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나 그런곳은 아예 pc로만 할수있게 막아둬도

채집, 영지관리, 퀘스트, 모험의서, 특정섬과 항해, 호감도작과 간단한 필드 전투, 채팅 등은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해서 핸드폰으로 할수있게 하는거임 그리고 pc가 아닌유저들은 닉옆에 클라우드표시띄우든가.

이렇게 운영하는 온라인게임은 없고 고작해야 마비노기였나 폰으로 캐쥬얼 게임하면 일부 템으로 보상받는시스템정도만 있던것같은데

아예 제약이 있더라도 원래의 게임을 하게하는거지.  물론 ㅈ같은 자동사냥 시스템은 빼야할테고.

솔직히 이게임 할게많아서 직장인이 하기힘든게임이고
돈으로도 커버안되는 부분이 많은게임임

클라우드시스템이 도입되면 점심시간되면 직장인들 휴게실에서 폰으로 로아하고있는 풍경이 보일테고
당연하게 건너건너 게임내 보이는 유저량뿐만 아니라 유입도 많아질거임
이는 곧 돈줄이 많아진단 소리고 당장 눈에보이는 플레이어들이 많으니 유저입장에서도 흥겨울것같아. 괜히 게임에 npc를 넣는게 아니잖아? 게다가 이건 npc도 아니고 레이드나 카던같은 핵심컨텐츠만 안할뿐 채팅도하는 npc같은 플레이어라고.

생활템팔아서 골드벌고 하는 쌀먹충들에겐 청천벽력같은 내용이지만 유저수가 많아지면 걔네들한테도 장기적으로 도움이되는거 아닐까?

게다가 이는 일일 숙제가 ㅈㄹ많은 온라인게임에서나 시도할수있고
그중에서도 어느정도 유저수가 있으며 인지도도 보유한게임만 가능한 시도고 로아가 이에 적합함

물론 돈도 많이 들겠지만

시도할만한가치는 있지않을까? 그리고 내입장에서 스마게돈이 들지 내돈 드는것도아님

화면만 송출하고 신호만 보내서 연산은 게임서버에서 하는
클라우드 시스템은 이미 공개된 기술이고 콘솔게임에 적용한다 만다 이야기도 나오고있음

다만 무선이고 조작및 입력신호가 서버까지 도달하는데에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가장크게 문제시 되는 부분인데

로아의 간단한 컨텐츠들은 그정도 타임렉은 상관이 없음

숙제가 ㅈㄴ 많잖아 하는 로아특유의 단점은 언제든 숙제할 수 있다라는걸로 완화되고
클라우드시스템은 어디서든 어떤 기종이든 사양상관없이 영상이랑 인터넷만 보낼수있으면 할 수 있으나 타임렉이 있을수있다라는 점은 로아의 타임렉 ㅈ도상관없는 숙제들이 완화해주니

서로 시너지가 난다고봐.

게다가 직장인뿐만아니라 학생들도 그래 교육열 개쩌는 한국특성상 옭아매고 학원보내는 부모들 얼마나 많아?
그렇다보니 진득하게 해야하는 rpg보단 한판에 끝낼수있는 옵치 롤같은게 흥한 영향도 있다봐.

하지만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학생들도 점심시간, 쉬는시간, 버스안에서, 학원에서 숙제하다 혹은 걸리기 ㅈㄴ쉬운 몰컴대신 몰폰으로 이불안에서 로아로 채팅하고 채집, 영지관리 같은거 하다가

컴퓨터할수 있는 시간이거나 피씨방가면 친구들이랑 그렇게 모은 배틀 아이템써가며 레이드나 카던같은것만 딱 돌리고 끝내는거지. 지금은 얘네들이 어떻게 로아하냐? 주말동안 앉아서 모험의서, 모코코 이런거 모으면서 배틀템만들기위해 채집하러다니고 그리고 레이드나 던전가서 와 재밌다 낄낄거릴수있을것같아?

로아 메인스토리 나쁘지않아 그리고 중간중간있는 패러디는 아는사람은 작은웃음을 자아내고 연출력도 rpg게임중에 탑급이라 봐.

근데 지금 게임하며 사람들이 그런걸 볼까?
아 빨리돌고 모험의서 모아야된다고! 스킵스킵
한정된 시간인데 할게 너무많아서 여유가없어. 게임자체의 재미도 느끼기힘들단거야

이를 해결하기위해 할거를 줄이거나 없애는것보단 그 한정된 시간을 늘리는방법으로 완화하는게 어떨까? 물론 그래도 스킵할사람은 스킵할거고 그래서 완화라는 단어를 쓴거임

학생들이
학교다니고 학원다니며 짬내서 컨텐츠끝내고
집이나 피씨방와서 그렇게 내가 모은 아이템과 능력으로 레이드돌면 당연히 더 재밌고 애착이 가지않을까? 그리고 이런애들이 용돈모아서 아바타 하나더 사주고 그렇겠지

학생들은 당장은 직장인에 비해 큰 돈이되기힘든 고객이지만 얘네들이 사실 더 중요하다고봐.가시적인 피씨방 순위도 얘네들이 올려주는거니까.


서폿과 나머지 직업간 불균형현상도 그래
아 서폿있어야 내돈 안나가는데
에서
서폿있으면 회복약만 써도되는데 없어서 정가써야하네

? 쓰지 뭐 좀더 남는시간에 채집열심히해서 모으면되는데

로 인식이 바뀌어서
으아아아 왜 서폿만 구하냐고!! 하는 타직업이나
으아아아 왜 서폿만 너프하냐고!! 하는 서폿직업이나
둘다 윈윈일거임 물론 그래도 서폿데려갈새낀 계속 데려갈듯
귀속템을 이용해서 특정재료를 추가하면 귀속이 아닌걸 만들수있으나 그 특정재료가 없으면 귀속을 만들수 밖에 없는데 그 특정재료가 기본재료보다 적게나와 귀속템을 안만들순없게끔 짜면 좋을것같아.

어차피 언제든지 채집할수 있게되어도 그거조차 안하고 배틀템 사는애들은 언제나 있으니 전부 귀속으로만 돌리는건 아닌것같고

무엇보다 게임자체가 21:9화면 사이즈를 지원해서 폰으로 돌리는것에 해상도차이같은것도 거부감적을테고

어쩌면 한국뿐만아니라 로아가 전세계적 유행될 계기가 될수도있고 로아가 처음나왔을때 사람들이 하던말처럼
죽어가는 rpg게임계의 혁명이 될수도있고 앞으로 나올 rpg게임은 로아를 본보기로 삼을지도 몰라.

중요한건 레이드등 핵심컨텐츠는 pc로만 할수있어야한단거야.
이것도 클라우드 지원하는 순간 레이드에서 클라우드 유저와 pc유저의 차별이생길거고 클라우드유저한테 난이도를 맞춰주면 결국 pc유저의 성취감이 줄어들어. 이럴바엔 아예 모바일 로아로 새로 내는게 나음.

어쨋든

잘다듬고 정리해서 아이디어 의견내면
괜찮네 니가 프로젝트 진행해봐 라고 승진할수도 있는거아니냐 너무 소설같은 이야기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