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면히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황제와 황후카드는 기본적으로 각인을 등록해서 사용이 아닌 기본으로 사용가능하게 적용

1. 황후 카드
<전형적인 아르카나의 스택 쌓고 터트리는 방식을 조금 더 수월하게 진행하는 방향>
황후Lv.1 : 스택트 4->3 효과 / 루인 피해 10% 증가

황후Lv.2 : 스택트 4->3 효과 / 루인 피해 15% 증가

황후Lv.3 : 스택트 4->2 효과 / 루인 피해 20% 증가

즉, 스택트 스킬 1개<대부분 2스택> 그리고 바로 루인을 사용하기 위함

2. 황제 카드
<아르카나 컨셉에 맞게 확률에 따라 딜 뻥이 뒤냐, 딜 나락이 되냐의 스릴감 조정>
 :: 장점 : 황제Lv.3 기준 황제 중복이 가능하며, 스킬 쿨이 없이, 황제 카드만 잘 뽑히면, 딜을 극뽕맞을 수 있다.
           우리가 초기에 랜덤딜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접근했던 컨셉을 명확하게 보일 수 있음

 :: 단점 : 말그대로 카드 안뽑히면 딜이 조금 나락이 되지만, 기본적인 황후 보다 10~15% 정도 낮을 뿐인거지,
           엄청나게 딜이 안나오거나 그렇친 않다. 

황제Lv.1 : 황제카드가 뽑힐 확률 20% 증가 / 황제 카드 데미지 20% 증가<범위 축소>

황제Lv.2 : 황제카드가 뽑힐 확률 40% 증가 / 황제 카드 데미지 30% 증가<범위 축소>

황제Lv.3 : 황제카드가 뽑힐 확률 50% 증가 / 황제 카드 데미지 40% 증가<황제카드 중복 가능 / 범위 축소>

*황제 딜 보석 추가

신규 무력화 추가 카드

무력 : 5초 동안 일반스킬을 제외한 스택트or루인 스킬 사용 시 무력화 최상이 부여 된다.

 :: 한마디로 무력화 카드 킵해놓고, 무력화 타임 때, 순간 무력화 때려박으라는 겁니다
    아르카나의 카드 뽑기 컨셉입니다. 왜 게임이 3년 다되가는데, 현재 수준에 부족한 카드는 1장도
    안나오는지 이해할 수가 없네요


아래부터는 제 개인적인 생각이고 푸념입니다.


시즌1 때 아르카나를 하고, 암흑기까지 버티다가 오랫동안 접은 후 이캐릭 저캐릭 접한 후, 다시 아르카나로 오면서

많은 걸 느꼈습니다.

저 포함, 제 주변 사람들도 초기에 아르카나를 했었고, 그 이후에 아르카나가 아닌 다른 캐릭을 접한 이유 또한,

전부다 공통된점이, 바로 4스택트에 대한 스트레스 였습니다.

여느 다른 RPG 처럼 <와우/아이온> 도적이나 살성 클래스들의 특기인 문양 혹은 스탯쌓아서 터트리는 방식을

오마주한 딜싸이클인 아르카나는 로아에선 맞지않다고 판단됩니다.

이미 저위의 예시를 든 게임들은 대부분 몬스터 혹은 유저와 1:1 위주로 다룬 게임들입니다.

지금 현재에도 로아의 카던이나, 검은사막처럼 몰이를 하며, 무쌍을 하는 게임이 아니라는 거죠.

그러기 때문에, 몬스터와 1:1에 집중을 하는 구조적인 기획디자인이라면 크게 이상없습니다.

현재 우리가 레이드나 보스를 잡을 때처럼요.

하지만 다양한 환경에서 다수를 상대할때도 있고 소수를 상대할 때도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복귀하면서도 느낀 것이, 원거리 잔몹인데도, 여기저기 분포가되면, 상당히 스택트에 대한 압박과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아니더라구요. 타 직업은 주력기가 1~2방 꽂으면 되는 것은, 아르카나의 스킬 뎁스는 

기본 스택트 스킬 2개와 루인 스킬 1개.. 평균 3뎁스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이는 카던에서 많은 몹중에 어떤건 2스택 어떤건 3스택, 또 어떤건 4스택..개인적인 입장에서는 보기도 안좋고

늘 답답함을 짊어지고 플레이하는 강박감이 심어져있는 것 같더라구요.

현재 고인물들은 이미 익숙해지거나, 크게 신경이 안쓰일수 있겠지만요.

그리고 무력화 비중이 높거나, 부위파괴가 있는 스킬들이 왜 일반에 많이있는거죠??

언리미티드 셔플 같은 경우 무력화 중상이 있을 필요가 있나요??

신비한 쇄도가 무력화 중 / 부위파괴 가질 필요가있나요??

왜 잘 쓰지도않는 스킬에 무력화를 넣은지 이해가 안됩니다.

카운터 스킬은 왜 세렌 한개만 있나요??그것도 루인 스킬에...........

적어도 중립적인 스택트 스킬에 많이 기용하는 스킬로 넣던, 혹은 2개정도는 가지고있어야되는게 아닌가요??

건슬도 2개인 마당에..........고전캐릭터 너무 심할때로 개선여지가 없는 것 같네요.

요즘 어딜가나, 카운터 치는 보스들 많은데, 꼭 발탄이 아니더라도,

토벌을 가도 칠때도 많습니다.

그리고 황제카드 각인이 왜 일반 게이지 획득량 50% 증가 피해량 10% 증가..

카드는 황제인데 왜 일반스킬에 비중을 높히는거죠??

그러니 일반스킬을 몰빵으로 하는 트리도 나오는 것 같은데, 그럴꺼면 아르카나를 왜합니까..

다른 일반스킬 편한 직업들을 하지..

이건 황제카드를 위함이 아니잖아요..

아무리 초기에 만든 캐릭이라도, 현재 레이드 수준과 전체 플레이 성향에 맞춰서 바꿔야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