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버그로 추정되는 필수적 픽스요소


 1) 마폭 사용 후 버벅임(후딜)

 

  테스트서버의 마법사 마력폭발 스킬 사용후 버벅이는 현상


(테스트서버 마력폭발 사용시)


(본서버 마력폭팔 사용시)


테스트 당시 마력폴발 사용키를 누른 후 바로 방향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로 본서버에서는 마력폭발 모션이 끝난후 바로 아래로 움직이는 반면 테스트서버에서는 모션이 끝난후 잠깐동안 기본 전투모션으로 움직이지 않는걸 볼수있습니다.


 

 2) 폭렬구 2단차징임에도 1발로 나가는 현상


  테스트서버의 마법사의 폭렬구의 경우 차징바를 눈으로 확인했을때 2단차징임에도 1단차징의 폭렬구가 발사되는 현상


(테스트서버 폭렬구 2단차징)


(본서버 폭렬구 2단차징)


이미지에서 보이듯이 본섭과 다르게 2번째 차징이 빠르게 다 차징된것처럼 보이지만 1단차징의 폭렬구가 나가는경우가 많습니다.



 3) 마강상태에서 원소를 모아도 융합스킬이 불가능한 현상


   현제 테스트서버에서 간혹가다 마력강화 상태에서 원소 3가지를 다 모아도 원소가 모우지 않았을때와 같은 멘트가 뜨며 융합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현상으로 해당현상은 조건을 특정하지 못하여 촬영하지 못하였습니다.


  

 4) 간혹 쿨타임 감소 효과가 적용 되지 않는 현상


  간혹가다가 스킬의 쿨타임이 쿨타임감소 효과(문장+장비)를 받지 않은 상태로 적용되는 현상


 

                                 ( ←쿨타임이 정상적으로 적용  ,  →쿨타임 감소효과를 받지못할때 쿨타임 )


 제가 법사만을 플레이하여 해당 현상이 법사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현상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 법사의 각성후 딜적인 문제


 법사가 각성으로 엑티브스킬인 "융합"과 "얼음의창"과 페시브스킬인 "공간단층"이 생겼습니다.


융합은 법사가 모아둔 원소에 따라 4가지 스킬로 바뀌지만 비마강 상태에서는 쿨이 공유되고 위력이 동일하여 사실상 1가지스킬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융합은 위력 14514에 쿨타임 15초 스킬이고 얼음창의 경우 위력 1839x3x1.3 쿨타임 14초짜리 기술로 풀도핑 기준으로 둘이 합쳐도 약11초에 위력 21686이 늘어난 효과입니다.


각성스킬을 사용한경우(65000+21686) 각성전 법사가 11초동안 사용가능한 기술


"얼폭-폭렬구-운낙-파광-뇌격-서리-마폭-뇌격-업화-고각-화기" 스킬들의 위력합(약65000)에 잠재력의 포함한 위력(약80000)에 비해 약7%가량 밖에 차이가 안납니다. 


또한, 법사의 각성스킬인 "융합"과 "얼음의창"은 1차 각성스킬인 검투사의 종단가르기 무사의 참격 광전의 폭주등의 경우와는 다르게 치명타확률 보정을 받지 못하였으며 심지어 법사의 최종스킬인 "붕괴" 역시 타직업의 최종스킬이라 할수있는 무사의 참격이나 마공사의 섬멸 인술사의 폭염술과 다르게 치명타보정을 받지않은걸로 보입니다.


이런 점을 고려할때 각성스킬인 "융합"과 "얼음의창"이 운낙이나 파광 뇌격처럼 치명타확률2배 보정을 받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인 딜은 잠재력만 못할수도 있습니다.


각성후 운낙의 후딜감소나 붕괴스킬을 가정에 포함시키지 않았기에 잠재력에 비해 조금 더 강한 딜을 낼수있을지는 모르겠지만 1차 각성딜러 중 검투사나 광전사 수준의 딜은 절대 기대하기 힘들어 보이며 가장 약하다고 평가되는 무사수준조차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기에 각성스킬의 치명타보정과 위력상승으로 딜적인 상향이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한줄요약) 각성스킬에 치확이 없음.. 치확 넣어주시고 이 상태로 1차각성캐와 딜차이가 너무큼  ㅡㅡ 상향필






3) 융합 스킬에 관하여


융합스킬은 각성으로 인해 마법사에게 추가된 "속성시스템"이 적용되는 유일한 기술로 마법사 캐릭터가 수집한 원소에 따라 변화하는 스킬입니다.


이에 상황별로 필요한 스킬을 사용하기위해 필요한 원소를 모아서 사용하는 플레이를 기대하였으나 융합스킬들의 같은위력과 쿨공유로 인해 말만 번지르르한 스킬이지 사실상 1가지 스킬로 봐도 무방한 수준이며 차이점이라고는 비전폭풍이 사거리가 조금 짧고 태초의불꽃은 2타인점 정도(같은위력임에도 빙하융기가 데미지가 더들어가는점은 버그인지 확인불가)로 사용할스킬이 비전폭풍이면 7미터 이내로 가거나 태초의불꽃을 사용시 스킬버튼을 2번 누른다. 정도의 차이밖에 없습니다.(PVE플레이기준)


이에 마법사 각성의 가장 큰 특징이자 다른 직업과의 차별점이라 할수있는 융합스킬이 3속성 조합이라는 스킬이란 특징을 살리기 위해 각스킬별 특장점을 살리는방향으로 개선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ex) 비전폭풍 - 짧은사거리를 가진 대신 다른스킬에 비해 강한 위력

       태초의불꽃 - 긴사거리를 가진 대신 비전폭풍에 비해 약한 위력

       빙하융기 - 위 두스킬에 비해 약한위력인 대신 어느방향에서든 후방판정

      (예시일뿐입니다.)


위처럼 상황별로 스킬을 사용할수있도록하여 속성 플레이의 특성을 살려줬으면 합니다. 


혹은 간단하게는 융합스킬의 쿨타임공유를 없애는 방법(전장과 길대전에서는 그대로 쿨공유)으로 속성 조합 플레이라는 특징을 살리고 마법사의 부족한 딜상승을 효과를 얻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붕괴의 쿨타임 확인이 어려운점이 있으니 붕괴를 다른스킬로 빼주거나 최소한 버프창에라도 표시하는방법으로 개선해 줬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