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09-26 15:40
조회: 741
추천: 1
현재 양산형 날먹 서폿이 들끓는 이유와 서포터 구조 개선안 제시1. 서폿의 공격력에 의한 파티기여도 차이가 딜러에 비해 작다. ex) 지금은 서폿의 15%, 딜러 공격력의 6% 를 조합하여 공격력 증가가 이루어진다. 즉 1590렙 서폿과 1415렙 딜러의 경우 공격력 37.8% 증가하며 ( 1415렙 바드는 21.9%, 서순이 중요해서 21% X ) 따라서, 1415 딜러 셋의 파워를 121.9에서 137.8로 강화시킨다. 즉 파티의 딜이 121.9*3=365.7, 137.8*3=413.4 으로 47.7 만큼 증가시켰다. (상대오차는 단 13% 다.) 추가로 바드의 딜을 10 vs 50 이라고 할경우, 375.7 vs 463.4 이다. -> 차이는 단 87.7, 상대오차는 23 % 반면에 1415딜러와 1590 딜러의 경우 power 비교가 불가하다. 단순 공격력만 비교하여도 2배이고, 그외 트포, 보석 등등으로 뻥튀기 되는 차이를 감안하면 딜러 한명의 파워가 100에서 500으로 강해졌다고 해도 무방하며 따라서 파티의 딜이 최대 800을 넘게 된다. 즉 만렙 딜러는 만렙 서폿보다 2배 이상 파티에 기여하고 있다. (여기서 서폿이랑 가는게 딜 더 잘나오는데??? 라고 할수도 있겠지만..... 폿은 데미지 증가가 %로 고정되서 상승하는 반면, 딜러는 %로 상승하는게 아니다.) 개선안: 1. 오직 서폿의 공격력 ( or 서폿의 스펙 ) 만을 변수로 공격력 버프를 계산하라. 2-1. 낙인을 없애고 공격력 버프를 강화하라 2-2. 낙인을 못없애면, 적어도 트라이포드 강화를 할수 있게하라. (고정적인 데미지 증가 효율을 갖는 "낙인"이 날먹 서폿을 양산하는 굉장히 큰 요인이다.) 2. 서폿의 무기품질에 따라 버프의 차이가 전혀 없다. 딜러는 품질에따라 딜의 차이, 체력의 차이가 있어 레이드에서 의미있다. 서포터는 무기품질이 의미가 없다. ->품질0 무기도 100무기도 버프가 같다. 개선안: 무기 품질에 따라 1) 버프의 기본 지속시간을 다르게 하라. 버프의 기본 지속시간을 감소시키고, 품질의 0~30% 까지, 천상의 연주=8초-> 8*1.3= 10.4 초 2) 버프에 곱연산을 해라. -> 천상의 연주로 증가한 공격력 10000, 무기품질 100 =추피 30% -> 10000*1.3 = 13000 증가 3. 서폿의 보석은 홍염 8개로 종결인데, 10렙홍=20%, 7렙홍=14%로 체감하기 힘들다. 스킬쿨 1초 씩 정확히 따져가며 사이클 돌리는 딜러들은 10홍이 아니라 쿨이 1초가 안맞아서 최적의 콤보를 못넣어 딜이 반토막 났어!!! 라는게 없다. 예를들면, 배마와 기공사는 본인 특성에 맞는 싸이클을 위해 보석을 적절히 조절하여 쿨타임을 맞추고 콤보를 이어가야 성능이 나온다. 하지만 서폿은 그런게 전혀 없다. 쿨타임이 1초씩 어긋난다고 콤보가 깨져서 버프가 반토막나거나 하지 않는다. 낙인+천상+용맹 이라는 매우 단조로운 스킬 콤보로 쿨탐 1초가 빈다고 성능이 나락가지 않는다. 개선안: 콤보 없는 스킬 지겹다. 1) 버프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자버프 or 스킬 메커니즘을 만들어라. 그래야 바드도 10렙홍염 쓰고, 쿨감 4렙트포 박고, 버프 돌리는 맛이 난다. 4. 그외 개선안 1) 서폿의 받는피해감소 버프는 모두%로 이루어진다. 버프 시전자의 방어력에 비례하여 방어력 증가 버프로 바꿔라. 2) 서폿의 특화로 인한 아이덴티티 효율증가는 파티원의 데미지만 증가시키며 본인은 받지 못한다. 본인도 받게 하라. 3) 바드와 홀리나이트 모두 스킬구성이 매우 유사하다. 다음번 서폿 캐릭은 공격과 수비에 있어 모두 만능이 아닌, 한쪽 방향으로 극단적인 클래스가 나왔으면 좋겠다. (ex 천상의 연주 트라이포드에 공격력증가 or 체력회복 선택하기 등등) 5. 이 모든 원인은 서폿 본인의 스펙보다, 스킬 자체의 DNA가 탁월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태어나길 딴따라로 태어나 노력하지 않아도 옆에서 대충 asdf 만 누르면 밥값은 하게되는 태생에 문제가 있다. 아크라시아에 그 어떤 존재가 무지성 스킬 2개로 (천상+낙인) 1인분을 할 수 있는가?? 무지성 각성기 아덴으로 (심포+절구) 1인분을 할 수 있는가? 태어나길 금수저로 태어난 바드, 홀리만 가능하다. 태어나길 금수만도 못한 딜러들의 대부분은 지갑이 찢어지고, 손가락이 부러져라 키보드를 눌러 재껴도 이러한 DNA의 격차를 따라 잡을 수 없다.
EXP
6,642
(5%)
/ 7,401
|





뚝배기를푸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