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배셋 + 314쳌메에 한해서만 적용되고, 치신1:1에 가까울수록 제 글과 상황이 비슷합니다.
* 나머지 안해봐서 잘 모릅니다 계산시도는 좀 해봤는데 '이거 할 바엔 황후함' 나올 수준까지 가면 그냥 포기했어서..

최근 일정이 다 끝나서 트리시온에 한번 더 왔습니다..
사실 해보고 싶었던 게 있는게 '이보크는 체인 스킬이고 분할 마법진을 쓰면 정화를 얼마나 길게 끌어쓸 수 있을까' 를 보려고 왔었습니다. 그런데 하다보니까 어차피 쿨타임이 두번째 분할 놓아야 돌아서 의미가 크게 없겠더라구요..
데드라인에 정화를 포함한 뒤운을 넣기 < 는 요원합니다 아무래도.

각설하고.. 그냥 단순한 점유율 계산입니다.
매번 댓글로 달고 다녔는데 좀 댓글로 쓰기엔 좀 길어서요..

저는 1510 무23 품90 알카고, 보석은 쿨7이 7개(운부 제외 전부)에 딜9(닼리 체크) 딜7(이보크 레인)을 사용합니다.
각인은 원3예3저3돌3각2황1이고, 특성수치는 치명920에 신속1225, 남바절 사용하고 있습니다. 레벨이 59입니다.
여기 뉴비가 있어요

이 상태에서 위에 보여드리고 있는 움짤과 같은 방식으로 3사이클을 쳤습니다.

아시다시피 백어택에 치적이 10%, 스크1트포에 10%, 남바절이 7%, 치명이 33%, 스트림 3트포가 27.6%이므로
다 더해도 90%가 좀 안 됩니다. 따라서 트리시온에서 쳤을 때 흰색줄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특히 데드라인) 딜량에는 편차가 존재합니다.
사이클은 이보크 - 스트림 - 이보크 - 닼리 - 리턴 - 스크 - 쳌메 - 레인입니다.

보시면 대충 3700만~4500만이고, 평균적으로는 한 4000만가량 나오는 듯 보였습니다.
그럼 이 사이클의 실질을 분해해봅시다.
주력 딜스킬은 
이보크 두 장
닼리
체크메이트(및 데드라인)
레인
입니다.

각 스킬이 데미지를 주는 시점에 붙는 시너지를 봅시다.
이보크 두 장 - 안전장치 공이속, 리턴 치피증, 스트림 치적
닼리 - 스트림 이속, 스트림 치적, 리턴 치피증
체크메이트 - 안전장치 공이속, 리턴 치피증, 스트림 치적
레인 - 안전장치 공이속, 리턴 치피증, 스트림 치적(신속 1212미만인 경우 or 0.2초이상 에러가 나면 나사 빠짐)

이걸 따로따로 구현해봅시다. (어차피 레인을 제외하면 다 치적이 같으므로, 그냥 크리가 터진 걸 기준으로 합니다.)

1) 이보크 스트림 이보크 리턴 스크 후 대기 - 92161734

2) 스트림 닼리 리턴 후 대기 - 89745534

3) 스트림 리턴 스크 체크메이트 - 78902386

4) 스트림 리턴 스크 레인 - 91972192

따라서
이보크 두 장 - 7838266
닼리 - 10254466
체크메이트 - 21097614
레인 - 8027808
합 47218154가 나왔습니다.
합이 실측보다 높은 이유는 시너지 스킬들이 여러 번 계산되었고, 모든 스킬이 크리티컬이 터진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하여튼 이를 점유율로 환산하면
이보크 16.6%, 닼리 21.7%, 체크 44.7%, 레인 17%가 됩니다.
보석이 7, 9, 9, 7임을 보정하면,
이보크 17.4%, 닼리 21.2%, 체크 43.6%, 레인 17.8%가 됩니다.

제가 자주 말씀드리는 이보크17 닼리23 쳌메43 레인17이 여기서 나왔습니다.
그럼 여기서부터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 각인은 원3저3예3돌3각2황1입니다.

이 상태에서 보정된 일반스킬 점유율은 38.6%이고, 나머지 스킬의 점유율은 61.4%입니다.
일반적으로 차선책인 원3저3돌3각3황3의 경우,
차이점을 세 부분으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i) 각3>각2의 차이
신속 1212기준, 단심/달 없이 각3은 88초 / 각2는 132초의 쿨타임을 가집니다. 따라서 각2는 현타가 12초가량 존재합니다.
물론 달이 붙으면 현타는 양쪽 다 존재하지 않으며, 유지필요시간의 경우 현행 레이드에서 정비소를 포함한 각2의 지배 유지시간 12분을 초과하는 경우는 쿠크세이튼 4네임드에 혼자 올라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대략 3넴 4마리오부터 2인플을 하는 경우에 위와 같은 상황이 나올 수 있으며, 각성이 꺼지면 좀 슬프긴 합니다)

ii) 황3>황1의 차이
카드 게이지 수급에서는 아시다시피 차이가 없습니다. 일반스킬의 딜량 증가 130%>110%는 일반스킬에 대해서 18.2%의 차이를 가집니다.

iii) 예3의 유무
전제에서 지배셋만 대상으로 한다고 했고, 모든 주력스킬에는 보시다시피 리턴이 붙습니다.
리턴 치피증이 77.5%이므로, 예둔의 효율은 러프하게 18%*치적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닼리는 예외적으로 치피증 80%가 추가로 붙으므로, 14%*치적에 가깝습니다.)

이를 통해서 대충 계산하면,
이보크 17.4%, 닼리 21.2%, 체크 43.6%, 레인 17.8%에 대해서
ii)에서 황1>황3은 7%가량의 상승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iii)에서 예3>X는 16%가량의 하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물론 계산식이 1차라서 정교하지는 않습니다만 차이가 꽤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금액대의 측면에서 원저돌각황은 황제 전각을 배울 수 있어서 세팅비용이 적게 들어가고
원예저돌각황은 원예저돌 전각이 하나 들어가야만 하므로 세팅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대략 무20강에 들어오는 라인부터는 후자를 맞추시는걸 추천드립니다(기댓값 기준, 나는 운빨이 좋다 하시면 재련도..)



+) 다루지 않은 문제들
1) 세트가 바뀌어도 결과가 같은가?
알 수 없습니다. 사이클이 동일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지 않을까 싶은데요..
지배셋 아닌 영상을 본 게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예전에 적은 적 있지만 매혹의 경우에 길원분한테 여쭤보니까 타수는 괜찮아 보인다고 하셨습니다만 항상 때리고 있어야 되지 않냐고 하신 적이 있습니다(소환수나 설치기가 없다는 말씀), 그치만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2) 스킬이 바뀌면?
당연히 일반 스킬의 점유율이 더 높아지면 황3이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제가 해놓은 논리를 따라오시면 어느 지점에서 무차별한지를 러프하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사이클이 일원적이지 않은 경우에 시너지가(특히 치적이) 스킬마다 다르면 계산이 매우 귀찮아집니다.

3) 저는 97돌입니다
선생님.. 나ㄱ..
개인적으로 원예저돌각황황 3333211을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그냥 황후하러 가시는 게 좋지 않을까요..?
황제는 97돌의 효율이 그렇게까지 좋은 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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