불가능하고 긴 50초 현타에서 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세맥이 어렵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1. 수동적인 아덴운용
타이머 아덴 특성상 타직업과는 다르게 아덴을 수동적으로 관리를 하게 됩니다.
아덴을 끄는 것이 가능은 하지만 능동적인 관리와는 거리가 멀며
최악을 면하는 차악의 선택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고점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역천처럼 능동적으로 아덴off 기능을 이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2. 상황변수에 취약하고 딜 편차가 큼
3단을 켰는데 풀딜을 못하는 상황이 나오면 딜량이 팍팍 까입니다
3단 20초 동안 단 0.5초도 쉬는 구간이 없어서 3단딜을 약간이라도 쉬면 바로 딜로스가 납니다
기본적으로 빡숙이 되어야 그런 딜로스를 줄일 수 있고, 
랜덤으로 딜못하는 패턴(공습, 반격 등)이 나오면 실력과 관계없이 억까 당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3. 짧은 딜-기믹 구조에 취약함
최근 레이드들에서 20초 풀딜이 힘든 경우가 많으며 기믹 후에도 현타가 지속되어 딜탐을 날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딜찍 레이드인 경우에는 이 문제가 심하고, 그래서 기공사는 상위권으로 갈수록 세맥 인구가 적어지는데 이 영향이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4. 경면이 모자란 근접 딜스킬
일반적으로 5개의 딜 스킬중 3~4개가 노경면 스킬이고 그 중 2~3개는 근접스킬입니다
낙영장 같은 스킬들은 3단 내에 5번씩 넣어야 하는데 
이렇게 스킬을 자주 여러번 사용하기에 스킬자체의 시전시간이 그리 길지 않더라도 
노경면 스킬 시전시간 점유율(프레임 점유율)은 상당한 편입니다

5. 높은 피로도
스킬쿨이 매우 짧은 피아노형 직업 + 근접 노경면 위주의 스킬셋 + 아덴 운용 및 설계 + 노각지배 내각 갱신 + 높아진 백어택의 중요성 (유사 사멸화)
타직업에는 한두개만 있어도 불편하다는 소리가 나오는 요소가 여러개 있어 피로도가 매우 높은 직업입니다.

6. 불안한 미래전망
최근 리메이크로 딜고점은 높아졌지만 구조적으로는 불편해진 점이 있어 향후 밸패에 따라서는 불편함만 남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스마게에서 상당히 견제하고 있는 노각지배를 메이저 세팅으로 사용하는 유일한 직업이기도 합니다
노각지배 포함한 지배세트는 직/간접적인 너프를 많이 당했으며 앞으로 전망이 불분명하고
하브6관 초창기 처럼 레이드 길이가 매우 긴 레이드가 나온다면 운용이 힘든것도 문제입니다
만약 각1지배나 환각이 강요된다면 그만큼 성능저하는 피할 수가 없습니다


적은것 외에도 몇가지 마이너한 장/단점이 더 있긴한데 가장 크게 와닿는것 위주로 적었습니다
읽어보시고 둘 중에 어떤 직각이 맞을지 판단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