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2일에 업뎃된 서리꽃 장비 유니크옵에 대한 간략한 비교 및 설명입니다. 이후 2번의 수정을 거침.

무기

추천옵은 파란색 표기

파멸의 인도자
추댐 효율은 무난하긴 하나, 마법사는 자체적으로 소실되는 HP를 채울 수 없기에 그리 추천되지 않습니다.

만년설의 저주
이전 지독한 저주소멸의 표식을 합친 옵입니다. 일반적으론 탱커 전용 옵이나, 일부 특정 상황에서는 효율이 좋기에 1개쯤 따로 구비해두고 써먹으시면 됩니다.

만년설의 한기
묵직한 일격을 계승하는 옵입니다. 이전 묵직보다 더 좋은 점은 용 버프 지속 시간에 한해 공속이 추가로 증가(설명이야 패널티 상쇄지만 사실상 공속 -10%을 없애주니 공속 상승 효과나 마찬가지임)하는 효과가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특징상 장갑 옵션 신수의 주인과 좋은 시너지를 보입니다.

찰나의 속삭임
장갑 기회주의자 옵이 무기로 넘어온 버전. 1회성이 아닌 5초간 추댐 버프를 주는 식으로 적용됩니다. 또한 재사용 대기 시간은 버프가 끝난다음 돌아가므로 실질적으론 5초 발동 후에 5초 쉬는 식으로 전체 구간의 50%만 적용됩니다. 추댐 수치는 모든 옵션 중 가장 높지만, 지속 시간이 반토막 난다는 단점으로 인해 만년설의 한기보다는 효율이 낮다고 평가합니다.

사냥의 달인
말 그대로 몰이 사냥 전용옵으로 함정옵 취급입니다.

폭풍의 제압자
기존 분노 제압자를 계승하는 옵. 이전 시즌과 달리 법사에겐 좋지 않습니다. 안 그래도 로브캐라 생존력이 간당간당한 상황에서 분노 추댐 패널티가 너무 치명적이기 때문이죠. 게다가 장비 추댐이 패시브와 별도 계산이 되어서 한기의 효율이 더 올라간게 큽니다.

기민한 일격
묵직한 일격과는 반대 효과로 위력 감소를 대가로 공속을 10% 늘리는 옵. 법사의 경우 재감 관련 패시브가 전무한지라 그리 유용하진 않습니다. 사실상 PVP 전용 옵.

꿈의 노래 - 햇살
기존 용기의 찬가를 계승하는 옵입니다. 힐러 전용 옵.

서리꽃의 염원
착용하면 일정 시간마다 랜덤한 냉기 마법 추가 공격이 나가는 옵입니다.

출시 후 지속적인 실험을 해보았는데 법사 입장에선 공명 상급을 돌지 않는 이상 굳이 채용할 의미가 없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왜냐하면 이 옵션의 대미지는 스팩 반영없이 고정값 + 몹 레벨 보정치로 적용되고, 냉기 마법 적중 후 쿨타임이 돌기 때문에 사실상 근접딜이 강요되기 때문이죠. 법사는 기본 대미지가 높은 딜러인데다 원거리 딜러다보니 시너지가 안 맞아서 딜이 제대로 안 나오는 편입니다. 


장갑


욕망의 서약
기존 무기의 피의 맹약이 장갑에 넘어왔습니다. 다른 옵에 비해 효율이 매우 좋아서 가장 선호받는 옵입니다.

혹한의 가르침
기존 마흐트난의 힘을 계승하는 옵. 대폭 상향되어서 옵션 효율은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사망 시 사라지기에 패널티가 매우 크고 스택을 제대로 쌓을 시간이 주어지는 경우도 매우 드물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신수의 주인
영물 용 버프 지속 시간 증가 + 용 버프 동안 15% 추가 피해 + 용 버프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라는 여러 효과를 주는 옵션입니다.

사실상 현재 있으나마나이던 용 버프를 제대로 된 추댐 버프로 만들어주는 옵션이라 보면 됩니다.

욕망에 비해 강점은 우선 회복량 패널티가 없고 법사 무기 옵인 만년설의 한기와 시너지가 좋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5단계를 착용 시 용버프가 푸르미르(레어)는 70초(90초 - 20초), 다른 레어용은 40초(60초 - 20초)를 기준으로 돌아가니 본인 마강이나 창기 전의/신뢰와 잘 맞추면 시너지 효과를 잘 살릴 수 있습니다.

단점은 욕망에 비해 안정적이진 않다는 점. 중간에 꼬여서 마강이나 탱커 버프와 용 버프가 불일치하기 시작하면 효율이 확 떨어지게 됩니다.

임전무퇴
회피기 패널티를 대가로 딜을 늘리는 상남자옵. 사실상 무사 전용 옵션으로 회피기가 생명인 법사는 안 쓰는게 좋습니다.

무자비한 학살자
다운된 몹 상대 추댐. 던전 몬스터가 다운되는건 매우매우 보기 힘든만큼 효과가 없는 함정옵.

보호막 파괴자
보호막 깨는데는 탁월한 옵. 장점은 그게 다이며 그 외엔 무쓸모지만 부활한 샨드라 마나이아같은 보호막이 매우 단단한 보스가 있는 곳에선 전략적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절망
PVP 전용 옵션. 인기가 너무 없다보니 상자 깟는데 이게 뜨면 본인에게 절망을 안겨줍니다...

꿈의 노래 - 노을
기존 전장의 북소리를 계승하는 옵입니다. 힐러 전용 옵션.

서리꽃의 눈물
공격 시 주변에 냉기 구체를 뿌리는 옵션.

무기의 경우와 동일하게 공명을 가지 않는 이상 법사가 채용하기엔 부적절한 옵션입니다. 그래도 신발옵과 합치면 5~10% 정도의 딜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긴한데 그럴바엔 욕망이나 신수같은 다른 옵 쓰는게 낫습니다.

참고로 냉기 구체가 투사체인데 이게 맞아야 장갑 옵 쿨타임이 돌아가니 쓰겠다면 무조건 근접 거리에서 써야 딜이 많이 들어갑니다.


갑옷 - 사실 갑옷/신발은 메인 옵보단 보조옵에 MP가 있으냐가 훨씬 중요합니다.


생명의 원천
이전 성역 수호자를 계승하는 옵. 장갑 욕망의 서약의 패널티를 없애주기 때문에 쓸만합니다.

천년 묵은 서리꽃
상단 생명의 원천과 동일 효과인데 이쪽은 중첩 방식입니다. 있으면 좋긴한데 굳이 쓴다면 성역 수호자 쪽이 더 낫다 평가합니다.

오샤르의 총애
죽었다 살아나면서 또 죽는걸 방지하는 옵션. 단점은 긴 쿨타임, 죽어야만 효과가 있어서 살아있을 때는 무쓸모라는 점. 즉 함정옵

서리꽃의 가호
기존 신발의 환영 장막이 갑옷으로 넘어왔는데 댐감 효과 조건으로 5중첩을 요구합니다. 꽃잎 방패보다 댐감 효율은 좀 더 좋은 편이나 단발성 댐감이라 효율은 떨어집니다.

스며드는 생기
피흡 옵션. 무기 파멸의 인도자 옵을 쓴다면 갑옷은 이 옵션을 픽하는걸 권합니다. 법사는 한기가 주류이니 그리 쓰일 일은 없습니다.

폭풍의 수호자
이전 완벽에 분노 댐감이 더해진 옵션. 현 서리꽃 시즌은 로브 캐릭의 생존력이 좋은 편이 아닌데 이를 보완해줍니다.

꽃잎 방패
상단 서리꽃의 가호와 동일한 댐감 옵션이나 이쪽은 최대 3스택까지 버프가 중첩이 됩니다. 즉발 효과인데다 쿨타임도 등급이 높으면 서리꽃의 가호보다 더 좋아지구요. 추천 옵션

꿈의 노래 - 별빛
이전 신뢰의 찬가를 계승하는 옵. 탱커 전용 옵션.

서리꽃의 수호
파티 추가 댐감 옵션. 힐러 전용 옵션. 다만 댐감 오오라가 생각보다 범위가 많이 좁습니다. 


신발 - 갑옷과 마찬가지로 메인 옵보단 보조옵에 MP가 있으냐가 훨씬 중요합니다.


끈질긴 생명
자힐 효과를 줍니다. 성좌 상/하급에서 특히 추천되는 옵션.

서리꽃의 인내
지속 댐감 중첩 버프 옵션. 하지만 풀 충전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다 충전 해도 댐감이 5퍼를 넘기기 힘들기 때문에 탱커가 아닌 한 효율이 별로입니다.

생존 본능
이전 또렷한 정신에 다운 댐감도 추가된 옵션. PVP 전용 옵션

고요한 정신
갑옷의 완벽옵이 신발로 넘어온 버전입니다. 댐감이라 무난하게 쓰기 좋습니다.

혹한의 추적자
이전 쾌속의 질주를 계승하는 옵션. 발이 은근 느린 법사에게 이속 증가는 매우 유용했기에 이번 시즌에도 유용합니다.

고결한 축복
기존 최후의 방패를 계승하며 보호막 상태 시 회복 효과가 추가된 옵션. 탱커면 몰라도 로브 캐릭인 법사는 원킬이 잦아서 효율이 별로입니다.

오감 극대화
기존 갑옷의 살아남은 자와 신발의 반전된 결말을 합친 옵션. 하지만 물리 치명타의 경우 로브 캐릭은 다른 댐감 다 있어도 커버가 안 될 정도로 대미지가 매우 커서 이걸로 생존력 보완이 될 지는 모르겠네요.

꿈의 노래 - 달빛
이전 마력의 노래를 계승하는 옵션. 힐러 전용 옵.

서리꽃의 낭만
다른 부위 장비의 서리꽃 관련 유니크 옵션을 강화해주는 옵션. 일반 인던 도실꺼면 별로 필요가 없지만 공명 상급을 도전하시겠다면 다른 서리꽃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필수적인 옵션이 됩니다.

전체적으론 다양화를 추구하려는 느낌입니다. 전투의 정석같은 너무 몰리던 옵은 아예 없애고 인기없던 옵은 버프하거나 합치는 식으로 선택지를 늘리려고 하는게 보이네요.

또한 이전 마흐트난 장비의 스킬 위력 증가는 현 법사의 주문 영창과 상충해서 장비 옵 효율이 낮아진다는 문제가 존재했는데 이번 서리꽃 장비의 경우 합연산이 아닌 개별 적용 방식이 되어서(다만 장비옵끼리는 합연산 적용) 장비 옵 그대로 딜 효율이 오른다 하네요.

P.S: 마력 관리 옵은 아예 없애버렸네요. 내 MP 세팅....ㅂㄷㅂ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