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갑 유니크 옵션

이 중에서 무모한 신념, 역전의 대가, 영물의 포효는 사실상 함정옵이고 사형선고의 경우 효과 자체는 나쁘진 않지만 이게 탱커/힐러 선호옵이라 겹치기가 쉬우므로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저 4개를 뺀 나머지는 유효옵인데 옵션마다 특징도 다르고 장단도 갈립니다. 한번 살펴보죠.


유효 옵션(제 기준)

전투의 정석 - 추천
가장 무난하고 범용성 넓은 옵션. 물론 무난한만큼 증가 수치는 다른 옵션에 비해 적습니다.

마흐트난의 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옵션. 1분~4분이 지나면 힘이 12~50 붙습니다. 스택이 다 쌓이기만하면 모든 옵션 중 딜 증가 기대 수치는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죠. 다만 아래의 단점 때문에 은근히 제대로 된 위력을 보기 힘든 옵션. 상향 먹어서 6초가 5초로 바뀌었지만 단점이 해결된건 아니니 여전히 하이리스크 하이리턴형...

단점 1스택 쌓으려면 시간이 지나야만합니다. 한마디로 보스가 금방금방 잡히는 중하위 인던이나 초분 딜에는 거의 도움이 안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점 2죽으면 힘스택이 사라집니다. 그나마 이 옵션의 포텐이 터질만한게 공략 시간이 긴 최상급 인던인데 난이도가 난이도인지라 실수 한 번에 죽기 쉽습니다. 초반에 손해보는 대신 2~3분 동안 힘스택을 최대한 쌓아서 2번째 브로치 구간부터 딜을 역전해야 하는데 중간에 죽으면? 망하는거죠. ㅎㅎ


그 외 옵션
응집된 마력
하이리스크 로우리턴 옵션. 증가 수치는 전투의 정석보다 2배 가까이 높기 때문에 MP를 얼마나 50% 아래로 잘 유지하느냐에 따라 실제 효율이 달라집니다.

아래 마흐트난의 힘과는 정반대로 초분에 효율을 뽑아내기 좋습니다. 첨에 초분딜 시작 직전에 운낙캔으로 MP를 20%까지 다 빼버린다음 바로 초분 극딜을 해서 붕괴까지 증댐을 뭍혀야하죠. 그 외엔 자연스럽게 MP가 줄어드는 비마강 구간의 DPS 방어에 도움이 되는 정도? 어찌되었든 컨트롤로 50% 미만 구간을 전체의 60% 이상 유지할 자신이 있으시면 전투의 정석보다 좋죠. 다만 요구되는 컨트롤 난이도에 비해 증가치가 좀 적어서 상향이 필요해보임.

단점. 사제와 궁합이 매우 안 좋음. MP를 너무 잘(?) 회복시켜줍니다.

P.S: 개인적으로 써먹어보려고 몇 주를 굴려가며 연구했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암에 걸려서 죽을꺼 같기에 결국 이 옵션을 포기했네요...


기회주의자(5초 쿨타임, 5초 지속)
예전 무사의 힘 모으기 버프를 주는 옵션입니다. 융합같은 강력한 스킬에만 잘 들어간다면 효과가 좋죠. ㅎㅎ

하지만 법사 스킬은 대다수가 연타라 거의 묻힙니다. 다른거 쓰시는게 나을듯.

숨겨진 장점: 예전 파계, 힘모처럼 보호막 때는 기회주의자 버프가 안 사라지고 계속 적용됩니다. 가히 보호막 파괴자라 할만한 옵션.


전장의 북소리
이 옵션을 쓴다면 그건 직접적인 증댐을 노리는게 아니라, 이걸 통해 마법 관통을 퉁치고 그만큼 장신구 옵션에서 마관통을 빼고 마치위나 MP 등에 더 투자하기 위함입니다. 단점은 사형선고와 마찬가지로 힐러가 이걸 들고오면 사실상 무쓸모라는 점.