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역천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알려드리고 싶은 정보가 정말 많았지만 제가 글을 잘 못쓰기도 하고, 표현하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많고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노력했으니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역시나 수정할 부분이나 추가할게 있다면 덧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질문도 환영이에요.)

1. 역천지체의 특화는 금강선공의 운기조식(현타) 시간 감소,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효과 증가, 피해증가, 공속증가의 모든 효율을 늘려준다. 이는 특화 100당 8.5퍼의 딜 증가 효율을 보여준다. 이는 전직업 중 최상위 효율이다. (출처: 역천 특화 효율표 https://m.inven.co.kr/board/lostark/5344/65927?iskin=lostark)
2. 높은 특화 효율로 부뼈제압 역천기공은 극 제압이 아닌 극 특화 제압으로 가는게 더 강하다.
3. 역천지체 각인은 각성기 피해량 증가, 금강선공 피해량 증가효과 증폭, 내공회복속도 증가다.
4. 단순 내공회복속도 증가이기 때문에, 정말 절말 정~~~말 극한의 상황에서 금강선공 상태에서도 스킬이 잠기기도 한다.
5. 역천지체의 각인은 역천지체/원한/예리한둔기/아드레날린/저주받은인형 을 고정으로 사용하며, 97돌을 사용할 경우 질량증가/각성/정밀단도 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6.  각성3을 사용하는 역천지체 유저도 있다. 고점이 높지는 않지만 생각보다 강하다. 원기옥을 그저 많이 던지고 싶으신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취업이 조금 안될 수 있다.)
7. 고대의 333331의 1각인 자리에 경우 각성과 에테르 포식자를 추천한다. 에테르 포식자는 범용적으로 좋다. 
   각성1은 줄어든 쿨감으로 원기옥을 한번 더 던질 수 있는 상황이나 4번 모두 던지는 상황에서는 각성1이 조금더 
   우세하다. (경험상 딱렙 +10까지의 가디언 토벌에서 조우에 던지면 마지막에 한번 더 던질 기회가 온다. 각성1의 
   원기옥 쿨은 특화와 신속에 따라 다르지만 약 2분 10-30초이다.)
8. 속전속결을 1로 가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개편이후 섭몰진기를 레이드에서 사용할 후 없게 되면서 
   속전속결을 적용받는 레이드 스킬은 섬열파 뿐이며 극상마섬광(1각) 또한 처음 홀딩은 속전속결을 적용받으나 
   웨이가 나오면서 같이 쏘는 순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9. 역천지체 23년 7월기준 세팅은 크게 특치역천과 특신역천 2개로 나뉜다.
10. 특치역천은 대중적인 역천지체 세팅이다. 특징으로는 낮은 홍염요구, 높은 원기옥 의존도, 쉬운 사이클 등이 있다.
11. 특신역천은 개편 전에도 사용 했었으나, 개편이후 재조명된 세팅이다. 특징으로 높은 홍염 요구, 높은 고점, 낮은 원기옥 의존도, 비교적 복잡한 사이클이 있다.
12. 역천 기공사는 pve 스킬로 난화격, 섬열파, 풍뢰일광포, 내공방출, 순보를 고정으로 사용한다.
13. 선택으로는 회선격추(특치), 벽력장(특신) 중 1개/ 여래신장, 환영격, 기공장 중 2개를 선택해서 사용한다. (자세한 세팅은 여러 공략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4. 역천기공사의 사이클은 20초의 금강선공을 공증버프에 맞춰 3분할하여 운영하는 것이 기본적이다. 
     내방(6초)-순보(3초)-내방(6초)에 맞춰 스킬을 사용한다. *4기공장 트리는 순보-내방-순보-내방의 사이클이다.
15. 기본적인 역천지체의 사이클은 높은 공증 수치를 가지고 있는 내공방출에 모든 스킬을 맞추고, 
     비교적 쿨이 짧은 10초대 스킬을 순보에 맞춰 한번 더 터는 형식이다. (10/20초대 스킬 구분은 공통편 참고)
16. 원기옥 콤보는 내공방출을 원기옥에 맞춰서 털어야 하기 때문에 순보(3초)-내방(원기옥)-순보-내방 으로 굴린다.
17. 사이클이 꼬였을 때는 다음 공증 타이밍에 맞춰서 밀린 스킬들을 써주면 딜로스를 줄일 수 있다.
18. 역천기공사는 내공방출 강인함 고정을 추천한다. 세맥타통에 비해 모션이 길며 한번 끊겼을때 딜로스가 
     매우 심하기 때문이다. 정화가 필요한 경우에는 도,홀이나 성부 혹은 운기조식 시간을 잘 활용해보자. 
     (일리아칸 1관 변이 지속시간은 10초로 평균 운기조식 시간이 더 길다.)
19. 원기옥 딜은 생각보다 강하지 않다. 특치 기공사 기준 1원기옥 = 1금강 사이클 로 계산하면 얼추 맞다. 
     원기옥 적중률을 위해 바로 던지는 것보다, 사이클을 온전히 수행하고 원기옥을 차분하게 던지는 편이 
     결과가 좋을 때가 더 많다.
20. 기공사의 공속이 충분히 높으면 내방-난화격-원기옥 콤보가 가능하다. 다만 원기옥을 바로 앞에 던져야 
     내공방출 공증이 안전하게 원기옥에 들어간다. (특신 역천 추천)
21. 내방-원기옥을 사용한 경우 이동기(스페이스)로 원기옥 후딜을 바로 캔슬하면 풍뢰일광포를 내공방출 안에 
     넣을 수 있다. (특치 역천 추천)
22. 역천기공사의 무카파는 특치기준 준수한 편이다. 특신은 무력만 준수하다. 운기조식만 아니라면… 
     (회수와 파폭을 꼭 챙기자)
23. 특치 기준 카운터는 회선격추/ 파괴는 회선격추와 풍뢰일광포가 있다. 
     특신기준 카운터는 벽력장/ 파괴는 풍뢰일광포가 있다.
24. 원기옥은 생각보다 무력이 약하다. (58) 역천의 무력은 회선격추, 순보 3번, 풍뢰일광포 순으로 
     무력 효율이 좋다. 이들로도 부족하면 기공장, 여래신장, 환영격 순이다.
25. 회선격추와 순보 3번으로 부족한 무력부터는 금강선공을 키고 평소 사이클을 돌리는게 무력 효율 면에서도 
     이후 사이클까지 고려해 딜적인 부분에도 좋다.
26. 대부분의 기공사의 원기옥콤보는 사이클 시작부터 원기옥이 떨어지기 전까지 9-11초 정도 시간이 걸린다. 
     환각 예열이 되지 않더라도 원기옥을 들고 있을때 실체가 켜지며, 쐐망의 경우 평타 한대 친 후 사이클을 
     굴리면 원기옥에 맞게 쐐망 풀스택이 켜진다.
27. 역천기공사의 엘릭서는 달인, 회심 모두 추천한다. 달인이 이론상 더 강하나, 내방과 섬열파의 강인함 의존도가 
     높은 사이클과, 긴 원기옥 시전시간으로 인해 5스택 업타임이 안정적이지 않아서, 회심도 추천한다. 
     (정단 없는 특신은 무조건 달인을 추천한다.)
28. 부뼈제압 기공사를 맛있게 사용할 수 있는 곳은 다음과 같다. 
     (가토: 하누마탄, 가르가디스(딱렙) 군단장 레이드: 쿠크세이튼 1,3/ 아브렐슈드 내부/일리아칸 3관 내부, 
     4관 2,3부파) *그 외에도 일리아칸 1관 히든 난나, 아브렐슈드 3,5관 등이 있으나 평딜 구간도 많고 무력시간이 
     짧아 크게 추천하지 않는다.
29. 쿠크 3넴 부뼈제압의 경우 무력 이후 원기옥을 올리면 부뼈를 적용받을 수 없다. 파티원에게 양해를 구하고 
     무력이 조금 남았을 때 미리 올려두자.
30. 역천 기공사의 아드로핀 타이밍은 원기옥 떨어지기 직전이 좋다. 하지만 원기옥 이후 패턴이 예측되지 
     않을때는 원기옥 콤보 첫 섬열파 도중에 아드로핀을 먹는게 무난하다.

봐주셔서 감사드리고 조만간 세맥편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