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적으로 자세히 설명해줄게. 

딜러들은 '딜러들 사기 아님' 이러고 힐러들은 '딜러들 사기임' 이런 경향있는 거 알고 있음.
그런데 왜 이게 맞는 말인지 설명해줌


1. (힐러 거의 안해 본) 딜러들은 지들이 얼마나 사기적인 스펙을 가진지 모른다 
=> 왜냐? 자기들이 남 죽일 때는 기분 좋지만, 킬을 못 따고 뒤질 때 ㅈㄴ 빡쳐하면서 그 기억만 남기 때문.

ex 1) 겐지들? 윈스턴에 지짐 당하다가 뒤진 기억만 있지, 지들이 개사기 튕겨내기로 적진 한가운데 조자룡 마냥 들어가서 3초만에 궁게이지 50퍼 채우는 기억은 '그저 당연한 겐지의 스킬'이라고 인식하고 있음. 

ex 2) 트레이서? 맥크리 섬광에 뒤지는 기억 때문에 '트레 개사기 아님 ㄴㄴ'이런 생각만 가지고 있지, 지들이 유일무이한 무상성 캐릭터로 어떤 탱커 조합, 어떤 힐러 조합에도 상관 없이 픽 되는 상황은 '그저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임. 겐지는 그래도 윈스턴이라는 카운터가 있지, 트레는 진짜 미친년 그 자체임.  



2. 반대로 (딜러들을 가장 많이 마주칠 수밖에 없는) 힐러들은 어떤 딜러가 ㅈ같은지 잘 알고 있다.
=> 자 비유해서 설명해줄게 애들아. 
ex 1) 급식들 중에 어떤 양아치 새끼가 제일 ㅈ같은지 누가 알까? 양아치 본인들? 선생님? ㄴㄴㄴ 실제로 삥 뜯기고 고통 받는 왕따들이 제일 잘 앎. 
ex 2) 다른 예시를 들어볼까? 군대에서 어떤 선임이 제일 ㅈ같은지 누가 알까? 주임원사? 아니면 분대장? 다들 답 알고 있지? 실제로 조인트 까이는 일이병 당사자들이 제일 잘 알고 있어
 
 옵치도 똑같음. 딜러들의 목표 0순위인 힐러들이 어떤 딜러가 제일 까다롭고 ㅈ같은지 잘 알 수 있음.
(여기에는 탱커도 조금 해당, 하지만 먹이사슬 상 제일 하위구간인 힐러들이 더 잘 앎)

 힐러들 입장에서 어떤 딜러가 제일 ㅈ같을까? 이러면 느낌 딱오지? 겐지와 트레이서임. 
 여기서 어떤 사람들은 '솔저나 맥크리는 뒤를 도는 캐릭터가 아니기 때문에 힐러 입장에서 사기로 못느끼지!'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 것 같은데, 그거 자체가 바로 겐지와 트레이서가 얼마나 op인지 설명해주는 문장임. 
 솔저나 맥크리는 우리 팀 탱커 뒤에만 살짝 숨으면 바로 포커싱에서 벗어나는데, 겐지와 트레는 어때? 아무리 숨어도 미친놈마냥 쫒아와서 킬각재고, 어떻게 잘 회피하고 반격 좀 할라치면 점멸, 시간역행, 튕겨내기, 2단점프, 질풍참 등등등으로 구렁이 마냥 무빙치면서 적 진영 복귀한 다음에 어느새 탱커들 짤짤이 딜 넣고 있지?
(여기에 히트 스캔도 더 얇고, 더 빠르고, 더 입체적인 기동, 더 치명적인 궁극기 등의 스펙 추가요) 
 


 일례로 내가 이펙트 방송을 보는데, 물론 농담 섞인 말이겠지만 '트레 진짜 op아니다'라고 푸념하는 순간이 있음. 
진짜 개얼척없는 순간ㅋㅋㅋㅋㅋ 이처럼 당사자 본인은 지들이 얼마나 좋은 캐릭터를 운영하고 있는지 잘 모름. 킬 따는 순간이 아무리 많아도 본인 입장에서는 뒤지는 순간이 더 강렬하고 ㅈ같이 느껴지니 객관적 판단이 불가능함.
 반면 킬 따는 순간보다 어쩌면 뒤지는 순간이 많은 힐러 입장에서는 어떤 캐릭터가 제일 ㅈ같은지 잘 알 수 있음. 가해자보다 피해자가 그 고통을 더 잘하는 것과 같은 이치임. 


그러니까 일단 겐지랑 트레가 op라는 글을 보면서 불현듯 어떤 울컥하는 감정이 솟구쳐서 반박하고 싶은 사람들,
먼저 자기들이 힐러나 탱커 캐릭을 얼마나 했는지 곰곰히 생각해보셈. 

자신이 야타를 했을 때 원거리에서 솔저랑 싸우는게 편해 아니면 바로 앞에서 움직이는 겐지나 트레랑 싸우는게 편해? 
참고로 탱커도 힐러랑 다를 바 없어. 윈스턴이나 디바했을 때 솔저에 뛰는게 편할 거 같아 아니면 트레에 뛰는게 편해?
잘 모르겠다고? 
그럼 당신은 딜러만 주구장창 하는 사람이야. 


아 뭐 티어 궁금해 하는 사람들 있을까봐 첨언하면
힐러 모스트 계열 캐릭터 4200, 윈디 모스트 계열 계정 4100, 호그와 솔저, 솜브라 모스트 계정 3900 찍었음.
뭐 어디가서 ㅈㄴ자랑할 정도는 아닌데, 적어도 게임 자체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파악할 정도는 해봤다.
여기서 부정 할 수 없는 것은, 재미와 스펙, 생존력 모두 딜러>힐러고 
그 중에서도 트레는 너프 0순위, 겐지는 최소 소폭 너프가 필요한 캐릭터임

------------------------------------------------------------------------------------
p.s. '딜러는 죽이고 힐러는 뒤지는 캐릭터다'= '따라서 힐러보다 딜러의 스펙이 좋은 건 당연하다'라는 딜러충들 
제발 인식 좀 바꿔라. 개노답이고 암걸릴 것 같다 애들아.

굳이 말하자면 '딜러'는 '공격'하거나 '수비'하는 캐릭터고, '힐러'는 다른 캐릭터를 '지원'하는 캐릭터다. 
(그리고 '탱커'는 가장 앞장서서 '돌격'하는 캐릭터임.) 지금 무슨 말 하는지도 잘 모르겠지? 캐릭 선택할 때 다시 봐봐
누가 뒤지고 죽이는지 설정한 적은 게임 출시 이후 한 번도 없음. ㅇㅋ? ㅇ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